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8332 일반 이 월드 뭐냐? 2 무른 2018-10-30 0
68331 일반 우콘 기본표정 조정할라믄 _instruction 2018-10-30 0
68330 일반 섹스섹스우콘 3 유티 2018-10-30 1
68329 일반 루트본이 뭐임 5 아메히 2018-10-30 0
68328 일반 방금전에 에러글올린사람인데 컨피규어 들가니까 이렇게되어있음 6 ㅇㅇ 203.152 2018-10-30 0
68327 일반 모델 업로드할때 에러가 이렇게뜨는데 왜이런거임? 3 ㅇㅇ 203.152 2018-10-30 0
68326 일반 옷 뚜따 하고싶은데 2 ㅇㅇ 222.109 2018-10-30 0
68325 일반 우콘 킷슈도 이쁘긴한데 아스테리 2018-10-30 1
68324 일반 난 상대가 과몰입해서 조금 그런 상황임... 18 문송함 2018-10-30 7
68323 일반 우콘 이뻐용 2 유티 2018-10-30 0
68322 일반 이거 왜깨짐? 1 늅이 49.164 2018-10-30 0
68320 일반 목소리 앵앵거리는거 싫다 9 읭읭이 2018-10-30 0
68319 일반 진지하게 설문조사 해보고싶다 4 ㅇㅇ 220.121 2018-10-30 0
68318 일반 근데 내가 골수 디시 유저라서그런가 신사같은곳 애들 말하는거 3 ㅇㅇ 125.178 2018-10-30 0
68317 일반 니혼진데수카 동대문에서 들어봄 4 NAME_HORANG 2018-10-30 0
68315 일반 장작 없냐 오늘은 1 읭읭이 2018-10-30 0
68314 일반 파이맥스 공홈하고 올아이피중에 어디루사는게 낫? ㅇㅇ 223.62 2018-10-30 0
68313 일반 일싸들 다 일하러갔누 ACMI 175.195 2018-10-30 0
68312 일반 풀트래킹인데 11 ACMI 175.195 2018-10-30 0
68311 일반 엄마돈으로 vr사는 백수 죽어 4 대관 2018-10-30 0
68310 일반 그러고 보니까 야한 생각이 안 드네 2 ㅇㅇ 223.38 2018-10-30 0
68309 일반 트래커 허리에 감는거 다들 뭐 사용해? 7 ㅇㅇ 121.161 2018-10-30 0
68308 일반 진짜 고민은 배송시간만 늦춘다 5 ㅇㅇ 211.245 2018-10-30 0
68307 일반 VR챗 빠져사니깐 야한거 볼생각 안드는데 정상? 10 ㅇㅇ 220.78 2018-10-30 0
68306 일반 그그 뭐라고 해야하나 이런느낌 느껴본적 없음? 9 린코 2018-10-30 1
68305 일반 트래커 살놈있니 9 읭읭이 2018-10-30 0
68304 일반 말해놓고 안했던 렛저댄 본방 업데이트 예정 1 Luche 2018-10-30 1
68303 일반 킷슈 쓰면 생기는 일 4 아루라테 2018-10-30 0
68302 일반 다른맵가면 공중에서 무한하게 떨어지는곳 있던데 4 적쥐 2018-10-30 0
68301 일반 보조배터리 이거 사면 됨? 1 Yua 2018-10-30 0
68300 일반 파이맥스는 뭐임?? 5 初心者 113.198 2018-10-30 0
68299 일반 저댄움짤(문워크 15 방재씨 2018-10-30 3
68298 일반 브얄챗이랑 다른 브얄겜 하려고 브얄산 사람 특 6 Luche 2018-10-30 2
68297 일반 VR챗 더 하면 위험하다고 머릿속에 경고등 떳다 8 린코 2018-10-30 1
68296 일반 지하철에서 중국인이 갑자기 길물어보던데 1 ㅋㄹㄹ 121.162 2018-10-30 2
68295 일반 VR 셀카 스트림 카메라인가 그걸로 셀카찍는거임? 5 ㅇㅇ 121.161 2018-10-30 0
68293 일반 트래커 37만원에 판다 ㅅㅂ 1 읭읭이 2018-10-30 0
68292 일반 여러분 선택장애입니다 14 初心者 113.198 2018-10-30 0
68291 일반 Vr하는 애들 뭔가 카메라 같은거 있던데 그거 무슨 유틸임? 7 ㅇㅇ 175.223 2018-10-30 0
68290 일반 이 아바타 어느월드에 있는지 아는사람 6 ㅋㄹㄹ 121.162 2018-10-30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