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팁 코마도압 얼굴의 그림자를 다른 아바타들처럼 지게 하는법 (블렌더)
글쓴이
ㅇㅇ
추천
8
댓글
11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779236
  • 2026-06-25 04:18:10

일단 얘네가 다른아바타랑 그림자가 다르게 지는 이유는 노말이 다르기 때문인데

그림자가 노말을 따라서 지기때문에 마누카의 흰자에만 그림자가 진다거나

코마도압의 얼굴 그림자가 너무 입체적이라거나 하는 문제가 있다


7cec8168f5dc3f8650bbd58b3688726c7b5081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5685755&search_head=50&page=1

 

돈은 있고 직접하기 귀찮다면 그냥 SDF 그림자를 사서 적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SDF그림자 생긴게 맘에 안들거나 쓰는 아바타가 부스에 파는게 없다거나 다른 아바타랑 똑같아지면 좋겠다 하는 경우에는

블렌더로 직접 노말을 수정해주면 됨


그 방법을 알아보자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0d3c252d5d4217dbe6d9750c7dc574f3ce8df3c880c

코마도압을 가지고있지 않은 관계로 노말을 리셋시킨 마누카와 함께한다

방법은 같으니 따라하면 된다



데이터 전송 모디파이어로 원기둥의 노말을 얼굴 전체에 복사해줄거다


a17d2cad2f1b782a99595a48fa9c777305be346be23a20d6bbf8a39e709141

원기둥을 생성해서 Auto Smooth로 매끈하게 만들어준 뒤

얼굴 주변에 잘 세팅

데이터 전송 설정 후에도 조절할수있으니 적당히 해줘도 OK



7fef8268f5dc3f8650bbd58b368370647c426a

오브젝트모드에서 얼굴을 선택하고 오른쪽 밑쯤의 파란 저 아이콘을 찾는다

Data transfer 모디파이어를 추가

79e98468f5dc3f8650bbd58b3683706e92c386

소스에 원통을 넣어주고

Face Corner Data에 체크, 커스텀 노말로 Neareast Face Interpolated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1dac05dd0d421be14c72e7bc986a7291eabbbfb05a3

제대로 작동했다면 이렇게 흰자 빼고 얼굴 전체가 매끈해짐

흰자는 비교적 뒤에 있어서 어쩔 수 없이 약간 다르게 되는건데 이것도 따로 수정하면 된다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1dac05dd2de2135b77e12d5c21eab81a54c3689515b

그전에 먼저

지금 상태만으로는 원하지않는 부분인 목 연결부나 귀까지 매끈해져버리는데

여기서 딱 얼굴만 적용되게 바꿔볼거다

78e88568f5dc3f8650bbd58b3680716c9eb5fb

아까 모디파이어 그쯤에서 초록색 삼각형 아이콘 눌러서 데이터창으로 가준뒤

새 그룹 하나 추가해주고


7beb8668f5dc3f8650bbd58b3686726b4cc02e

에디트모드 가서 알아서 얼굴만 잘 선택해준뒤 방금 만든 그룹 Assign한다

마크심 해준 다음 면모드로 선택하면 빨리 선택할수있음



7aea8768f5dc3f8650bbd58b36807d6d097ccd

다시 모디파이어로 돌아가서 버텍스 그룹에 만든 그룹을 넣어주면 오른쪽처럼 그룹을 적용시킨 부분만 매끈해진다



75e58868f5dc3f8650bbd58b3682756fb2df14

흰자에도 따로 그룹을 만들어서 새 데이터전송 모디파이어로

아까 원기둥을 복사해서 새 원기둥을 좀 뒤로 조절하고 적용하면 흰자도 얼굴과 맞는 노말이 되긴하는데

설명하기 귀찮기때문에 위 내용들을 응용해서 잘 해보길바란다 




어쨋든 이렇게 노말을 적용하고나면

노말이 적용된 상태로 FBX를 내보내야하는데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1dac65ad0d121026f79cc76c4c8b51a5d16d4d40be9

잘못 내보내거나 FBX의 유니티 안 설정이 기본이면 가만히있을땐 멀쩡하다가 쉐이프키를 건드리는순간 노말이 원래대로 돌아가버린다


유니티 설정은 원본 아바타 FBX를 그대로 복사해서 덮어쓰기하거나 직접 일일히 똑같이 만들면 되는데

블렌더에서 잘못 내보낸건 새로 내보내야만한다


74e48968f5dc3f8650bbd58b368076645141a6

내 내보내기 설정인데 다른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Smoothing을 꼭 Normals Only로 해둬야 제대로 커스텀한 노말로 내보내진다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이걸로 고생한 기억은 나기 떄문에 따라하는편이 편하다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1dac659d5d421b8689faab1e0b9f8e4f3fc4679d8


a04424ad2c06782ab47e5a67ee91766dc28df1ecd5acc7cdbf11dac658d0d121c3386290ed3a73772034833c51d168

원본 마누카와(왼쪽)  커스텀 노말이 잘 적용된 모습(오른쪽)

입 벌리는 쉐이프키로 바꿨는데도 노말이 꺠지지 않는 모습


다시 유니티를 켜서 새로 찍기 귀찮기때문에

텍스쳐나 머테리얼을 적용하지 않은 모습이긴하지만

이제 흰자에만 그림자가 먼저 져서 이상해지거나 얼굴이 너무 입체적이거나 하지 않게 된다


잘 따라서 할수있게 쓴지는 모르겠지만 도움이 됐다면 좋겟음!

