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강좌] 이모트 on off 로 표정 8개 이상 만들어쓰기
글쓴이
검은연
추천
20
댓글
35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7170
  • 2018-10-27 02:55:50
							

이 글은 표정 만드는 방법은 다들 안다는 가정하에 작성됨.



idle 합쳐봤자 표정슬롯 8개 밖에 안되지만

표정을 8개이상, 20개든 30개든 쓰는 방법임.




원리를 먼저 설명하자면


Body를 여러개 만들어서

하나의 제스쳐로 각각의 바디에 다른 표정을 주게 하는 거고


무슨 Body가 활성화 하게 될지 이모트로 제어하는거임.




이모트 on off 를 구현하기 위해선


1. 가장 기본적인 VRC 인벤토리 시스템을 활용하거나

https://github.com/Xiexe/VRCInventorySystem



2. 내가 만든 이모트 조합 - 확장 on off패널을 써도 되지만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65059



두가지다 표정확장 용으로 쓰기엔 크고 작은 문제가 있음.


1. 인벤토리 시스템으로 자동 생성 되는건 키는것과 끄는걸 동시에 해주진 않기에

새로운 바디를 키고, 안쓸 바디를 끄느라 이모트를 2번이나 눌러야하고


무엇보다 소중한 이모트칸이 낭비가 됨.



2. 내가 만든건 이모트칸을아예 새 조합을 만들어서

창조적으로 활용하지만. 조합기능 때문에 모든 출력에 body 하나씩 넣어주는게 권장됨.


표정 한두셋트만 더 쓸건데, 이걸 쓰는건 과하단 감이 있단거지






그래서 이글엔 편의상 조합기능을 뺀

단순 셀렉터로 세팅해둔 프리팹을 활용하겠음.


내가 만든 확장패널에서

조합기능만 뺀거라 위에서 말한 확장패널을 써도 상관은 없다.


링크는 댓글에






그리고 selecter 프리팹을

자신의 아바타 바로하위, 아마추어와 동격에다 넣어주고


selecter 프리팹 하위로 계속 까보면


1,2,3,4 및 active!가 있음.


1,2,3,4 는 각 바디 순서고

active 있는데다 쉐이프키가 들어있는 메쉬를


복사해서 각각 넣어주면 된다.


4번까지 다 채울 필요는 없고

2개만 쓸꺼면 2번까지만 채워도 됨.



아바타 첨바꾸면 1번이 디폴트임.


그리고 overide to emt 폴더안에 있는 이 애니메이션을



아바타 오버라이드 파일에 넣어준다.


num1은 1번 바디 활성화

num2는 2번바디 활성화 이런식임.







그럼 이제 애니메이션은 평소에 만들던대로 만들면된다.


1번 바디 누르고, 메쉬렌더러- 쉐이프키 열어서

제스쳐 애니메이션 파일에 새겨주는 그대로


body 수만큼 반복하도록 하자.



이렇게되면 하나의 제스쳐 파일에

4개의 표정이 다른 경로로 들어가게됨.



손가락 움직임은 모든바디 공용이라


쉐이프키만 여러개 해주면 된다.





이러면 다했음.









그래도 무슨말인지 잘이해가 안된다면, 어떻게 돌아가는지 유니티에서 보도록하자



쉐이프키 hmm 은 1번 바디에서 설정했고

나고미는 2번 바디, 이런 식의 애니메이션 파일임.


현재는 1번바디만 활성화 되있어서


나머지 쉐이프키는 모두 씹히고


뾰루퉁한 표정이 출력된다.





이모트 num2 를 눌러서 2번 바디가 활성화 된 경우임.


이러자 1번 바디 - hmm 이 끊기고


2번바디 - 나고미 쉐이프키가 살아나서 졸린눈이 나오게된다.






