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7376 일반 부스에서 할아버지샀는데 이거어떰?? 9 바밤 2018-10-27 21
67375 일반 오늘 깎은 파티클 2 괵스챤 175.223 2018-10-27 0
67373 VRC일기 간만에 소소하게 행복한 하루여따 1 ㅇㅇ 121.125 2018-10-27 2
67371 일반 현재진행형인 블랙스크린or블랙홀 관해서.. 24 린뀨 2018-10-27 0
67370 일반 vr 챗 입문할까 하는데 고민... 10 뷰라드 2018-10-27 0
67369 일반 월요일이면 MR도착이닼ㅋ 3 Desperadon 2018-10-27 0
67368 일반 차렷충이라 그런건진 몰라도 쓰담쓰담 너무 좋음 17세여고생쟝 118.46 2018-10-27 0
67367 일반 지인이 하루정도 안들어와서 내심 아쉬워했었는데 2 17세여고생쟝 118.46 2018-10-27 2
67366 질문 데스크탑으로 펜 쓸수있는 아바타 1 뿌빠삐뿌 2018-10-27 0
67365 일반 베이스가 못보면 트래커가 튀어버려? 1 ㅇㅇ 175.196 2018-10-27 0
67364 일반 바이브 산것이에요 3 데미야 2018-10-27 0
67363 일반 저댄2019 재밌긴 재밌더라 1 하벤하이드 2018-10-27 0
67362 일반 안흥한갤 2 ㅇㅇ 220.124 2018-10-27 0
67361 일반 램 16기가 인식시키느라 뒤지겠다 2 다이소vr 124.60 2018-10-27 0
67360 일반 할로윈 중에 신체크기 변형시키거나 없에거나하는맵 재밌네 2 JinSilly 221.153 2018-10-27 1
67359 일반 바이브 각보고있는데 컴이걱정.. 16 재배맨 2018-10-27 0
67358 일반 하자 4 아루라테 2018-10-27 0
67357 일반 바이브 들고만있는건 벤먹음? 2 아메히 2018-10-27 0
67356 일반 플탐 1200시간... 1 빠쓰 2018-10-27 0
67355 일반 트래커 배터리 진짜 짜증나네 4 Yua 2018-10-27 0
67354 일반 우콘 넘오 커여운 거시와요 3 JinSilly 221.153 2018-10-27 0
67352 일반 늒네한테는 사진 찍는게 너무 어려운 것이어요... 4 ㅇㅇ 14.42 2018-10-27 0
67351 일반 브갤 난제 1 ㅇㅇ 112.173 2018-10-27 0
67350 일반 mr로 vr영상 같은거 못봄?? 6 령웅 2018-10-27 0
67346 일반 풀트래킹 존나쉬운 캐릭터없음?? 3 마요릭 2018-10-27 0
67344 일반 슈샘 낮추니까 확실히 체감이 있네용 재배맨 2018-10-27 0
67343 일반 요즘은 대화를 많이해서 기뻐.. 2 너랑안놀거야 2018-10-27 2
67340 일반 요즘 뭔가 공허하다 9 dd 118.42 2018-10-27 1
67339 일반 트레커 빨간등이 완충이야? 2 히비링 2018-10-27 0
67338 일반 뱅 재미있어 5 울테 2018-10-27 1
67337 일반 트래커는 중고파는거 없어? ㅠㅠ 3 ㅇㅇ 125.129 2018-10-27 0
67336 일반 누가 내 아이디어로 월드 만들어줬으면 좋겠다 3 NAME_HORANG 2018-10-27 0
67335 일반 내가 집착하는 친구가 1주일 만에 들어옴... 6 ㅇㅁㅇ 221.153 2018-10-27 1
67334 일반 군대음식 원탑 12 차가운가을비 2018-10-27 0
67333 일반 모처럼의 주말에 나는 왜 3 초보자아 2018-10-27 1
67332 일반 군대음식 맛있게 먹는법 ulchas 2018-10-27 1
67331 일반 클래릭 구매하였는데 유니티 리그오류가뜹니다 2 마요릭 2018-10-27 0
67330 VRC일기 메탈릭쉐이더 암것도모르고 수치바 오른쪽 풀악셀했는데 2 아스테리 2018-10-27 0
67329 일반 슈샘이라는걸하면 뭐가좋아지나여? 2 ulchas 2018-10-27 0
67328 일반 예약 없을때마다 하는 모델링v2 진행일지 빠쓰 2018-10-27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