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일본어를 공부하고 일본 친구를 사귀고 싶은 사람들에게(장문)
글쓴이
델피늄
추천
21
댓글
11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75768
  • 2018-11-26 07:26:30
							

일단 나는 아직도 일본어를 잘 못한다.

어느정도 내 생각을 말할 수 있게 된 것도 최근, 처음에 일본인 그룹에 섞여 드는 것도 어려웠고

아직도 못알아 들어서 벙어리 돼서 멀뚱멀뚱 지켜보기만 하고, 일본 사람들이 진행하는 VR 회식에 가서는 발음 안 좋다고 쓴소리도 들었다.

그래도 이제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만나고 노는 일본 친구들이 생기고 두어 그룹에 속해서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라디오체조나 대형 이벤트에도 꾸준히 참가하며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친구들도 꽤 생겼다.



일본어를 공부하고, 일본 친구를 사귀고 싶은 사람들에게 짧게나마 글을 남긴다.


어릴 때 부터 글과 소리로 공부해와서 눈과 귀는 어느정도 트였지만 입은 아직까지 아장아장 걸음마 수준.

내가 VRC를 시작한 이유도 일본 친구를 사귀고 입을 트고 싶었던 것도 있었다.

그렇지만 막상 VRC에 접속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몰랐다.

'그 신사', '그 벚꽃'에서는 언제나 일본어가 들려왔지만 결국 다가가면 한국 사람들이었고,

막상 일본 사람들을 발견했어도 그들의 대화에 끼는 건 쉽지 않았다.


1.일본어를 잘 못한다.

2.일본어 공부하려고 VRC 시작했다.

3.하지만 일본 친구를 어떻게 사귀어야 할지 모르겠다.


아마 대다수는 이런 상황일 거라고 생각된다.


일단 기초 조차 아예 없이 0 부터 시작하는 경우 일본어를 공부하기에 VRC보단 책과 CD랑 가까이하는 걸 추천한다.

아무 일본인을 붙잡고 일본어 알려주세요! 해도 말이 하나도 통하지 않으면 상대는 난감해할 뿐이니까.

최소한 히라가나, 가타카나 그리고 기본적인 인삿말과 간단한 어휘들을 공부하자.


그리고 기초인 경우 일본어를 할 줄아는 한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보통 그런 한국인 친구는 일본 사람들와 자주 교류하며, 어느정도 소통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운이 좋다면 친구의 친구로 일본 친구가 생길 수도 있다.


일본어도 결국 우리에겐 외국어다, 외국어를 못한다고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만 언제나 그 상태 그대로면 친구를 늘리기는 어렵다.

적극적인 것은 좋지만 때와 상황은 구분하자. 자신의 실력을 어느정도 가늠하고 이야기에 끼어들며

대화 중인 상대의 말을 끊어가며 자신의 말을 하려하지 말자. 얼마나 잘 말하냐 보다는

얼마나 잘 듣고 이해하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이야기만 잘 들어줘도 친구는 생긴다.


1.일본어를 0부터 시작하는 경우 우선 VRC보단 책과 CD랑 친해지자, 우선 일본어를 할 줄 아는 한국 친구를 사귀는 것도 도움이 된다.

2.최소한 히라가나, 가타카나 와 인삿말등 기초적인 어휘는 공부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3.못하는 것보다 노력 안 하는 게 더 나쁘다. 다만 때와 상황은 구분하며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우선 일본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대개 1619Hz, Fantasy Shukaijou,

異世界酒場(이세계 주점, OtherWorldlyBar, Isekai Sakaba 라고 불림), Tsubokura‘s Home 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도 솔직히 옛말인 것이 요새 일본 사람들은 다들 끼리끼리 프렌드+에서 놀기에 많이 보이진 않는다.

그리고 일본 사람들은 트위터에서 교류를 하며 친분을 쌓고 있다.

일본 친구가 갖고 싶다면 파파고와 네이버 사전을 양팔에 끼고 트위터에 뛰어들어보자.

