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일본어를 공부하고 일본 친구를 사귀고 싶은 사람들에게(장문)
글쓴이
델피늄
추천
21
댓글
11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75768
  • 2018-11-26 07:26:30
							

일단 나는 아직도 일본어를 잘 못한다.

어느정도 내 생각을 말할 수 있게 된 것도 최근, 처음에 일본인 그룹에 섞여 드는 것도 어려웠고

아직도 못알아 들어서 벙어리 돼서 멀뚱멀뚱 지켜보기만 하고, 일본 사람들이 진행하는 VR 회식에 가서는 발음 안 좋다고 쓴소리도 들었다.

그래도 이제 어느정도 고정적으로 만나고 노는 일본 친구들이 생기고 두어 그룹에 속해서 이벤트에 참가하고 있다.

라디오체조나 대형 이벤트에도 꾸준히 참가하며 지속적으로 교류하는 친구들도 꽤 생겼다.



일본어를 공부하고, 일본 친구를 사귀고 싶은 사람들에게 짧게나마 글을 남긴다.


어릴 때 부터 글과 소리로 공부해와서 눈과 귀는 어느정도 트였지만 입은 아직까지 아장아장 걸음마 수준.

내가 VRC를 시작한 이유도 일본 친구를 사귀고 입을 트고 싶었던 것도 있었다.

그렇지만 막상 VRC에 접속하면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지 몰랐다.

'그 신사', '그 벚꽃'에서는 언제나 일본어가 들려왔지만 결국 다가가면 한국 사람들이었고,

막상 일본 사람들을 발견했어도 그들의 대화에 끼는 건 쉽지 않았다.


1.일본어를 잘 못한다.

2.일본어 공부하려고 VRC 시작했다.

3.하지만 일본 친구를 어떻게 사귀어야 할지 모르겠다.


아마 대다수는 이런 상황일 거라고 생각된다.


일단 기초 조차 아예 없이 0 부터 시작하는 경우 일본어를 공부하기에 VRC보단 책과 CD랑 가까이하는 걸 추천한다.

아무 일본인을 붙잡고 일본어 알려주세요! 해도 말이 하나도 통하지 않으면 상대는 난감해할 뿐이니까.

최소한 히라가나, 가타카나 그리고 기본적인 인삿말과 간단한 어휘들을 공부하자.


그리고 기초인 경우 일본어를 할 줄아는 한국인 친구를 사귀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보통 그런 한국인 친구는 일본 사람들와 자주 교류하며, 어느정도 소통에 도움을 줄 수도 있고

운이 좋다면 친구의 친구로 일본 친구가 생길 수도 있다.


일본어도 결국 우리에겐 외국어다, 외국어를 못한다고 욕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다만 언제나 그 상태 그대로면 친구를 늘리기는 어렵다.

적극적인 것은 좋지만 때와 상황은 구분하자. 자신의 실력을 어느정도 가늠하고 이야기에 끼어들며

대화 중인 상대의 말을 끊어가며 자신의 말을 하려하지 말자. 얼마나 잘 말하냐 보다는

얼마나 잘 듣고 이해하는지가 더욱 중요하다. 이야기만 잘 들어줘도 친구는 생긴다.


1.일본어를 0부터 시작하는 경우 우선 VRC보단 책과 CD랑 친해지자, 우선 일본어를 할 줄 아는 한국 친구를 사귀는 것도 도움이 된다.

2.최소한 히라가나, 가타카나 와 인삿말등 기초적인 어휘는 공부하자.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도 도와주지 않는다.

3.못하는 것보다 노력 안 하는 게 더 나쁘다. 다만 때와 상황은 구분하며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자.


우선 일본 사람들이 모이는 곳은 대개 1619Hz, Fantasy Shukaijou,

異世界酒場(이세계 주점, OtherWorldlyBar, Isekai Sakaba 라고 불림), Tsubokura‘s Home 등이 있다.

그러나 이것도 솔직히 옛말인 것이 요새 일본 사람들은 다들 끼리끼리 프렌드+에서 놀기에 많이 보이진 않는다.

그리고 일본 사람들은 트위터에서 교류를 하며 친분을 쌓고 있다.

일본 친구가 갖고 싶다면 파파고와 네이버 사전을 양팔에 끼고 트위터에 뛰어들어보자.

