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새벽감성에 유튜버가 불편한 이유를 생각해 보았다.
글쓴이
ㅇㅇ
추천
9
댓글
5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7020
  • 2018-10-02 17:46:02
  • 125.137
							

시작하기 전에 2가지

1. 길다. 읽기는 귀찮을 것

2. 님덜 취향에 맞춰 요약하겠다.


나는 유튜버가 영상을 찍는거 그닥 나쁜 생각은 안 들어.

당장에 [YouTube][Twitch] 태그 달고 와도 불편한지 잘 모르겠고.

그냥 괜한 심보에 너도 나도 다 유튜버냐! 하고 생색내는게 전부지 그걸 비난하지는 않습니다.


솔직히 자기네 끼리 뭘 하든 상관없지

녹화를 하든 물고 빨든 나랑 하나도 상관없고 당장에 피해 받는것도 없잖아. 그럼 그거에 대해서는 뭐라 할 말 없지요..


그런데 이 유튜버한테 피해받고 불편하다고 느껴지는것이 언제냐면 녹화중 또는 방송중인 사실을 얘기하지 않고 나와 이야기 했을때 인것 같습니다.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촬영, 인터뷰 등을 할 때는 허락을 받고 시작하는게 예의라고 생각됩니다.

촬영에 동의를 받고 진행해야 대상자가 스스로 어디까지 이야기 해야 할지, 내용은 어떻게 말해야 할지 등을 생각하여 결정할 수 있는데, 아무런 통보 없이 접근하여내용을 얻어가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


조금 이야기를 나누며 이 사람에게는 어느정도까지 이야기를 해도 되겠다 라고 생각하여 한 이야기가 유튜브, 트위치 등에 공개적으로 업로드 된다면 그 누가 그 것을 좋아 하겠습니까.


한 가지 알아둬야 할 것은, 상황에 따라 할 말이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친구들과 모여 이야기 할 때와, 중요 모임에서 발표를 할 때와 하는 말이 어찌 같겠습니까.

"미코를 빨아봤는데 우콘이 더 쩔더라" 하는 내용을 2018년 상반기 업무보고에서 마이크에 대고 말 하실 수 있겠습니까?

공개될 내용과 개인의 대화로 끝낼 내용은 분명 다르다고 생각하고, 촬영 사실과 목적을 이야기 하지 않고 접근한다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충분히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난 날, VRC에서 있었던 일을 적어 봅니다.

간단히 정리하자면

퍼블릭 월드에서 사람을 만났고 이야기를 오래 진행하다보니 스스럼 없이 본인 취향, 취미 등 사적인 이야기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방송중인 것을 알게 되어 항의했습니다.


제가 이 이야기가 방송을 통해 사람들에 공개될 것을 알고 있었더라면 저런 내용을 말 했었을까요?

절대 아니었을 겁니다. 그 사람이 누구인지도 모르는데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큰 충격을 받았고 피해를 받았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이 글에서 중요 내용은 이것 입니다.

1. 상황에 따라 말의 기준이 달라진다는 것

2. 공개될 내용과 개인의 대화로 끝낼 내용은 분명 다르다

3. 사람들에 공개될 것을 알고 있었더라면 저런 내용을 말 했었을까


결국 방송에 나올 것을 알았으면 안 했을 말을 하게 되는것 때문에

방송 사실을 얘기 하지 않는게 불편하다고 생각될 수 있다 라는게 결론이었습니다.

또 무엇이 불편한가요?


3줄 요약

1. 녹화할거면 허락을 받아라

2. 할 말 안 할 말 가려 해야 하는데 방송하는걸 모르면 그걸 어찌 조절하나

3. 그것 때문에 불편하다고 생각한다.


왜 VRC유튜버가 불편한가를 본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구상하여 적은 글입니다.

아, 그리고 지나친 홍보는 역효과를 낳습니다.


