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존내 빠르게 아바타 만들기 심화 -눈 깜빡이게 하기-
글쓴이
MANKALO
추천
14
댓글
4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4
  • 2018-05-02 05:44:29
							

사람은 눈을 깜빡임, 세상에 눈 안깜빡이는 사람은 없을걸, 있을수도 있지만. 하여튼 VRChat내에서도 더 자연스럽기 위해 눈을 깜빡이게 만드는건 거의 기본이야.

최대한 쉽게 적어놨지만 저번 글에 써놨듯, 게임개발쪽 지식이 전혀 없는 사람들은 이해못할수도있으니 그냥 알아서 만족하거나 VRCMOD에서 다운받아서 쓰던가 하셈.


1.일단 기존에 만들어둔 아바타를 ctrl+D로 하나 더 만듬 이제 그 아바타는 우리가 애니메이팅 전용으로 사용할거임.



2. 기존에 있던 아바타는 빨간상자의 체크를 해제해서 보이지 않게 해둔다.



3. CTRL+6을 눌러서 애니메이션창을 연다. 이미 열려있으면 생략해도됨.



4. 애니메이션창을 끌어서 아래쪽에 위치시킨다. 이제 복제된 아바타를 클릭하고 애니메이션창을 보면 Create버튼이 있을거임. 클릭.



5. 애니메이션 전용 폴더 하나 만들어두는걸 추천함. 귀찮으면 안해도 된다. 하지만 하는게 좋을거임. 이제 깜빡이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다. 나는 이름을 Blink라고 해둠.



6. 그럼 애니메이션창에 타임라인이 생긴다. 왼쪽 아래의 Add Properties를 클릭, Body클릭,  Skinned Mesh renderer 클릭



7. 이 안에있는것들은 쉐이프키라고 하는데 얘네들이 각자 표정에 대응함. 이중에서 Blink를 찾아서 오른쪽의 +를 클릭, +버튼이 안보이면 아래 슬라이드바를 오른쪽으로 끌어봐라.



8. 저 100이라는 숫자입력하는 칸이 안보이면 창을 오른쪽으로 끌어서 확장시켜봐. 그 뒤 숫자 클릭하고 100으로 바꿔서 엔터를 치면 타임라인에 마름모가 생기면서 눈을 감는 것이 보일거임.



9.그럼 1초부분에도 자동으로 키프레임(마름모)이 생기는데 타임라인 위쪽을 클릭해서 그 위치로 가보면 저기서는 눈을 뜨고있음, 왼쪽에서 보면 숫자가 0으로 바뀌어져있는것을 확인 가능할거다.



10. 타임라인 중간으로 빨간 선을 이동시켜보면 눈을 반만 뜨고잇는게 보일거임. 즉 키프레임과 키프레임 사이를 자동으로 커버한다는 뜻이지.



11. 난 각각 키프레임을 저 위치에 위치했고 숫자는 저렇게 설정했어, 0, 100, 0, 0순으로.



12. 이제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거임. 이제 애니메이트용 아바타를 체크해제해서 비활성시키고 기존 아바타를 다시 활성화.



13. 대충 그림보면 알아들을거라 믿는다. 못알아듣겠으면 포기하고 기존에 만들어진 다른거 써.



14. 저 안으로 Blink애니메이션을 폴더에서 찾아서 이동시킨다. 가운데에 동그라미에 재생버튼 적혀있는 아이콘일거임.



15. 잘 들어간거 확인하고.



16. 그렇다고 바로 깜빡이진 않는다. 여기서 작업이 하나 더 필요한데, Blink파일을 클릭하고 우측상단에서 저 버튼을 클릭해서 normal을 Debug로 바꿔주셈.



17. 항목에서 Legacy에 체크하고 Default를 Loop로 변경.



18. Debug창을 Normal로 다시 되돌려주는것도 잊으면 안됨.



19. 끝, 게임 내에 들어가지 않고 깜빡이는지 확인하고싶으면 중앙상단의 플레이 버튼을 누른 뒤 Scene탭을 클릭해서 시점 이동시키면서 보셈.



