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설문좀 하고싶음, 저작권 관련
글쓴이
MANKALO
추천
1
댓글
28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0786
  • 2018-12-13 02:52:35
							

최근들어 일본 서양 여럿 친구들이랑 지내면서 느낀것.

일본이 유난히 저작권에 민감하다는 생각은 있는데. 모델개조같은거 있잖아.
그야 일본사람들중에서도 mmd모델 개변된것들(약관위반은안함)을 쓰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부스 아바타를 사용하고있잖아?
이전에 모 마왕(모델러)이 텍스쳐 관련으로 엄청 타격맞고 잠수하는거 보면서도 좀 소름이었음. 아직도 안좋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보이고.
그런데 서양친구가 cm3d2로 아바타를 만들고있길래 내가 그건 약관위배아니냐 하니까 그 친구가 쓰는것의 경우 전부다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모델들이며 cm3d2의 오리지널이 전혀 없다고 하더라고. 그래서 cm3d2는 모델들 붙여놓는 용도로 쓰이는 툴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하고 내가 인식했거든?
그런데 이것도 일본사람들한테 가져가면 또 아웃이라고 할 것 같음.
여러가지로 저작권이라는게 지키는게 엄청 어렵고 다 지키면서 사는게 어렵긴 한데 나 개인은 도대체 어디까지 해야할지 모르겠다. 두 쪽 모두랑 친하게 지내려고 하는데 둘다 인식이 다르니 많이 머리아픔...ㅇㅇ...


갤럼들은 저작권 어디까지 ㅇㅋ고 어디까지가 아웃이냐? 법적이나 그런거 떠나서 그냥 너네들 개인적인 견해를 듣고싶음.
Red.Coco 일본인 친구가 없어서 그런거 신경안씀 - dc App 2018.12.13 02:54:03
MANKALO 즉 약관에 딱히 구애되지 않는다는 뜻? 2018.12.13 02:55:00
Red.Coco ㅇㅇㅇ 막 뭐라 하면 그 아바타 안쓰면 그만이고 새로운거 만들면됨 - dc App 2018.12.13 02:55:54
Red.Coco 상업적으로 쓰는것도 아니니깐 나는 - dc App 2018.12.13 02:56:25
다이소vr 아바타가 아니라 모든것에도 저작권을 잘지키는 사람이 아니라서 남이만든거 자기가 만들었다하거나 그걸로 상업적이용만 아니면 그다지 신경안쓰이는듯 211.36 2018.12.13 02:58:27
브창 나는 지키려고 하는 편인데 안되면 그만 되도 그만 남이 어떻게 쓰던 상관 안함 - dc App 2018.12.13 03:03:10
JJY 개조하지 말라는거 개조한거면 빼박 아웃맞음 2018.12.13 03:05:05
ㅇㅇ 저작권 개념이, 2차적인 개조를 허용하고 있는게 있고 아닌게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허용된걸 개조하여 사용하는건 저작권과 무관하다고 생각함. 오리지널 개발자가 2차 개조를 기분나빠한다면 안쓰는게 원작자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해. 112.217 2018.12.13 03:05:36
JJY 일본은 포토샵도 돈주고 사니마니하는 정도니까 2018.12.13 03:06:16
MANKALO 포토샵 월 11000원 플랜 쓰는게 보통 아닌감? 뭐 일본은 그게 다른가 2018.12.13 03:07:42
ㅇㅇ 포토샵이랑 플래쉬, 마이크로 오피스 등도 다 사서 쓰는게 맞는건데.. 단지 한국내에서의 인식이 프로그램은 노동력이 안들어가니 재화와 무관하다 라는 인식이 있을뿐 아닐까. 112.217 2018.12.13 03:09:17
ㅇㅇ 저작권은 솔직히 걍 쌩깜, 그래도 남이만든건 남이만들었다고 말하고 개조만 했다고 해주는편 175.223 2018.12.13 03:12:34
