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장문) 컴퓨터 CPU, GPU 조합 맞추는 방법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7
댓글
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98490
  • 2019-01-16 19:29:20
							



컴퓨터 부품에는 CPU, 그래픽카드, 램, 메인보드, 하드디스크, 메인보드, 파워서플라이가 있어


게임유저라면 메모리 16기가는 기본이고.. 메모리를 제외하면 CPU와 그래픽카드가 제일 중요한 녀석들임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견적을 짜거나 업그레이드를 권장할 때 보면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CPU에 과투자를 한다는게 좀 걸리더라고


돈많은 사람이라면 그냥 비싼거사서 사소한거 신경안쓰고 편하게 게임하면되지만, 우리같은 일반인들은 가진돈으로 최저가&최성능을 내야만하지


CPU와 그래픽카드 중요도에 대해선 말이 많은데, 황금밸런스를 맞춘 CPU&그래픽카드를 사서 둘 다 골고루 일을 시킬 수 있으면 좋을텐데, 정확한 수치의 황금밸런스 조합은 빌게이츠의 할아버지가 와도 모를거야


단지 PC 사용자들의 PC 성능 통계 수치와 경험+지식에 의한 뇌피셜로 부품간의 밸런스를 맞추는 것인데, 게임을 하려면 일단 그래픽카드가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누구라도 아는 사실이지. 그걸 생각하면서 PC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면 된다



알기 쉽게 극과 극의 상황으로 얘기해줄게




1) 안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ntel G4560 + GTX 1080 ti)


https://youtu.be/Pz1u3KlrkSs



영상의 왼상단 노란글자 마지막줄의 숫자를 보면 프레임이 들쭉날쭉한게 보이지?


그래픽카드는 게임에서 지금 위치한 곳 주변의 그래픽 데이터 처리(나무, 풀, 캐릭터, 지형 등)를 하니까 오브젝트들의 환경에 따라서 프레임의 편차가 상당한거야.


풀하나없는 사막을 돌아다니는 것과, 건물이 빽빽하고 오브젝트, 네온싸인 같은 이펙트들이 많은 도심같은 곳을 돌아다닐 때처럼 상황마다 그래픽카드가 처리해야하는 작업량이 다르니 저런 현상이 생기는거야


그래픽카드 혼자서도 고사양의 게임은 충분히 감당하지만, CPU 때문에 최저 프레임이 받쳐지지가 않으니




2) 좋은 CPU, 안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UHD630 (내장그래픽) )


이건 뭐 말안해도 알겠지? CPU는 엄청 좋은거지만 내장그래픽으론 웬만한 고사양게임은 어림도 없지


8700k 정도의 CPU라면 그래픽카드만 좋다면 그래픽카드 밑에서 무슨 게임이라도 다 커버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있지만, 내장그래픽이라는 한계 때문에 자신의 능력이 강제로 제한되어버리는거야. 그렇다면 좋은 CPU + 좋은 그래픽카드 두 개가 만난다면 어떻게 되겠음




3) 좋은 CPU, 좋은 그래픽카드(i7 8700k + GTX 1080ti)


1의 그래픽카드에서는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CPU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 튐 현상이 심했고,


2의 CPU에서도 자기가 할일은 충분히 했지만, GPU(그래픽카드)의 능력 때문에 프레임이 올라가질 못했어


그래서 성능 좋은 CPU와 그래픽카드가 만난다면, 그래픽카드는 최고 프레임을 뿜뿜하면서 프레임이 치고 올라갈것이고, CPU는 그래픽카드 밑에서 낮아지는 프레임을 치고 올려줘서(막아줘서) 게임이 안정적으로 높은 프레임을 유지하게 되는 원리야


그래서 부품간 밸런스를 맞출 때 한쪽으로만 지나치게 치우쳐서 투자한다면 아무래도 돈이 아까울거야



4) VRChat을 위한 CPU+그래픽카드 밸런스는?


옛날에 어느 갤럼이 VRChat VRAM(그래픽카드의 개인 메모리)의 점유율에 대해서 썼던 글이 있는데, VRAM 11GB 이상에서부터 여유가 생기는걸 확인했다고 했어.


그러니까 렉 웬만큼 안걸릴정도로 쓸라면 11GB 이상의 그래픽카드 쓸라면 1080 TI 11gb 제품사라는 소리임 ㅋㅋ


그런데 1080ti는 비싸서 못사는 친구들이 많잖아? 그래서 최선의 방법은 웬만하면 VRAM이 높은 그래픽카드로 사는게 좋아


그래픽카드만 얘기했는데 CPU도 문제임, VRChat이 비정상적으로 CPU 점유율을 먹는데 내 생각에는 VRChat 프로그램의 고질적인 문제라 높은 점유율은 엄청 좋은 CPU 사는게 아닌이상 힘들거같다


내 PC에서 서버로부터 맵하나 로딩하고 맵 텍스처 오브젝트 등을 먼저 불러오고, 그 다음으로 평균 15~20명쯤 되는 사람들의 아바타와 아바타 코드 등을 입장과 동시에 한번에 전부 읽어들여야해서 메모리 점유율이 높을 수밖에 없는거같다





내가 얘기해줄건 여기까지고, 결국 200만원대 PC 사는거아닌 이상 렉이 아예 안걸릴라거나 CPU 점유율 정상권으로 낮추려고 하는 노력은 포기하도록 하자


