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6414 일반 씹덕로리물에서 귀여움 받는 로리들 눈깔 팽팽 돌던 장면 2 17세여고생쟝 59.27 2018-10-25 1
66413 일반 선착순 한명 맘스터치 딥치즈버거 세트 5 ㅇㅇ 121.161 2018-10-25 0
66412 일반 양심고백)H방 관심 많음 11 초보자아 2018-10-25 1
66411 질문 이 동물옷 아바타 어디있는지 아시는분! 재롱 2018-10-25 0
66410 일반 그래도 엣찌방 끝나고 친구들한데 쓰담쓰담 오지게 당했다 4 17세여고생쟝 59.27 2018-10-25 1
66409 일반 아 회식싫어 2 하벤하이드 2018-10-25 1
66408 일반 9시반 뱅할뱅 연병장집합 , 묵언가능 차렷가능 뉴비가능 그러나 묵언차렷은 6 하루사메 2018-10-25 0
66407 일반 나도 최근에는 별 재미 없었음 3 싸이킥유코 2018-10-25 3
66406 일반 요즘 나도 재미없다고 느낀 건대 3 쎾쓔!!! 2018-10-25 2
66405 일반 차렷충 결국 엣찌방 여자인 친구랑 다녀왔어 11 17세여고생쟝 59.27 2018-10-25 2
66404 일반 시발 바이브 사는거 보류하기로 했음... 6 ㅇㅇ 121.161 2018-10-25 0
66402 일반 패드립 영어로 하면 외국 성님 너무 좋아함 2 눈깔이 223.38 2018-10-25 0
66401 일반 그냥 인텔cpu랑 보드 교체 주문 때리고 왔다 9 포도초콜렛 2018-10-25 0
66400 일반 vr챗 캐시파일 d드라이브로 못움김 ? 1 왜구루냥 220.79 2018-10-25 0
66399 일반 바이브 무선쓰면 유선일때보다 렉많아짐..? 2 ㅎㅇㅆ 116.33 2018-10-25 0
66398 일반 아바타가 갑자기 왜 이러는것이야 2 하피핏 2018-10-25 0
66397 일반 갤이 예전에 비하면 재미 없어진거 같다 7 으ㅡ음 2018-10-25 0
66396 일반 그동안 즐거웠어 델바이저야 6 BEll 2018-10-25 0
66394 일반 mmd는 본이 하나같이 이상함 5 ㅇㅇ 223.39 2018-10-25 0
66393 일반 돈 좀 더 보태서 바이브 프로 사는게 좋으려나... 10 ㅇㅇ 121.161 2018-10-25 0
66391 일반 근데 vrc 하다보니 느낀건데 11 브창 2018-10-25 0
66389 일반 tda는 눈동자가 마음에 안듬 _instruction 2018-10-25 0
66387 일반 머리 땋은 이케멘 아바타 보면 왠지 짜증난다 1 _instruction 2018-10-25 0
66386 일반 풀트렉킹은 아직 생각없는데 허리용으로 하나 사면 좋으려나? 13 ㅇㅇ 121.161 2018-10-25 0
66385 일반 근데 vr에서 아조씨끼리 연인이면 뭐하냐 14 브창 2018-10-25 0
66384 일반 그 기본홈은 친구여도 못들어옴? 5 ㅇㅇ 121.161 2018-10-25 0
66383 일반 친구 클럽 가지고 픈대 검정 까기vs일반까기 6 ㅇㅇ 211.178 2018-10-25 0
66382 일반 풀트래킹없이 어디까지 가능함? 8 솜검 175.223 2018-10-25 0
66381 일반 그래픽카드 필요한놈있냐 8 읭읭이 2018-10-25 0
66380 일반 친구한테하던집착 포기한지 3일밖에 안됐지만... 2 ㅇㅁㅇ 221.153 2018-10-25 0
66379 일반 지금 MR정도면 되게 싸고 좋다고 생각하는데 4 검은연 2018-10-25 0
66378 일반 미코는 눈 텍스쳐만 바꿔도 예쁠것 같다 _instruction 2018-10-25 0
66377 일반 여자목소리 낼줄아는거 도움되는거 하나도없음 좆같기만함 33 ㅇㅇ 122.45 2018-10-25 34
66375 일반 키넥트 질문좀 5 ㄴㅍㄴㅍㄴㅍ 1.245 2018-10-25 0
66374 일반 최근 아바타월드중에 칫솔치약있는맵 1 솜검 175.223 2018-10-25 0
66373 일반 mmd 변환 아바타 만드는 법을 알고나니까 6 _instruction 2018-10-25 0
66372 일반 나중에 싸고 좋은 vr 나오겠지? 4 ㄴㅍㄴㅍㄴㅍ 1.245 2018-10-25 0
66370 일반 근데 븨알챗 인연에서 더 나가는게 좋냐 2 솜검 175.223 2018-10-25 0
66369 일반 난 알콜 안들어가면 텐션 안오르던데 5 검은연 2018-10-25 0
66366 일반 나 아조시인데 6 ㅇㅇ 223.62 2018-10-25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