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설문좀 하고싶음, 저작권 관련
글쓴이
MANKALO
추천
1
댓글
28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0786
  • 2018-12-13 02:52:35
							

최근들어 일본 서양 여럿 친구들이랑 지내면서 느낀것.

일본이 유난히 저작권에 민감하다는 생각은 있는데. 모델개조같은거 있잖아.
그야 일본사람들중에서도 mmd모델 개변된것들(약관위반은안함)을 쓰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부스 아바타를 사용하고있잖아?
이전에 모 마왕(모델러)이 텍스쳐 관련으로 엄청 타격맞고 잠수하는거 보면서도 좀 소름이었음. 아직도 안좋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보이고.
그런데 서양친구가 cm3d2로 아바타를 만들고있길래 내가 그건 약관위배아니냐 하니까 그 친구가 쓰는것의 경우 전부다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모델들이며 cm3d2의 오리지널이 전혀 없다고 하더라고. 그래서 cm3d2는 모델들 붙여놓는 용도로 쓰이는 툴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하고 내가 인식했거든?
그런데 이것도 일본사람들한테 가져가면 또 아웃이라고 할 것 같음.
여러가지로 저작권이라는게 지키는게 엄청 어렵고 다 지키면서 사는게 어렵긴 한데 나 개인은 도대체 어디까지 해야할지 모르겠다. 두 쪽 모두랑 친하게 지내려고 하는데 둘다 인식이 다르니 많이 머리아픔...ㅇㅇ...


갤럼들은 저작권 어디까지 ㅇㅋ고 어디까지가 아웃이냐? 법적이나 그런거 떠나서 그냥 너네들 개인적인 견해를 듣고싶음.
Red.Coco 일본인 친구가 없어서 그런거 신경안씀 - dc App 2018.12.13 02:54:03
MANKALO 즉 약관에 딱히 구애되지 않는다는 뜻? 2018.12.13 02:55:00
Red.Coco ㅇㅇㅇ 막 뭐라 하면 그 아바타 안쓰면 그만이고 새로운거 만들면됨 - dc App 2018.12.13 02:55:54
Red.Coco 상업적으로 쓰는것도 아니니깐 나는 - dc App 2018.12.13 02:56:25
다이소vr 아바타가 아니라 모든것에도 저작권을 잘지키는 사람이 아니라서 남이만든거 자기가 만들었다하거나 그걸로 상업적이용만 아니면 그다지 신경안쓰이는듯 211.36 2018.12.13 02:58:27
브창 나는 지키려고 하는 편인데 안되면 그만 되도 그만 남이 어떻게 쓰던 상관 안함 - dc App 2018.12.13 03:03:10
JJY 개조하지 말라는거 개조한거면 빼박 아웃맞음 2018.12.13 03:05:05
ㅇㅇ 저작권 개념이, 2차적인 개조를 허용하고 있는게 있고 아닌게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허용된걸 개조하여 사용하는건 저작권과 무관하다고 생각함. 오리지널 개발자가 2차 개조를 기분나빠한다면 안쓰는게 원작자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해. 112.217 2018.12.13 03:05:36
JJY 일본은 포토샵도 돈주고 사니마니하는 정도니까 2018.12.13 03:06:16
MANKALO 포토샵 월 11000원 플랜 쓰는게 보통 아닌감? 뭐 일본은 그게 다른가 2018.12.13 03:07:42
ㅇㅇ 포토샵이랑 플래쉬, 마이크로 오피스 등도 다 사서 쓰는게 맞는건데.. 단지 한국내에서의 인식이 프로그램은 노동력이 안들어가니 재화와 무관하다 라는 인식이 있을뿐 아닐까. 112.217 2018.12.13 03:09:17
ㅇㅇ 저작권은 솔직히 걍 쌩깜, 그래도 남이만든건 남이만들었다고 말하고 개조만 했다고 해주는편 175.223 2018.12.13 03:12:34
ㅇㅇ 안들키면 합법이지 2018.12.13 03:12:48
포도초콜렛 예절의 영역이라고 생각함 근데 자꾸 저작권법 들먹이는거도 보기싫음 - dc App 2018.12.13 03:14:41
