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강좌] 이모트 on off 로 표정 8개 이상 만들어쓰기
글쓴이
검은연
추천
20
댓글
35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7170
  • 2018-10-27 02:55:50
							

이 글은 표정 만드는 방법은 다들 안다는 가정하에 작성됨.



idle 합쳐봤자 표정슬롯 8개 밖에 안되지만

표정을 8개이상, 20개든 30개든 쓰는 방법임.




원리를 먼저 설명하자면


Body를 여러개 만들어서

하나의 제스쳐로 각각의 바디에 다른 표정을 주게 하는 거고


무슨 Body가 활성화 하게 될지 이모트로 제어하는거임.




이모트 on off 를 구현하기 위해선


1. 가장 기본적인 VRC 인벤토리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https://github.com/Xiexe/VRCInventorySystem



2. 내가 만든 이모트 조합 - 확장 on off패널을 써도 되지만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65059



두가지다 표정확장 용으로 쓰기엔 크고 작은 문제가 있음.


1. 인벤토리 시스템으로 자동 생성 되는건 키는것과 끄는걸 동시에 해주진 않기에

새로운 바디를 키고, 안쓸 바디를 끄느라 이모트를 2번이나 눌러야하고


무엇보다 소중한 이모트칸이 낭비가 됨.



2. 내가 만든건 이모트칸을아예 새 조합을 만들어서

창조적으로 활용하지만. 조합기능 때문에 모든 출력에 body 하나씩 넣어주는게 권장됨.


표정 한두셋트만 더 쓸건데, 이걸 쓰는건 과하단 감이 있단거지






그래서 이글엔 편의상 조합기능을 뺀

단순 셀렉터로 세팅해둔 프리팹을 활용하겠음.


내가 만든 확장패널에서

조합기능만 뺀거라 위에서 말한 확장패널을 써도 상관은 없다.


링크는 댓글에






그리고 selecter 프리팹을

자신의 아바타 바로하위, 아마추어와 동격에다 넣어주고


selecter 프리팹 하위로 계속 까보면


1,2,3,4 및 active!가 있음.


1,2,3,4 는 각 바디 순서고

active 있는데다 쉐이프키가 들어있는 메쉬를


복사해서 각각 넣어주면 된다.


4번까지 다 채울 필요는 없고

2개만 쓸꺼면 2번까지만 채워도 됨.



아바타 첨바꾸면 1번이 디폴트임.


그리고 overide to emt 폴더안에 있는 이 애니메이션을



아바타 오버라이드 파일에 넣어준다.


num1은 1번 바디 활성화

num2는 2번바디 활성화 이런식임.







그럼 이제 애니메이션은 평소에 만들던대로 만들면된다.


1번 바디 누르고, 메쉬렌더러- 쉐이프키 열어서

제스쳐 애니메이션 파일에 새겨주는 그대로


body 수만큼 반복하도록 하자.



이렇게되면 하나의 제스쳐 파일에

4개의 표정이 다른 경로로 들어가게됨.



손가락 움직임은 모든바디 공용이라


쉐이프키만 여러개 해주면 된다.





이러면 다했음.









그래도 무슨말인지 잘이해가 안된다면, 어떻게 돌아가는지 유니티에서 보도록하자



쉐이프키 hmm 은 1번 바디에서 설정했고

나고미는 2번 바디, 이런 식의 애니메이션 파일임.


현재는 1번바디만 활성화 되있어서


나머지 쉐이프키는 모두 씹히고


뾰루퉁한 표정이 출력된다.





이모트 num2 를 눌러서 2번 바디가 활성화 된 경우임.


이러자 1번 바디 - hmm 이 끊기고


2번바디 - 나고미 쉐이프키가 살아나서 졸린눈이 나오게된다.






