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스압) 유튜버가 유튜버에게
글쓴이
우_마_왕
추천
34
댓글
31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6941
  • 2018-10-02 14:26:05
  • 183.109
							

정확히는 스트리머지만 통상적 표현이 유튜버이니 이하 유튜버라 칭하고


반말 형태의 대화가 일반적이지만 제가 익숙치가 않기 때문에 


존대를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과 하고 싶은 말들을 적어보겠습니다.


욕과 태클은 환영하지 않습니다.


어느쪽 말도 맞는 말이기 때문에 반박할 자신이 없습니다.

(일부 무개념 유튜버를 같이 깔 자신은 있습니다.)


그냥 이런 생각을 하는 스트리머구나 하는 마음으로 읽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유튜버에게.


1. 본인이 대단한 능력을 가진 사람인것 처럼 생각하지 말기.


VR챗 영상 제작자 이외에도 모든 영상 제작자 분들께 격려와 존경의 인사 올립니다.


영상을 제작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입니다.

하지만 영상을 만들기 간단하고 쉬워진 시기이기도 합니다.

다만 그 기술을 가지고 있다는 이유로 '박제해 버린다' '영상을 올리겠다' 라는 말을

타인이 불쾌하게 받아들일수 있는 어조로 말씀 하시는 분들이 종종 계십니다.


착각하지 말아주세요. 본인들이 유명해지고 성장할수 있었던 이유는

본인들의 기술이나 컨셉 입담이 아닌 그에 맞추어 호응해준 유저분들 입니다.


2.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주변 유저들의 반응에 예민해 지기.


몇몇 유튜버 혹은 스트리머 분들을 알겠지만 자신을 좋아해 주는 유저들이

본인에게 Join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분들을 보내거나 내 쫒을수는 없는 일인거 잘 알고 있습니다.

다만 그로인해 다른 유저들이 피해를 볼수 있다는 것을 항상 인지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 갑자기 사람이 많아졌어 다른방으로 가자" 라는 말을 들은 경우가 잦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찾아가서 사과할수는 없더라도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3. 스트리밍중 녹화중에 관하여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이라 생각합니다.

"녹화중세요?" "방송중이세요?"


녹화 방송중엔 그러함을 최대한 상대방에게 빠르게 전달하고

녹화 방송중이 아니여도 상대방에게 알려주세요.


이전에 녹화중이 아닌데 유튜버라고 피한다며 기분 나빠하는 유튜버를 보았습니다.

길거리에 카메라를 들고 서있으면 상대방은 전원이 켜져 있는지 꺼져 있는지 알수 없습니다.

본인의 닉네임은 카메라와 같습니다.

본인들을 불편해 하고 피하는 유저들을 이해 하세요.


4. 사전에 연출된 영상이라면 퍼블릭에서 촬영하지 말아주세요.


이유는 말 안해도 아시리라 믿습니다.



유튜버 팬 분들에게.

이 분 스트리머에요 이분 유튜버에요 라고 홍보 해주시는 예쁜 마음 항상 감사합니다.


본인이 좋아하는 유튜버에게 큰 힘이 되고 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 입니다.


확실히 주변의 홍보는 유튜버의 성장에 큰 부분중 하나입니다.


다만 처음 보는 사람에게 다짜고짜 "XXX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XXX팔로우 부탁해요"는

길가던 사람 손목 붙잡고 "이거 진짜 좋은데 하나만 사세요" 와 별반 다를바가 없습니다.

팬분들의 호의가 본인의 유튜버에겐 좋지 못한 영향을 끼칠수도 있습니다.



갤러리, 이외에도 수많은 유저분들에게.


요즘 일부 유튜버 들로 인해 심기가 불편하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니 사실 일부가 아닌 생각보다 많은 다수의 유튜버라 생각합니다. (개인적 판단)


저 또한 스트리머로써 의도치 않게 피해를 입힌 모든 분들께


그리고 저로 하여금 한번이라도 재미를 느끼셨을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일부인지 다수인지 제가 판단 할수는 없겠으나


적어도 정상적인 유튜버들은


항상 피해를 입히지 않는 방향으로, 분명 모두가 즐겁고 즐길수 있는 방향을 찾고 있으리라 믿습니다.


얼마나 그러실지는 모르겠으나 제 주변의 유튜버들에겐 항상 당부하고 


서로 매너를 지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갤러리 내에서도 유튜버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갈리듯이


게임 내에서도 다양한 유튜버들이 있습니다.


분명히 그들도 누군가에게 피해를 입히고자 이 게임을 하는 것은 아닐겁니다. (일부 무개념 유튜버 제외)


좋게 보아달라고 부탁드리진 않습니다.


밖에서 셀카봉들고 방송하는 사람만 보아도 피하는 분들이 계시듯이 


극히 당연하다 생각합니다.


다만 "저기 저 유튜브 한다는 친구가 있구만. 사람도 바글바글하고 시끌 벅적하네. 

