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TPCAST(VIVE)와 VIVE WIRELESS ADAPTER 비교
글쓴이
라이젠
추천
6
댓글
9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74111
  • 2018-11-20 09:18:06
  • 112.146
							

간단하게 정리한다.


비교 사양


TPCAST쪽 PC - RYZEN 2700X 32Gb 삼성미역(2133 -> 3066으로 오버) 1080ti (슈젯)

VIVE WIRELESS ADAPTER쪽 PC - i7 6700K 32Gb 삼성미역(2133) 1080ti (ichill x4)


* TPCAST 이하 TPC / VIVE WIRELESS ADAPTER = 이하 VWA

* TPC는 OPENTPCAST깔고 비교한 것이다. 기본앱은 쉬레기다.



1. 화질

VWA 승.

* TPC는 OPENTPCAST기준으로 최상의 네트워크 상태일때는

VWA와 차이가 거의 없음. 다만 WIFI채널 설정 등 최적의 상태를

맞추기가 다소 까다로우며 약간 진짜 아주 약간 시야각이 깎여서

VWA가 승이다. WIFI 상태가 매우 좋다는 가정하에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 상태가 나쁘면 VWA가 압승이다.


2. 음질

VWA 승.

* TPC가 약간 더 소리가 깎이는 느낌이 있는데 이건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그리고 WIFI 환경의 상태에 따라 TPC는 간헐적인

랙이 발생 할 수 있다. 물론 설정을 잘 하거나 TPC라우터 빼고 집안의

다른 5G와이파이를 다 죽이면 VWA와 큰 차이는 없다.


3. 퍼포먼스

VWA 승.

* TPC는 VWA처럼 안테나가 따로 없기 때문에 주변에 다른 5G와이파이

가 있으면 간섭을 쉽게 받는다. 물론 채널을 바꿔주거나 다른 5G와이파이를

다 죽이고 사용하면 VWA와 별 차이없이 사용가능하다.


4. 레이턴시

VWA 승.

VWA는 오버 안하고 유선과 차이가 전혀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TPC도

레이턴시를 못 느끼지만 아주 미묘한 정말 미묘한 느낌적인 느낌이 있다.

VWA보다 아주 개미 똥꾸멍 만큼 덜 쾌적한 느낌이 아주 진짜 매우 매우

약간 있다. 물론 나처럼 레이턴시에 병적으로 민감한 사람이 아니라면

전혀 느끼지 못할 것이다. (나는 레이턴시를 결벽증 수준으로 극혐한다.)


5. 배터리

TPC 압승.

게임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VWA는 2시간을 거의 못채운다. 하지만

TPC는 5시간은 아주 거뜬하게 버틴다. 그리고 정품 추가 배터리를 구매

하는게 TPC쪽이 더 싸다.


6. 배터리 착용감

VWA 승

VWA용은 바지에 클립처럼 끼우면 되는데 바지를 항상 입고 있어야하는

단점이 있다. TPC는 허리에 차는 벨트같은것을 주는데 바지를 벗고 있어도

착용이 가능하지만 덜렁거려서 움직임이 클 경우 제법 거슬린다. 그리고

TPC쪽 배터리가 더 무겁기 때문에 암튼 조금 더 거슬림.


7. 유닛(헤드셋 장착용) 무게

무승부.

절대적인 무게는 TPC가 더 가볍다. 하지만 정수리 위쪽에 설치되는 TPC

와는 다르게 VWA는 뒤통수 쪽에 설치되서 헤드셋의 무게 밸런스를 잡아주기

때문에 착용감 자체는 큰 차이가 없다.


8. 마이크 및 카메라

무승부

OPENTPCAST기준으로 TPC도 마이크와 카메라 다 사용가능하다. VWA와

사실상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다.


9. 설치 용이성

무승부

TPC는 컴터를 안까도 되지만 OPENTPCAST를 설치하려면 파워뱅크 본체를

분해해야하며, 트랜스미터를 거치하려면 추가적인 카메라 거치 행거 등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VWA는 컴퓨터만 까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보급형

메인보드에 장착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VR유져들이 하이엔드 GPU를

쓰는데 이게 2~3슬롯을 차지해서 보급형 보드의 PCIe x1 슬롯을 가려버리는

경우가 매우 많음)


10. 호환성

TPC 압승

VWA는 사실상 RYZEN PC에서 사용이 불가능하고, 노트북 컴퓨터에서도 사용이

불가능 하다. 하지만 TPC는 RYZEN과 노트북에서도 아무 문제없이 잘 돌아간다.


11. 가격

VWA 승

299달러로 공식 가격은 동일하지만 VWA가 정발이 되었기 때문에 VWA가 사실상

더 싸다. (TPC는 OPENTPCAST 라이센스 가격 25달러도 추가 ㅠㅠ)그리고 1년 무상

A/S는 덤. (고장날 일이 거의 없어보이긴 하지만)




끝이다.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었길 빈다.