처음에는 뭘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번역기 때문에 엉성한 일본어를 남발하겠지마는

트위터를 통해 읽는 능력과 문장을 만드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팔로우 팔로잉 0이던 자신의 계정이

어느덧 일본 친구로 가득해진 걸 볼 수 있을 것이다.


1.일본 사람들이 많은 곳 : 1619Hz, Fantasy Shukaijou, 異世界酒場(이세계 주점, OtherWorldlyBar, Isekai Sakaba 라고 불림), Tsubokura‘s Home

2.다만 대다수는 프렌드+에서 끼리끼리 놀기에 많지는 않음.

3.일본 친구를 만들고 싶다면 사전과 번역기를 끼고 트위터를 시작해보자.


일본 친구들은 친구의 친구를 통해서 사귀거나 이벤트, 교류회, 행사 등에 참가하면 쉽게 사귈 수 있다.

일본 사람들은 한국보다 교류회나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는데 너무 많아서 다 쓰기도 힘들다.

그래서 만들어진 것이 https://twitter.com/vrcevent_info 라는 이벤트 정보 봇이다.

해당 봇은 다음과 같이 이벤트 일정표를 공유하고 있는데



깜짝 이벤트나 게릴라 이벤트가 아니면 보통은 이렇게 날짜와 시간이 지정되어 있고, 참가 조건과 방법등이 나와 있다.

사진에 보이는 11월 30일에는 제1회 안나쨩 집회가 진행되며 부스에서 판매하고 있는 흡혈귀 안나를 개변/개조 해서

같이 놀면서 서로 귀엽다 귀엽다 하며 사진 찍는 교류회이다. 보통 이벤트는 오픈된 이벤트가 아닌 이상 프렌드 온리에서 진행하기에

주최자를 친구 추가해서 따라가야하며 연회나 축제 등은 퍼블릭이나 프렌드+로 열리기에 쉽게 참여할 수 있다.

이런식으로 행사에 참가하면 자연스럽게 해시태그로 RT를 타고 일본 프렌드가 생기고, 팔로워도 늘게 된다.


다만 조급해 하지는 말자. 자신의 수준을 생각하면서 천천히 한 발 한 발 나아가는 게 중요하다.

무리하다가는 결국 지치게 될 테니 자신의 생활이 먼저이며, 페이스 조절은 필수다.


1.일본 친구는 친구를 통해 사귀거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면 더 빨리 생긴다.

2.일본쪽 행사는 https://twitter.com/vrcevent_info 행사 봇을 참고하는 게 좋다.

3.사진을 찍으면 해당 모임 해시태그를 달아서 공유하자.


당장 매일 6시반에 진행되는 한국의 사람들의 아침체조 처럼 일본 사람들은 아침 6시에 모여서 라디오 체조를 한다.

아침 6시 라디오 체조에 와서 힘찬 목소리로 오하요-고자이마스! 하고 인사를 건내 보는 건 어떨까?

분명 모두들 반가운 목소리로 반겨줄 것이다.


혹시 아는가, 그곳에서 친구가 생길지.


오늘도 나는 다시 책을 펴서 친구들이랑 교류하기 위해 일본어 공부를 한다.

다들 외국어 공부 힘내자! 화이팅!


