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5051 일반 6월달 스샷 5 Luche 2018-10-22 0
65050 일반 ??? : 바이브 산 흑우없제? 8 Kiiiisssss 211.36 2018-10-22 2
65049 일반 내 램은 넘모사랑스러워 6 읭읭이 2018-10-22 0
65048 일반 이거 빛나는거엿꾸나 4 치요키 2018-10-22 1
65047 일반 바이브 프로랑 바이브랑 컨트롤러는 똑같아? 3 괵스챤 110.70 2018-10-22 0
65045 일반 아까 글썼는데 공통 모델중 메카닉을 베이스 만 공동제작하는걸 고민해봤음 4 ㅇㅇ 59.13 2018-10-22 0
65044 일반 브랄챗 램용량 얼마나 잡아먹지? 12 츄르 2018-10-22 2
65043 일반 Lenovo Explorer 샀는데요 준비물.. 4 우묘 211.241 2018-10-22 0
65041 일반 얼굴 가까이대고 피스하는사진 6 아스테리 2018-10-22 0
65040 일반 사진의 기초;^를 알려드리갯숩니다~^ 1 꿀뚤 2018-10-22 1
65038 질문 야 zzz방잇자나 ㅇㅇ 14.40 2018-10-22 0
65037 일반 vr 노트북사양 6 디안 123.142 2018-10-22 1
65035 일반 생각해보면 제로부터 시작하는거 공동으로 돈모아서 모델러한테 맡기면되지않음 10 ㅇㅇ 59.13 2018-10-22 0
65034 일반 아바타 적용하는거 1 ㅇㅁㄴㅁㄴ 221.142 2018-10-22 0
65033 일반 진짜 빨리 집가고 싶3ㅏ 4 초보자아 2018-10-22 0
65032 질문 애니메이터로 폴리곤 수 우회하는법좀 자세히 알려줄사람 있음? 7 무리어미 39.117 2018-10-22 0
65030 일반 너희 그룹은 안녕하니 4 읭읭이 2018-10-22 0
65029 일반 운전연습 하고오는데 너무 정신이 힘들다.. 4 ulchas 2018-10-22 0
65028 일반 그래픽은두개를쓰자 5 후토 2018-10-22 0
65027 일반 vr챗 데탑유저뉴비임니다 4 ddd 202.32 2018-10-22 0
65026 일반 Vr챗 안들어간지 3개월... 3 ㅇㅇ 223.62 2018-10-22 0
65025 일반 우리 회사 똥개들 좀 보고가라 8 초보자아 2018-10-22 10
65024 일반 드디어 아바타에 있는 버그를 전부 해결해따 ㅋㅋㅋ 2 검은연 2018-10-22 2
65023 일반 vrc여도 남자가 좋다는 생각은 안드넹 2 읭읭이 2018-10-22 0
65022 일반 마이너 갤러리는 갤로그에서 안보임? 6 마비노기 2018-10-22 0
65021 일반 일본어 잘하는 사람 이거 해석좀 11 DinGa 2018-10-22 0
65020 일반 드디어.. 1060 삿따.. 4 ㅇㅇ 121.158 2018-10-22 0
65018 일반 mmd h방이라는 것도 있어요 ? 3 ㅇㅇ 222.235 2018-10-22 0
65016 질문 방음매트 이정도면 적당? 5 ㅇㅇ 211.36 2018-10-22 0
65015 일반 수요일부터 야비비야비비로 바뀐다. 2 델피늄 2018-10-22 0
65013 일반 ??? 아마존클럽 왤케 배송 빨리왔냐 5 꼬마키` 2018-10-22 3
65012 일반 HPMR 단선된거같은데 선어디서삼?? 9 ㅇㅇ 121.136 2018-10-22 0
65011 일반 지금 오큘+놀로인데 역시 제대로 움직이려면 바이브겟지? 1 ulchas 2018-10-22 0
65010 일반 바이브 프로에서 손동작 트래킹 추가 된다네 6 아이리네 2018-10-22 2
65009 일반 어제 신기한 경험했음.. 6 타나토스시스템 2018-10-22 1
65007 일반 잘 있어라.. 16 ㅇㅅㅇ 211.36 2018-10-22 13
65006 일반 오늘 풀트 질러야겟다 2 Yua 2018-10-22 0
65005 일반 다음주부터 출근안한다 2 Yua 2018-10-22 0
65004 일반 내꺼 왜 앱 댓글알람이 안오지 ㅠ 1 뽀송뽀송 2018-10-22 0
65002 일반 버거킹 세일행ㅇ사하는데 8 아스테리 2018-10-22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