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설문좀 하고싶음, 저작권 관련
글쓴이
MANKALO
추천
1
댓글
28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80786
  • 2018-12-13 02:52:35
							

최근들어 일본 서양 여럿 친구들이랑 지내면서 느낀것.

일본이 유난히 저작권에 민감하다는 생각은 있는데. 모델개조같은거 있잖아.
그야 일본사람들중에서도 mmd모델 개변된것들(약관위반은안함)을 쓰는 사람들도 있지만 대부분 부스 아바타를 사용하고있잖아?
이전에 모 마왕(모델러)이 텍스쳐 관련으로 엄청 타격맞고 잠수하는거 보면서도 좀 소름이었음. 아직도 안좋게 생각하는 사람도 있어보이고.
그런데 서양친구가 cm3d2로 아바타를 만들고있길래 내가 그건 약관위배아니냐 하니까 그 친구가 쓰는것의 경우 전부다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모델들이며 cm3d2의 오리지널이 전혀 없다고 하더라고. 그래서 cm3d2는 모델들 붙여놓는 용도로 쓰이는 툴로서 사용되는 것이다. 하고 내가 인식했거든?
그런데 이것도 일본사람들한테 가져가면 또 아웃이라고 할 것 같음.
여러가지로 저작권이라는게 지키는게 엄청 어렵고 다 지키면서 사는게 어렵긴 한데 나 개인은 도대체 어디까지 해야할지 모르겠다. 두 쪽 모두랑 친하게 지내려고 하는데 둘다 인식이 다르니 많이 머리아픔...ㅇㅇ...


갤럼들은 저작권 어디까지 ㅇㅋ고 어디까지가 아웃이냐? 법적이나 그런거 떠나서 그냥 너네들 개인적인 견해를 듣고싶음.
Red.Coco 일본인 친구가 없어서 그런거 신경안씀 - dc App 2018.12.13 02:54:03
MANKALO 즉 약관에 딱히 구애되지 않는다는 뜻? 2018.12.13 02:55:00
Red.Coco ㅇㅇㅇ 막 뭐라 하면 그 아바타 안쓰면 그만이고 새로운거 만들면됨 - dc App 2018.12.13 02:55:54
Red.Coco 상업적으로 쓰는것도 아니니깐 나는 - dc App 2018.12.13 02:56:25
다이소vr 아바타가 아니라 모든것에도 저작권을 잘지키는 사람이 아니라서 남이만든거 자기가 만들었다하거나 그걸로 상업적이용만 아니면 그다지 신경안쓰이는듯 211.36 2018.12.13 02:58:27
브창 나는 지키려고 하는 편인데 안되면 그만 되도 그만 남이 어떻게 쓰던 상관 안함 - dc App 2018.12.13 03:03:10
JJY 개조하지 말라는거 개조한거면 빼박 아웃맞음 2018.12.13 03:05:05
ㅇㅇ 저작권 개념이, 2차적인 개조를 허용하고 있는게 있고 아닌게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허용된걸 개조하여 사용하는건 저작권과 무관하다고 생각함. 오리지널 개발자가 2차 개조를 기분나빠한다면 안쓰는게 원작자에 대한 존중이라고 생각해. 112.217 2018.12.13 03:05:36
JJY 일본은 포토샵도 돈주고 사니마니하는 정도니까 2018.12.13 03:06:16
MANKALO 포토샵 월 11000원 플랜 쓰는게 보통 아닌감? 뭐 일본은 그게 다른가 2018.12.13 03:07:42
ㅇㅇ 포토샵이랑 플래쉬, 마이크로 오피스 등도 다 사서 쓰는게 맞는건데.. 단지 한국내에서의 인식이 프로그램은 노동력이 안들어가니 재화와 무관하다 라는 인식이 있을뿐 아닐까. 112.217 2018.12.13 03:09:17
ㅇㅇ 저작권은 솔직히 걍 쌩깜, 그래도 남이만든건 남이만들었다고 말하고 개조만 했다고 해주는편 175.223 2018.12.13 03:12:34
ㅇㅇ 안들키면 합법이지 2018.12.13 03:12:48
포도초콜렛 예절의 영역이라고 생각함 근데 자꾸 저작권법 들먹이는거도 보기싫음 - dc App 2018.12.13 03:14:41