Luche 일본어 넘모 어려워요 2018.11.26 07:31:13
델피늄 네 맞워요 2018.11.26 07:33:03
음료 영어를 배우자 - dc App 2018.11.26 07:34:04
음료 일본어는 입문은 쉬워도 깊이배우기 힘듬 - dc App 2018.11.26 07:34:27
델피늄 영어 넘모 어려워요 흑흑... 2018.11.26 07:35:06
5upporter 개추 2018.11.26 07:42:51
하루사메 개추! - はるさめ 2018.11.26 08:04:53
우콘쨩 영어가 너무 어려워요 121.170 2018.11.26 08:35:37
델피늄 나도 영어가 너모 어려어요... - dc App 2018.11.26 08:39:16
skein 냥추 2018.11.26 10:16:08
타나토스시스템 이런거말고 화제거리 공략좀 - dc App 2018.11.26 19:04:04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75814 일반 확실히 브이알쳇은 자기개발게임이 맞다.. 2 JinSilly 2018-11-26 0
75813 일반 람쥐 풀트래킹 잘됨 5 카디아. 2018-11-26 4
75812 일반 오늘 다운로드 왜다시됨? ㅇㅁㄴㅇㅁㄴ 221.142 2018-11-26 0
75811 일반 vrc하고 성욕감퇴왔단 애들은 게임을 잘 못즐기고 있는거임 3 ㅇㅇ 211.246 2018-11-26 6
75810 일반 몰라 일단 사보고 아니면 다시 팔아야지 1 ㅇㅇ 119.194 2018-11-26 2
75809 일반 칼등을 위로가게 하는게 괜찮아? 3 Woodie 2018-11-26 0
75808 일반 이곳은 오타끄중에서도 밑바닥까지 온 놈들이 모이는 곳 3 ㅇㅇ 123.224 2018-11-26 4
75807 일반 이거 사도대? 5 ㅇㅇ 119.194 2018-11-26 0
75805 일반 야 니들이 아무리 연습해봤자 3 sapphier 2018-11-26 2
75804 일반 너 나 우리 이야기. 500원딱풀 2018-11-26 0
75803 일반 지금 갤상황 요약 7 초보자아 2018-11-26 28
75802 일반 다같이 러시아여행가자 1 뉴비 27.126 2018-11-26 0
75801 일반 M자다리 하고싶은애들 목적 뻔하다 뻔해 이거하려는거지? 3 ㅇㅇ 211.246 2018-11-26 3
75800 일반 미코 쉐이프키중에 눈물이 어떤거에요? 2 ㅇㅇ 222.234 2018-11-26 0
75798 일반 갤럼이랑 거래하러 간다 7 Ƶᴇɴᴏɴ 2018-11-26 2
75797 일반 정력에 좋은음식 추천좀 6 레콘 2018-11-26 0
75796 일반 퇴근하고 갤보니 이게 뭔일이야... 4 하벤하이드 2018-11-26 0
75795 일반 유니티 아바타 제스처 넣는거 어캐해영? ㅇㅇ 1.231 2018-11-26 0
75794 일반 이제 뭐 넣지 3 백당 2018-11-26 0
75793 일반 이거 아바타 겹치면 사라지는데 어떻게해? 2 에리스 2018-11-26 0
75792 일반 아마존 이거 어떠냐 3 시택니코 2018-11-26 0
75791 일반 공부하다가 이런 VR이 잇으먼 좋겟다 생각을한 이유 4 너굴쨩 2018-11-26 0
75790 일반 이 뭉청이들아 그냥 트래커를 양옆에 놔 자학 그만하고 ㅇㅇ 110.70 2018-11-26 0
75789 일반 아파아파아파아파아파아파아파아파 3 공익여중생 2018-11-26 2
75788 일반 으악. 유니티 아바타 게비스콘 되는거 때메 정체됨 3 DDos 2018-11-26 0
75787 일반 W 자세 하는거 1 Crow1 2018-11-26 0
75785 일반 w 이렇게? 8 ㅇㅇ 223.62 2018-11-26 1
75784 일반 바이브 사설업체 있어?? kk08 2018-11-26 0
75783 일반 평화나라에 엠알 18 잇던데 10 ㅇㅇ 119.194 2018-11-26 0
75782 일반 클레릭은 사보고싶은데 3 Lucia 2018-11-26 0
75781 일반 또 이런글 써서 미안해요. 25 AIHARAKAZUNARI 2018-11-26 0
75779 일반 친구 다 사라졌다고 한 뉴빈데 8 롤라드 2018-11-26 0
75778 일반 댓글돌이돌았나ㅋㅋㅋㅋ 9 sapphier 2018-11-26 20
75777 일반 샤로가 뚜따하기가 힘들어?? 4 츄르 2018-11-26 0
75775 일반 아아..보인다..보여 10 ㅇㅇ 39.7 2018-11-26 12
75774 일반 제이씨현 베이스스테잇녀 산사람 4 ㅇㅇ 118.222 2018-11-26 0
75773 일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8 에리스 2018-11-26 1
75772 일반 미소녀 앉기 하고 싶어서 스트레칭중 6 공익여중생 2018-11-26 4
75770 일반 트래커 등쪽 배쪽 어디가 좋아? 5 ㅇㅇ 2018-11-26 0
75769 일반 화만 잔뜩나네 8 에리스 2018-11-26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