기타 의견이나 피드백은 아침에 일어나서 보겠습니다

NAME_HORANG 진지하다.. 2018.10.02 17:46:50
ㅇㅇ 가을+새벽+소스=?? 125.137 2018.10.02 17:48:14
반지사미 굿 2018.10.02 17:48:57
우_마_왕 추천누르고 갑니다 183.109 2018.10.02 19:48:43
ㅇㅇ ㅇㅈ 58.239 2018.10.03 01:09:1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8112 일반 바이브 개봉 2 유티 2018-10-05 0
58111 일반 이거 유니티 메일 뭐임? 7 tntnt 2018-10-05 0
58110 질문 발이 땅에 묻혀있는건 보통 어떻게 해결해? dddd 175.223 2018-10-05 0
58109 일반 풀트 얘기들 보면 전 집에 컴터가 거실에 있다는거가 양날의 검인듯 1 Raimiz 2018-10-05 0
58108 일반 솔직히 VR CHAT갤 병1신좆목 많은거 맞다 5 tntnt 2018-10-05 16
58106 일반 근데 슈샘은 200해뒀는데 해상도는 뭐임? 3 ㅇㅇ 14.46 2018-10-05 0
58105 일반 뱅할사람 11 하루사메 2018-10-05 2
58103 일반 놀로 분해해봤다. 11 현실세계 2018-10-05 5
58102 일반 스네일마커 질문좀;; 1 ㅇㅇ 27.117 2018-10-05 0
58101 일반 H방이 여기야? 4 아메히 2018-10-05 0
58099 일반 나도 H방갈래 2 ㅇㅇ 223.39 2018-10-05 0
58098 일반 H방이라는거 차렷충은 못하는거지? 8 ㅇㅇ 183.96 2018-10-05 0
58097 일반 Balloon Farm 1 아메히 2018-10-05 0
58096 일반 노로에 딸려온 충전 부품들 진짜 다 병신 쓰레기 하자 뿐임. 2 우메코 2018-10-05 0
58094 일반 태풍땜에 휴가복귀 일요일로 밀렷다 내일점호가야지 6 ㅇㅇ 175.223 2018-10-05 0
58093 일반 난 대놓고 야한짓은 못하겠더라 13 하벤하이드 2018-10-05 0
58091 일반 갤럼이 찍은 사진인데 이렇게보면 확실히 무섭네 7 ??(,,???,,)?? 2018-10-05 2
58090 일반 놀로 왔는데 2 ㅇㅇ 61.75 2018-10-05 0
58089 일반 재밌는 월드 머있음 5 아메히 2018-10-05 0
58088 일반 H방에서 기다리는거 좀 지치긴함. 3 Eungyo 2018-10-05 3
58087 일반 노로 충전기 꽂는거 핀 종류가 뭐임? 2 ㅇㅇ 220.74 2018-10-05 0
58086 일반 근데 혼종물어보는사람들한테 트래커튀는거 시연하면 20 하벤하이드 2018-10-05 0
58085 일반 바이브 프로 풀트레킹 진짜 신세계임... 1 ㅇㅅㅇ 121.145 2018-10-05 0
58084 일반 가지고 있던 PC, 오큘키넥 싸게팔건데 살사람 있냐 8 러닝머신러닝 2018-10-05 1
58083 일반 마요네즈 ㅋㅋㅋㅋㅋㅋㅋ 2 타나토스시스템 2018-10-05 0
58082 일반 풀트래킹 4 림크 2018-10-05 4
58081 일반 혼자 다니기 ㅈ같은점 tntnt 2018-10-05 0
58080 일반 오큘살때는 이걸로 만족할거다 싶었는데 3 울테 2018-10-05 0
58079 일반 와 아바타만들기 갑자기 술술 넘어간다! 4 ㅇㅇ 27.117 2018-10-05 0
58077 일반 난 오큘이 고장나지않는이상 갈아타지않는다 4 하벤하이드 2018-10-05 0
58076 일반 담달에 바이브나 팔아야겠다 6 읭읭이 2018-10-05 0
58074 일반 저댄어나더방으로 친구 부른적있는데 5 타나토스시스템 2018-10-05 0
58073 일반 키넥트나 놀로 그냥 스쳐가는거? 4 ㅇㅇ 175.223 2018-10-05 0
58072 일반 저번에 퍼블릭에 둘이 저댄하고잇길레... 5 Huntere 2018-10-05 0
58070 일반 지금 일어났다 3 타나토스시스템 2018-10-05 0
58069 일반 최근 일본쪽 저댄 그룹에 오큘키넥유저 완전 사라짐 9 Luche 2018-10-05 4
58068 일반 친구 많은척 하는 방법 5 눈깔돌아간사람 223.33 2018-10-05 1
58067 일반 어제 H방 후기 적은거 중에 안적은게 있는데 3 Eungyo 2018-10-05 0
58066 일반 바이브 왔다 4 유티 2018-10-05 0
58065 일반 요즘엔 그 신사나 그 벚꽃이나 클럽에서 헌팅도 함 28 김희민 2018-10-05 9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