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vr 한달늒네가 느끼는 mr의 장.단점
글쓴이
actority
추천
13
댓글
1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60468
  • 2018-10-11 01:38:45
  • 211.36
							

열심히 저댄하면서 아침체조 참석하는 늒네입니다.
한달정도 열심히 머리와 컨트롤러 흔들면서 제가 느껴본 장.단점을 써볼까합니다.(참고로 저는 레노버mr입니다.)

장점

1. 가격
가장 확실하면서도 명확한 장점이죠. 정품도 30만원 초중반에 살 수 있고 잘만 구한다면 20만원대에 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관세포함 23만원에 구매했어요. 가격이 싸서 입문용으로는 좋은 vr기기라고 생각합니다.

2. 디스플레이
mr을 처음 써봤을때 느낌은 화면 깨끗하다 였습니다. 물론 다른 vr을 써보진 못했지만... 색감이 약간 바랜? 느낌이 드는거 빼고는 예쁜 맵들 보는데 정말 좋았던거같아요.

3. 안경러도 사용가능
mr과 오큘러스중에 고민하다 mr을 산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제가 상당히 두껍고 큰 안경을 쓰고있어도 mr은 잘 들어갑니다. 좀 끼긴하지만 그래도 편하게 쓰고있어요.

4. 의외로 가벼운 hmd와 컨트롤러(HP제외)
처음 mr을 받고 컨트롤러를 들었을 때 생각외로 가벼워서 놀랐습니다. hmd는 다른 기기들을 써보질 못해서 비교는 못하겠지만 거의 매일 2시간정도 저댄하는데 목이 아픈적은 없었어요. 물론 팔은 신나게 흔들다보니 좀 아프긴 함 ㅜ

5. 편한 조작
트리거, 터치패드, 엄지패드를 다 쓸 수 있다보니 움직이거나 이모트쓰는데 정말 편한것같습니다. 헷갈릴 일도 없고 쓰는 버튼들도 다 가까이있어서 적응하기도 편했어요.

단점

1.손 트래킹
mr의 가장 결정적인 단점이죠. hmd 앞에 달린 카메라로 트래킹을 하기 때문에 머리 위쪽이나 등, 허리 아래쪽으로 손이가면 트래킹이 튑니다. 모션 블러때문에 빠른 동작은 가능하지만 컴퓨터 성능을 많이 먹죠.

2. 풀 바디 트래킹
최근 nolo 글이 올라오면서 mr도 풀 바디 트래킹이 가능해지긴 했지만 설정하기도 힘들고 안되는 경우도 종종 있더라구요.(절대 제가 안되서 그런건 아님) 애초에 손트래킹 용으로만 나온거라 그런지 풀바디 하기가 힘든것 같습니다.

3. 내장 마이크 스피커 없음
mr은 따로 내장된 마이크나 스피커가 없고 이어폰 단자 하나만 있기 때문에 평소에 쓰는 유,무선 헤드셋이나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을 쓰면 되긴 합니다. 그런데 무선 헤드셋이 아닌 이상 선이 하나 더 늘어나는 것이기 때문에 춤이나 체조를 할때 더 걸리적거려요.

4. 컨트롤러에 필요한 건전지(충전지)
mr컨트롤러는 AA건전지가 양쪽에 2개씩 총 4개가 필요합니다. 싼 다이소 건전지로 버틸수는 있겠지만 보통은 충전지를 구입해서 쓰기때문에 2~3만원 가량이 깨지죠. 많이들 쓰시는 에네루프 건전지로 15시간정도 간다는데 저는 저댄방을 자주해서 그런지 7~8시간 하면 오른손 컨트롤러가 꺼지더라구요.


이정도가 한달정도 쓰면서 느낀 mr의 장.단점입니다.
mr을 사시려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다면 정말 좋구요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마음껏 남겨주세요!




