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7281 질문 i7-3770, 1060(6gb), 램16gb면 vr기기 쓰기 무난한가영 7 뷰라드 2018-10-27 0
67280 일반 VR CHAT 다중코어가 유리함? 4 tntnt 2018-10-27 0
67277 일반 9시 반 뱅할사람 연병장 울테 2018-10-27 0
67276 일반 라무네... 살까 4 Yua 2018-10-27 0
67275 일반 블프에 트래커 할인할 확률 1 Macross 2018-10-27 0
67274 질문 이정도면 무난하게 vr가능?? 6 재배맨 2018-10-27 0
67273 일반 너희는 무리하지말라는 말 자주쓰고 듣냐?? 4 타나토스시스템 2018-10-27 0
67272 일반 vr끼고 있으면 팅기는데 2 Derinma 2018-10-27 0
67271 일반 베이스 스테이션 고정대 질문좀! 1 BEll 2018-10-27 0
67270 일반 딴데서 커미션 받았다가 맘에 안들었다고 나한테 오는건 뭐여.. 13 Cimomo 2018-10-27 17
67269 일반 Vr chat 때문에 컴 업글함 3 ㅇㅇㅇ 117.111 2018-10-27 0
67267 일반 저댄할땐 라무네 쓰고싶은 욕구가 팍 1 Yua 2018-10-27 0
67266 일반 그냥 월드만 이리저리돌아댕기는것도재밌다 뉴비 27.126 2018-10-27 0
67265 일반 차렷충 친구들끼리 VR 잇는 친구 집 갓다가 ㅇㅇ 110.70 2018-10-27 1
67264 일반 라무네 살까... 5 ㅇㅇ 14.42 2018-10-27 0
67263 일반 슬랜더맨 갑툭튀있음? 5 tntnt 2018-10-27 0
67262 일반 그런데 너희들 댄스방 어디서 노는거야? 4 ㅇㅇ 14.42 2018-10-27 0
67261 일반 큐브드 마켓이라는 것도 하는가보네 1 JJY 2018-10-27 0
67260 일반 요즘 골반주위 근육통 오짐 4 Yua 2018-10-27 0
67259 일반 풀옵션 지른 늒네가 풀트렉킹 단점 정확히 알아냄 5 ㅇㅇ 14.42 2018-10-27 0
67258 일반 아까 했던 질문이긴한데 3 령웅 2018-10-27 0
67257 일반 댄스방 춤 나오는거 게임 영상임? 4 러닝머신러닝 2018-10-27 1
67255 일반 부랄챗 하는놈들은 일단 게이는 아님 1 ㅇㅇ 14.42 2018-10-27 0
67254 일반 월드에 들어갈 영상 만들어봤어요 2 [YoonHan] 2018-10-27 0
67253 일반 별가지고 하트를 우찌만듬 3 아메히 2018-10-27 0
67252 일반 공익교류회 열자 3 ㅇㅇ 223.33 2018-10-27 0
67251 일반 왕왕은 어디서 나온 소리냐 ㅇㅇ 168.126 2018-10-27 0
67249 일반 본없는 매쉬에 본 어케 붙임? 2 123 122.45 2018-10-27 0
67248 일반 핸드폰 vr 화질이 그리 쩌나.. 4 재배맨 2018-10-27 0
67247 질문 mr+키넥트 설정글같은거 있나요? 3 Actority 2018-10-27 0
67246 일반 클래릭 구매한사람 질문좀 1 마요릭 2018-10-27 0
67245 일반 다시 보라색됨 2 읭읭이 2018-10-27 0
67244 일반 오늘 한끼도 안먹고 저댄만 했더니 3 Yua 2018-10-27 0
67243 일반 내일 군머 교류회다. 5 MANKALO 2018-10-27 0
67241 질문 풀트레킹 하려면 5 ㅇㅇ 125.183 2018-10-27 0
67240 일반 시타델 작업 현황 3 Luche 2018-10-27 2
67239 일반 5만엔 넘는 MR 뭔지암? 5 ㅇㅇ 175.118 2018-10-27 1
67238 일반 중국인이 나 1시간동안 가르쳐줬는데 배우면서 느낀점 5 PUNPUN 2018-10-27 0
67237 일반 하트눈 만들때 아메히 2018-10-27 0
67236 일반 치마 2겹이라서 cloth 이상한거 고치는법은없나 1 ㅇㅇ 175.118 2018-10-27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