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꿀팁]MR 조이스틱으로 움직이는 방법,MR 트래킹 원활하게 하는 옵션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13
댓글
17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9811
  • 2018-05-30 03:51:59
  • 223.62
							

서론은 간략하게씀.

MR 기본적인 세팅으로는 조이스틱 사용이 안될거임. 조이스틱도 사용할거면 아래의 내 지시를 따르라

대신 조이스틱으로 움직이면 기존 걷는 속도보다 반 정도 느린속도로 좀비마냥 흐느적흐느적 ㅈㄴ 이상하게 걷게된다는거 유의하고,


[중요]유체이탈!![중요]현상 생겨서 맵밖으로 시야 쇼생크탈출해서 빡치게 되니까, [중요]설정하기전에 링크타고가서 내 글 한번 꼭 읽어보고[중요]

https://goo.gl/pHCBFf


---------------- MR 컨트롤러 조이스틱 활성화 -----------------

1. 기본설치경로 기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MixedRealityVRDriver/resources/settings 으로 들어가서

default.vrsettings 이라는 파일을 메모장이나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열음

2. default.vrsettings 파일을 열면

{
'driver_Holographic' : {
'renderTargetScale' : 1.0
},
'driver_Holographic_Experimental' : { 
// Motion ~~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

// Automatic ~~

"thumbstickTurnLeftEnabled": true,        
"thumbstickTurnRightEnabled" : true,

// Some people ~~
// disorientation, ~~

"thumbstickControlsEnabled" : true,
"thumbstickControlsReversed" : false,
"thumbstickTurnSmooth" : true,
"thumbstickDeadzone" : 0.25

} }

파일 내용은 조금씩 다를 수도 있는데(집가서 글 수정함), 기본적으로는 이렇게 되어 있을거임,

'thumbstickTurnLeftEnabled' : false,
'thumbstickTurnRightEnabled' : true,
'thumbstickTurnSmooth' : false

이 부분을

'thumbstickTurnLeftEnabled' : true,
'thumbstickTurnRightEnabled' : true,
'thumbstickTurnSmooth' : true

이렇게 바꿔서 저장. 주석까지 넣을까봐 주석은 안달았는데

'thumbstickTurnLeftEnabled' < (왼쪽조이스틱On/Off) 앞뒤좌우이동
'thumbstickTurnRightEnabled' < (오른쪽조이스틱On/Off) 시야이동(고개돌리기)
'thumbstickTurnSmooth' < (오른쪽컨트롤러)시야이동 부드럽게(Vrchat 옵션의 Comfort Turning 옵션, 이 옵션을 키면 VRChat의 Comfort Turning 옵션은 적용이 무시됨)

--------------------------------------------------------


-------------- MR 컨트롤러 트래킹 예측 연산 추가 옵션 --------------


상단 소스에서 8번째 라인에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기본으로 이렇게 써있는 부분이 있음


이건 뭐냐면 MR의 경우에는 인사이드아웃이라고 하는 트래킹 방식을 사용하는데, MR 앞의 양 끝에 있는 센서 2개가 정면에 있는 컨트롤러를 보고 위치를 인식하는건데, 컨트롤러가 이 센서의 최대 인식범위를 벗어나면 블루투스 끊긴거마냥 얼굴(귀) 측면 이후부터는 인식을 못함, 근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체감상 귀를 기준으로 귀 뒤로 넘어가면 모션이 끊겨서 보기 불편했는데, 귀 뒤까지 인식이 되는거 같다고 느껴짐


그래서 수학적인 연산을 이용해서 컨트롤러 인식이 끊긴 구간을 기존의 동작범위를 기준으로 컴퓨터로 끊긴 구간의 동작범위를 예측하여 끊긴 구간을 자연스러운 모션처럼 보이도록 컴퓨터가 대신 연산처리 해주는 기능인데, 확실히 모션이 훨씬 더 자연스러워짐, 대신에 컴퓨터가 실시간으로 동작범위를 인식하고 있어서 사양(프로세서 처리능력)을 더 잡아먹음. 쓸거면 사양이 상위권이상(최소 GTX 9XX 라인) 되는 친구들이 쓰면 괜찮을거 같음.


권장사양 : GTX 1060↑


장점활동범위가 더 늘어난 것 같이 느껴져서 모션이 부드러워짐(실제로는 컴퓨터의 예측연산)

단점 - 사양을 좀 더 잡아먹는다, 물감 번지는 것처럼 간혹 그래픽 왜곡이 생긴다, 예측 구간은 90FPS가 아닌 45FPS로 적용된다.



