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고로 사기 싫고, AS가 되는 페이셜 기기를 알아보고 있는사람이면 결국


이렇게 2개 기기밖에 없는걸 알거임
100만원이나 차이가 나니까 고민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아서 마침 2개 다 가지고 있어서 비교해봄
물론 바이브 XRE라고 페이셜 되는 기기가 하나 더 있긴한데
진심 포커스 비전보다 훨씬 못 쓸 물건이니 중고로 60에 올라와도 사지않는거 추천함
모든 영상은 첫번째 영상이 갤럭시 XR, 두번째 영상이 포커스 비전임
아바타는 플럼에 페이셜은 F샵, TypeSelect는 50% 주고
VRCFT에서 모든 트래킹 관련 보정은 꺼줬음
그리고 시간 없는 사람 위해서 요약하자면
중고새거 상관없이 두기기간 100만원 이상 차이가 나지만 걍 갤럭시 XR사는게 현명함
진심 포커스 비전은 페이셜 제외하고 모든 부분이 열등하고 돈값 못하니 비추임
거기에 갤럭시 XR은 지금 체감가 200만원 초반대니까 제발 바이브 사지마셈
1. 눈 트래킹


눈동자 움직임 같은 경우엔 두 기기 모두 부드럽게 잘 움직여줌
피코4 프로 쓸 땐 20프레임 수준으로 움직이던거랑 다르게 다 잘 움직여줘서 좋음
다만 포커스 비전쪽은 좀 불안정하게 사시처럼 추적할 때가 있음
아마 좌우 눈동자 그대로 추적할려고 해서 그런 것 같긴한게

좌우 눈이 확실하게 따로 추적하기 때문에 눈을 한쪽으로 모으는게 가능함
아마 이거 가능한게 사제페이셜이랑 바프아이밖에 없던 걸로 기억함
2.입 트래킹


입 트래킹 관해서는 확실하게 립트래커가 튀어나온 포커스 비전이 엄청 잘됨
갤럭시 XR 경우에는 입을 움직일려면 힘들 정도로 과장되게 움직여야하는 반면에
포커스 비전은 자연스럽게 좌우 어디든 움직일 수 있음


그래서 혀 움직임도 포커스 비전이 훨씬 더 잘됨
움직임 자체도 부드럽고 힘 안들이고도 상하좌우 다 움직일 수 있고
또 갤럭시 XR은 입을 닫고 혀를 내밀 수 없는데 포커스 비전은 가능함
3. 웃는 표정 우는 표정


특히 갤럭시 XR 가장 큰 문제중 하나가 웃기랑 웃기가 이상하다는거임
웃는건 억지로 웃어도 잘안되고
울상 짓는 것도 이상하게 입이 벌어짐 그나마 다행인게


이렇게 파라미터를 조정해주면 웃는건 해결이 가능함
4.윙크


갤럭시 XR 페이셜 큰문제2
윙크가 걍 안됨
파라미터 조절하면 가능하겠지만 이러면 눈 가늘게 뜨는게 힘들어질테니 큰 문제라고 생각함

근데 갤럭시 아바타에서는 정상적으로 되는거 봐선
나중에 VRCFT 모듈이나 버데탑 쪽에서 뭘 업뎃하면 정상화될 수도?
5. 눈 가늘게 뜨기


이건 그냥 둘다 잘됨
사제는 잘 안된다는 말 있어봐서 찍어봄
6.눈 깜빡임


포커스 비전 단점1
눈 깜빡이는걸 인식을 못함
엄청 느리게 하면 인식은 하는데 신경 안쓰고 하면 걍 인식을 못해
개인적으로 제일 체감 큰 부분이라고 생각함
7.눈 크게 뜨기

포커스 비전 단점2
그냥 없음 포커스는
원래는 갤XR에도 없는 눈섭추적도 있는 제품이였지만
페이셜 고장나고 파라미터 엉키고 하니까 그냥 HTC에서 없애버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냥 어이가 없음
8. 볼 빵빵


요건 이제 아까 입트래킹 설명할 때도 말했지만 볼 빵빵하는 모양도 그렇고
포커스 비전은 한쪽 볼만 빵빵하게 가능해서 표현력이 높음
이렇게 2개 기기 비교해봤는데
사실 눈크게 뜨고 이런건 실제로 페이셜 사용할 땐 잘 안써서
눈 깜빡이는게 잘 안되는거 빼면 솔직히 포커스 비전이 자연스러운 표정이 나와서 페이셜 만족도는 더 높긴함
대신 포커스 비전은 진짜 나머지 부분들이 퀘스트 2보다도 못한 놈이기 때문에 추천을 하지 못하겠음...
그냥 새거 사고 싶은 사람은 갤럭시 XR 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