모두 즐VRC ~


검은연 https://drive.google.com/file/d/1zzspgNxmILi7eugbhrtGhoC8WjVrp9se/view?usp=sharing 2018.10.27 02:56:43
NAME_HORANG 2018.10.27 03:04:48
꿀뚤 개추 - dc App 2018.10.27 03:06:46
춤만춰 모르겟지만 일단 강좌추 2018.10.27 03:07:49
츄르 감사합니다 센세 2018.10.27 03:16:18
하루사메 잘모르겠지만개추 2018.10.27 03:16:53
ㅇㅇ 궁금한게 있는데 이런아바타는 아바타 여러개 올려서 온오프 하는거잖아? 스커트 움직이는거랑 비슷하게 사양먹어? 아바타 최적화말이야 211.48 2018.10.27 03:37:14
검은연 ㄴ 어차피 보이는건 항상 바디 1개만 보이는거라 사양은 별 상관 없을거야. 2018.10.27 03:41:17
A.ms 혹시 조합뺀 프리펩 사용하면 1번 물체를 소환한상태에서 2번물체를 소환해도 1번물체 안사라짐? 아니면 사라지고 2번물체가 등장하는건가? 2018.10.27 03:52:46
검은연 ㄴ 이 프리팹도 2번 누르면 1번은 자동으로 사라짐. body는 2개이상 존재하면 안되니까,, 2018.10.27 03:53:50
A.ms 아이런안되겠구나 따로 설정해줘야겠네 2018.10.27 03:54:08
A.ms 바디넣는게아니라 픽스조인트로 물건을 설치할생각인데 1번물건 2번물건 3번물건 다 따로 각자의 위치에 설치해주고 리셋누르면 한번에 사라지게 하고싶거든 2018.10.27 03:54:48
검은연 중복으로 소환하고 싶으면 내가 이모트 조합 프리팹중에 4emt + 4emt꺼를 써야 2개까지 소환이 가능. 독립적인 두패널을 쓰는거니까 2018.10.27 03:54:54
검은연 아 그런 용도라면 VRC_inventory 가 더 적당함. 그건 각각 키고 끌수가 있거든. 2018.10.27 03:55:48
검은연 내껀 각각 킬수있는걸 희생한대신 갯수를 극단적으로 늘린거구 2018.10.27 03:56:10
A.ms ㄳㄳ 2018.10.27 04:22:18
가사이_유노 이모트 스위치 치명적인 단점이 남의 시야 밖에서 동작하면, 시야 밖에 있던 유저들은 이모트 누른 유저가 차렷으로 보이더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어도 벽 한장 차이로 시야에 안보여서 차렷으로 보이게 되는 버그가 있더라..xixe의 단점인지 이모트스위치의 단점인지는 모르겠지만 차렷버그가 있더라... 이건 어떻게 해야하죠... 2018.10.27 04:28:07
검은연 엥 그런 버그도 있었다고,,? 2018.10.27 04:35:50
검은연 http://m.dcinside.com/board/vr/55716 2018.10.27 04:37:26
검은연 여기있는 culling completley 방식으로 수정만 해보셈. 시야에 안보이는게 문제라면 어디서든지 보이게 하면되지 2018.10.27 04:38:07
가사이_유노 시야밖에있거나, 아주 멀리 떨어진 이모트스위치 유저가 기능을 동작시키면, 시야 밖에 있는 유저는 그 유저가 차렷으로 보이더라, 이거 때문에 요즘에 이모트 잘안키게됨, 해당 증상 고치는 임시방편은 차렷으로 보이는 유저의 시야에서 다시 동작 시키거나, 확실한 방법은 아바타 -> AFK -> 아바타 이 방법이 확실함.. 2018.10.27 04:39:08
검은연 저 글에선 메쉬를 키고 끄라고 하는데, 그건 하지말고 2018.10.27 04:42:16
가사이_유노 업데이트 타임 노말에 , culling completley만 하면되는거야? 실험 해볼께! 도와줄 유저 찾고 테스트해볼게 고마워 2018.10.27 04:43:34
검은연 ㅇㅇ 그거 한뒤 안보이는 메쉬 넣어서 엄청크게만 하면 이론상으론 고쳐지지 않을까 싶음 2018.10.27 04:44:13
가사이_유노 그럼 확실한건 xixe으로 만들어지는 이모트 스위치는 해당 옵션이 적용안되어있어서 문제가 있다는 것.. 2018.10.27 04:45:26
검은연 아니다. 안보이는게 문제니 culling 은 안바꾸고 걍 커다랗고 안보이는 메쉬만 넣어도 고쳐질거같은데 2018.10.27 04:45:51
검은연 실험해보고 결괴좀 알려조 2018.10.27 04:46:11
가사이_유노 지금은 도와줄 유저가 없어.. 테스트 하고 나면 여기다가 보고할께 2018.10.27 04:48:51
검은연 ㅇㅇ 혹시 애니메이터 오브젝트에 메쉬 넣어서 크게하는것도 문제 생기면 , body 자체에 메쉬 extent 를 크게해봐 2018.10.27 04:53:23
뽀송뽀송 2018.10.27 05:23:50
zetyx 2018.10.27 08:26:08
ㅇㅇ 정보글에 올려줘오 !! 221.155 2018.10.28 06:52:28