321


뱅오수 2026.06.25 04:18:51
ㅇㅇ 개추야 강좌글 고마워 2026.06.25 04:19:00
키르하나 나중에 읽어보게 개추 2026.06.25 04:19:16
ㅇㅇ ㅁㅊ고수 2026.06.25 04:19:37
리즈_ 고수다 2026.06.25 04:19:48
이뀨립스 뭔지모르겟지만개추!!!!!!! 2026.06.25 04:19:57
ㅇㅇ 코마도(쇼콜라) 얼굴 그림자 블렌더 강좌 와드 ㅇㄷ 2026.06.25 04:19:58
ㅇㅇ 유익합니다. 2026.06.25 04:20:13
기름참치 머리가 지끈거리는군 2026.06.25 04:20:14
유저 이거 응용하면 밀티나 입 올려서 그림자 깨지는건 역으로 노말 펴는걸로 고칠수있음 - dc App 2026.06.25 04:20:20
잘못 완벽히이해했어 2026.06.25 04:20:24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790654 일반 제 최애 위스키에요 10 히에루 2026-06-27 0
5790653 일반 근데 요새 유사 갓파더만 마시고있음 2 냉채 2026-06-27 0
5790652 일반 술 안주는 뭐가 고트냐? 13 버텨 2026-06-27 0
5790651 일반 밀탱크 가슴 더 키울까 흚 11 잔물결 2026-06-27 0
5790650 일반 위스키특 4 잘못 2026-06-27 0
5790649 일반 메이푸리 뉴비가 겪는 벽 11 무료로해줌 2026-06-27 0
5790648 일반 아 오늘 번개 열수있었는뎅 3 붉은피안화 2026-06-27 0
5790647 일반 님들아 연태고량 << 맛없으면개추좀요 10 ㅇㅇ 2026-06-27 0
5790646 일반 아 ㅁㅊ 갑자기 스켑열렸네 4 유리달빛 2026-06-27 0
5790645 일반 위스키는 잘 모르는데 먹고 맛있었던건 있어 2 루블 2026-06-27 0
5790644 일반 술마시고 브챗에서 지인들한테 돈자랑했다가 10 버텨 2026-06-27 0
5790643 일반 니들은 술이 쓰냐? 1 ㅇㅇ 121.152 2026-06-27 0
5790642 일반 나진짜화나 1 쥬니어네이버 2026-06-27 0
5790641 일반 SBBS가 13만원대로 내려오면 와터의 시대는 끝난다 3 나루미 2026-06-27 0
5790640 일반 난술이너무싫어 5 ㅇㅇ 2026-06-27 0
5790639 일반 아 찾았다 칵테일 리큐르 추천글 4 쥬에루 2026-06-27 0
5790638 일반 제위스키픽 8 미찌 2026-06-27 0
5790637 일반 와우 1 엞엞 2026-06-27 0
5790636 일반 제 위스키 픽도 봐주세요 11 백야ㅿ 2026-06-27 0
5790635 일반 갑자기클래식땡겨서클래식듣는중 ㅇㅇ 2026-06-27 0
5790634 일반 코스피 오를때마다 위스키 마시긴 함 버텨 2026-06-27 0
5790633 일반 전에 알쓰를 위한 칵테일 추천 했었는데 4 쥬에루 2026-06-27 0
5790632 일반 완전 초 패스트 저녁 추천좀 6 에이풀 2026-06-27 0
5790631 일반 대딸받고싶다 7 ㅇㅇ 2026-06-27 0
5790630 일반 그냥 잭다니엘 먹으면 안될까요 8 제로콜라 2026-06-27 0
5790629 일반 위스키 단거만 먹음 8 개추 2026-06-27 0
5790628 일반 너네 술 얘기 왜해 8 새나_ 2026-06-27 0
5790627 일반 청년미래적금 신청해야지 5 댕댕충 2026-06-27 0
5790626 일반 주말 쉬고 돌아오려고 생각하는 전주딱이면 개추 1 ㅇㅇ 118.235 2026-06-27 0
5790625 일반 말투 이상한 사람 많긴 함... 2 천마_Desuwa 2026-06-27 0
5790624 일반 책상 두개 잇는데 버텨 2026-06-27 0
5790623 일반 새 주딱이 개이라고? 카데바 2026-06-27 0
5790622 일반 메푸리 알려주실분 7 토쿵 2026-06-27 0
5790621 도와줘 상대방 챗박스 번역해주는 프로그램은 없나요? 6 ㅇㅇ 39.124 2026-06-27 0
5790620 일반 뭐야 노래방 번개가 오늘이 아니었네 소아. 2026-06-27 0
5790619 일반 왠 위스키픽 떡밥 6 잔물결 2026-06-27 0
5790618 일반 에반윌리엄스화이트보틀인본드꼭드셔보세요 2 다채 2026-06-27 0
5790617 일반 조니 블루는 생산시기별로 맛이 다 다른거 아셨나요 4 쥬에루 2026-06-27 1
5790616 일반 비웃는 카린 4 비엔이 2026-06-27 0
5790615 일반 위스키 1황 딱 정해준다 4 Space 2026-06-27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