ㅇㅇ 게임파일 뜯어다가 아바타로 씀 175.223 2018.12.13 03:15:04
JJY 나는 포토샵을 돈주고 산다는 생각은 못했으니까 뭐, 좀 일반화시키는것이긴 하지만 2018.12.13 03:17:31
ㅇㅇ 걍 쓰지말라면 안씀 근데 다른사람이 쓰는건 신경안씀 나는 쓰면안되는건 안씀 - dc App 175.223 2018.12.13 03:23:16
NK08 본인만 잘하면 될거 같은데. 둘다 친하고 싶은데 일본애들 기준이 까다로우면 거기 맞추고, 그냥 남한테 간섭 하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을까? 서양애들은 괜찮다는데 그거 아웃이야 하면서 딴지 걸어봐야 복잡해지잖아 2018.12.13 03:35:11
Nyug 일본도 포토샵비싸다고 김프쓰는애들많음(색뚜따할때) - dc App 2018.12.13 03:38:09
근데 돈주고 사야될거 공짜로 풀면 최소한의 틀은 지키라는건데 하지말란거하고 거가지고 장사하면 만든사람이 계속해서 만들어갈 의욕이 날까싶네. 씹고 장사하는애들 패키지 추출해다가 다른사람들한테 팔아도 똑같은거아님? 119.149 2018.12.13 03:38:46
갸내들이 무료로 모델을 만들어서 풀지않으면 과연 vr챗에서 모델링부터 아바타 제작해서 쓸럼들이 몇이나 될지 궁금함 119.149 2018.12.13 03:40:25
ㅇㅇ 뜯어서 개인이 쓰는거면 어쩔수 없다지만 그짓을 돈받고 하는 여기 갤 좆병신 커미션새끼들은 죄다 갈려나가도 할말 없다고 본다 221.154 2018.12.13 03:59:42
ㅇㅇ 그리고 저작권 관련에 기준이 어디있냐? 당연히 선넘으면 아웃인거지 이런글 올리면서 늬들 좆목 뚜따 커미션충새끼들 실드 쳐주고 싶음? 추하네 진짜 221.154 2018.12.13 04:00:31
Yua 솔직히 까고 말하면 상업적 이용이 아닌 선에서 몰래몰래 위반하긴 함. 그렇다고 유료모델 복돌짓 한다는 건 아니고, vrc에 한정해서 하는 말이 아님. 인생 살면서 저작권 위반 존나많이 해봄. 물론 남들은 모르게. 어차피 인터넷에서 절대 근절 못하니까 어그로만 안끌리면 됨. 이세상의 모든 범죄자가 전부 죗값을 치르냐? 눈에 대놓고 보이는거만 족치면 됨 2018.12.13 04:09:11
Yua 저작권을 위반한 시점에서 그게 어디까지 ㅇㅈ이고 ㄴㅇㅈ인지는 그냥 개개인의 좆대인거고 일개 디씨 갤러리에서 좆같은 어그로만 안끌리면 되는거지 따질게 머가잇음? 2018.12.13 04:10:36
Yua 예시로 든 cm3d2의 경우 걔말대로 모든모델이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거라면 저작권이 커메에 있는게 아니라 해당 모더한테 있는거라 봐야겠지. 그런데 그 사람이 커메 외의 사용에 대한 내용을 명시했을리는 없으니 존나 애매하긴 한데 그거가지고 뭐라뭐라 하는것도 존나 이상한거임. 본인이나 잘 해야지. 대놓고 어그로 끌리는게 아니면 그냥 무시하고 사는게 맞음 2018.12.13 04:13:19
ㅇㅇ ㄹㅇ 뚜따 커미션충들 양심은 밥말어쳐먹음 - dc App 117.111 2018.12.13 06:22:44
Wolfs VRC관련해서 1차 저작권자가 제시하는 요구사항이나 제한사항에 문제가 없을 경우 법률, 관습, 사회적 규범과 규약 등을 일부 제한적으로 침해할 수도 있다고 보는편. 1차 저작권자에게 현저한 수준의 금전적, 정신적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추진하는 편.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판단이 바뀌거나 달라짐. - dc App 2018.12.13 11:32:3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81493 일반 Unityplayer.dll 문제 해결했습니다!!!!!! 8 차가비 2018-12-14 1
81491 일반 프랑스인이 매일 김치 먹냐고 농담으로 물어보던데 3 Mitsu.G 2018-12-14 0