울테 pcie슬롯 ㅜㅜ 2018.11.20 09:22:06
Huntere TPCAST가 모야? 2018.11.20 09:28:02
라이젠 https://www.tpcastvr.com/ 112.146 2018.11.20 09:29:34
라이젠 바이브무선어댑터보다 먼저나온 무선 모듈이다. 112.146 2018.11.20 09:29:54
ㅇㅇ 보드가 뭐길래 라이젠 바이브 무선킷 호환 테스트 실패? 117.111 2018.11.20 09:29:55
라이젠 ㅠㅠ 112.146 2018.11.20 09:29:58
라이젠 ASUS B450M-A STCOM인데 호환테스트고 나발이고 1080ti 꽂으니까 PCIe슬롯을 다 가려버려서 꽂아보지도 못하고 바로 인텔 컴터에 꽂음;; 112.146 2018.11.20 09:31:16
ㅇㅇ 허허, ATX 사면 편알터인데... 117.111 2018.11.20 09:36:51
라이젠 메인보드 바꿀까 생각도 했지만 윈도우10 재설치에 씨퓨 뜯어서 다시달기도 귀찮고 해서 안타깝지만 그냥 씀. 그리고 보드 바꿔도 바이브 무선 어댑터 호환안될 수도 있는 노릇이고 TPCAST도 설정만 잘하면 바이브 무선 어댑터랑 큰 차이 없이 쓸 수는 있음. 112.146 2018.11.20 09:44:07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76410 질문 VRC 모델링 커미션 있잖아 8 ㅇㅅㅇ 175.126 2018-11-28 1
76409 일반 자케는아닌데 커여움 1 JinSilly 2018-11-28 0
76408 일반 배니스맨 교류회 할래 2 초보자아 2018-11-28 0
76407 일반 멋있는 아바타는 한물갔다! 5 음료 2018-11-28 2
76406 일반 고양이홋포 어디서 구해여? 5 ㅇㅇ 2018-11-28 0
76405 질문 츤데레 고양이 아바타있는 월드좀알려줘 1 ㅇㅅㅇ 211.36 2018-11-28 0
76404 일반 죽고십닥 5 Dochi 2018-11-28 0
76403 일반 누구나 한번쯤은 바니걸을 꿈꾼다 5 GEORGIA 2018-11-28 0
76402 질문 MR for steamvr 키면 스팀 vr켜지는데? 7 토끼먹는당근 2018-11-28 0
76401 일반 귀여운 아바타는 한물갔다. 15 하루사메 2018-11-28 0
76400 일반 행님들 아바타 업로드 도와주세요ㅠ 4 ㅇㅇ 61.83 2018-11-28 0
76399 일반 귀여운 아바타는 한물 갓다 1 하거 2018-11-28 0
76398 일반 내자캐도 귀여움 6 じんじん 2018-11-28 1
76397 일반 자캐올리는 시간인가요? 3 meraria 211.36 2018-11-28 2
76396 일반 메차쿠차 뜯어봤더니 세상에...jpg 4 디즈 2018-11-28 2
76395 일반 그 띠롱하면서 멈추는거 수정중인가보네 3 JinSilly 2018-11-28 0
76394 일반 저는 그냥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검은머리 킷슈에요. 12 희민 2018-11-28 3
76393 일반 안녕 하세요! ! 안녕하세요! ! 3 제네카린 2018-11-28 1
76392 일반 수녀옷이랑 여의사 옷 어디없나? 2 세인。 2018-11-28 0
76391 일반 자기 아바타 올리는시간이야? 3 세인。 2018-11-28 0
76390 일반 프레젠테이션룸 등에 있는 펜 4 ㅇㅇ 210.99 2018-11-28 0
76388 일반 무선ㅇ킷 정수리가좀아프긴함 ㅇㅇ 121.136 2018-11-28 0
76387 일반 이래서 내가 커미션을 안해... 6 ㅇㅅㅇ 221.153 2018-11-28 1
76386 일반 가슴에 본달린아바타 가슴크기질문 5 댕타 2018-11-28 0
76385 일반 지금 점검임 ? 6 ㅇㅇ 211.197 2018-11-28 0
76384 VRC일기 개인적인 질문 하나만 답변해주실 천사 14 Kawaii_Doggy 2018-11-28 0
76383 일반 오늘은 춤출거에요 1 Luche 2018-11-28 0
76382 일반 블소 자캐 구현할수잇는 사람 17 repair 110.70 2018-11-28 0
76380 일반 요즘 판타지주점가도 아무도 펜서쟝인거 모르더라 6 ㅇㅇ 2018-11-28 0
76379 일반 바이브 판다... 좀 사가줘 19 Somangya 2018-11-28 0
76378 일반 쉣 늦었잖어 7 00 1.176 2018-11-28 2
76377 일반 자캐로 이것저것하는게 제일 재밌음 6 츄르 2018-11-28 1
76376 일반 블렌더 너무 어려운데 ㅇㅇ 1.228 2018-11-28 0
76375 일반 나도 그림 그려달래야지..(링크용) 2 ulchas 211.208 2018-11-28 2
76373 일반 자캐쟝 18 차가비 2018-11-28 2
76371 일반 대가리만 짤라보니 위화감이 조금 줄어들엇군 2 Huntere 2018-11-28 1
76370 일반 자캐쟝 짤 그려줌 48 repair 110.70 2018-11-28 1
76369 일반 월드만들때 이런거 어떻게 하는지 아는사람있냐? 4 레드밀키스 2018-11-28 0
76368 일반 오늘 점검 있다고 들었는데 몇시? 3 리에 2018-11-28 0
76366 일반 근데 진짜 VR로 하는거랑 없이 하는게 다르긴 한듯 2 ㅇㅇ 1.228 2018-11-28 1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