ㅇㅇ 안들키면 합법이지 2018.12.13 03:12:48
포도초콜렛 예절의 영역이라고 생각함 근데 자꾸 저작권법 들먹이는거도 보기싫음 - dc App 2018.12.13 03:14:41
ㅇㅇ 게임파일 뜯어다가 아바타로 씀 175.223 2018.12.13 03:15:04
JJY 나는 포토샵을 돈주고 산다는 생각은 못했으니까 뭐, 좀 일반화시키는것이긴 하지만 2018.12.13 03:17:31
ㅇㅇ 걍 쓰지말라면 안씀 근데 다른사람이 쓰는건 신경안씀 나는 쓰면안되는건 안씀 - dc App 175.223 2018.12.13 03:23:16
NK08 본인만 잘하면 될거 같은데. 둘다 친하고 싶은데 일본애들 기준이 까다로우면 거기 맞추고, 그냥 남한테 간섭 하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을까? 서양애들은 괜찮다는데 그거 아웃이야 하면서 딴지 걸어봐야 복잡해지잖아 2018.12.13 03:35:11
Nyug 일본도 포토샵비싸다고 김프쓰는애들많음(색뚜따할때) - dc App 2018.12.13 03:38:09
근데 돈주고 사야될거 공짜로 풀면 최소한의 틀은 지키라는건데 하지말란거하고 거가지고 장사하면 만든사람이 계속해서 만들어갈 의욕이 날까싶네. 씹고 장사하는애들 패키지 추출해다가 다른사람들한테 팔아도 똑같은거아님? 119.149 2018.12.13 03:38:46
갸내들이 무료로 모델을 만들어서 풀지않으면 과연 vr챗에서 모델링부터 아바타 제작해서 쓸럼들이 몇이나 될지 궁금함 119.149 2018.12.13 03:40:25
ㅇㅇ 뜯어서 개인이 쓰는거면 어쩔수 없다지만 그짓을 돈받고 하는 여기 갤 좆병신 커미션새끼들은 죄다 갈려나가도 할말 없다고 본다 221.154 2018.12.13 03:59:42
ㅇㅇ 그리고 저작권 관련에 기준이 어디있냐? 당연히 선넘으면 아웃인거지 이런글 올리면서 늬들 좆목 뚜따 커미션충새끼들 실드 쳐주고 싶음? 추하네 진짜 221.154 2018.12.13 04:00:31
Yua 솔직히 까고 말하면 상업적 이용이 아닌 선에서 몰래몰래 위반하긴 함. 그렇다고 유료모델 복돌짓 한다는 건 아니고, vrc에 한정해서 하는 말이 아님. 인생 살면서 저작권 위반 존나많이 해봄. 물론 남들은 모르게. 어차피 인터넷에서 절대 근절 못하니까 어그로만 안끌리면 됨. 이세상의 모든 범죄자가 전부 죗값을 치르냐? 눈에 대놓고 보이는거만 족치면 됨 2018.12.13 04:09:11
Yua 저작권을 위반한 시점에서 그게 어디까지 ㅇㅈ이고 ㄴㅇㅈ인지는 그냥 개개인의 좆대인거고 일개 디씨 갤러리에서 좆같은 어그로만 안끌리면 되는거지 따질게 머가잇음? 2018.12.13 04:10:36
Yua 예시로 든 cm3d2의 경우 걔말대로 모든모델이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거라면 저작권이 커메에 있는게 아니라 해당 모더한테 있는거라 봐야겠지. 그런데 그 사람이 커메 외의 사용에 대한 내용을 명시했을리는 없으니 존나 애매하긴 한데 그거가지고 뭐라뭐라 하는것도 존나 이상한거임. 본인이나 잘 해야지. 대놓고 어그로 끌리는게 아니면 그냥 무시하고 사는게 맞음 2018.12.13 04:13:19
ㅇㅇ ㄹㅇ 뚜따 커미션충들 양심은 밥말어쳐먹음 - dc App 117.111 2018.12.13 06:22:44
Wolfs VRC관련해서 1차 저작권자가 제시하는 요구사항이나 제한사항에 문제가 없을 경우 법률, 관습, 사회적 규범과 규약 등을 일부 제한적으로 침해할 수도 있다고 보는편. 1차 저작권자에게 현저한 수준의 금전적, 정신적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추진하는 편.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판단이 바뀌거나 달라짐. - dc App 2018.12.13 11:32:3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02615 일반 오늘부터 플스 세일하길래 사러왓엇는데 1 ㅇㅇ 121.162 2019-01-24 0