ㅇㅇ 게임파일 뜯어다가 아바타로 씀 175.223 2018.12.13 03:15:04
JJY 나는 포토샵을 돈주고 산다는 생각은 못했으니까 뭐, 좀 일반화시키는것이긴 하지만 2018.12.13 03:17:31
ㅇㅇ 걍 쓰지말라면 안씀 근데 다른사람이 쓰는건 신경안씀 나는 쓰면안되는건 안씀 - dc App 175.223 2018.12.13 03:23:16
NK08 본인만 잘하면 될거 같은데. 둘다 친하고 싶은데 일본애들 기준이 까다로우면 거기 맞추고, 그냥 남한테 간섭 하지 않으면 충분하지 않을까? 서양애들은 괜찮다는데 그거 아웃이야 하면서 딴지 걸어봐야 복잡해지잖아 2018.12.13 03:35:11
Nyug 일본도 포토샵비싸다고 김프쓰는애들많음(색뚜따할때) - dc App 2018.12.13 03:38:09
근데 돈주고 사야될거 공짜로 풀면 최소한의 틀은 지키라는건데 하지말란거하고 거가지고 장사하면 만든사람이 계속해서 만들어갈 의욕이 날까싶네. 씹고 장사하는애들 패키지 추출해다가 다른사람들한테 팔아도 똑같은거아님? 119.149 2018.12.13 03:38:46
갸내들이 무료로 모델을 만들어서 풀지않으면 과연 vr챗에서 모델링부터 아바타 제작해서 쓸럼들이 몇이나 될지 궁금함 119.149 2018.12.13 03:40:25
ㅇㅇ 뜯어서 개인이 쓰는거면 어쩔수 없다지만 그짓을 돈받고 하는 여기 갤 좆병신 커미션새끼들은 죄다 갈려나가도 할말 없다고 본다 221.154 2018.12.13 03:59:42
ㅇㅇ 그리고 저작권 관련에 기준이 어디있냐? 당연히 선넘으면 아웃인거지 이런글 올리면서 늬들 좆목 뚜따 커미션충새끼들 실드 쳐주고 싶음? 추하네 진짜 221.154 2018.12.13 04:00:31
Yua 솔직히 까고 말하면 상업적 이용이 아닌 선에서 몰래몰래 위반하긴 함. 그렇다고 유료모델 복돌짓 한다는 건 아니고, vrc에 한정해서 하는 말이 아님. 인생 살면서 저작권 위반 존나많이 해봄. 물론 남들은 모르게. 어차피 인터넷에서 절대 근절 못하니까 어그로만 안끌리면 됨. 이세상의 모든 범죄자가 전부 죗값을 치르냐? 눈에 대놓고 보이는거만 족치면 됨 2018.12.13 04:09:11
Yua 저작권을 위반한 시점에서 그게 어디까지 ㅇㅈ이고 ㄴㅇㅈ인지는 그냥 개개인의 좆대인거고 일개 디씨 갤러리에서 좆같은 어그로만 안끌리면 되는거지 따질게 머가잇음? 2018.12.13 04:10:36
Yua 예시로 든 cm3d2의 경우 걔말대로 모든모델이 유저모딩으로 만들어진 거라면 저작권이 커메에 있는게 아니라 해당 모더한테 있는거라 봐야겠지. 그런데 그 사람이 커메 외의 사용에 대한 내용을 명시했을리는 없으니 존나 애매하긴 한데 그거가지고 뭐라뭐라 하는것도 존나 이상한거임. 본인이나 잘 해야지. 대놓고 어그로 끌리는게 아니면 그냥 무시하고 사는게 맞음 2018.12.13 04:13:19
ㅇㅇ ㄹㅇ 뚜따 커미션충들 양심은 밥말어쳐먹음 - dc App 117.111 2018.12.13 06:22:44
Wolfs VRC관련해서 1차 저작권자가 제시하는 요구사항이나 제한사항에 문제가 없을 경우 법률, 관습, 사회적 규범과 규약 등을 일부 제한적으로 침해할 수도 있다고 보는편. 1차 저작권자에게 현저한 수준의 금전적, 정신적 손해를 입히지 않는다고 판단될 경우 추진하는 편. 그런데 현실적으로는 상황과 맥락에 따라 판단이 바뀌거나 달라짐. - dc App 2018.12.13 11:32:3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83297 일반 카와이무브도 좋은데 카와이보이스는 없어? 3 ㅇㅇ 14.39 2018-12-20 0
83296 일반 바이브쓰고있는데 VR끼면 눈에 안좋음? 4 ㅇㅇ 39.7 2018-12-20 0
83295 일반 왜 내 프렌즈는 다 아저씨들이지 14 ㅇㅇ 125.180 2018-12-20 0
