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VRC일기 그냥 오래된 사람이 쓰는 글[주저리]
글쓴이
ㅇㅇ
추천
6
댓글
14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1639
  • 2018-12-15 06:01:34
  • 59.5
							

안녕. 글을 쓰기전에 앞서 알려주고 싶은게 있어.


나는 디씨에서 글을 쓰는것도 처음이나 다름없고 사실 갤질이라는 것도 이 갤 이외의 갤러리에선 해본적이 없어,


그러니까 대충 양해하고 보아줬으면 해.


나는 비교적 옛날에 이 게임을 접했어


어느정도 오래 전 부터 했냐고?




이 뻘건 덩어리들 알지? 얘네가 VRChat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이전부터 한 사람이야.


게임 시작하게 된 계기가 확실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이 영상을 보고 게임이랑 아바타 등등..을 찾아봤고, 그 결과 무언가 공부가 필요하다는걸 알았어.


솔직히 그때는 이 게임이 한국에서 그렇게 큰 붐을 확산시키고 있는 게임은 아니었고, 그렇기 때문에 관련 자료는 더더욱 없었어.


그나마 찾아 본 영상중에 가장 좋았던게 이거야



물론 모든게 영어로 되어있고, 간단한 툴 마저도 모두 영어였지만 그때 당시 유명한 VRChat 플레이어들이 극찬하고 있는 영상이고


그나마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게 저거라서 내 고딩영어를 총동원해서 어떻게든 볼 수 밖에 없었어.


그래도 나름 공부해서 미코 아바타도 업로드하고 그걸로 참 재미있게 놀았어


당시엔 한국인은 거의 보기 힘들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영어라서, 한동안 그저 묵언으로 플레이하면서 눈물 흘릴 뿐이었지.

(거의 1달동안은 묵언플 한 것 같아)


그러면서 어느정도 흥미를 잃어갈 때 즈음 어느 친절한 미국인 분들을 만났어.


묵언 차렷인데도 막 귀엽다고 쓰다듬어주고, 뭔가 내가 말 하고 싶어할 때는 같이 프레젠테이션 룸에 가주는 그런 사람들이었어

(내 엉성한 영어실력은 그때도 빛을 발했지만.)


지금은 그 사람들이랑 만나진 않지만, 아직까지도 내 마음속에 깊이 자리잡은, 아주 고마운 사람들이야.


그러다가 봄이 지나갈 때 쯤 점점 한국인들이 많이 들어오더니 외국인들이랑 어울리는 것 보단, 한국인들이랑 어울리는게 점점 늘어났고


나도 점점 한국인 커뮤니티에 어울리게 되었어. 


그때부터 마이크를 키기 시작했고(목소리 좋다고 칭찬해주는 사람이 엄청 많았어, 덕분에 점점 더 마이크를 키게 되더라.)


다 같이 모여있을 땐 기타도 치면서, 노래도 불렀어. 남들에게 들려주고 싶으니까 더더욱 연습하게 되는거 있지?


하지만 과도기의 게임이 다들 그렇듯, 폭발적인 신규 유저들의 거품은 터지고, 남은 사람들은 얼마 없더라.


그러면서 퍼블릭에 가는건 많이 꺼려지더라고, 더 이상 내가 무얼 할 수 있는지가 겁나서,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더라.


그래서 이렇게 글을 쓰고있어. 1년 전 이맘때쯤 시작하게 된 나를 다시 되돌아보는 겸 해서.


너희(거의 나보다 윗사람이겠지만)는 1년 전 어떤 사람이었니? 이 게임을 만나기 전의 너희들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궁금하다.





3줄 요약)

1. 오래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옴

2. 예전같이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는게 힘들어

3. 다시 반성하고 내년부턴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한다.


참고로 나는 이제 1000시간 언저리 되는 사람이야. 아무래도 올해 수능을 치르는 사람이다보니까 남들처럼 미친듯이 게임하는건 힘들더라.


그리고 차렷충이야. 차렷충인 사람들은 겁내지말고 이 게임에 뛰어들어도 괜찮은 것 같아. 게임 안에선 아무도 누가 뭐라고 하지 않으니까.