20.이제 업로드하고나서 거울을 보면 니 캐릭터가 눈을 깜빡거리고 있을거임.


다시 거듭 말하지만 이렇게 풀어서 했는데 이해가 안되면 그건 니가 실력이 딸리는거니 유튜브에서 영상강좌를 보거나 기존에 만들어진거 써라.


차캐여 개추 - dc App 175.223 2018.05.02 06:21:33
너숙청 고맙다 성공했당 2018.05.03 18:03:18
시마다 7번 부터 막혔다. Blink 라고 써진 파일이없다 - dc App 2018.05.04 19:54:41
MANKALO ㄴ그럴 땐 윙크나 그런 눈감는 파일 아무거나 쓰렴 2018.05.05 05:06:26
ㅇㅇ 개추 116.45 2018.05.08 14:20:15
Cian 와.. 감사합니다 센세 !! 222.118 2018.05.08 16:18:44
ㅋㅋ 눈감는 파일이 두개면 좌우 하나씪 만드는거에요? 124.63 2018.05.09 23:26:59
MANKALO ㄴ둘다 한 애니메이션 안에 넣는거지 ㅇㅇ 2018.05.10 00:23:00
꿀뚤 와ㅣ ...고맙슴니다 2018.05.15 06:25:27
송ㄱㅎㅇ 성공 223.131 2018.05.18 05:06:45
메인 디저트 6번 항목에서 바디가 없다. 이거 다이나믹본 적용해야 가능한거? 221.162 2018.05.22 15:10:26
MANKALO ㄴ내 강좌중에 1편 보면 블렌더에서 픽스모델 해줘야 바디가 있음. 2018.05.22 18:08:36
메인 디저트 본 픽스는 필수인가보네 ㅇㅋㅇㅋ 알았으 221.162 2018.05.23 04:32:53
ㅇㅇ 8번에서 숫자 바꿔도 변화없으면 표정안바뀌는건가요 220.126 2018.05.23 14:14:29
MANKALO ㄴㅇㅇ 더미 쉐이프키거나 아니면 표정 말고 다른데가 바뀌었을 수도 있음 2018.05.23 14:16:03
게임가드改二 똑같이 해서 마지막까지 적용 잘했는데 왜 눈을 안깜빡이지 ?? 다른조건이있나 2018.05.26 14:27:17
MANKALO ㄴ 눈 깜빡이는지 애니메이션에서 확실히 확인함? 어쩌면 blink가 눈을 깜빡이지 않을 수도 있음. 쉐이프키가 없거나 해서 2018.05.26 14:28:59
게임가드改二 아 아니다 레거시 체크 빼먹엇다 정상작동함 ㄳ 2018.05.26 14:45:57
게임가드改二 적용하니까 눈은 깜빡이는데 캐릭터가 옷걸이가됨 ㅋㅋㅋㅋ 움직여도 캐릭이 달리거나 뛰는 모션 자체가 없어져버렸다 2018.05.26 16:27:16
게임가드改二 설정 다른부분 실수로 만져서 그런거같아서 일단 처음부터 재작업중임 음; 2018.05.26 16:27:36
ㅇㅀㅇㄹ 애니메이션 키프레임 잡아줄때 1초까지밖에 시간이 설정안되는데 5초는 어케만듬? 121.125 2018.05.31 13:40:40
MANKALO ㄴ마우스 휠 굴려봐 2018.05.31 16:18:04
쿄웨이 블링크 파일 빼왔으면 2번째 모델 지워도됌? 2018.06.02 15:46:45
MANKALO ㄴ애니메이션을 이미 만들었다면 지워도 됨 2018.06.02 17:11:48
히토리봇치 이거 에니메이션 만들면서 생각난건데 플래시랑 비슷하네 182.226 2018.06.06 01:46:17
지나가던얼굴 난 MMD이식이 아니고 직접 만들고있어서 눈 깜빡임을 본을 움직여서 직접 움직여서 만들었는데 2018.06.10 11:26:07
지나가던얼굴 아래쪽 프리뷰에선 제대로 작동하고 디버그에서 루프도 켰는데 게임 실행하면 눈을 안깜빡거린다 ㅠㅠ 수십번 정독하고 다시 했는데도 그러네.. 뭘 뺴먹은걸까? 2018.06.10 11:26:29