83293 일반 나너무귀여워 6 후라이드맛치킨 2018-12-20 0
83292 일반 더 더 더 귀여워지고싶다 2 ㅇㅇ 14.39 2018-12-20 0
83290 일반 방이 좁아서 자꾸 컨트롤러랑 벽이랑 들이받아.. 3 ㅇㅇ 125.180 2018-12-20 0
83289 일반 개발자는 유지보수와 개조가 어렵게 만들어야 한다 5 ㅇㅇ 14.39 2018-12-20 0
83288 일반 움짤 하나 쪄왔어 6 초보고양이 2018-12-20 9
83287 일반 월드 돌다가 흔들이 의자에 앉았어 4 ㅇㅇ 223.39 2018-12-20 0
83285 일반 과몰입 친구랑 화해하고 H방 가서 H한 썰 txt. 9 블프 2018-12-20 30
83283 일반 아 나 바보였네 프로 풀셋 250인줄 알고 안삿는데 2 프레니아 218.156 2018-12-20 0
83282 질문 샤로는 뚜따 어떻게함 4 ㅇㅇ 223.38 2018-12-20 0
83281 일반 멀티탭 후진거 쓰지 마라 1 ㅇㅇ 14.39 2018-12-20 1
83280 일반 내일도 간바루조이 2 ㅇㅇ 14.39 2018-12-20 0
83279 일반 루이 치마 (후드밑단) 웨이트페인트 엄청자연스럽네 2 ㅎㅈㅁ 183.103 2018-12-20 0
83278 일반 포멧했으니 이젠 셋팅 잘해야지 2 유티 2018-12-20 0
83276 일반 와 개빡치네 산지 한달 좀 넘었는데 트래커 맛감 4 GEORGIA 2018-12-20 0
83275 일반 VRC좋은 점 3 AQ 58.77 2018-12-20 2
83274 일반 SSD 배송 한달걸렸네 ㅋㅋㅋ 3 Yua 2018-12-20 0
83273 질문 블렌더 본 합칠 수 있나요? 3 Mimyo 2018-12-20 0
83272 일반 내가 여자친구 못만드는 이유 알려준다 3 빈달 2018-12-20 0
83271 일반 벽 부순 빌런인데 2 tntnt 2018-12-20 0
83270 일반 친구가 컨텀로봇 만들었어 2 Ciao 2018-12-20 1
83269 질문 sdk오류 생겼는데 해결법 아는사람? 1 Red.Coco 2018-12-20 0
83268 질문 내 목소리 1 ㅇㅇ 58.235 2018-12-20 0
83267 일반 아바타 업로드 헬프미... 9 쉔가오랜 117.111 2018-12-20 0
83266 일반 반지 쉐이더 추천좀 1 라그네아 2018-12-20 0
83265 질문 월드에 비디오 패널 싱크깨지면 어케고쳐야됨? 1 ㅇㅇ 124.58 2018-12-20 0
83264 일반 주변친구들이 다 피하는거같다.. 3 ㅇㅇ 112.151 2018-12-20 0
83263 일반 커미션 도착했다 1 ITOAR 2018-12-20 0
83262 일반 오큘에서 진화하려고 3 운동좀하자 2018-12-20 0
83260 질문 clear cache and player prefs 오류뜨네 1 ㅇㅇ 180.230 2018-12-20 0
83259 일반 음... 일단 트래커 연결은 시켰는데 허리 부분이 이상한데 2 유젤 2018-12-20 0
83258 일반 Early Bird 링크스타토 2 ㅇㅇ 125.180 2018-12-20 0
83257 질문 이 아바타 아는 갤럼잇냐 11 ㅇㅇ 222.108 2018-12-20 0
83256 일반 트래커 인식이 계속 2개만 되요.. 3 현이.ver 211.208 2018-12-20 0
83255 일반 이거 아바타 월드에서 봤었던 것 같은데 1 ㅇㅇ 119.202 2018-12-20 0
83253 일반 오큘 잠수타면 타임아웃뜨는거 못고침? 3 ㅇㅇ 218.236 2018-12-20 0
83251 일반 오늘 갑자기 프레임 씹창났는데 살려줘 2 스즈 116.65 2018-12-20 0
83250 일반 아바타 업로드 변경사항 있음? 1 쉔가오랜 117.111 2018-12-20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