클루 2018.10.11 01:39:57
레몬우유 단점 4는 장점임 바이브 강제퇴갤할때 멋지게 건전지 갈아버리기 2018.10.11 01:41:04
actority ㅋㅋㅋㅋㅋ 211.36 2018.10.11 01:46:05
몰래온손님 2018.10.11 01:47:01
★☆★☆★☆★☆★☆★☆★☆★☆ mr사야겠다 ★ 2018.10.11 01:59:16
뽀송뽀송 2018.10.11 02:17:35
하루사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 はるさめ 2018.10.11 02:26:09
zetyx 2018.10.11 04:35:10
Lakenls 리로딩!커버미! 2018.10.11 08:42:45
Wolfs 정보글 추 ㅇㅇ 2018.10.11 10:40:30
ㅇㅇ 바이브도 리퍼식 장전하면 씹가능 121.136 2018.10.11 18:18:44
라그네아 3. 오디세이는 내장마이크 스피커 있음 - 하와와와.. 2018.10.11 22:43:56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9126 일반 지금 존버타고있는 모델 4 JJY 2018-11-01 0
69124 일반 배송 엄청 빠르네ㅋㅋㅋㅋ 2 츄르 2018-11-01 0
69123 일반 부스 네코미미 메이드 샀는데 1 GEORGIA 2018-11-01 0
69121 일반 하늘을 날고 싶어요 도와주세요 ㅜㅜ 7 f 211.58 2018-11-01 0
69120 일반 vr 물품 판다 16 나냠 2018-11-01 0
69118 일반 자기랑 맞는사람을 좋아하게 되면 과몰입해도 안괴로운데 4 린코 2018-11-01 0
69117 일반 난 이갤 오기전까진 디시는 전부□□인줄알았는데 9 글자 211.36 2018-11-01 4
69116 일반 애정결핍 갤러리 2 댕타 2018-11-01 0
69115 일반 트래커 구성품이 어떻게됨? 3 갈비핫바 2018-11-01 0
69114 일반 비디오 플레이어말고 스트림 써서 댄스방 만들어봤는데 1 엘에르엘 2018-11-01 0
69113 일반 [과몰입X] 욕을해도 욕같이 안들릴땐 어쩌나요? 10 따꾸 211.38 2018-11-01 0
69112 일반 근데 사실 진짜 접는사람은 접는다고 말 안함 4 희민 2018-11-01 6
69111 일반 저작권 갤러리 씨발 수준 ㅋㅋ 5 ㅇㅇ 122.37 2018-11-01 0
69109 일반 또시작이노 1 ㅇㅇ 39.7 2018-11-01 0
69108 일반 과몰입 이제 그만하자 4 꿀뚤 2018-11-01 0
69107 일반 떠날땐 떠난다고 말은 해줘. 11 희민 2018-11-01 0
69106 일반 신사에 무슨 수맥이라도 흐르는걸까 2 초보고양이 2018-11-01 1
69105 일반 그렇구나 넷상 관계라는게 그냥 질리면 손절이었네 4 ㅇㅇ 223.38 2018-11-01 2
69104 일반 브얄 친구 손절하는 거 눈치 많이 보임 5 ㅇㅇ 211.36 2018-11-01 5
69103 일반 나도 과몰입글 하나 쓸거야 7 린코 2018-11-01 0
69100 일반 정말 친한 친구 두명이 나 차단했어 6 ㅇㅇ 223.38 2018-11-01 0
69099 일반 야 존나 급함 이것좀 알려줘 6 ㅇㅇ 113.192 2018-11-01 0
69098 일반 친구가 조인타고 날라왔을때 가장 뻘줌한 상황이 2 GEORGIA 2018-11-01 0
69097 일반 양심고백)나도 브알챗하면서 눈물 여러번 흘렸다 5 댕타 2018-11-01 0
69096 일반 난 과몰입 하고싶어도 못하는데 123 112.140 2018-11-01 0
69095 일반 오늘할일 댕타 2018-11-01 0
69094 일반 과몰입) 브알 하면서 요즘 감정기복 너무 심한것같음 13 아스테리 2018-11-01 2
69092 질문 퍼블릭용 아바타 폴리곤2만넘는거 질문합니다. 2 ㅇㅇ 118.219 2018-11-01 0
69090 일반 뱅) 천하제일 배신대회 9 카디아. 2018-11-01 10
69089 일반 sinevfx적용한 옷 끼고 못가는맵 3 아스테리 2018-11-01 0
69088 일반 스팀베타 MR설정이 어디에있는거죠? 우묘 211.241 2018-10-31 0
69087 일반 나도 오늘 퇴근하고 new rules 도전해본다 댕타 2018-10-31 0
69086 일반 cpu 바꾸면 체감있음? ㅇㅇ 121.158 2018-10-31 0
69085 일반 할로윈 지났으니 이제 다음은 빼빼로데이압타네 꼬마키` 2018-10-31 0
69084 일반 Korean Palace 사진빨 진짜 잘받네 24 희민 2018-10-31 14
69083 일반 손가락 본이 없으면 제스쳐가 안된다는것을 알았다 ㅇㅇ 222.102 2018-10-31 0
69082 일반 아바타 특정 부위 늘어나는 오류 질문 3 ㅇㅇ 114.203 2018-10-31 0
69079 일반 MMD H방 진짜 터졌네ㄷㄷ 10 ㅇㅇ 223.33 2018-10-31 12
69078 일반 무선킷 정발한다니까 또 고민되네 2 ㅇㅇ 211.252 2018-10-31 0
69077 일반 6시 30분 체조 다들 수고 했어 4 델피늄 2018-10-31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