설명 들어간다


1. SteamVR Beta버전을 활성화 시킨다


불안정한 기능이라 베타버전에만 가능한 옵션인 것 같음. 이미지처럼 베타버전 활성화부터 시키자




2. 옵션을 설정해주기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근데 앞을 주석처리(//) 해놓았으니 이 상태에서는 저 라인이 비활성화 상태임. 아래처럼 바꿔주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자 이제 여기서 모드가 2가지로 나뉨, 하나는 컨트롤러 연결이 끊긴 구간만 예측을 하는 auto 모드와, 항시 ON으로 설정하여 실시간으로 움직임에 수학적인 연산을 추가하여 움직임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motionvector 가 있는데, motionvector 는 당연히 사양을 어마어마하게 잡아먹을테니(게임그래픽에서 수학적인 부분에는 CPU 관여율이 크므로 저 옵션을 쓸거면 좋은 CPU를 쓰는 사용자에게 좋음) 최소 i7 + GTX 1080 이상인 애들이 쓰는게 좋은 은수저 전용 옵션이니(금수저는 Vive를 쓰겠지 ㅇㅇ..) 흙수저인 우리들은 필요한 구간만 예측하기 위해 auto로 사용하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컨트롤러가 끊긴 구간만 예측

혹은

"motionReprojectionMode" : "motionvector", < 실시간 움직임 계산



필자는 흙수저이기 때문에 motionvector를 써보지 못했으니 은수저 친구들은 후기좀.....



트래킹 모션벡터 출처


docs.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enthusiast-guide/using-steamvr-with-windows-mixed-reality#enabling-motion-reprojection-for-steamvr-apps