처음에는 뭘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번역기 때문에 엉성한 일본어를 남발하겠지마는

트위터를 통해 읽는 능력과 문장을 만드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팔로우 팔로잉 0이던 자신의 계정이

어느덧 일본 친구로 가득해진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1.일본 사람들이 많은 곳 : 1619Hz, Fantasy Shukaijou, 異世界酒場(이세계 주점, OtherWorldlyBar, Isekai Sakaba 라고 불림), Tsubokura‘s Home

2.다만 대다수는 프렌드+에서 끼리끼리 놀기에 많지는 않음.

3.일본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사전과 번역기를 끼고 트위터를 시작해보자.


일본 친구들은 친구의 친구를 통해서 사귀거나 이벤트, 교류회, 행사 등에 참가하면 쉽게 사귈 수 있다.

일본 사람들은 한국보다 교류회나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는데 너무 많아서 다 쓰기도 힘들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https://twitter.com/vrcevent_info 라는 이벤트 정보 봇이다.

해당 봇은 다음과 같이 이벤트 일정표를 공유하고 있는데



깜짝 이벤트나 게릴라 이벤트가 아니면 보통은 이렇게 날짜와 시간이 지정되어 있고, 참가 조건과 방법등이 나와 있다.

사진에 보이는 11월 30일에는 제1회 안나쨩 집회가 진행되며 부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흡혈귀 안나를 개변/개조 해서

같이 놀면서 서로 귀엽다 귀엽다 하며 사진 찍는 교류회이다. 보통 이벤트는 오픈된 이벤트가 아닌 이상 프렌드 온리에서 진행하기에

주최자를 친구 추가해서 따라가야하며 연회나 축제 등은 퍼블릭이나 프렌드+로 열리기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행사에 참가하면 자연스럽게 해시태그로 RT를 타고 일본 프렌드가 생기고, 팔로워도 늘게 된다.


다만 조급해 하지는 말자. 자신의 수준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

무리하다가는 결국 지치게 될 테니 자신의 생활이 먼저이며, 페이스 조절은 필수다.


1.일본 친구는 친구를 통해 사귀거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면 더 빨리 생긴다.

2.일본쪽 행사는 https://twitter.com/vrcevent_info 행사 봇을 참고하는 게 좋다.

3.사진을 찍으면 해당 모임 해시태그를 달아서 공유하자.


당장 매일 6시반에 진행되는 한국의 사람들의 아침체조 처럼 일본 사람들은 아침 6시에 모여서 라디오 체조를 한다.

아침 6시 라디오 체조에 와서 힘찬 목소리로 오하요-고자이마스! 하고 인사를 건내 보는 건 어떨까?

분명 모두들 반가운 목소리로 반겨줄 것이다.


혹시 아는가, 그곳에서 친구가 생길지.


오늘도 나는 다시 책을 펴서 친구들이랑 교류하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한다.

다들 외국어 공부 힘내자! 화이팅!


