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TPCAST(VIVE)와 VIVE WIRELESS ADAPTER 비교
글쓴이
라이젠
추천
6
댓글
9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74111
  • 2018-11-20 09:18:06
  • 112.146
							

간단하게 정리한다.


비교 사양


TPCAST쪽 PC - RYZEN 2700X 32Gb 삼성미역(2133 -> 3066으로 오버) 1080ti (슈젯)

VIVE WIRELESS ADAPTER쪽 PC - i7 6700K 32Gb 삼성미역(2133) 1080ti (ichill x4)


* TPCAST 이하 TPC / VIVE WIRELESS ADAPTER = 이하 VWA

* TPC는 OPENTPCAST깔고 비교한 것이다. 기본앱은 쉬레기다.



1. 화질

VWA 승.

* TPC는 OPENTPCAST기준으로 최상의 네트워크 상태일때는

VWA와 차이가 거의 없음. 다만 WIFI채널 설정 등 최적의 상태를

맞추기가 다소 까다로우며 약간 진짜 아주 약간 시야각이 깎여서

VWA가 승이다. WIFI 상태가 매우 좋다는 가정하에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상태가 나쁘면 VWA가 압승이다.


2. 음질

VWA 승.

* TPC가 약간 더 소리가 깎이는 느낌이 있는데 이건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WIFI 환경의 상태에 따라 TPC는 간헐적인

랙이 발생 할 수 있다. 물론 설정을 잘 하거나 TPC라우터 빼고 집안의

다른 5G와이파이를 다 죽이면 VWA와 큰 차이는 없다.


3. 퍼포먼스

VWA 승.

* TPC는 VWA처럼 안테나가 따로 없기 때문에 주변에 다른 5G와이파이

가 있으면 간섭을 쉽게 받는다. 물론 채널을 바꿔주거나 다른 5G와이파이를

다 죽이고 사용하면 VWA와 별 차이없이 사용가능하다.


4. 레이턴시

VWA 승.

VWA는 오버 안하고 유선과 차이가 전혀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TPC도

레이턴시를 못 느끼지만 아주 미묘한 정말 미묘한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VWA보다 아주 개미 똥꾸멍 만큼 덜 쾌적한 느낌이 아주 진짜 매우 매우

약간 있다. 물론 나처럼 레이턴시에 병적으로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전혀 느끼지 못할 것이다. (나는 레이턴시를 결벽증 수준으로 극혐한다.)


5. 배터리

TPC 압승.

게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VWA는 2시간을 거의 못채운다. 하지만

TPC는 5시간은 아주 거뜬하게 버틴다. 그리고 정품 추가 배터리를 구매

하는게 TPC쪽이 더 싸다.


6. 배터리 착용감

VWA 승

VWA용은 바지에 클립처럼 끼우면 되는데 바지를 항상 입고 있어야하는

단점이 있다. TPC는 허리에 차는 벨트같은것을 주는데 바지를 벗고 있어도

착용이 가능하지만 덜렁거려서 움직임이 클 경우 제법 거슬린다. 그리고

TPC쪽 배터리가 더 무겁기 때문에 암튼 조금 더 거슬림.


7. 유닛(헤드셋 장착용) 무게

무승부.

절대적인 무게는 TPC가 더 가볍다. 하지만 정수리 위쪽에 설치되는 TPC

와는 다르게 VWA는 뒤통수 쪽에 설치되서 헤드셋의 무게 밸런스를 잡아주기

때문에 착용감 자체는 큰 차이가 없다.


8. 마이크 및 카메라

무승부

OPENTPCAST기준으로 TPC도 마이크와 카메라 다 사용가능하다. VWA와

사실상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9. 설치 용이성

무승부

TPC는 컴터를 안까도 되지만 OPENTPCAST를 설치하려면 파워뱅크 본체를

분해해야하며, 트랜스미터를 거치하려면 추가적인 카메라 거치 행거 등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VWA는 컴퓨터만 까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보급형

메인보드에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VR유져들이 하이엔드 GPU를

쓰는데 이게 2~3슬롯을 차지해서 보급형 보드의 PCIe x1 슬롯을 가려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음)


10. 호환성

TPC 압승

VWA는 사실상 RYZEN PC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고, 노트북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불가능 하다. 하지만 TPC는 RYZEN과 노트북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간다.


11. 가격

VWA 승

299달러로 공식 가격은 동일하지만 VWA가 정발이 되었기 때문에 VWA가 사실상

더 싸다. (TPC는 OPENTPCAST 라이센스 가격 25달러도 추가 ㅠㅠ)그리고 1년 무상

A/S는 덤. (고장날 일이 거의 없어보이긴 하지만)




끝이다.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었길 빈다.




