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정보 빅스크린 비욘드2e 숏텀 사용기
글쓴이
LP
추천
6
댓글
8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028586
  • 2025-09-18 02:51:43
														



0490f719b58460f220a8d3b706f11a3995b566261e60042bc4



출시하자마자 주문 했었는데 며칠전에 받음.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ef966f78a004038117880a95b60780368a6a1c90a3e668153afcbb6a6754cbab6



비욘드2e, 보정렌즈, 오디오스트랩 해서 1437$ 이었고,

국내 통관할때 관세 21만원 정도 나옴.



어쨋든 며칠 써보는 중의 숏텀 사용기.





0490f719b58460f020a8d3b706f11a3972c60aab2d6075d92f



0490f719b58460f120a8d3b706f11a3927234296c0bf8338a2



0490f719b58460ff20a8d3b706f11a392ebcaf690c5037fdc8



일단 작고 가벼운거로는 최고.


다만 주문시에 개인 맞춤형 페이스쿠?션을 제작해서 제공되는데,

이게 사람마다 복불복이라 착용감에 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음.

얼굴 스캔해서(애플 FaceID 지원 기기로) 맞춤형으로 만들어준다고는 하지만, 이게 딱 맞는 경우도 있지만 잘 안맞아서 몇번이고 다시 제작해서 받는 사람도 꽤 있음.

내 경우에도 약간 애매해서 눈썹 사이 미간 부분이 장시간 착용시 불편함.


그리고 기본 스트랩이 가볍긴 하지만 장력 조절후 조금 지나면 점점 다시 풀려서 헐거워지고 고정력이 썩 좋지는 않음.

이건 내가 케이블을 천장에 폴리 시스템으로 올려놔서 케이블 장력이 영향을 주는것도 있긴 하겠지만 고정력이 좋다고는 못하겠음.

그렇다고 꽉 조이면 페이스쿠션 얼굴 닿는 부분이 불편해지고.

근데 이건 대부분의 VR 기기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문제이긴 함.


그리고 추가 주문했던 오디오 스트랩도 나한테는 좀 애매한 물건이었음.

원래 무선 이어폰을 별도로 쓰던터라 오디오 솔루션보다는 착용감 개선을 목적으로 구매했음.

확실히 기본 스트랩보다 착용감 자체는 개선되지만 안쓰는 스피커가 방해됨.




24b0d121e09c2fa36caff68b12d21a1df9eafe8c58dcb7


스피커 연결도 비욘드 본체의 USB-C 포트에 연결되기 때문에 페이셜 트래커 추가하려면 포트가 모자라서 허브나 스플리터 주렁주렁 하거나 PC에서 USB 선을 추가로 끌어와서 연결해야함.


등받이 높은 의자에 기대앉거나 살짝 눕거나 하면 뒤통수 부분 눌리면서 착용 틀어지는거도 좀 신경쓰이는 점이었고.


그래서 그냥 오디오 스트랩은 안쓰기로 하고 ...






0490f719b58568f620a8d3b706f11a39ce5bffa7f10150005e



0490f719b58568f720a8d3b706f11a399592d8aba7a3051b96


애플 비전프로 솔로니트 밴드 사다가 혼종으로 만들어주니 매우 편안해짐.




아무튼 착용감 개선은 당장 이정도로 해결을 봤고(페이스 쿠션은 다시 제작해달라 티켓 넣을까 싶긴 함),


디스플레이와 렌즈에 대한 소감


2560*2560 의 적당한 중~고해상도 75Hz OLED 디스플레이는 전작 비욘드1과 동일함.

다만 렌즈가 상당히 개선돼서 Edge to Edge Clarity, 화면 가장자리까지 선명하게 보이는 영역이 꽤 늘어남.

아이박스도 상당히 개선되서 전작에 비해 대충 뒤집어써도 화면이 깔끔하게 보이는 편.

대충 느낌적인 느낌으로 시야중 85% 정도가 깔끔하게 보이고 외곽 부분이 수차와 번짐 현상이 나타남.

광학계 퀄리티는 퀘스트 프로 수준에 근접하긴 하지만 그보다 좋지는 않음.

글레어(빛번짐) 또한 1보다 개선됐지만 없어진건 아니라 어두운 배경에 밝은 사물이 있으면 눈에 띄는 편.

OLED 디스플레이 특으로 명암비가 높다보니 더 눈에 띄는거 같기도 함.