102613 일반 씹튜버들 이미 지인 많아져서 2 E.O.S 2019-01-24 0
102612 일반 모 모단 ? 아바타 어디서구해? 8 ??(,,???,,)?? 2019-01-24 0
102611 일반 신사에서 씹튜버 자주 만나던데 3 극성 2019-01-24 0
102610 일반 난 요새는 씹튜버 못본듯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
102609 일반 너희가 말하는 그 씹튜버들 대체 어디서 출몰하니? 2 새벽 2019-01-24 0
102608 일반 오큘러스 렌즈 닦는 천 옆에있는 막대기는 모임? 4 Heavron 2019-01-24 0
102607 일반 나는 씹노잼 맞음 4 하벤하이드 2019-01-24 0
102606 일반 왕왕 2 극성 2019-01-24 0
102605 일반 버거킹 쿠폰 몇장 있는데 3 극성 2019-01-24 0
102604 일반 오늘부터 과몰입한다 5 ㅇㅇ 223.62 2019-01-24 0
102603 일반 뭐랄까 8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
102602 일반 점심 뭐먹지 3 극성 2019-01-24 0
102601 일반 유튜브 떡밥 이네 vr씹튜버 3대장 알려준다 7 ㅇㅇ 223.39 2019-01-24 2
102598 일반 이케맨끼고 이렇게 움직이면 어떻게 보일까 7 초보고양이 2019-01-24 0
102595 일반 브알챗 연애하는놈들 없나보네 3 ㅇㅇ 223.62 2019-01-24 0
102593 일반 그 스태프제작자가 낸다는거 언제나오냐.. 5 Squ4d 2019-01-24 0
102591 일반 왜 같은 포즈여도 이케맨들이 하면 개같을까 2 ㅇㅇ 121.162 2019-01-24 0
102590 일반 샤로 제작자 진짜 미쳤네;;; 6 GEORGIA 2019-01-24 2
102588 일반 씹튜버새끼들 진짜 다 뒤졌으면 7 ㅇㅇ 121.162 2019-01-24 0
102587 일반 오늘의 점심 마늘보쌈정식 22 아라이상 2019-01-24 3
102586 일반 며칠 전에 보톡 흥할때 재밌었는데 9 극성 2019-01-24 0
102585 일반 오늘은 VR챗이고 뭐고 극성 2019-01-24 0
102583 일반 브알챗 살려는데 3 ㅇㅇ 211.36 2019-01-24 0
102582 일반 ? 샤로 텍스쳐 보고왔는데 이거 그냥 레이어만 하나 조정하면 끝인디? 6 GEORGIA 2019-01-24 0
102581 일반 지리는 왕왕이 6 ㅇㅇ 211.216 2019-01-24 3
102579 일반 개인적인 자랑거리 3 ㅇㅇ 2019-01-24 0
102578 일반 킷슈 샤로 무료배포중 2 블프 2019-01-24 1
102576 일반 아니다 그냥 내가 샤로 샀다 3 GEORGIA 2019-01-24 0
102574 일반 으아아악 일하기 싫다 4 검은연 2019-01-24 0
102573 일반 왕왕 아우우 !! 2 딜런 2019-01-24 0
102572 일반 mmd 가 어떤식으로 아바타 파츠 조합하는거야? 2 댕타 2019-01-24 0
102571 일반 으아아 춥다 1 DavidJ 2019-01-24 0
102569 일반 브알기기 돈으로도 못해결하는것 댕타 2019-01-24 0
102568 일반 장염에 까스활명수 마셔도됨? 2 ㅇㅇ 2019-01-24 0
102566 일반 부스 아바타들 넘 복불복이야 5 늑대소녀 2019-01-24 0
102565 일반 않이 Sooya 2019-01-24 7
102564 일반 저녁에 저댄이랑 태보할 체력 남기고 싶은데 5 DavidJ 2019-01-24 0
102563 일반 애니메이션에 다이나믹 본 온오프 가능? 2 ㅇㅇ 210.94 2019-01-24 0
102562 일반 치마 올리는 강좌가 올라왔으니까 5 GEORGIA 2019-01-24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