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브챗 처음 접한 게 대학생 때 VR 연구하면서였는데
글쓴이
머하지
추천
0
댓글
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791514
  • 2026-06-27 23:14:29
														

그때는 아직 피즈본도 없어서 유저들이 다이나믹본 상호작용 애드온 따로 깔고 서로 머리 만지고 그랬던 걸로 기억함.

돌이켜보면 10년 동안 OSC도 생기고, Udon도 나오고, Avatar Dynamics도 추가되고 진짜 엄청 발전하긴 했어. 솔직히 다른 VR 플랫폼이 지금 브챗 수준 따라잡으려면 한참 걸릴 것 같음.

다만 브챗 개발팀은 방향성 자체는 항상 맞게 가는데, 속도가 너무 느린 게 문제야. 항상 “언젠가는 나오겠지” 싶은 기능들이 몇 년 뒤에야 나오는 느낌. ㅋㅋ
기름참치 도대체가 브챗 개발비가 돈이 그렇게 많이드는지도 의문임 2026.06.27 23:15:30
머하지 개발속도 존나 거북이임 + 얼리액세스인척은 언제까지 할건지 2026.06.27 23:16:0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792031 일반 ㅅㅂ 얘들 내쫒게할생각을 해야지 논스톱딸딸이 2026-06-28 0
5792030 일반 스엑스를 해봤어야 알지 7 프레모루 2026-06-28 0
5792029 일반 와 근데 진짜 아바타 꾸미는거 좆나어렵당 네무이ii 2026-06-28 0
5792028 일반 먼데 일요일 대낮부터 성욕 폭발해있음? 7 꽃과봄 2026-06-28 0
5792027 일반 ㅁㅊ 관전좀요 냉채 2026-06-28 0
5792026 일반 뭐 전 남이 뭐라 하든 전혀 신경 안 씀 에헤헤 2026-06-28 0
5792025 일반 성인인증 의무화 ㅈㅉㅇㅇ? 2 라스콜 2026-06-28 0
5792024 일반 블루룸 조명이뿌덩 6 찐빵단 2026-06-28 0
5792023 일반 참나 어린애랑 그런걸 할 생각을 하다니 12 소아. 2026-06-28 0
5792022 일반 여!갤루랑 과몰입하면서 자기야 여보 놀이하고 싶네…. 막심마르친케비치 2026-06-28 0
5792021 일반 브챗할때만 목소리 귀여워지는법 고가삼 9 점소이 2026-06-28 0
5792020 일반 탈콥진짜개재밋음 8 B.C. 2026-06-28 0
5792019 일반 브야스좀 그만해 13 치요치 2026-06-28 0
5792018 일반 절대로미자와과몰입하지마 7 ㅇㅇ 2026-06-28 0
5792017 일반 아 점심은 빵으로 때우고 싶구나~~ 12 이뀨립스 2026-06-28 0
5792016 일반 목소리가 귀여웠으면 돈 쓸어담았다 2 갱블 2026-06-28 0
5792015 일반 심심함 번개 없냐 1 슬라임킹리무르 2026-06-28 0
5792014 일반 이 돈미새새기들 띠얀띠 2026-06-28 0
5792013 일반 내 첫 자지펠라는 티엔이었는데 5 ㅇㅇ 117.111 2026-06-28 0
5792012 일반 어제 프온 팠는데 의외로 친구가 8명이나 들어온거임 4 67 2026-06-28 0
5792011 일반 씨-발 여갤러랑 과몰입하면서 자기야라고 부르고 싶네 7 막심마르친케비치 2026-06-28 0
5792010 일반 최초의쌀숭이가뭐냐그냥유니티나하자 실고밍 2026-06-28 0
5792009 일반 브챗친구나이 일부러 최대한 무시하려고하는중임 4 ㅇㅇ 2026-06-28 0
5792008 일반 난 왜 항상 근거없는걸로 욕하는 애들이 이렇게많냐 18 쥬에루 2026-06-28 0
5792007 일반 다시생각해도 브플강제는오바야 7 우사뿅 2026-06-28 0
5792006 일반 난 귀여운 목소리 부러운데 5 ㅇㅇ 2026-06-28 0
5792005 일반 브야스 못하게하면 난 어쩌란거임.. 11 플럼 2026-06-28 0
5792004 일반 코안고는 브수면 파트너 좋긴하던데 10 냉채 2026-06-28 0
5792003 일반 자다깨면 왜 떢치고싶을까 2 계섬월 2026-06-28 0
5792002 일반 전 참 낮은 목소리를 가지고 싶었음 3 참크레커 2026-06-28 0
5792001 일반 최초의쌀숭이개어렵네이거.. 5 실고밍 2026-06-28 0
5792000 일반 30대 아저씨들 과몰입 기본인게 킥 10 ㅇㅇ 2026-06-28 0
5791999 일반 세상의 중심에 서서 여갤러를 찾아 울부짖는다 4 67 2026-06-28 0
5791998 일반 어제 댓글 호바박 달리는 고닉잇엇거든... 18 이뀨립스 2026-06-28 1
5791997 일반 안뇽바보들 11 다채 2026-06-28 0
5791996 일반 류미 샀어요 6 ㅇㅇ 211.60 2026-06-28 0
5791995 일반 "브붕아.... 점심 차려놨어....." 12 네무이ii 2026-06-28 0
5791994 일반 요즘고추가둔감하다 15 ㅇㅇ 2026-06-28 0
5791993 일반 파딱있네… 9 ㅇㅇ 2026-06-28 0
5791992 일반 웩슬러 받아봤는데 의외네 서라벌 2026-06-28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