울테 pcie슬롯 ㅜㅜ 2018.11.20 09:22:06
Huntere TPCAST가 모야? 2018.11.20 09:28:02
라이젠 https://www.tpcastvr.com/ 112.146 2018.11.20 09:29:34
라이젠 바이브무선어댑터보다 먼저나온 무선 모듈이다. 112.146 2018.11.20 09:29:54
ㅇㅇ 보드가 뭐길래 라이젠 바이브 무선킷 호환 테스트 실패? 117.111 2018.11.20 09:29:55
라이젠 ㅠㅠ 112.146 2018.11.20 09:29:58
라이젠 ASUS B450M-A STCOM인데 호환테스트고 나발이고 1080ti 꽂으니까 PCIe슬롯을 다 가려버려서 꽂아보지도 못하고 바로 인텔 컴터에 꽂음;; 112.146 2018.11.20 09:31:16
ㅇㅇ 허허, ATX 사면 편알터인데... 117.111 2018.11.20 09:36:51
라이젠 메인보드 바꿀까 생각도 했지만 윈도우10 재설치에 씨퓨 뜯어서 다시달기도 귀찮고 해서 안타깝지만 그냥 씀. 그리고 보드 바꿔도 바이브 무선 어댑터 호환안될 수도 있는 노릇이고 TPCAST도 설정만 잘하면 바이브 무선 어댑터랑 큰 차이 없이 쓸 수는 있음. 112.146 2018.11.20 09:44:07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76037 일반 가슴 키우는 법 쎾쓔!!! 2018-11-27 0
76036 일반 오늘 퇴근후 모델수정하려는것 ㅇㅇ 2018-11-27 0
76035 일반 모델링 첨부터 끝까지 한개 만드는 커미션 얼마정도임??? 3 ㅇㅇ 58.76 2018-11-27 0
76034 일반 오큘 이가격에 적당함? 2 ㅇㅇ 121.148 2018-11-27 0
76033 일반 쟈파리만쥬 구할 곳 없으려나 11 차가비 2018-11-27 0
76032 일반 동물귀 모델 어디서 구해요?? 5 ㅇㅇ 2018-11-27 0
76030 질문 유니티 파일은 블렌더로 못열어?? 5 ㅇㅇ 223.39 2018-11-27 0
76029 일반 근데 신사를 그 신사라고 부르거나 하면서 까는 이유가 머임 16 공익여중생 2018-11-27 0
76028 VRC일기 (양심고백) 어제 늅늅이 놀려먹음 3 쎾쓔!!! 2018-11-27 1
76027 일반 가슴크기 쉽게 키우는 영상 5 MANKALO 2018-11-27 5
76026 일반 짤에나오는 두친구 전부 브알챗접음 ㅜㅜ 4 아야세쨔응(갤로그차단) 117.111 2018-11-27 1
76024 일반 앙기모리 12 공배기 2018-11-27 0
76023 일반 W자 앉기가 된다고??? 4 차가비 2018-11-27 1
76022 일반 샤로로 풀트래킹하는사람들 질문점 ㅇㅇ 2018-11-27 1
76021 일반 유니티 블랜더 고수 몇명은 지인으로 뒀어야했다 3 ㅇㅇ 223.62 2018-11-27 0
76019 일반 블렌더에서 다리길이만 줄이는거면 1 ㅇㅇ 223.33 2018-11-27 0
76017 일반 유니티 에러 났는데 처음보는거라 ㅠ 3 ㅇㅇ 222.235 2018-11-27 0
76016 일반 팔을 위로 쭉 펴도 ㄴ자?가된다고해야하나 6 밥야바 2018-11-27 0
76015 일반 벨트 4개중에 어떤게좋아보임? 7 댕타 2018-11-27 0
76014 일반 Finesse 4 댕타 2018-11-27 0
76013 일반 야에 사쿠라 칼 뜯어다가 우근이한테 주고싶다 Woodie 2018-11-27 0
76012 일반 커미션말인데 2 dksakdhkd 27.118 2018-11-27 0
76011 일반 와 브알챗에서 셋스한 후기자너~~ 1 눈깔이 114.202 2018-11-27 6
76010 일반 이게가장 야한포즈같음 3 아야세쨔응(갤로그차단) 117.111 2018-11-27 5
76009 질문 바이브 방크기 질문 점 7 LettuHell 2018-11-27 0
76008 일반 발자국 파티클 값좀 알려주세요.. 해결좀... 58.238 2018-11-27 0
76007 일반 허리 트래킹 질문 3 초보자아 2018-11-27 0
76005 일반 유니티 폴리곤 수 제한 푸는 거 1 ㅇㅇ 222.235 2018-11-27 0
76004 일반 커미션 받아보려 하는데 ㅇㅇ 58.171 2018-11-27 0
76002 일반 트래커 구매하려고 하는데 공홈에서 주문하면 되냐 1 0022 222.118 2018-11-27 0
76001 일반 풀트래킹 벨트 질문 7 댕타 2018-11-27 0
76000 일반 클래릭 캐쥬얼 샀는데 뚜따 어때? 2 ㅇㅇ 223.62 2018-11-27 0
75999 일반 바이브 프로 수령 기다리고 있는 사람인데 질문 6 디즈 2018-11-27 0
75998 일반 (움짤) 어제자 저댄 움짤 6 하벤하이드 2018-11-27 2
75997 일반 바이브 풀트래킹 준비중인데 2 ㅇㅇ 223.62 2018-11-27 0
75996 일반 바이브 80이면 중고시세가 60언저리냐 1 ㅇㅇ 121.135 2018-11-27 0
75995 질문 파티클 강좌는 없느아 1 ㅇㅇ 223.62 2018-11-27 0
75994 일반 꼭꼬핀이랑 행거봉 둘 다 샀다 디즈 2018-11-27 0
75993 일반 질렀다!!!! 6 ㅇㅇ 2018-11-27 1
75992 일반 ㅈ... 저도 TTS 로 말하고 싶어요! 5 Chameleong 2018-11-27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