Luche 일본어 넘모 어려워요 2018.11.26 07:31:13
델피늄 네 맞워요 2018.11.26 07:33:03
음료 영어를 배우자 - dc App 2018.11.26 07:34:04
음료 일본어는 입문은 쉬워도 깊이배우기 힘듬 - dc App 2018.11.26 07:34:27
델피늄 영어 넘모 어려워요 흑흑... 2018.11.26 07:35:06
5upporter 개추 2018.11.26 07:42:51
하루사메 개추! - はるさめ 2018.11.26 08:04:53
우콘쨩 영어가 너무 어려워요 121.170 2018.11.26 08:35:37
델피늄 나도 영어가 너모 어려어요... - dc App 2018.11.26 08:39:16
skein 냥추 2018.11.26 10:16:08
타나토스시스템 이런거말고 화제거리 공략좀 - dc App 2018.11.26 19:04:04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76945 일반 안면폼 보통 몇일마다 세척하심? 6 여고생 121.173 2018-11-30 0
76944 일반 브이알챗 유저중 비오타쿠 인사람만 추천누르샘 4 ㅇㅇ 121.187 2018-11-30 24
76942 일반 뽀뽀당할때 솔찍한 심정 5 ㅇㅇ 119.193 2018-11-30 0
76941 일반 풀트래킹 아닌데 춤추며 놀 수 있나요? 4 최번개 2018-11-30 0
76940 일반 퍼블릭 신사에서 노래(연습) 하는 사람들 심리가 이해가 안됨; 9 VRF 211.38 2018-11-30 3
76938 일반 흰테두리인데 풀트래킹이면 어때요? 3 ㅇㅇ 2018-11-30 0
76937 일반 공중부양하는 사람들 정체가 뭐에요? 4 최번개 2018-11-30 0
76936 일반 VR 비교설명영상 나왔네 2 ㅇㅇ 222.109 2018-11-30 2
76935 일반 항상 궁금했는데 들박이라는게 정확히 뭐야? 18 VI덜말랑흑우VE 211.36 2018-11-30 0
76934 일반 치마 다이나믹본 수치 추처좀해줘 1 ㅇㅇ 112.151 2018-11-30 0
76933 일반 VR로 야동도보고 채팅도하려는데 가성비좋은 기기 추천좀 6 굥굥 2018-11-30 0
76931 일반 흐규흐흐후ㅜ휴ㅠㅠㅠ 된다 ㅠ 1 쎾쓔!!! 2018-11-30 0
76930 일반 기술면접에서 vrc로 붙었다 6 ㄹㄹㅋ 121.162 2018-11-30 3
76929 일반 라무네 표정은 공지에 나온대로 하면됨? 1 ㅇㅇ 61.83 2018-11-30 0
76928 일반 늒네 고닉팟다 11 Kcalb02 2018-11-30 1
76927 일반 풀트래킹은 점프안되나.. 12 Soran12 2018-11-30 0
76926 일반 바이브스토어 설마 당일발송 안해줘요?? 8 ㅇㅇ 2018-11-30 0
76925 일반 얼굴가까이오면 겁남 6 ㅇㅇ 223.39 2018-11-30 0
76924 일반 어우 검은 화면 거슬려.. 4 리에 2018-11-30 0
76923 일반 카와이무브가 현실에서 어울리는 사람이 되고 싶다. 2 ㅇㅇ 125.129 2018-11-30 0
76922 일반 라무네 GET!! 6 ㅇㅇ 61.83 2018-11-30 0
76921 일반 체조간다해놓고 못갔어.. 4 쥐는찍찍 2018-11-30 1
76920 일반 솔찌괴 뽀뽀는 못하겠더라 5 초보자아 2018-11-30 0
76919 일반 아바타 이거 이름 머임 12 ㅇㅇ 123.213 2018-11-30 0
76918 일반 라무네 사려고하는데 7 ㅇㅇ 61.83 2018-11-30 0
76917 일반 근데 뽀뽀하고 다니기 무서움 좀 7 히아기 2018-11-30 0
76916 일반 호빵 먹고 싶다. 2 ㅇㅇ 125.129 2018-11-30 1
76915 일반 학교근황 9 늑삐 2018-11-30 0
76914 일반 쓰다듬이 익숙하다면 11 히아기 2018-11-30 1
76913 일반 솔직히 머리 쓰다듬 당하는건 괜찮음 익숙 8 ㅇㅇ 223.62 2018-11-30 0
76912 일반 앗.. 정리해보니까 VR진짜 개비싼 취미네요... 22 ㅇㅇ 2018-11-30 0
76911 일반 와 뉴비였으면 들박당할뻔했네 1 Woodie 2018-11-30 0
76910 일반 카와이 무브 연습 1일차 6 초보자아 2018-11-30 1
76909 일반 vrcmod는 카테고리같은거 없음?? 1 하거 2018-11-30 0
76908 일반 뭐야 예비암캐 뉴비가 있네 1 히아기 2018-11-30 1
76907 일반 나도 회사에서 카와이무브 한적 있는데 4 쎾쓔!!! 2018-11-30 3
76906 질문 블렌더 이거 왜 이러는 거임? 3 ㅇㅇ 114.203 2018-11-30 0
76905 일반 난 과몰입 탈출했는데 1 ㅇㅅㅇ 221.153 2018-11-30 1
76904 일반 Vive 안경유저 팁 13 으ㅡ음 2018-11-30 11
76903 일반 VR 중고로 사지 말자... 11 CirrusLogic 2018-11-30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