MANKALO ㄴ디버그에서 루프 말고 레거시를 켜야지 2018.06.10 11:30:23
ㅇㅇ 질문있습니당! 눈깜빡임 설정하면 vive 유저는 내가 눈 깜빡일때 같이 눈깜빡임? 아니면 vive 자체에서 눈 깜빡이는 기능이 있어요? 121.64 2018.06.13 11:22:03
MANKALO ㄴ니 눈을 인식하는 그런 기능 없음. 그냥 깜빡이는거야 2018.06.13 11:53:41
ㅇㅇ 눈감는 모션자체가 없으면 어떻게 해야함? 180.230 2018.06.20 03:33:49
MANKALO ㄴ직접 만들던가... 못하는거지 뭐 2018.06.20 03:34:36
ㅇㅇ ㄴ직접만들 방법은...? 180.230 2018.06.20 03:37:08
MANKALO ㄴ블렌더 셰이프키 2018.06.20 17:25:41
ㅇㅇ 센세 애가 눈 깜빡인 다음에 사라졌다 다시 나타나는데 어째야 됩니까? 180.81 2018.06.30 14:12:37
늘잘보고있습니다 테스트용 아바타는 재생누루면 반응하는데 원본에 적용했는데 반응이없네요 어떻게 처리하면 되나요? 116.41 2018.07.11 12:59:51
MANKALO ㄴ레거시 함? 2018.07.11 15:21:07
늘잘보고있습니다 ㄴ네 레거시랑 그밑에 작업까지 완벽하게 다했습니다 그런데도 안되네요ㅠㅠ.. 혹시 블랜더 폴리곤수 줄이면서 표정 지워져서 그런걸까요 ? 116.41 2018.07.12 11:35:41
MANKALO ㄴ그러면 테스트용 아바타에서도 안될텐데? 그리고 요즘은 업뎃돼서 블링크 저거 일일히 안만들어도 블렌더에서 CATS플러그인으로 아이블링크 설정하면 자동으로 됨 2018.07.12 15:35:15
치햐p 셰이프키가 없는 캐릭은 셰이프키 부터 만들어야 하는것? 2018.07.29 14:09:28
MANKALO ㄴ그러거나 포기하거나... 마음대로 2018.07.29 18:12:45
Dr.Waylon 쉽게 설명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대로 하니까 되네요 ㅎㅎ 2018.08.18 16:11:10
a-n 그림설명 고마워요 진짜 찾던정보인데 깔끔하게정리해주시고 감사합니다! 121.139 2018.08.29 13:23:02
ㅇㅇ 성공 ㄳㄳ 210.90 2018.10.14 06:42:29
DDD 유니티에서 재생누르면 움직이는데 VR챗 들어가면 안움직임 39.118 2018.11.24 17:12:22
헬프미 성공하긴 했는데 주기가 너무빨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쉴세없이 껌뻑대네 허에엑... 121.151 2019.05.11 09:09:04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484 일반 친구를 구하러갈수가 없숴.. 2 늒네챠 183.96 2018-05-05 0
483 일반 VR챗쪽에서는 해결방안 마련 안해주나 1 SeekRem 2018-05-05 0
482 일반 근데 저건 패닉모드로 안막힐거같던데 브으림 2018-05-05 0
481 강좌/정보 패닉모드 있다 애용해라 5 ㅇㅇ 120.18 2018-05-05 11
480 일반 이번 사태 조센징이 선동한거냐? 1 ㅇㅇ 125.180 2018-05-05 0
479 일반 테러 왜이리 심하냐 3 ㅇㅇ 220.76 2018-05-05 0
478 일반 이번 테러상태 어떻게 보냐? 3 MANKALO 2018-05-05 0