모두 즐VRC ~


검은연 https://drive.google.com/file/d/1zzspgNxmILi7eugbhrtGhoC8WjVrp9se/view?usp=sharing 2018.10.27 02:56:43
NAME_HORANG 2018.10.27 03:04:48
꿀뚤 개추 - dc App 2018.10.27 03:06:46
춤만춰 모르겟지만 일단 강좌추 2018.10.27 03:07:49
츄르 감사합니다 센세 2018.10.27 03:16:18
하루사메 잘모르겠지만개추 2018.10.27 03:16:53
ㅇㅇ 궁금한게 있는데 이런아바타는 아바타 여러개 올려서 온오프 하는거잖아? 스커트 움직이는거랑 비슷하게 사양먹어? 아바타 최적화말이야 211.48 2018.10.27 03:37:14
검은연 ㄴ 어차피 보이는건 항상 바디 1개만 보이는거라 사양은 별 상관 없을거야. 2018.10.27 03:41:17
A.ms 혹시 조합뺀 프리펩 사용하면 1번 물체를 소환한상태에서 2번물체를 소환해도 1번물체 안사라짐? 아니면 사라지고 2번물체가 등장하는건가? 2018.10.27 03:52:46
검은연 ㄴ 이 프리팹도 2번 누르면 1번은 자동으로 사라짐. body는 2개이상 존재하면 안되니까,, 2018.10.27 03:53:50
A.ms 아이런안되겠구나 따로 설정해줘야겠네 2018.10.27 03:54:08
A.ms 바디넣는게아니라 픽스조인트로 물건을 설치할생각인데 1번물건 2번물건 3번물건 다 따로 각자의 위치에 설치해주고 리셋누르면 한번에 사라지게 하고싶거든 2018.10.27 03:54:48
검은연 중복으로 소환하고 싶으면 내가 이모트 조합 프리팹중에 4emt + 4emt꺼를 써야 2개까지 소환이 가능. 독립적인 두패널을 쓰는거니까 2018.10.27 03:54:54
검은연 아 그런 용도라면 VRC_inventory 가 더 적당함. 그건 각각 키고 끌수가 있거든. 2018.10.27 03:55:48
검은연 내껀 각각 킬수있는걸 희생한대신 갯수를 극단적으로 늘린거구 2018.10.27 03:56:10
A.ms ㄳㄳ 2018.10.27 04:22:18
가사이_유노 이모트 스위치 치명적인 단점이 남의 시야 밖에서 동작하면, 시야 밖에 있던 유저들은 이모트 누른 유저가 차렷으로 보이더라,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어도 벽 한장 차이로 시야에 안보여서 차렷으로 보이게 되는 버그가 있더라..xixe의 단점인지 이모트스위치의 단점인지는 모르겠지만 차렷버그가 있더라... 이건 어떻게 해야하죠... 2018.10.27 04:28:07
검은연 엥 그런 버그도 있었다고,,? 2018.10.27 04:35:50
검은연 http://m.dcinside.com/board/vr/55716 2018.10.27 04:37:26
검은연 여기있는 culling completley 방식으로 수정만 해보셈. 시야에 안보이는게 문제라면 어디서든지 보이게 하면되지 2018.10.27 04:38:07
가사이_유노 시야밖에있거나, 아주 멀리 떨어진 이모트스위치 유저가 기능을 동작시키면, 시야 밖에 있는 유저는 그 유저가 차렷으로 보이더라, 이거 때문에 요즘에 이모트 잘안키게됨, 해당 증상 고치는 임시방편은 차렷으로 보이는 유저의 시야에서 다시 동작 시키거나, 확실한 방법은 아바타 -> AFK -> 아바타 이 방법이 확실함.. 2018.10.27 04:39:08
검은연 저 글에선 메쉬를 키고 끄라고 하는데, 그건 하지말고 2018.10.27 04:42:16
가사이_유노 업데이트 타임 노말에 , culling completley만 하면되는거야? 실험 해볼께! 도와줄 유저 찾고 테스트해볼게 고마워 2018.10.27 04:43:34
검은연 ㅇㅇ 그거 한뒤 안보이는 메쉬 넣어서 엄청크게만 하면 이론상으론 고쳐지지 않을까 싶음 2018.10.27 04:44:13
가사이_유노 그럼 확실한건 xixe으로 만들어지는 이모트 스위치는 해당 옵션이 적용안되어있어서 문제가 있다는 것.. 2018.10.27 04:45:26
검은연 아니다. 안보이는게 문제니 culling 은 안바꾸고 걍 커다랗고 안보이는 메쉬만 넣어도 고쳐질거같은데 2018.10.27 04:45:51
검은연 실험해보고 결괴좀 알려조 2018.10.27 04:46:11
가사이_유노 지금은 도와줄 유저가 없어.. 테스트 하고 나면 여기다가 보고할께 2018.10.27 04:48:51
검은연 ㅇㅇ 혹시 애니메이터 오브젝트에 메쉬 넣어서 크게하는것도 문제 생기면 , body 자체에 메쉬 extent 를 크게해봐 2018.10.27 04:53:23
뽀송뽀송 2018.10.27 05:23:50
zetyx 2018.10.27 08:26:08
ㅇㅇ 정보글에 올려줘오 !! 221.155 2018.10.28 06:52:28
