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장문) 컴퓨터 CPU, GPU 조합 맞추는 방법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7
댓글
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98490
  • 2019-01-16 19:29:20
							



컴퓨터 부품에는 CPU, 그래픽카드, 램,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가 있어


게임유저라면 메모리 16기가는 기본이고.. 메모리를 제외하면 CPU와 그래픽카드가 제일 중요한 녀석들임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견적을 짜거나 업그레이드를 권장할 때 보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CPU에 과투자를 한다는게 좀 걸리더라고


돈많은 사람이라면 그냥 비싼거사서 사소한거 신경안쓰고 편하게 게임하면되지만,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가진돈으로 최저가&최성능을 내야만하지


CPU와 그래픽카드 중요도에 대해선 말이 많은데, 황금밸런스를 맞춘 CPU&그래픽카드를 사서 둘 다 골고루 일을 시킬 수 있으면 좋을텐데, 정확한 수치의 황금밸런스 조합은 빌게이츠의 할아버지가 와도 모를거야


단지 PC 사용자들의 PC 성능 통계 수치와 경험+지식에 의한 뇌피셜로 부품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인데, 게임을 하려면 일단 그래픽카드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누구라도 아는 사실이지. 그걸 생각하면서 PC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알기 쉽게 극과 극의 상황으로 얘기해줄게




1) 안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ntel G4560 + GTX 1080 ti)


https://youtu.be/Pz1u3KlrkSs



영상의 왼상단 노란글자 마지막줄의 숫자를 보면 프레임이 들쭉날쭉한게 보이지?


그래픽카드는 게임에서 지금 위치한 곳 주변의 그래픽 데이터 처리(나무, 풀, 캐릭터, 지형 등)를 하니까 오브젝트들의 환경에 따라서 프레임의 편차가 상당한거야.


풀하나없는 사막을 돌아다니는 것과, 건물이 빽빽하고 오브젝트, 네온싸인 같은 이펙트들이 많은 도심같은 곳을 돌아다닐 때처럼 상황마다 그래픽카드가 처리해야하는 작업량이 다르니 저런 현상이 생기는거야


그래픽카드 혼자서도 고사양의 게임은 충분히 감당하지만, CPU 때문에 최저 프레임이 받쳐지지가 않으니




2) 좋은 CPU, 안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UHD630 (내장그래픽) )


이건 뭐 말안해도 알겠지? CPU는 엄청 좋은거지만 내장그래픽으론 웬만한 고사양게임은 어림도 없지


8700k 정도의 CPU라면 그래픽카드만 좋다면 그래픽카드 밑에서 무슨 게임이라도 다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있지만, 내장그래픽이라는 한계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 강제로 제한되어버리는거야. 그렇다면 좋은 CPU + 좋은 그래픽카드 두 개가 만난다면 어떻게 되겠음




3) 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GTX 1080ti)


1의 그래픽카드에서는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CPU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 튐 현상이 심했고,


2의 CPU에서도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GPU(그래픽카드)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이 올라가질 못했어


그래서 성능 좋은 CPU와 그래픽카드가 만난다면, 그래픽카드는 최고 프레임을 뿜뿜하면서 프레임이 치고 올라갈것이고, CPU는 그래픽카드 밑에서 낮아지는 프레임을 치고 올려줘서(막아줘서) 게임이 안정적으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게 되는 원리야


그래서 부품간 밸런스를 맞출 때 한쪽으로만 지나치게 치우쳐서 투자한다면 아무래도 돈이 아까울거야



4) VRChat을 위한 CPU+그래픽카드 밸런스는?


옛날에 어느 갤럼이 VRChat VRAM(그래픽카드의 개인 메모리)의 점유율에 대해서 썼던 글이 있는데, VRAM 11GB 이상에서부터 여유가 생기는걸 확인했다고 했어.


그러니까 렉 웬만큼 안걸릴정도로 쓸라면 11GB 이상의 그래픽카드 쓸라면 1080 TI 11gb 제품사라는 소리임 ㅋㅋ


그런데 1080ti는 비싸서 못사는 친구들이 많잖아? 그래서 최선의 방법은 웬만하면 VRAM이 높은 그래픽카드로 사는게 좋아


그래픽카드만 얘기했는데 CPU도 문제임, VRChat이 비정상적으로 CPU 점유율을 먹는데 내 생각에는 VRChat 프로그램의 고질적인 문제라 높은 점유율은 엄청 좋은 CPU 사는게 아닌이상 힘들거같다


내 PC에서 서버로부터 맵하나 로딩하고 맵 텍스처 오브젝트 등을 먼저 불러오고, 그 다음으로 평균 15~20명쯤 되는 사람들의 아바타와 아바타 코드 등을 입장과 동시에 한번에 전부 읽어들여야해서 메모리 점유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거같다





내가 얘기해줄건 여기까지고, 결국 200만원대 PC 사는거아닌 이상 렉이 아예 안걸릴라거나 CPU 점유율 정상권으로 낮추려고 하는 노력은 포기하도록 하자