시야각은 퀘2이상 퀘3 이하 정도로 체감됨.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4aec9838c763f6568c516685f01d6e5061e9d027e30ddd5dc35950bbab442ffda


75Hz 기준 스팀VR 렌더링 해상도 100%가 이미 왜곡보정을 상정한 3560*3560 해상도로 잡힘.

90Hz 옵션도 존재하지만, 90Hz로 구동시 DP 1.4 버전의 대역폭 한계로 인해 실제로는 1920x1920으로 렌더링하고 하드웨어 업스케일링을 진행하는 방식이 됨.

이건 다른 유선 HMD도 대부분 비슷한 사정이라 어쩔 수 없긴 함...


어차피 브챗 할거면 유니티 물리,애니메이션 계산이 타겟 프레임(Hz)을 따라가기 떄문에 CPU 프레임타임도 절약할 겸 그냥 75Hz로 쓰는중.




그리고 기대했던 아이트래킹.


아직 공식 소프트웨어는 베타에 시선만 추적 가능항 상태지만,

Project Bable의 신규 소프트웨어 Baballonia를 쓰면 시선 및 눈 깜빡임 추적까진 가능함.

EyeTrackVR 보다 더 안정적이고 깔끔한 추적 성능을 보여줌.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4aec98e8c753e656ecb166a5801d3e305ef131e07e8db307177273bc8a39cd21a



다만 단순한 시선 추적 및 눈 깜빡임만 인식이 가능하며

EyeWide(눈 크게 뜨기)나 EyeSquint(찡그리기) 같은 동작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추후 눈꺼풀 개폐 인식을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선이 된다면 추가될 여지도 없진 않겠지만...

해당 분야의 나름 선도기업?인 VIVE 도 토비 협업 그만두고 지들 인하우스로 만들기 시작한 포커스3나 XRE에서 EyeWide 오동작이 너무 많다보니

그냥 해당 동작 자체를 없애버린 뒤 2년 넘게 아직도 복구를 못하고 있는걸보면 쉽지 않은거 같긴 함.


그래서 놀란 표정이나 찡그린 표정 같은 표현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매우 아쉬운 편.


그리고 워낙 좁은 인식 범위 떄문인지, 눈을 감고 있어도 안구의 방향(각도)에 따라 눈꺼풀 형상이 바뀌면 다시 눈을 뜨고 있는것으로 인식하는 등의 오인식도 있는 편.

그냥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시선 방향에선 잘 인식하긴 하지만...

이런 점도 추후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선등으로 개선의 여지는 있어보임.



인게임 동작 사례



그리고 입가 트래킹을 위해선 별도의 페이셜 트래커를 장착해야 하는데

Project Bable 공식 판매중인 트래커와 이젠 구하기 어려워진 VIVE 페이셜트래커, Bable 기반 자작보드 트래커 등 시험해봤지만

Baballonia가 아무리 개선됐다한들 아직 바이브 페이셜트래커보단 못했음.


다만 비욘드 자체가 워낙 작다보니 페이셜트래커가 적절한 위치에 오게하는 마운트 위치 잡는게 좀 애매하긴 함.

트래커 각도 및 고개 돌리는 각도에 따라서 오인식도 제법 빈번한 편(특히 TongueOut).

개인별로 케바케일거 같긴 한데, 자신한테 맞는 각도와 위치를 딱 잡는게 중요할 듯.

VRCFT 캘리브레이션도 적절하게 해주면 더 좋고.




그래서 종합적으로 ,

데일리 드라이브 기기로서 나쁘지 않음.

작고 가벼운게 큰 미덕.


다만 맞춤형 페이스쿠션이 진짜 자기 안면에 잘 맞을지는 케바케가 있으며

아직 개선의 여지가 더 있는 아이트래킹 소프트웨어, 별도의 립트래커 솔루션등이 필요하단 점은 고민해봐야 함.

라이트하우스 베이스스테이션과 컨트롤러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점도 큰 진입장벽.

거기에 유선이라는것도 사람에 따라선 큰 디메리트일 수 있고.



그래서 이미 베스기반 환경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고, 가격적 부담이 없다면 추천해봄직 함.

무적권 작고 가벼운게 필요한 경우에도 아직까진 비욘드 말고 대안이 딱히 없는듯.