81490 일반 허미 사쿠라 귀엽네 2 Luche 2018-12-14 6
81489 일반 한국인은 매일 김치 먹냐 병신아 드립을 처도 1 눈깔이 114.202 2018-12-14 0
81488 일반 vr뉴비 질문좀.... 2 ㅇㅇ 124.58 2018-12-14 0
81487 일반 축) 후루요니 2판 전캐릭 사용가능 3 타나토스시스템 2018-12-14 0
81486 일반 현실아싸가 공개하는 브알에서 관심받는법 11 ㅎㅈㅁ 110.70 2018-12-14 9
81485 일반 안녕 하세요! ! 안녕하세요! ! 2 제네카린 2018-12-14 0
81484 일반 왜 파는 거야... 1 타나토스시스템 2018-12-14 0
81482 일반 플탐 100시간 찐따가 하는 일 6 ㅇㅇ 110.15 2018-12-14 0
81481 일반 아니 쉬바 4트래킹 이거뭐냐 3 ㅇㅇ 211.196 2018-12-14 0
81480 일반 반지 키값설정하는거 4자리까지되는거얌? 3 123123 1.228 2018-12-14 0
81478 일반 놀로 신발에 어찌달았냐 다들 6 123 121.188 2018-12-14 0
81477 일반 주황, 파랑, 보라 닉보면 벌벌 떨리더라 4 ㅇㅇ 110.15 2018-12-14 0
81476 일반 관음당하는 페티쉬있는분들 브알씨가 천국인게 6 ㅎㅇ 119.195 2018-12-14 0
81475 일반 프로필사진규제 어디서 확인하나요 1 KI_N 2018-12-14 0
81473 일반 놀로 컨트롤러 분해후 트리거 뽑고싶은데 1 123 121.188 2018-12-14 0
81472 일반 그 월드포탈 웹에서 여는 방법 있지 않았나 7 ㅇㅇ 182.210 2018-12-14 0
81471 일반 친구 100명씩 있는거보단 맘맞는 애 20명쯤이면 좋은거같아 3 Mitsu.G 2018-12-14 0
81469 거래 (거래완료) 바이브 풀트래킹 풀세트 팝니다 21 ㅇㅇ 211.186 2018-12-14 0
81468 질문 유니티 버전 질문 2 하늘 116.39 2018-12-14 0
81467 일반 가끔 풀바디하다 딜도꺼내서 노는데 5 ㅎㅇ 119.195 2018-12-14 1
81466 일반 vrchat에서 친구 사귀는 법 10 ㅇㅇ 110.15 2018-12-14 0
81465 일반 내가 컴퓨터를 잘 안다고 생각했는데 19 차가비 2018-12-14 0
81464 일반 그리고 양키 새끼들도 한국 여자 꼬실려고 오는것도 좆같음 7 눈깔이 114.202 2018-12-14 3
81463 일반 뉴비 오늘 유창하게 영어로 아바타 서버에서 대화하는데 4 ㅇㅇ 218.51 2018-12-14 1
81462 일반 그냥 다 좆같다 10 눈깔이 114.202 2018-12-14 5
81461 일반 드디어 샀다... 진짜 눈물 밖에 안난다. 11 유젤 2018-12-14 2
81460 일반 아 ㅋㅋㅋ 바이브 어케들어잇엇더라 1 ㅇㅇ 211.186 2018-12-14 1
81459 일반 사쿠라 샀는데 2 ㅇㅇ 220.76 2018-12-14 0
81458 일반 바이브 풀트래킹 질문.. 2 후라이드맛치킨 2018-12-14 0
81457 일반 그 신사 발암씨발년 좆같네 진짜 14 tntnt 2018-12-14 0
81456 일반 미안한데 전동칫솔 쓰는얘들 잇냐 .. 8 카디아. 2018-12-14 0
81455 일반 너 약간 습관적으로 귀여운 척을 하더라 3 ㅇㅇ 218.155 2018-12-14 3
81454 일반 사쿠라 살짝 뜯어봤는데 5 Jinsilly 221.153 2018-12-14 0
81452 질문 세이프키가 일본어면 MMD방에서 제대로 작동하나요?? 1 ㅇㅇ 125.188 2018-12-14 0
81451 일반 전 여기서 멈추네요 ㅋ 3 ㅇㅇ 211.107 2018-12-14 1
81450 일반 아마존에서 150달러하길래 호다닥업어왔다... 4 디씨해파리5년차 58.126 2018-12-14 0
81449 일반 오큘 샀는데 셋업 설치가 안돼요ㅠㅠ 1 ㅇㅇ 211.107 2018-12-14 0
81447 일반 아시발 10 Yua 2018-12-14 2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