쎾쓔!!! 올해 수능쳤엉? 수고했어! 2018.12.15 06:04:10
ㅇㅇ 고마워, 격려는 언제나 환영이야 59.5 2018.12.15 06:06:22
ㅇㅇ 저기 빨간 덩어리에 너클즈 넣어놨는데, 안나왔나보네. 59.5 2018.12.15 06:10:38
Huntere 2018.12.15 06:12:56
ㅇㅇ 여깃섯구만 시명이 59.5 2018.12.15 06:14:40
MANKALO 난 3월말쯤 시작했는데 그 때 일본인 인구 폭증하던때라서 퍼블릭가면 일본친구들이 많았지... 그 땐 카메라가 안막혔던 시절이라서 사람들 사진찍어주는거로 어그로 끌고 귀여움받고는 했었는데 ㅋㅋㅋ 2018.12.15 06:15:31
ㅇㅇ 7월즘 시작한 늒네 인사드립니다 125.129 2018.12.15 06:16:28
ㅇㅇ 좋았겠네 ㅋㅋㅋㅋ 확실히 뭔가 막히기 전에 재밌던게 많았던 것 같아 59.5 2018.12.15 06:18:17
ㅇㅇ 잘 부탁드립니다 ㅋㅋㅋㅋㅋ 59.5 2018.12.15 06:18:49
하루사메 안녕 나도17년 구허브시절유저임! 2018.12.15 06:37:02
ㅇㅇ 예전 허브에 있는 사과나무가 좋았는데 59.5 2018.12.15 06:38:20
춤만춰 우간다 시리즈를 포함해서 칸나갱이 성행할때쯤 단칸방수준의 클럽방에서 춤추며 놀던 아재입니다ㅋㅋ 정보가 없다시피하던 시기라 친추거는방법도 5~6월쯤 배움;; 맵 둘러보다가 한국맵 나왔기에 가보고 눈물만 흘렸던 기억이 떠오르네요ㅎ 2018.12.15 06:39:51
쎾쓔!!! 나도 올해 2월부터 간간히 하다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했는데, 오래전 분위기를 알던 사람이 돌아오면 반가워 :) 2018.12.15 06:47:07
ㅇㅇ 사실 지금도 영어로 되어있는 부분이 많은터라 업데이트 될 때마다 많은 영어 능력자들의 힘이 필요하죠ㅋㅋㅋㅋㅋ 59.5 2018.12.15 06:50:0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84286 일반 오늘 신사에서 개인아바타 쓰게해달라는 말 들음 5 ㅇㅇ 175.223 2018-12-24 2
84284 일반 오늘도 H방에서 아무것도못햇어 7 블프 2018-12-24 0
84282 질문 vr챗 해보려고하는데 4 코네코쨩 125.135 2018-12-24 0
84281 일반 오늘 밤 12시에 알바면접갔다오는데 2 ㅇㅇ 175.223 2018-12-24 0
84280 일반 H방 기다리고잇어요 9 블프 2018-12-24 0
84279 일반 트래커 배터리 보는 프로그램 말인데 4 ㄹㄹㅋ 121.162 2018-12-24 0
84278 일반 오늘 케이크 사와서 vr끼고 먹으면 됨? 4 아루라테 2018-12-24 0
84277 일반 어느덧 튜토리얼을 끝냈다 2 늑대소녀 2018-12-24 0
84276 일반 브얄 좁구나.. 2 레쓰비님 2018-12-24 0
84275 VRC일기 나홀로 춤춘영상 : 무선킷 사고싶다 1 엘에르엘 2018-12-24 0
84274 일반 조교당하고싶다 2 Squ4d 2018-12-24 0
84272 일반 어제 브얄에서 이브파티 계획짯는데.. 1 ㅇㅇ 175.223 2018-12-24 0
84271 일반 프렌드링 샀는데 2 히아기 2018-12-24 0
84270 일반 이브 출근 죽고싶다 10 DavidJ 2018-12-24 0
84269 일반 샤로 치마는 7 eee 220.126 2018-12-24 0
84268 일반 혹시 놀로 펌웨어 다운그레이드 파일이랑 강좌글 필요한사람? 7 다이소vr 211.36 2018-12-24 2
84267 일반 클스마스 기념 뉴비파티 어떰? 7 ㅇㅇ 175.223 2018-12-24 1
84266 일반 오늘밤은 모텔가는날 4 Squ4d 2018-12-24 0
84265 일반 크리스마스 이브에 혼자냐 ㅅㅂ ㅋㅋㅋㅋㅋ 존나 불쌍하네 7 초보자아 2018-12-23 5
84264 일반 뱔쳇 병원입원한사람한테는 좋을것같다.. 9 JinSilly 2018-12-23 2
84263 일반 핑크탈출 버그있어서 5분만에내렸는데;; 1 ㅇㅇ 116.121 2018-12-23 0
84262 VRC일기 크리스마스 용 아바타 작업하고 있어 3 델피늄 2018-12-23 1
84261 일반 [무빙강좌대회] 매리 해피 크리스마스 키스강좌 .gif[30MB] 57 하루사메 2018-12-23 28
84260 일반 우리 부모님이 내 깜짝생일선물 어떻게 주실지 넘 기대댐 ㅋㅋㅋ 6 123 117.111 2018-12-23 2
84259 일반 마작 월드 곧 새로나올거같아 1 하나요 2018-12-23 0
84258 일반 우콘한테 어울리는 바디 추천좀여.. 18 倉井 ヨナカ 112.144 2018-12-23 1
84257 일반 2048x2048 텍스쳐 1개 vs 1024x1024 텍스쳐 4개 5 레콘 2018-12-23 0
84256 일반 귀여워.. 13 ㅇㅇ 1.240 2018-12-23 1
84255 일반 어떻하지..질문좀.. 6 ㅇㅇ 110.70 2018-12-23 0
84254 일반 요즘 늒네들이랑 논 후기 2 레쓰비님 2018-12-23 1
84250 질문 바이브 살라하는데 질문 11 류프 2018-12-23 0
84249 일반 개인적으로 디코필수겜같음 3 ㅇㅇ 39.7 2018-12-23 0
84247 일반 난 이게임을 시작하고 지인들과 안다닌적이 없어서 비정상들 많은걸 모르겠었 4 123 121.188 2018-12-23 10
84246 일반 지금이 vr챗 하기 젤좋은거같다 1 블프 2018-12-23 0
84245 일반 넘나 야한아바타...가지고싶다 ㅅㅂ.... 13 ㅁㄱㄱㄷ 116.41 2018-12-23 0
84244 일반 직접 아바타 만드는거 포기함 커미션 짱짱맨 6 vr사진사 183.98 2018-12-23 1
84242 일반 그래도 신사 귀여운 뉴비들 많아 1 꼬마키` 2018-12-23 2
84241 일반 이거 풀 수 있는 사람 있냐? 12 ㅇㅇ 222.235 2018-12-23 0
84240 일반 스태프 치마 본이 적은편이야? 6 ㅇㅇ 124.58 2018-12-23 0
84239 질문 만마루 쉐이더 쓰는데 특정 맵에서 투명도 이상하게 적용됨 2 레콘 2018-12-23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