PC 궁금한거 있으면 나중에라도 따로 물어보셈









HY0YO 일단 최소사양으로 1060 6기가 짜리 + i5 8세대 이정도인듯 2019.01.16 19:31:54
러닝머신러닝 vrchat은 CPU 스레드 많은거 쓰는게 최선인거같다 2019.01.16 19:33:35
liar 2019.01.16 19:34:04
k 트레커 하나당 cpu차니하는거 무시못하구..프로는 무성킷까지하면 cpu가 아주 미쳐날뛰어요..(1080ti 11GB 8700K)조합.. 211.36 2019.01.16 21:05:24
DinGa 1060에 i5 8세대 조합은 ㄱㅊ? - dc App 2019.01.18 01:52:09
러닝머신러닝 ㅇㅇ 내가하려는말은 그래픽카드는 비싼거일수록 좋지만, 시피유에다가는 너무 과투자하지 말라는거임 2019.01.18 11:28:5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02430 일반 샤로 오줌참는거 보고싶다 3 ㅇㅇ 175.223 2019-01-23 0
102429 일반 아아아아아아아아 ㅇㅇ 39.7 2019-01-23 0
102428 일반 과몰입 성공했는데 vrc에서만이고 실제로는 그런관계 아니라는건 ㅎㅈㅁ 119.198 2019-01-23 0
102427 일반 야 솔직히 1000시간까지는 뉴비아니냐??? 2 JinSilly 59.13 2019-01-23 0
102426 일반 교복샤로 좋숩니나 1 마요릭 2019-01-23 0
102424 일반 Mirror's Curse 클리어 4 새벽 2019-01-23 3
102423 일반 이게임하니 과몰입하게됨 2 ㅇㅇ 124.111 2019-01-23 0
102422 일반 이거 영어 배우기 좋을 것 같아 4 Byanka 222.98 2019-01-23 0
102421 일반 외국찐따와 한국찐따의 차이? 3 TrustedUser 2019-01-23 0
102420 일반 슬슬 500시간 꺽을준비 6 _YS_ 2019-01-23 0
102419 일반 쉐이더의 이미션이 뭐에요? ㅇㅁ 2019-01-23 0
102418 일반 야 오늘재미없어 4 cv52468 119.195 2019-01-23 0
102415 일반 요즘 오류 나만그런가 하... 114.205 2019-01-23 0
102414 질문 vrc 유니티 로그인 안됨 살려줘 2 ㅇㅇ 220.119 2019-01-23 0
102412 일반 이케맨이 무슨뜻이냐?? 4 ㅇㅇ 221.146 2019-01-23 0
102411 일반 브랄씨하면서 ㅇㅇ 121.169 2019-01-23 0
102410 일반 동아줄 이케멘 뭐라고 쳐야 소스 찾을수있음? 6 ㅇㅇ 211.44 2019-01-23 0
102409 일반 추웡 3 Sooya 2019-01-23 9
102408 일반 이런십ㅋㅋㅋ 탈묵언햇는데 3 ㅇㅇ 39.7 2019-01-23 0
102407 일반 1/24일자 스샷 4 클루 2019-01-23 0
102405 일반 갤주 바꾸자 8 ㅇㅇ 210.108 2019-01-23 0
102404 일반 샤로조아 ㅇㅇ 39.7 2019-01-23 0
102403 일반 아죠씨들의 성적 취향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JinSilly 2019-01-23 0
102402 일반 1월 말에 산다 2 ㅁㅁ 49.165 2019-01-23 0
102401 일반 고전장 끝났다 3 sapphier 2019-01-23 0
102400 일반 처음부터 욕하는 무개념 뉴비 처음봄 5 하.. 114.205 2019-01-23 0
102399 일반 카와이 무브 하는사람들 대부분 남자임 아루라테 2019-01-23 0
102398 일반 잠이나 자야지 9 ㅇㅇ 39.7 2019-01-23 0
102397 일반 여왕벌이냐 아니냐는 일벌만의 문제가 아님 ㅇㅇ 110.70 2019-01-23 0
102396 일반 과몰입상대가 묵언인데 솔직히 남자라도 별상관없을듯 1 ㅎㅈㅁ 119.198 2019-01-23 0
102391 일반 오디오 소스를 꺼놓은상태에서 토글 3 ㅇㅇ 112.151 2019-01-23 0
102390 일반 브이알쳇에서 여자만나기 vs 더귀여운 남자만나기 3 JinSilly 59.13 2019-01-23 0
102389 일반 브알챗 넘나 재밌는거시야 ㅇㅇ 61.76 2019-01-23 0
102388 일반 그분들도 아니고 왤케 성별로 나눠대냐 4 ㅇㅇ 110.70 2019-01-23 3
102386 일반 토글 true로 바꿨는데도 안돼요.. 2 ㅇㅇ 112.151 2019-01-23 0
102385 일반 vr연애중에 과몰입셉션하던 놈인데 1 ㅎㅈㅁ 119.198 2019-01-23 0
102383 일반 샤로 개저아... 1 레몬무 2019-01-23 0
102381 일반 채팅기능 다시 생겼으면 좋겠당.. 클루 2019-01-23 0
102379 일반 일벌들은 진짜 지들이 사육당하는지 모르더라 ㅇㅇ 110.70 2019-01-23 2
102378 일반 여왕벌이랑 여성은 똑바로 구분하자 얘들아 6 dd 110.13 2019-01-23 3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