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VRC일기 그냥 오래된 사람이 쓰는 글[주저리]
글쓴이
ㅇㅇ
추천
6
댓글
14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1639
  • 2018-12-15 06:01:34
  • 59.5
							

안녕. 글을 쓰기전에 앞서 알려주고 싶은게 있어.


나는 디씨에서 글을 쓰는것도 처음이나 다름없고 사실 갤질이라는 것도 이 갤 이외의 갤러리에선 해본적이 없어,


그러니까 대충 양해하고 보아줬으면 해.


나는 비교적 옛날에 이 게임을 접했어


어느정도 오래 전 부터 했냐고?




이 뻘건 덩어리들 알지? 얘네가 VRChat에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이전부터 한 사람이야.


게임 시작하게 된 계기가 확실하게 기억나진 않지만




이 영상을 보고 게임이랑 아바타 등등..을 찾아봤고, 그 결과 무언가 공부가 필요하다는걸 알았어.


솔직히 그때는 이 게임이 한국에서 그렇게 큰 붐을 확산시키고 있는 게임은 아니었고, 그렇기 때문에 관련 자료는 더더욱 없었어.


그나마 찾아 본 영상중에 가장 좋았던게 이거야



물론 모든게 영어로 되어있고, 간단한 툴 마저도 모두 영어였지만 그때 당시 유명한 VRChat 플레이어들이 극찬하고 있는 영상이고


그나마 제대로 정리되어 있는게 저거라서 내 고딩영어를 총동원해서 어떻게든 볼 수 밖에 없었어.


그래도 나름 공부해서 미코 아바타도 업로드하고 그걸로 참 재미있게 놀았어


당시엔 한국인은 거의 보기 힘들었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는 영어라서, 한동안 그저 묵언으로 플레이하면서 눈물 흘릴 뿐이었지.

(거의 1달동안은 묵언플 한 것 같아)


그러면서 어느정도 흥미를 잃어갈 때 즈음 어느 친절한 미국인 분들을 만났어.


묵언 차렷인데도 막 귀엽다고 쓰다듬어주고, 뭔가 내가 말 하고 싶어할 때는 같이 프레젠테이션 룸에 가주는 그런 사람들이었어

(내 엉성한 영어실력은 그때도 빛을 발했지만.)


지금은 그 사람들이랑 만나진 않지만, 아직까지도 내 마음속에 깊이 자리잡은, 아주 고마운 사람들이야.


그러다가 봄이 지나갈 때 쯤 점점 한국인들이 많이 들어오더니 외국인들이랑 어울리는 것 보단, 한국인들이랑 어울리는게 점점 늘어났고


나도 점점 한국인 커뮤니티에 어울리게 되었어. 


그때부터 마이크를 키기 시작했고(목소리 좋다고 칭찬해주는 사람이 엄청 많았어, 덕분에 점점 더 마이크를 키게 되더라.)


다 같이 모여있을 땐 기타도 치면서, 노래도 불렀어. 남들에게 들려주고 싶으니까 더더욱 연습하게 되는거 있지?


하지만 과도기의 게임이 다들 그렇듯, 폭발적인 신규 유저들의 거품은 터지고, 남은 사람들은 얼마 없더라.


그러면서 퍼블릭에 가는건 많이 꺼려지더라고, 더 이상 내가 무얼 할 수 있는지가 겁나서, 도전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더라.


그래서 이렇게 글을 쓰고있어. 1년 전 이맘때쯤 시작하게 된 나를 다시 되돌아보는 겸 해서.


너희(거의 나보다 윗사람이겠지만)는 1년 전 어떤 사람이었니? 이 게임을 만나기 전의 너희들은 어떤 사람이었는지 궁금하다.





3줄 요약)

1. 오래전부터 시작해서 지금까지 옴

2. 예전같이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는게 힘들어

3. 다시 반성하고 내년부턴 새로운 마음으로 시작한다.


참고로 나는 이제 1000시간 언저리 되는 사람이야. 아무래도 올해 수능을 치르는 사람이다보니까 남들처럼 미친듯이 게임하는건 힘들더라.


그리고 차렷충이야. 차렷충인 사람들은 겁내지말고 이 게임에 뛰어들어도 괜찮은 것 같아. 게임 안에선 아무도 누가 뭐라고 하지 않으니까.