가스토돈 사랑함 118.6 2018.11.07 04:41:02
가사이_유노 허허 약속 못지켜서 미안해, 각각 이모트 on/off에 스킨디드 매쉬랜더러 값 최대치로 값 주고 업로드 하려니까 문제생겨서 안되드라구, 그렇다고 바디매쉬를 키우자니 월드 즐기는데 문제 생길까봐 그냥 두고있었오... 2018.11.08 08:39:38
ㅇㅇ 주딱아 이거 지금은 안되는거야? 221.146 2019.05.05 09:49:21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78211 일반 vrchat 최소! 사양 ㅠㅠ 9 ㅇㅇ 117.111 2018-12-04 0
78210 일반 이상한건지 당연한건지 모르겠는데 .. 5 ㅇㅇ 211.36 2018-12-04 0
78208 일반 이제 안경 없이 VR 가능함 ㅎㅎ 8 디즈 2018-12-04 0
78207 일반 빨리 집가서 3 레모네이드 2018-12-04 0
78205 일반 Vr챗 하는 중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함? 18 ㅇㅇ 112.148 2018-12-04 0
78204 일반 저댄방의 현실 8 119.149 2018-12-04 2
78203 일반 마작때문에 vr 입문하려는 여아쟝인데요 질문좀 4 ㅇㅇ 183.104 2018-12-04 0
78202 일반 박스 맵은 왤케 사람 많어 1 공익여중생 2018-12-04 0
78201 일반 친구 쉽게만드는법 4 카디아. 2018-12-04 2
78200 일반 과몰입 가능한 친구들 보면 8 500원딱풀 2018-12-04 0
78199 일반 나도 과몰입이란 거 해보고 싶다 1 ㅇㅇ 2018-12-04 0
78198 일반 키넥트 할려면 어답터도 사야댐? 3 ㅇㅇ 122.42 2018-12-04 0
78196 일반 실제 52평형 아파트 월드 한세대 제작중인데 - 재능기부형 모델러 구함 9 Akiko 2018-12-04 0
78195 일반 과몰입성공함 13 현이.ver 2018-12-04 0
78194 일반 바이브 선 천장에 세팅하신 분 노하우 정리한 글 없을 까요? 1 검은자까 2018-12-04 0
78192 일반 과몰입 성공한사람은 업냐?? 3 ㅇㅇ 211.36 2018-12-04 0
78191 일반 페이크 트래커 사용방법좀 알려줘 ㅠㅠ 1 ㅇㅇ 220.74 2018-12-04 0
78190 일반 과몰입은 돌고돈다 3 린코 2018-12-04 2
78186 일반 나 과몰입은 아닌데 자기전에 5 공익여중생 2018-12-04 0
78185 일반 Avatar Descriptor 이거 넣어도 회색공이 안보임 2 려려려 221.142 2018-12-04 0
78184 일반 나도 과몰입인것같다 22 Kcalb02 2018-12-04 21
78183 일반 짤렸네ㅠ 1 밥도둑쟝 2018-12-04 0
78182 일반 오디오스트랩 자기목소리듣기 가능?? 1 ㅇㅇ 221.158 2018-12-04 0
78181 질문 이거 어떻게 고치나요 2 고오급유저 2018-12-04 0
78178 일반 무선킷화질저하 겜 렉걸릴때도 생기는듯 1 울테 2018-12-04 0
78176 일반 지금 자기가 뉴비라하는 넘들 다 구라임 6 ㅇㅇ 223.39 2018-12-04 0
78175 일반 아바타 업로드 이거 왜뜸? 4 려려려 221.142 2018-12-04 0
78174 일반 과몰입 할수도 있지 왜그러냐 3 JinSilly 2018-12-04 0
78173 일반 나 왜 심심하면 이러냐 3 TrollingMaker 2018-12-04 0
78172 일반 스팀이랑 vr챗 어케합침??? 1 ㅇㅇ 119.203 2018-12-04 0
78171 일반 과몰입하는 얘들보면 진짜 신기함 6 ㅇㅇ 110.70 2018-12-04 0
78170 일반 빨리 퇴근하고 집가서 vr챗하고싶다 2 ㅇㅇ 175.223 2018-12-04 0
78169 일반 보고 싶어서 죽을 것 같은데 어떡하지 7 ㅇㅇ 211.36 2018-12-04 0
78168 일반 무선킷 사고싶어도 1 할구 2018-12-04 0
78167 일반 모래주머니 차고 앺갬 하면 은근히 할만할거같은디 1 할구 2018-12-04 0
78166 일반 늒네가쓴 늒네를 위한 친구사귀는법 꿀팁 1 Kcalb02 2018-12-04 5
78164 일반 무선킷 돈값 하냐 6 디즈 2018-12-04 0
78163 일반 친구없는 내게 브얄챗은 마작시뮬레이터야 3 ㅇㅇ 223.38 2018-12-04 0
78162 일반 늬들 바이브 케이블 관리 어케합 4 할구 2018-12-04 0
78161 일반 븨알 헬스에디션은 없냐 3 ㅇㅇ 223.62 2018-12-04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