PC 궁금한거 있으면 나중에라도 따로 물어보셈









HY0YO 일단 최소사양으로 1060 6기가 짜리 + i5 8세대 이정도인듯 2019.01.16 19:31:54
러닝머신러닝 vrchat은 CPU 스레드 많은거 쓰는게 최선인거같다 2019.01.16 19:33:35
liar 2019.01.16 19:34:04
k 트레커 하나당 cpu차니하는거 무시못하구..프로는 무성킷까지하면 cpu가 아주 미쳐날뛰어요..(1080ti 11GB 8700K)조합.. 211.36 2019.01.16 21:05:24
DinGa 1060에 i5 8세대 조합은 ㄱㅊ? - dc App 2019.01.18 01:52:09
러닝머신러닝 ㅇㅇ 내가하려는말은 그래픽카드는 비싼거일수록 좋지만, 시피유에다가는 너무 과투자하지 말라는거임 2019.01.18 11:28:50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00846 일반 샤로 수정 쪼끔하고 mmd돌리면서 테스트 2 하벤하이드 2019-01-21 0
100845 일반 샤로 옷갈아입히기 하고싶은 사람들은. 10 마보로시 2019-01-21 0
100844 일반 모냐 바비고에 이거 모니터링 앱으로도 쓸수있겠는데? 3 ㅇㅇ 2019-01-21 0
100842 일반 그모mo 여자 아니였음? 난 이때까지 여잔지 알았는데 ㅋㅋ 4 ㅇㅇ 27.117 2019-01-21 0
100840 질문 유니티 업로드 도움! 2 TARA 2019-01-21 0
100839 일반 찐따특 3 ㅇㅇ 106.102 2019-01-21 0
100838 일반 vive 베이스 스테이션은 국내 재고도 없더만 asd 223.38 2019-01-21 0
100837 일반 피시방 VRChat 특 7 ㅇㅇ 221.155 2019-01-21 0
100836 일반 오히려 얼굴을 모르기때문에 숨기던걸 말하고싶을때가 가끔 있는데 DDos 2019-01-21 0
100835 일반 근데 밸브가 HTC 손절했다는거 짜장 사실이야? ㅇㅇ 222.104 2019-01-21 0
100834 일반 너무 빡쳐서 중고나라 에디션으로 달린다 11 그건위선이야 2019-01-21 0
100833 일반 븨알챗 차별 심허네; 8 ㅅㅋㅋ改 2019-01-21 0
100832 일반 그 바이브 트래커랑 컨트롤러랑 뒤바뀌는경우 생기던데 5 Sult 2019-01-21 0
100831 일반 클론아바타 한거 내 아바타 언제든 바꾸게 설정 못함?? 4 ㄴㅁ 1.245 2019-01-21 0
100830 일반 델꺼 mr 물건 자체 괜찮음? 7 그건위선이야 2019-01-21 0
100829 일반 마음이 아프다 3 꿀뚤 2019-01-21 0
100827 일반 근데 다른건 잘 모르는데 MR이면 피방 브알챗 가능 아니냐 9 S_D__T_D 2019-01-21 0
100826 일반 븨알챗에서 만난 여성분이랑 섹스하는꿈꿈; 5 ㅅㅋㅋ改 2019-01-21 0
100825 일반 VRC하면서 병있다고 말하는 유저 ㅈㄴ 많이 본 결론임 10 포동포도 2019-01-21 6
100824 일반 뱅 룰 궁금한거 있음 6 도도새도도 2019-01-21 0
100822 일반 생각해보니 샤로 의상별로 캐릭을 만들필요가 없네?? 7 ㅇㅇ 2019-01-21 0
100821 VRC일기 피방에서 할수도 있죠 어흑흑 1 liar 2019-01-21 0
100820 일반 3번 취소됨 다신 네이버 안씀 ㅅㅂ 4 그건위선이야 2019-01-21 0
100819 일반 브알챗 스팀 계정으로 해야해 아님 브이알 계정 만드러야해?? 3 도도 211.36 2019-01-21 0
100818 일반 새벽에 피방에서 러시안룰렛 했었는데 2 S_D__T_D 2019-01-21 0
100817 일반 다음은 이거로 갈아입혀야지 4 엘에르엘 2019-01-21 0
100815 일반 난 딱 한번 피방에서 부랄챗 해봤음 2 백당 2019-01-21 0
100814 일반 내가 본 최고 병신 : 피방에서 비트세이버 하는 병신 7 GEORGIA 2019-01-21 0
100813 일반 어떻게 피시방에서 브랄쳇을 할수있는거야..? 5 스프조아 2019-01-21 0
100812 일반 브알 실친이랑 최근에 시작했는데 도와주세요! 1 ㅇㅇ 175.223 2019-01-21 0
100811 일반 데비안아트에서 다운한거 유니티에서 작업가능? 6 TARA 2019-01-21 0
100810 질문 표정이랑 립싱크 겹치는거 어떻게 함? 3 ㅇㅇ 211.245 2019-01-21 0
100809 일반 피시방에서 브얄챗 못할거있나 14 츄르 2019-01-21 1
100808 일반 닭강정 개꿀맛ㅋㅋ 2 할구 2019-01-21 0
100805 일반 이게임은 불가능한게뭐임? 7 Squ4d 2019-01-21 0
100802 일반 옛날 사진보다 갑자기 먹먹해지내 ㅠㅠ 10 세인。 2019-01-21 10
100801 일반 이런 느낌의 로봇팔 모델링 아시는분 계세요?? 5 Raimiz 2019-01-21 0
100800 일반 장기이식 해야하는데 6 엘에르엘 2019-01-21 0
100799 일반 여기 파딱들 허것날 처놀고 놀고먹는 백수마냥 8 ㅇㅇ 119.194 2019-01-21 0
100798 일반 결론은 월요일이 나빴네 3 GEORGIA 2019-01-21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