쎾쓔!!! 올해 수능쳤엉? 수고했어! 2018.12.15 06:04:10
ㅇㅇ 고마워, 격려는 언제나 환영이야 59.5 2018.12.15 06:06:22
ㅇㅇ 저기 빨간 덩어리에 너클즈 넣어놨는데, 안나왔나보네. 59.5 2018.12.15 06:10:38
Huntere 2018.12.15 06:12:56
ㅇㅇ 여깃섯구만 시명이 59.5 2018.12.15 06:14:40
MANKALO 난 3월말쯤 시작했는데 그 때 일본인 인구 폭증하던때라서 퍼블릭가면 일본친구들이 많았지... 그 땐 카메라가 안막혔던 시절이라서 사람들 사진찍어주는거로 어그로 끌고 귀여움받고는 했었는데 ㅋㅋㅋ 2018.12.15 06:15:31
ㅇㅇ 7월즘 시작한 늒네 인사드립니다 125.129 2018.12.15 06:16:28
ㅇㅇ 좋았겠네 ㅋㅋㅋㅋ 확실히 뭔가 막히기 전에 재밌던게 많았던 것 같아 59.5 2018.12.15 06:18:17
ㅇㅇ 잘 부탁드립니다 ㅋㅋㅋㅋㅋ 59.5 2018.12.15 06:18:49
하루사메 안녕 나도17년 구허브시절유저임! 2018.12.15 06:37:02
ㅇㅇ 예전 허브에 있는 사과나무가 좋았는데 59.5 2018.12.15 06:38:20
춤만춰 우간다 시리즈를 포함해서 칸나갱이 성행할때쯤 단칸방수준의 클럽방에서 춤추며 놀던 아재입니다ㅋㅋ 정보가 없다시피하던 시기라 친추거는방법도 5~6월쯤 배움;; 맵 둘러보다가 한국맵 나왔기에 가보고 눈물만 흘렸던 기억이 떠오르네요ㅎ 2018.12.15 06:39:51
쎾쓔!!! 나도 올해 2월부터 간간히 하다가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했는데, 오래전 분위기를 알던 사람이 돌아오면 반가워 :) 2018.12.15 06:47:07
ㅇㅇ 사실 지금도 영어로 되어있는 부분이 많은터라 업데이트 될 때마다 많은 영어 능력자들의 힘이 필요하죠ㅋㅋㅋㅋㅋ 59.5 2018.12.15 06:50:0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82197 일반 h방 부랄챗시작첫날 끌려갔었는데 9 sapphier 2018-12-17 0
82196 일반 옛날에 h방 늒네때 처음가봤는데 1 ㅇㅇ 223.62 2018-12-17 0
82195 일반 아바타업로드버튼누르니까이렇게뜨는데 2 ㅇㅇ 182.231 2018-12-17 0
82194 일반 팬티조아 7 1102 223.39 2018-12-17 5
82193 일반 나도 연상 만나고 싶다 10 ㅇㅇ 211.36 2018-12-17 0
82192 일반 H방에서 즐기는 모습 보면서 옆에서 같이 흥분하고싶다 8 ㅇㅇ 125.129 2018-12-17 1
82191 질문 유니티 뒤로 가기 어떻게해? 2 124.80 2018-12-17 0
82190 일반 h방가서 실제로 자위안하면 손해보는느낌 12 ㅎㅇ 183.103 2018-12-17 0
82189 일반 솔찍히 H방 풀트 아니면 못들어오게 해야됨 2 ㅇㅇ 211.36 2018-12-17 0
82188 일반 폴리곤해결한거같은데이것은뭐가요?? 2 dd 182.231 2018-12-17 0
82187 일반 H방에서 자면 박는다는거 다 그짓말임 4 Luche 2018-12-17 0
82186 일반 H방에 프렌드로 혼자 잔다는건 와서 박아달란거다 2 ㅇㅇ 125.129 2018-12-17 0
82185 일반 친구 h방 퍼블릭이면 조인타냐안타냐 6 sapphier 2018-12-17 0
82184 일반 요즘 혼자 H방에서 자는데 계속 오해받는다 11 Luche 2018-12-17 0
82183 일반 이때 브랼챗 정말 두근두근 거렸음 12 Luche 2018-12-17 11
82182 일반 븨알챗 캐릭터 모델링 하는법 잘 알려주는 튜토리얼 없음? 8 Titanium 2018-12-17 0
82180 일반 브랄챗 첨킬때 1 sapphier 2018-12-17 0
82179 일반 이런말 하면 미안한데 혼자낀 부스링은 사탕반지만도 못함 14 GEORGIA 2018-12-17 14
82178 일반 오큘 바이브 혼종 풀트 준비과정 5 현이.ver 2018-12-17 0
82177 일반 의좌기능 언제 도입되냐 3 Ƶᴇɴᴏɴ 2018-12-17 1
82175 일반 근데 브알챗은 TRPG월드같은건 안나오려나 7 ㅇㅇ 223.62 2018-12-17 0
82174 일반 H방 타노스 6 ㅇㅇ 223.33 2018-12-17 6
82172 일반 아프지 말아요 5 Luche 2018-12-17 0
82171 일반 요즘 vr 현자타임 와요.. 8 현이.ver 2018-12-17 0
82170 일반 과몰입 성공한사람 나밖에 없냐? 17 dd 116.46 2018-12-17 19
82169 일반 애미가 둘있어서 좋겠다 짤 보니까 그거 떠오르네 5 GEORGIA 2018-12-17 0
82168 일반 반지 혼자낄꺼면 안끼는게낫다 2 Squ4d 2018-12-17 0
82167 일반 어느날 나랑같은 아바타 사용중인사람 만났는데 엄청친해졋다.. 6 ㅇㅇ 110.35 2018-12-17 1
82166 일반 심심.. 3 ㅇㅇ 2018-12-17 0
82164 일반 근데 요새는 과몰입 안하게 돼서 좀 편하고 좋음 2 ㅎㅈㅁ 175.223 2018-12-17 0
82163 일반 반지가 둘이라 좋으시겠네여 5 ㅇㅇ 125.129 2018-12-17 0
82162 일반 유니티이렇게뜨는데해결방안점.. 6 dd 182.231 2018-12-17 0
82161 일반 과몰입방지 꿀팁 2 ㅇㅇ 223.33 2018-12-17 2
82160 일반 vr챗해보려는데 vr기계는 뭐사야해? 5 ㄴㅁ 58.77 2018-12-17 0
82159 일반 이 갤에 사랑에 상처받은 이들이여 5 초보자아 2018-12-17 2
82158 일반 반지 남는 놈 5 초보자아 2018-12-17 0
82157 일반 과몰입 방지 꿀팁 7 ㅇㅇ 2018-12-17 0
82156 일반 실시간 과몰입중이라 갤 의견이 너무 아프다 4 ㅇㅇ 125.129 2018-12-17 0
82155 일반 과몰입) 거울속 내모습이 너무귀여움 4 Yua 2018-12-17 0
82154 질문 트래커 구매하려는데 질문 좀 2 LettuHell 2018-12-17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