477 일반 나도 버추얼 왈도 가고싶은데 vive 인가 그거사면댐? 1 ㅇㅇ 223.33 2018-05-05 0
476 일반 풀바디라 팅기면들어가기 너무귀찮아져.. 3 늒네챠 183.96 2018-05-05 0
474 일반 능력자들아 smd vtf 파일 도와줘 1 NerfDizNuts 2018-05-05 0
473 일반 Vr장비쓰고 하는거랑 아닌거랑 몰입도 크라스가 다르겠지? 2 법률 제14236호 223.62 2018-05-05 0
471 일반 근데 저 YOU DIED글씨체 존나무섭네 3 ㅇㅇ 125.180 2018-05-05 0
470 일반 아 제발 또떴다 1 브으림 2018-05-05 0
469 일반 브얄쳇 아이디 닉변은못해?? 2 보리로지은쌀밥 2018-05-05 0
468 일반 지금 신사에 테러하는새끼있다 1 ㅇㄴㅇㄴ 218.236 2018-05-05 0
467 일반 쒸불 4 브으림 2018-05-05 0
466 일반 자꾸 이상한거 뜨면서 팅겨오.. 1 늒네챠 183.96 2018-05-05 0
465 일반 채팅만 할 뿐인데 이토록 재미있게 느껴지는 건 큐플레이 다음으로 처음임 1 interception 2018-05-05 0
464 일반 가끔 외국인들 이모트 신기한 거 쓰지않냐? 4 interception 2018-05-05 0
462 일반 다들 뭐보고 유입됨? 5 ㄹㅎㅇ 2018-05-05 0
461 일반 모르는 사람에게 친추온거 받니? 1 ㄹㅎㅇ 2018-05-05 0
460 일반 여중생 여고생 썰 한번풀어봐 2 ㅇㅇ 125.180 2018-05-05 0
459 일반 vr챗하려고 그래픽을샀는데 오지를않는다... 2 만세이 2018-05-05 0
458 일반 아바타라는 이미지가 강한거같애 2 ㄹㅎㅇ 2018-05-05 0
457 일반 폴리곤 허용 한계가 19999맞지? interception 2018-05-05 0
456 일반 일본어 쓰는 여자애 또 만나고싶다 3 ㄹㅎㅇ 2018-05-05 0
455 일반 그 캐릭터 업로드는 막은거고 적용은 상관없는건가? 1 만세이 2018-05-05 0
454 일반 아바타 만드는것도 게임하는것도 넘 꿀잼이자너 4 이즈밍 2018-05-05 0
453 일반 어? 업로드 막아놨다고? 9 interception 2018-05-05 0
452 일반 어제 시작한 늒네임 1 ㄹㅎㅇ 2018-05-05 0
451 일반 빛이 되었다 브으림 2018-05-05 0
450 일반 내 아바타 땅에 박혀있는데 뭐가 문제일까? 2 늉이 211.244 2018-05-05 0
449 일반 [또당함] [재팬신사] [주의] 1 Beast 2018-05-05 0
448 일반 어제 엄청나게 돌아다니다가 1 루루 2018-05-05 0
447 일반 [경고] [재팬신사] [주의] 6 Beast 2018-05-05 0
445 일반 유니티에선 첨부터 끝까지 애니메이션 재생 잘되는데 ㅇㅇ 121.125 2018-05-05 0
444 일반 어디 네이버에 Vr챗 카페라도 생겼나 4 법률 제14236호 223.62 2018-05-05 0
443 일반 소울워커 아바타 4 NerfDizNuts 2018-05-05 0
441 일반 근데 진짜 한국인만나도 정상적인사람보기가힘듬 2 만세이 2018-05-05 0
440 일반 병신한궈런은 되지말자 1 ㅇㅇ 125.180 2018-05-05 1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