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장문) 컴퓨터 CPU, GPU 조합 맞추는 방법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7
댓글
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98490
  • 2019-01-16 19:29:20
							



컴퓨터 부품에는 CPU, 그래픽카드, 램,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가 있어


게임유저라면 메모리 16기가는 기본이고.. 메모리를 제외하면 CPU와 그래픽카드가 제일 중요한 녀석들임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견적을 짜거나 업그레이드를 권장할 때 보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CPU에 과투자를 한다는게 좀 걸리더라고


돈많은 사람이라면 그냥 비싼거사서 사소한거 신경안쓰고 편하게 게임하면되지만,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가진돈으로 최저가&최성능을 내야만하지


CPU와 그래픽카드 중요도에 대해선 말이 많은데, 황금밸런스를 맞춘 CPU&그래픽카드를 사서 둘 다 골고루 일을 시킬 수 있으면 좋을텐데, 정확한 수치의 황금밸런스 조합은 빌게이츠의 할아버지가 와도 모를거야


단지 PC 사용자들의 PC 성능 통계 수치와 경험+지식에 의한 뇌피셜로 부품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인데, 게임을 하려면 일단 그래픽카드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누구라도 아는 사실이지. 그걸 생각하면서 PC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알기 쉽게 극과 극의 상황으로 얘기해줄게




1) 안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ntel G4560 + GTX 1080 ti)


https://youtu.be/Pz1u3KlrkSs



영상의 왼상단 노란글자 마지막줄의 숫자를 보면 프레임이 들쭉날쭉한게 보이지?


그래픽카드는 게임에서 지금 위치한 곳 주변의 그래픽 데이터 처리(나무, 풀, 캐릭터, 지형 등)를 하니까 오브젝트들의 환경에 따라서 프레임의 편차가 상당한거야.


풀하나없는 사막을 돌아다니는 것과, 건물이 빽빽하고 오브젝트, 네온싸인 같은 이펙트들이 많은 도심같은 곳을 돌아다닐 때처럼 상황마다 그래픽카드가 처리해야하는 작업량이 다르니 저런 현상이 생기는거야


그래픽카드 혼자서도 고사양의 게임은 충분히 감당하지만, CPU 때문에 최저 프레임이 받쳐지지가 않으니




2) 좋은 CPU, 안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UHD630 (내장그래픽) )


이건 뭐 말안해도 알겠지? CPU는 엄청 좋은거지만 내장그래픽으론 웬만한 고사양게임은 어림도 없지


8700k 정도의 CPU라면 그래픽카드만 좋다면 그래픽카드 밑에서 무슨 게임이라도 다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있지만, 내장그래픽이라는 한계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 강제로 제한되어버리는거야. 그렇다면 좋은 CPU + 좋은 그래픽카드 두 개가 만난다면 어떻게 되겠음




3) 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GTX 1080ti)


1의 그래픽카드에서는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CPU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 튐 현상이 심했고,


2의 CPU에서도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GPU(그래픽카드)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이 올라가질 못했어


그래서 성능 좋은 CPU와 그래픽카드가 만난다면, 그래픽카드는 최고 프레임을 뿜뿜하면서 프레임이 치고 올라갈것이고, CPU는 그래픽카드 밑에서 낮아지는 프레임을 치고 올려줘서(막아줘서) 게임이 안정적으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게 되는 원리야


그래서 부품간 밸런스를 맞출 때 한쪽으로만 지나치게 치우쳐서 투자한다면 아무래도 돈이 아까울거야



4) VRChat을 위한 CPU+그래픽카드 밸런스는?


옛날에 어느 갤럼이 VRChat VRAM(그래픽카드의 개인 메모리)의 점유율에 대해서 썼던 글이 있는데, VRAM 11GB 이상에서부터 여유가 생기는걸 확인했다고 했어.


그러니까 렉 웬만큼 안걸릴정도로 쓸라면 11GB 이상의 그래픽카드 쓸라면 1080 TI 11gb 제품사라는 소리임 ㅋㅋ


그런데 1080ti는 비싸서 못사는 친구들이 많잖아? 그래서 최선의 방법은 웬만하면 VRAM이 높은 그래픽카드로 사는게 좋아


그래픽카드만 얘기했는데 CPU도 문제임, VRChat이 비정상적으로 CPU 점유율을 먹는데 내 생각에는 VRChat 프로그램의 고질적인 문제라 높은 점유율은 엄청 좋은 CPU 사는게 아닌이상 힘들거같다


내 PC에서 서버로부터 맵하나 로딩하고 맵 텍스처 오브젝트 등을 먼저 불러오고, 그 다음으로 평균 15~20명쯤 되는 사람들의 아바타와 아바타 코드 등을 입장과 동시에 한번에 전부 읽어들여야해서 메모리 점유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거같다





내가 얘기해줄건 여기까지고, 결국 200만원대 PC 사는거아닌 이상 렉이 아예 안걸릴라거나 CPU 점유율 정상권으로 낮추려고 하는 노력은 포기하도록 하자