VRChat 갤럼 춤만춰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9994


내 허경영급 뇌피셜



텐트리 념글 가즈아 2018.05.30 03:52:50
꿀뚤 2018.05.30 03:54:57
러닝머신러닝 ㄴ소스가 어떻게됨? 강제 블투버전업시켜서 인식시키는건가 223.62 2018.05.30 04:03:41
텐트리 근데 오른쪽 스틱으로 시야 돌리는거 설정하면 점프도 포함됨? 2018.05.30 06:13:02
러닝머신러닝 ㄴ점프는 오른쪽 컨트롤러 터치버튼 12시방향 누르기 223.62 2018.05.30 06:14:21
텐트리 점프는 터치패드인가... 아무튼 ㄳㄳ 2018.05.30 06:16:42
러닝머신러닝 ㄴ터치아니고 꾹 누르는 버튼 223.62 2018.05.30 06:17:37
텐트리 ㄴ 터치패드는 맞잖아ㅋㅋㅋ 2018.05.30 06:27:16
Seal 결론 오큘러스사자 2018.05.30 07:59:19
ㅇㅇ 근데 이거 존나 구데기임 장담하건데 브얄챗 내에서는 2시간 이상 못쓰고 끔 이동하는 방식이 캐릭터를 이동시키는게 아니라 공간 자체를 이동시켜서 캐릭터를 질질 끌고가는 느낌이라 맵 이동하면 스폰지역에서 안태어나고 이상한데서 태어남. 고칠방법 없음 바이브에 조이스틱 생겨서 스팀vr 조이스틱 지원하면 고쳐질듯 ㅋㅋ 118.222 2018.05.30 11:43:50
ㅇㅅㅇ https://docs.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enthusiast-guide/using-steamvr-with-windows-mixed-reality 175.213 2018.06.02 03:05:18
ㅇㅅㅇ 를 보니가 브얄챗이 아니라 스팀브얄을 베타 활성화 시켜줘야하는거같은데오? 175.213 2018.06.02 03:05:37
ㅇㅅㅇ 근데 스팀브얄은 우클릭시 그런게업성오 175.213 2018.06.02 03:05:47
ㅇㅅㅇ https://down.mistyrose.me/etc/setting.PNG 175.213 2018.06.02 03:21:32
ㅇㅅㅇ 소스를 위와같이 바꿔줬는데도 인게임에서 적용이안되네요.. 브얄챗 베타버전은 활성화해줬슴니다 175.213 2018.06.02 03:22:16
ㅇㅅㅇ 재부팅을 해주니 적용이 되는데 모션백터는 체감을 모르겠어오 175.213 2018.06.02 03:44:43
ㅇㅅㅇ 모션백터를 켠다고 사양을 그리 많이 잡아먹는지도 모르겠어오 175.213 2018.06.02 03:46:12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1892 일반 fur shader 쓰는사람있음? 강나다 116.46 2018-06-03 0
11891 일반 압타 차마 못건드리겠다 브으림 2018-06-03 0
11889 일반 VR챗 할려면 덕력 높아야함? 5 ㅇㅇ 125.185 2018-06-03 0
11888 일반 키넥트 팔 갤럼있냐, 오딧세이 유저임. ㅌㅌㅌ 14.55 2018-06-03 0
11887 일반 VR챗 덕분에 캠핑장비가 썩고있다 3 ㅇㅇ 203.229 2018-06-03 0
11886 일반 토가월드에 한국어박아놨네 ㅋㅋㅋ 1 하벤하이드 2018-06-03 0
11885 일반 현충원 1 공배기 2018-06-03 0
11884 일반 커미션 포기해야 하나... 9 ㅇㅇ 2018-06-03 0
11883 일반 쉬-발 결국 아침 7시에 일어나서 다른 모델 찾아서 작업했다. + 2 ㅇㅇㅇ 222.235 2018-06-03 0
11881 일반 바이브기본세트 판다 13 DR_Pochi 2018-06-03 0
11879 일반 어제 신사들어갔는데 키스방이더라 1 신ldl 2018-06-03 0
11878 일반 퍼블릭용 아바타 삿어오 4 HALT 2018-06-02 0
11877 일반 처음으로 언프함; 2 글긔 2018-06-02 0
11874 일반 퇴근해서 아바타 블렌더에서 다시따서 작업해야겠다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873 일반 Mirror's Curse 호러맵 올클리어 5 Raegi 2018-06-02 0
11872 일반 아니 머냐이거 버그인가 4 HecK 2018-06-02 0
11871 일반 월드 아바타 추출못함? 2 ㅇㅇ 121.176 2018-06-02 0
11870 일반 와! 아침!! 3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869 일반 반말하는애들 논리가 2 ㅇㅇ 223.33 2018-06-02 0
11868 일반 와 아침! 3 Rinef 2018-06-02 0
11867 일반 아침인사 드린다냥 1 GUESSreki 223.38 2018-06-02 3
11865 일반 어제 방송보다가 openvr로 내가보고있는화면 그대로 녹화한다던데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864 일반 요즘 난 Vr챗할때마다 덴마에서 이장면 생각나더라 2 블프 2018-06-02 0
11863 일반 아 귀여운 아바타 보고있는데 갑자기 굵은 남자목소리 나오면 확깬다 씨발 6 ㅇㅇ 125.180 2018-06-02 2
11862 일반 하와와...뉴비 여중생쟝 커스텀 아바타기능이 열린거시야요 ㅇㅇ 121.176 2018-06-02 0
11859 일반 mr 손뒤로하면 인식안댄다며 3 ㅇㅇ 223.39 2018-06-02 0
11858 일반 옷바꾸는건 넘 어렵운데? 1 우사밍 2018-06-02 0
11857 일반 하와와 여고생쟝 과음한거에요 4 ㅇㅇ 218.147 2018-06-02 0
11856 일반 오늘 미쿠미쿠댄스방에거 직접춤춤 1 우사밍 2018-06-02 0
11855 일반 다이나믹본 질문점 4 쿄웨이 2018-06-02 0
11854 일반 유니티에서 색 바꾸는거 있지않았나요? NAME_HORANG 2018-06-02 0
11853 일반 할일다끝났다 1 브으림 2018-06-02 0
11852 일반 저스트댄스 조무사로 춤 췄는데 짱 재미있었다 1 카디아. 2018-06-02 0
11851 일반 싱하형 캐릭터 없음? 2 스키복 2018-06-02 0
11850 일반 아바타 만드는거 중독이야.. 6 Tomo 2018-06-02 0
11848 일반 개구리칸나.... 5 NAME_HORANG 2018-06-02 0
11847 일반 피아노 치고 다니는데 재밌네 1 늑대와향신료 2018-06-02 0
11845 일반 바이브 컨트롤러 완충됬을때 색깔이 무슨색이냐? 5 포YOU 2018-06-02 0
11843 일반 카메라 5초 하는거 스샷찍었는데 하나도 저장 안됨 ;; 1 ㅇㅇ 118.37 2018-06-02 0
11841 일반 초코? 핵쟁이였구나 ㅋㅋ 1 ㅇㅇ 223.38 2018-06-02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