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브챗 처음 접한 게 대학생 때 VR 연구하면서였는데
글쓴이
머하지
추천
0
댓글
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791514
  • 2026-06-27 23:14:29
														

그때는 아직 피즈본도 없어서 유저들이 다이나믹본 상호작용 애드온 따로 깔고 서로 머리 만지고 그랬던 걸로 기억함.

돌이켜보면 10년 동안 OSC도 생기고, Udon도 나오고, Avatar Dynamics도 추가되고 진짜 엄청 발전하긴 했어. 솔직히 다른 VR 플랫폼이 지금 브챗 수준 따라잡으려면 한참 걸릴 것 같음.

다만 브챗 개발팀은 방향성 자체는 항상 맞게 가는데, 속도가 너무 느린 게 문제야. 항상 “언젠가는 나오겠지” 싶은 기능들이 몇 년 뒤에야 나오는 느낌. ㅋㅋ
기름참치 도대체가 브챗 개발비가 돈이 그렇게 많이드는지도 의문임 2026.06.27 23:15:30
머하지 개발속도 존나 거북이임 + 얼리액세스인척은 언제까지 할건지 2026.06.27 23:16:0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793504 일반 테스트가 억까하네 8 삐랑 2026-06-28 0
5793503 일반 패트리온할까요팬박스할가요 4 보추 2026-06-28 0
5793502 일반 내일이면 월요일이라니 유진_ 2026-06-28 0
5793501 일반 더 이뻐지고 싶음 1.5way 2026-06-28 0
5793500 일반 헉 내 쌀스펙 메이플 잠재 좋은거떳어 16 일루니아 2026-06-28 0
5793499 일반 성칭찬은 담백한게 좋은듯 5 냉채 2026-06-28 0
5793498 일반 블렌더 이년 뭔가 입냄새 심한데 이쁜 애인느낌 4 ㅇㅇ 2026-06-28 0
5793497 일반 팬박스는 빵만수요많겠지 6 vella 2026-06-28 0
5793496 일반 제발나도ts미소뎌로다시태어나게해줘 3 와샤넴 2026-06-28 0
5793495 일반 브빙이가 버린 아바타 카피해서 쓰기 13 ㅇㅇ 2026-06-28 0
5793494 일반 콘치즈불닭에 타코야끼먹을거야 2 먀롱 2026-06-28 0
5793493 일반 팬박스하는 개걸레 필독. 1 67 2026-06-28 2
5793492 일반 언제잤지나 2 ㅇㅇ 2026-06-28 0
5793491 일반 유니티해야하는데 귀찮군 2 사랑해용 2026-06-28 0
5793490 일반 멘헤라도 존나 때리면 고칠수있지않을까 2 로봇베이스 2026-06-28 0
5793489 일반 자짤올리면 무슨 플레이 좋아할것같은지 다섯명까지 쓴다 24 ㅇㅇ 183.100 2026-06-28 0
5793488 일반 냐옹~ 8 이은하_ 2026-06-28 2
5793487 일반 아니 테스트 너무 정확해서 소름인데 5 위청우 2026-06-28 0
5793486 일반 테스트갤 탑승 32 애기 2026-06-28 0
5793485 일반 대부분의 테스트가 그렇지만 8 소메 2026-06-28 0
5793484 일반 테스트 이거 머야 10 쥬니어네이버 2026-06-28 0
5793483 일반 머야 카페이름이 pcss이야 12 슘칼이 2026-06-28 0
5793482 일반 밥먹엇으니까누워잇어야지 7 미찌 2026-06-28 0
5793481 일반 팬박스 고닉 왤케 많음 4 ㅇㅇ 106.101 2026-06-28 0
5793480 일반 내일 출근하기 싫으니까 [게이트] 열어야겠다 19 ㅇㅇ 218.148 2026-06-28 0
5793479 일반 밤바람이 시원하구령 2 엞엞 2026-06-28 0
5793478 일반 쉐이더 깎아야하나 4 와샤넴 2026-06-28 0
5793477 일반 님들 저도 드디어 그 궁금한곳을 다녀옴 6 말랑홀 2026-06-28 0
5793476 일반 기침이 몇 달 동안 계속 나와 4 개아찐 2026-06-28 0
5793475 일반 나 되게 못됬다 그치? 8 소아. 2026-06-28 0
5793474 일반 예전 글 보다가 개이쁜 브빙이 발견햇서 8 ㅇㅇ 2026-06-28 0
5793473 일반 멘헤라 만화 진짜 쉽지않네 15 루루쉐 2026-06-28 0
5793472 일반 난 카멜레온이래 8 꽃과봄 2026-06-28 0
5793471 일반 집착광이삼,, 7 durab1e 2026-06-28 0
5793470 일반 대충 집에서 고기나 구워먹을까 했는데 6 위청우 2026-06-28 0
5793469 일반 테스트쪄왓삼 11 Retrika 2026-06-28 0
5793468 일반 이게 대체 먼타입이삼.. 20 치요치 2026-06-28 0
5793467 일반 지금 테스트떡밥임?? 4 쥬니어네이버 2026-06-28 0
5793466 일반 인덱컨 신품 100만원까지 올랐네 ㅋㅋ ㅇㅇ 211.36 2026-06-28 0
5793465 일반 테스트 책임회피청년 ㅈㄴ많내 3 ㅇㅇ 119.192 2026-06-28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