PC 궁금한거 있으면 나중에라도 따로 물어보셈









HY0YO 일단 최소사양으로 1060 6기가 짜리 + i5 8세대 이정도인듯 2019.01.16 19:31:54
러닝머신러닝 vrchat은 CPU 스레드 많은거 쓰는게 최선인거같다 2019.01.16 19:33:35
liar 2019.01.16 19:34:04
k 트레커 하나당 cpu차니하는거 무시못하구..프로는 무성킷까지하면 cpu가 아주 미쳐날뛰어요..(1080ti 11GB 8700K)조합.. 211.36 2019.01.16 21:05:24
DinGa 1060에 i5 8세대 조합은 ㄱㅊ? - dc App 2019.01.18 01:52:09
러닝머신러닝 ㅇㅇ 내가하려는말은 그래픽카드는 비싼거일수록 좋지만, 시피유에다가는 너무 과투자하지 말라는거임 2019.01.18 11:28:5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01985 일반 점심으로 미코먹을 갤럼있어? 9 xc 121.177 2019-01-23 0
101984 일반 그머냐 뽀뽀할때 시야문제가 있는데 3 Sult 2019-01-23 0
101982 일반 최근에 라무네 업로드 해본사람 있음?? 5 JinSilly 2019-01-23 0
101981 일반 갤주랑 부갤주들 다살아는있냐 4 ㅇㅇ 175.223 2019-01-23 1
101980 일반 h방이 모야 7 ㅇㅇ 125.132 2019-01-23 0
101979 일반 Vr chat SDK 메뉴 뭐냐 3 밥카기전문셰프 2019-01-23 0
101978 일반 요새 플레이 스페이스 무버 쓸때 바이브 카메라 작동함? 1 ㅇㅇ 117.111 2019-01-23 0
101977 질문 상어옷 입은 페럿... 5 친절함 175.201 2019-01-23 0
101976 일반 장염일땐 뭘 먹어야해요? 17 ㅇㅇ 2019-01-23 0
101975 일반 내일은 라무네 뚜따관련 강좌써야지 5 JinSilly 2019-01-23 1
101974 일반 어제만든 아바타를 봣더니 안이쁜거가틈 14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3 0
101973 일반 라무네 샀는데 쉐이프키 어딨는거야 4 xc 121.177 2019-01-23 0
101971 일반 일단 오큘혼종은 캘리 0.6b버전되고부터 2 하벤하이드 2019-01-23 0
101970 일반 갸우뚱 줌쉐이더 7 Red.Coco 2019-01-23 0
101969 일반 잏힣 1 김월향씨 2019-01-23 1
101968 일반 집 천장이 낮으니까 불편하더라 8 ∩(>ヮ<)q 2019-01-23 0
101967 질문 걸어다니는 건 정상인 떼껄룩 15 AnoNatsu 2019-01-23 0
101966 일반 어제도 그렇고 날아다니는 왕왕이 2 liar 2019-01-23 0
101965 질문 바이브 자꾸 녹색 격자 벽이 시야에 보이는데 5 ㅇㅇ 211.36 2019-01-23 0
101964 일반 트래커 좋네 8 Sult 2019-01-23 0
101963 일반 뭔가 초대가 오더니 3 TrustedUser 2019-01-23 0
101962 일반 아바타들을 보면 느끼는건데 2 ㅇㅇ 117.111 2019-01-23 0
101961 일반 아 눈썹 또 사라졌어 3 2019-01-23 0
101960 질문 시야는 확실히 오큘러스가 젤넓은듯 2 ㅇㅇ 211.36 2019-01-23 0
101959 일반 샤로가 귀여운게 아닙니다 5 ㅇㅇ 220.124 2019-01-23 1
101958 강좌/정보 강좌) 발자국 파티클 넣는법 7 JinSilly 2019-01-23 16
101957 일반 파이맥스가 정말좋긴한데 ㅇㅇ 117.111 2019-01-23 0
101956 일반 베이스스테이션이랑 트래스커삼 3 로템 2019-01-23 0
101955 일반 캐릭터 커졋다 작아졌다 하는법점 2 친절함 175.201 2019-01-23 0
101954 일반 여튼 샤로해 6 하벤하이드 2019-01-23 0
101953 일반 바이브 헤드셋 코쪽으로 밖 보이니까 좋은거같음 6 ∩(>ヮ<)q 2019-01-23 0
101952 일반 바이브 샀으니 이제 MR판다 살사람있음요? 2 ㅇㅁ 2019-01-23 0
101950 질문 이젠 어디서 뭐가 잘못 올라간건지 감도 안옴 7 AnoNatsu 2019-01-23 3
101949 일반 오큘러스 선 또 간당간당한거같은데 5 하벤하이드 2019-01-23 0
101948 일반 인외 교류회 언제 열려요??? 저 꼭 가고싶은데 3 ㅇㅇ 59.4 2019-01-23 0
101947 일반 선정리 어떻게 해둠? 7 ∩(>ヮ<)q 2019-01-23 0
101946 일반 베이스스테이션 팜 8 23 49.163 2019-01-23 0
101944 일반 넓은방에서 브알하고싶음 ㅇㅇ 223.62 2019-01-23 0
101943 일반 맨날 나보고 사람들이 타노스라는데 억울함 4 히아기 2019-01-23 0
101941 일반 허리 트래커 고정은 어떻게 하는 것... 6 ㅇㅁ 2019-01-23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