그래도 피해주려고 한건 아니겠지. 난 피곤하니 블락(뮤트)하자" 정도로만 이해해 주셔도 너무나 감사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첫 브이알쳇 플레이 두달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더 진지하게 임해보자 몇일전에는 오큘러스도 들이게 되었습니다.


아바타와 월드 제작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있습니다. 


항상 친절하게 알려주시는 게임 ㄴ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가상현실에서 만난 인연들과 여행도 가고 밥도 먹고.


현실에서 까지 연락을 주고 받으며 서로 격려하고 위로 받으며 지내고 있습니다.


잠시 정착의 시기라 생각합니다. 누굴 옹호하던 누굴 욕하던


여러 의견들과 목소리가 모이다 보면 암묵적이던 공개적이던


유튜버와 유저들의 간극이 좁혀지는 일종의 룰이 생길것이라 생각합니다.



두서 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욕과 태클은 환영하지 않습니다.


어느쪽 말도 맞는 말이기 때문에 반박할 자신이 없습니다.


그냥 이런 생각을 하는 스트리머구나 하는 마음으로 읽어 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꼬마키` 개념박힌 스트리머 개추 2018.10.02 14:27:47
카디아. 으어어 세줄요약 해와아 2018.10.02 14:28:33
우_마_왕 ㄴ 정말 진심으로 모든 유저분들에게 고맙고~ 미안하다!!!!!! 183.109 2018.10.02 14:28:59
우_마_왕 @카디아 1.유튜버들이 니들이 잘난게 아니다. 183.109 2018.10.02 14:29:15
우_마_왕 2. 팬들아 제발 홍보는 유튜버가 알아서 하게 두자 183.109 2018.10.02 14:29:30
우_마_왕 3. 유저분들 항상 미안하고 고맙습니다. 183.109 2018.10.02 14:29:40
ㅇㅇ 던이 아니라 든 125.137 2018.10.02 14:29:51
cv52468 I recommend 175.223 2018.10.02 14:29:52
카디아. 2018.10.02 14:30:21
MANKALO 스트리머 입장에서 적은글은 없었으니까, 보기좋네, 개추 2018.10.02 14:30:22
우_마_왕 오타는 그냥 알아서 용서 바람ㅠㅠ 수정하려니까 비번 잘못친듯... 183.109 2018.10.02 14:32:54
꼬마키` 념글가면 수정이 안된단다 친구야 2018.10.02 14:36:00
반지사미 좋은 글로 떢밥이 식어버린건 아쉽 ㅋ 2018.10.02 14:36:58
우_마_왕 아 그런거구나 디씨 뉴비라 잘 모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183.109 2018.10.02 14:38:54
우_마_왕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의도치 않게 미안하게 되었으 183.109 2018.10.02 14:39:13
ㅇㅇ 레 뭐시기 같은 새기만 아니면 얼마든지 대환영 117.111 2018.10.02 14:39:57
tntnt 눅우새요? - dc App 2018.10.02 14:44:17
Lydie 3줄요약 바라면 욕먹음? 2018.10.02 14:54:17
꼬마키` 위에 댓글 있음 2018.10.02 14:56:04
Lydie 아 ㄱㅅ 2018.10.02 14:56:29
ㅇㅇ 좋은글 추천드립니다 115.139 2018.10.02 15:39:55
하벤하이드 단순 녹화러라서 그런 문제들에 직면한적은 없지만 맞말추 2018.10.02 16:12:39
ㅇㅇ 저번에 신사에서 본거같은데 너무 좋다 된 애였구나 완전히 218.51 2018.10.02 16:39:16
KINDNICK 저도 녹화 러이고 영상을 업로드 하기 전 항상 허락을 구합니다. 예전에 닉네임에 유튜브가 붙어있어서 의도치 않게 사람들이 도망가고 욕을 하셨는데, 도망가는 것은 상관없지만 욕은 자제해주시면 정말 감사할 거 같습니다.... 물론 지금은 아이디를 바꿨지만 이번에 우마왕님 글을 보니까 뭔가 마음에 걸려서 댓글 적습니다ㅎㅎ 122.46 2018.10.02 18:10:44
KINDNICK 아 깜빡하고 작성을 안했는대 녹화중이라면 녹화중이라고 알려주는 아바타를 사용하면서 항상 허락을 구하고 있습니다..... 아마 보신분들 계실꺼라 생각합니다.. 122.46 2018.10.02 18:14:16
ㅇㅇ 헐 이분 몇번봤는데 개념제대로였네 58.239 2018.10.03 01:34:25
ㅇㅇ 예전에 만났을때도 평범하게 재밌어서 좋았는데 개념까지 꽉찬 스트리머네 ㅅㅌㅊ - dc App 223.62 2018.10.03 05:02:37