가스토돈 사랑함 118.6 2018.11.07 04:41:02
가사이_유노 허허 약속 못지켜서 미안해, 각각 이모트 on/off에 스킨디드 매쉬랜더러 값 최대치로 값 주고 업로드 하려니까 문제생겨서 안되드라구, 그렇다고 바디매쉬를 키우자니 월드 즐기는데 문제 생길까봐 그냥 두고있었오... 2018.11.08 08:39:38
ㅇㅇ 주딱아 이거 지금은 안되는거야? 221.146 2019.05.05 09:49:21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7857 일반 무선킷 배터리 소모량 얼마나 되는거야? 3 포도초콜렛 2018-10-29 0
67856 일반 와 이거 똑띠한데 5 Shinbi 2018-10-29 0
67855 일반 vr애인 자랑좀 하고 시픈 거시에요오오 4 쎾쓔!!! 2018-10-29 0
67854 일반 아...? 갑자기 급 현탐이 올거같은 느낌적인 느낌 4 ㅇㅇ 220.121 2018-10-29 1
67853 일반 트래커 걸어놓을 만한거없나 2 읭읭이 2018-10-29 0
67852 일반 존댓말이 편한사람이라는건 무슨 느낌일까 21 ㅇㅇ 220.121 2018-10-29 0
67851 일반 삼성mr 쓰고있는중인데 키설정 2 디안 123.142 2018-10-29 0
67850 일반 스프링조인트도 내가보는거랑 남이보는거랑 많이다름? 노노하라상 2018-10-29 0
67849 일반 내 주변 브얄챗 꾸준히 하는 친구들은 대부분 언젠가는 팔다리 달림 6 아루라테 2018-10-29 2
67848 일반 뱅할뱅? 1 ㅇㅇ 1.248 2018-10-29 0
67847 일반 개소리 그만하고 피자 보고 가라 10 초보자아 2018-10-29 1
67846 일반 vr챝 덕에 여자애랑 대화해도 당황하지 않게 되었어요 9 ㅇㅇ 106.102 2018-10-29 1
67845 일반 국적말안하면 난 존나불편함 2 222.237 2018-10-29 2
67844 일반 브얄챗하면서 제일 당황했던거 9 우묘 211.241 2018-10-29 3
67843 일반 여기저기돌아다녀보는데 뭐해야할지모르겠음 1 ㅁㄴㅇㄹ 211.184 2018-10-29 0
67841 일반 어제 슈카이죠 라면맨 갤럼이냐? ㅇㅇ 175.118 2018-10-29 0
67840 일반 브이알쳇 친구 어디국적까지 사겨봄??? 15 JinSilly 221.153 2018-10-29 0
67839 일반 VR챗 내 유일한 자랑 9 ㅇㅇ 121.161 2018-10-29 0
67838 일반 브알챗 연령대 내 느낌상 이렇던데 7 ㅇㅇ 220.121 2018-10-29 0
67835 일반 정보글) head는 인게임에 들어가면 본인기준으로 일만배까지 줄어든다. 7 MANKALO 2018-10-29 1
67834 일반 진짜 일하기 개싫네 4 초보자아 2018-10-29 0
67833 일반 휴강인거 못보고 학교왔어 8 Luche 2018-10-29 2
67832 일반 근대 mmd☆찌방 친구초대 못하나요 4 글자 117.111 2018-10-29 0
67829 일반 나는 좀 낮은 톤 목소리가 좋아 ㅇㅇ 223.38 2018-10-29 0
67828 일반 여기 다 17세 군필여고생 아님? 7 Huntere 2018-10-29 0
67827 일반 어제 귀여운 일본 여자애들 봄 4 Raimiz 2018-10-29 0
67825 일반 솔마 여러분 10대 여자애달 꼬시고 있습니까 5 초보자아 2018-10-29 0
67824 일반 < 일본(여) = 미국(남) > 결혼하면 누가 더 이득임? 8 야근박멸 211.38 2018-10-29 0
67823 일반 중학생 20대후반 브얄커플 어때? 16 ㅇㅇ 223.38 2018-10-29 0
67822 일반 풀트래킹은 뻘짓을 해도 재밌다 1 하벤하이드 2018-10-29 1
67821 일반 머야 국적떡밥이야? 20 하루사메 2018-10-29 0
67820 일반 이번 주말에 시타델 일어판 베타테스트 할듯 8 Luche 2018-10-29 0
67819 일반 와 어제 남녀 커플 생김 ㄷㄷㄷ 7 타나토스시스템 2018-10-29 0
67818 일반 엿줄게 있어서 게시글 써봅니다. 4 야근박멸 211.38 2018-10-29 0
67817 일반 아바타 섬네일 스샷으로 해봄 7 Luche 2018-10-29 0
67816 일반 MR 뉴비 표정짓는법 헬푸 17 적쥐 2018-10-29 0
67815 일반 교육첫날 벌써부터 브얄이 하고싶다 15 하벤하이드 2018-10-29 0
67814 일반 칭구들 이거 왜이래..? 3 ㅇㅇ 122.37 2018-10-29 0
67812 일반 국적물어보는걸로 웨불탐? 3 pelon 2018-10-29 0
67811 일반 잠 안자고 출근하니 죽을맛임 2 게럴드 2018-10-29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