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바보 북한이 없었으면 사회가 많이 달랐을까
글쓴이
ㅇㅇ
추천
0
댓글
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771511
  • 2026-06-22 18:03:32

7fed8270b5846af551ef84e74e85757328ecd9ed97d930dda4be3f698b6196

체제경쟁상 경제성장이 곧 생존 문제였기 때문에 한국은 효율과 능력주의 경쟁에 미친 사회가 되었고 실제로 세계적 경제성장과 경쟁과열의 불행사회가 되었다

라고 흔히 해석되는데
옆나라들 보면 그냥 하나같이 동아시아 특유의 빡센 교육열에 사회적 압력이 북한 없었어도 별다르진 않았을거같다는 생각이

체제가 아니어도 세속적이고 실용적인 경제짐승인건 별반다르지 않은거같고
ㅇㅇ 일본중국보면 걍 동아시아특성일듯 125.180 2026.06.22 18:07:11
ㅇㅇ 없었어도 중국 소련이 그역할 해줬을거고 125.180 2026.06.22 18:07:31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780099 바보 연대라 하면 진짜 1명만 생각나긴 함 3 ㅇㅇ 211.235 2026-06-25 0
5780098 바보 근데 의사면 비만을 질병으로보고 치료해야할텐데 6 카호 2026-06-25 0
5780097 바보 저 옛날에 페이셜 막받았을때 움짤단거 보실분 5 샘플카린 2026-06-25 0
5780096 바보 나도 그냥 대놓고 재산자랑하겠음 ㅇㅇ 38 듀라니스 2026-06-25 0
5780095 바보 저는대학안나옴 3 레이스팬티수집가 2026-06-25 0
5780094 바보 피자스쿨 수석 졸업, 와플대학 박사과정 수료. MilkTank 2026-06-25 0
5780093 바보 나 조개껍데기 개 좋아함 11 새벽바람 2026-06-25 1
5780092 바보 지금몽글하니까성희롱좀할게 6 롯체 2026-06-25 0
5780091 바보 일단 내가 브갤의 돼지다 손들어보삼 5 새이렌 2026-06-25 0
5780090 바보 저 고구마대학교 나왔음 4 기타 2026-06-25 0
5780089 바보 이런 애인 호임 불호임 19 달나비 2026-06-25 0
5780088 바보 전 와대나왔음 ㅋ 14 새이렌 2026-06-25 0
5780087 바보 학력자랑 직업자랑 대놓고하면 그러려니하는데 1 ㅇㅇ 39.7 2026-06-25 0
5780086 바보 학력은 고추와 같다 1 보라지도댕이 2026-06-25 0
5780085 바보 근데 비만되면 그 뇌에서 기능을 박살내서 의지박약이였었나 6 무료로해줌 2026-06-25 0
5780084 바보 제발 10 꽃과봄 2026-06-25 0
5780083 바보 ❗+♿+❗+♿+❗+♿+❗+전원 주목❗+♿+❗+♿+❗+♿+❗+ 10 제로콜라 2026-06-25 0
5780082 바보 애플이 내 학교를 집으로 인식함 카데바 2026-06-25 0
5780081 바보 적금 넣으려니까 은행 가야하네 ㅁㅊ 토끠넛 2026-06-25 0
5780080 바보 엥 저는 군대인데요 4 파란색귤 2026-06-25 0
5780079 바보 그냥 치킨피자 쏘면 따거지 그게 카호 2026-06-25 0
5780078 바보 무직중졸백수면어캄 2 땅꽁망냥 2026-06-25 0
5780077 바보 아니 거래탭에 얼트살까 고민중이었는데!!! 2 찐빵단 2026-06-25 0
5780076 바보 그림자 바꿔보세요 핑까는 마이 듣는데 잔물결 2026-06-25 0
5780075 바보 아니 메이플 닉네임 옥션거래에 이거뭐냐? 8 최면어플 2026-06-25 0
5780074 바보 에고강한유저는싫어함? 3 새벽바람 2026-06-25 0
5780073 바보 쟤는 전국암컷연대협회 회원이네 10 이뀨립스 2026-06-25 0
5780072 바보 쿠마리를사랑해다오 4 우사뿅 2026-06-25 0
5780071 바보 근데ktx는그냥개좁은거맞아 7 졸커땡컨 2026-06-25 0
5780070 바보 유동으로삭제를두려워하다니아직멀었군 닝닝즈 2026-06-25 0
5780069 바보 신라대학교가 있으면 미사세대학교도 있나 3 ㅇㅇ 119.201 2026-06-25 0
5780068 바보 나 디시 대장 유식형님이랑 고등학교 동문이다 Ann. 2026-06-25 0
5780067 바보 난 106연대 나왔는데 세계에서제일귀여운여우 2026-06-25 0
5780066 바보 학력 직업 < 이거2개 유독뭐가많음 졸커땡컨 2026-06-25 0
5780065 바보 비만의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대 2 ㅇㅇ 2026-06-25 0
5780064 바보 쟤 좋아 4 리즈_ 2026-06-25 0
5780063 바보 아씨발연대가누구냐고그래서 11 댕댕충 2026-06-25 0
5780062 바보 저 고대나옴 4 MilkTank 2026-06-25 0
5780061 바보 대학동문 부끄럽다 초식은 또 뭐야 카데바 2026-06-25 0
5780060 바보 학력도 일종의 고추랑 비슷한거임 15 달나비 2026-06-25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