_코니 당신처럼 참되고 올바른 사람이 더욱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일동! 기립-박수 2018.10.03 05:41:23
ㅇㅇ 일단 좋은글같은데 읽지는 않았읍니다 121.136 2018.10.03 06:04:50
무한tv 화재진압해버렸네 2018.10.03 06:12:21
경운기Cultivator 개추 - dc App 2018.10.03 06:20:2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7726 일반 차렷충 쉐리들 주제에 기어서 빤스보려고 하는넘들 싫음 3 아루라테 2018-10-04 1
57725 일반 308 오류는 작업관리자만 켜도됨 1 ㅇㅇ 118.218 2018-10-04 0
57724 일반 트래커가 컨트롤러로 인식되는 버그 해결법 5 Eungyo 2018-10-04 0
57723 일반 난 목소리 딱들어도 초딩이랑 가성으로 계집따라하는 호르몬결핍만아니면 2 옵티머스 2018-10-04 0
57722 일반 저댄 4개월째...어느 순간부터 힘들지가 않다 6 아이리네 2018-10-04 0
57721 일반 아직 피크타임이 아니여서 그런가 트래킹 이슈 글이 적네 5 ㅇㅇ 14.46 2018-10-04 0
57719 일반 작은 놀로들아 지금 발 움직여짐? 1 ㅇㅇ 223.39 2018-10-04 0
57718 일반 어예 퇴근 하벤하이드 2018-10-04 0
57717 일반 님덜... 이거 도칸 드라이버 삭제하라는뜻임??? ㅇㅇ 118.218 2018-10-04 0
57716 일반 (맵탐방) msw's DJmax 3 Cyka 2018-10-04 4
57715 일반 하 ㅅㅂ 컨트롤러 버그 10 ㅇㅇ 14.46 2018-10-04 1
57714 일반 자기목소리에 자신감있는 애들 부러워. 11 A.ms 2018-10-04 0
57713 질문 블렌더 이건 어케해? 211.52 2018-10-04 0
57712 일반 쩝쩝교류회때 사시미 특급 끌고갈생각하니 행복 5 옵티머스 2018-10-04 1
57711 일반 바이브 반사체말고 바닥에. 이불깔려있어도갠찬? 5 옵티머스 2018-10-04 0
57710 질문 vpd포즈 파일은 어케 쓰냐 dddd 175.223 2018-10-04 0
57709 일반 건담에스커트장갑 치마처럼다리안뚤는거. 비싸? 3 옵티머스 2018-10-04 0
57708 일반 라무네 모델이거 궁금한거있음 5 아야세쨔응(갤로그차단) 211.36 2018-10-04 0
57707 일반 리깅 예전에 주운모델 다이나믹본 넣는다고 했었는데 JJY 2018-10-04 0
57706 일반 재현력 ㅍㅌㅊ냐? 4 Cyka 2018-10-04 0
57705 일반 브이알 나만안돼 ㅅㅂㅅㅂㅅㅂㅅㅂ 3 ㅇㅇ 175.223 2018-10-04 0
57704 일반 난 목소리내에 인게임가 다른듯 Lakenls 2018-10-04 0
57701 일반 배대지에 무선킷도착 3 Shinbi 2018-10-04 0
57700 일반 ㅅㅂ 월드 이름이 뭐야 4 Cyka 2018-10-04 0
57699 일반 리깅 커미션 하는 사람 없냐. 14 MANKALO 2018-10-04 0
57698 일반 캣츠 0.9.0버전 쓰는사람 있음? ㄴㄴㅅ 2018-10-04 0
57696 일반 지금 노로 풀트 정상적으로 됨? ㅇㅇ 223.39 2018-10-04 0
57695 일반 여목러가 뭔가해서 물어봤는데요 ㅇㅇ 58.228 2018-10-04 0
57693 일반 vr은 방문설치안되나...? 1 ㅇㅅㅁ 117.111 2018-10-04 0
57692 일반 피곤해서 잘거임 1 유티 2018-10-04 0
57690 질문 내가 멀잘못건들엇는지 문이 자꾸 바닥으로 사라졋다 생김 1 늅이 49.164 2018-10-04 0
57689 일반 키넥트 팔았다~ 7 애플티 2018-10-04 2
57688 일반 쉐이더로 메탈재질 종류따로사야하는거임? 2 옵티머스 2018-10-04 0
57687 일반 사쿠라랑 신사 탈출은 지능순이냐?? 5 ㅇㅇ 182.215 2018-10-04 2
57686 질문 여왕벌때문에 정말 힘들어 7 ㅇㅇ 37.154 2018-10-04 3
57685 일반 기분안좋으면 겜을 하지말던가 4 ㅠㅠ 117.111 2018-10-04 0
57684 일반 vrchat vram9기가 이상 쓴다며? 6 ㅇㅇ 223.38 2018-10-04 0
57683 질문 샤로 뚜따는 어케하는겨 8 차렷충아닌사람 2018-10-04 0
57682 일반 꼭꼬핀 4 ㅇㅇ 14.40 2018-10-04 0
57681 일반 슈샘 어느정도가 적당할까? 3 Lewis_Kim 2018-10-04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