06bcdb27eae639aa658084e544847464e0e63c0eb00d30ef883982c7d36db7592879af27a947efa7c05f3969a4


(XRE 같은 산업 폐기물은 여기 낄 자리가 못됨ㅋ)




여기까지 숏텀 사용기고,

추후 더 개선되는 점이나 장시간 사용후 또 느껴지는 점이 있다면 롱텀 사용기 같은거도 해보겠음.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질문 ㄱ









샘플카린 2025.09.18 02:54:03
토템 리파도 귀여우니까 쇼콜라영상도쪄와 2025.09.18 02:55:10
Cosmodiver 기본 스트랩은 착용감 별룬가요? 나도 솔로니트밴드 사야하나 2025.09.18 02:56:35
ㅇㅇ 이런후기를기다리고있었는데아직은시기상조인거구나...ㄲㅂ - dc App 2025.09.18 02:57:33
LP 2025.09.18 03:02:26
LP 그냥저냥 쓸만은 한데 장시간 사용은 별루. 2025.09.18 03:02:37
LP 비욘드2 정도면 그래도 현세대 시판품 중에선 많이 나아진거라.. 이게 시기상조면 다른 HMD들은 더.... 2025.09.18 03:03:42
ㅇㅇ 아이트래킹기능이여...브챳할때는많이중요한거니까 - dc App 2025.09.18 03:05:4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029682 놀이터 염색 대충할까 5 ㅇㅇ 2025-09-18 0
5029681 놀이터 파바 딱 만원 채웠네 메론 2025-09-18 0
5029680 놀이터 걔는어딨나요 10 ㅇㅇ 2025-09-18 0
5029679 놀이터 아이리 이렇게 많이 쓸거면서 출시땐 왜그리 지랄했냐 8 ㅇㅇ 218.153 2025-09-18 0
5029678 놀이터 졸리브다 미루우츠 2025-09-18 0
5029677 놀이터 햄스터 죽떡 돼버렸다 4 카와이모모노 2025-09-18 0
5029676 놀이터 와 오늘알차게보냇다 2 또르미르 2025-09-18 0
5029675 놀이터 수업 다 끝났다 4 기타 2025-09-18 0
5029674 놀이터 가끔씩 내가쓴글 검색해봄 3 코스믹리버레이터행성파괴자우주해적버터캣 2025-09-18 0
5029673 놀이터 그냥뻘글인데왜지워 ㅜㅜㅜㅜㅜㅜㅜㅜ 2 ㅇㅇ 121.180 2025-09-18 0
5029672 놀이터 걔가누군데 15 시적허용 2025-09-18 0
5029671 놀이터 갤이 어지러워 4 시산혈해 2025-09-18 0
5029670 놀이터 걔가 레전드 공격이라는데 ㅇㅇ 121.180 2025-09-18 0
5029669 놀이터 라면 마시땅 라면 마시땅 3 ㅇㅇ 14.34 2025-09-18 0
5029668 놀이터 반고닉이라도 쓰란말야 2 호박고양이 2025-09-18 0
5029667 놀이터 근데 무이 케이스가 배터리 역할도 하더라? 2 양띠 2025-09-18 0
5029666 놀이터 브자지 브보지 BL$HA 2025-09-18 0
5029665 놀이터 ♿+보였다♿+빈♿+틈♿+의♿+실♿+❗+♿+❗+♿+❗+♿+❗+♿+❗+♿❗+ 6 ㅇㅇ 211.169 2025-09-18 0
5029664 도와줘 이거 가운데 마우스 같은 거 어케 없애냐? 7 머렌쿠키 2025-09-18 0
5029663 놀이터 사실 인사글을 먼저 싸려고했는데 8 무료로해줌 2025-09-18 0
5029662 놀이터 이거 갠차 아예 안보이게 하는 방법 없어? 22 나고양이아니다 2025-09-18 0
5029661 놀이터 통피로 고통받는 브챗갤 구원하는방법 1 ㅇㅇ 220.126 2025-09-18 0
5029660 놀이터 브갤 브챗 ㄹㅇ 각박해져가는중 인듯 2 ㅇㅇ 2025-09-18 0
5029659 놀이터 떡밥이너무많아서 소화가안돼 리버린 2025-09-18 0
5029658 놀이터 Young하고 mz한 떡밥이네 나밍 2025-09-18 0
5029657 놀이터 내일 점심은 갈비탕이군 1 칸터 2025-09-18 0
5029656 놀이터 갤떡밥 1도 못따라가겟음 2 꺄하핳 2025-09-18 0
5029655 놀이터 에휴 유동들 다 죽었네... 1 양띠 2025-09-18 1
5029654 놀이터 파딱 인겜 실명제좀 ㅇㅇ 121.134 2025-09-18 1
5029653 놀이터 개백수+월루만 남아서 갤질하니까 좆창이나지 3 ㅇㅇ 116.125 2025-09-18 0
5029652 놀이터 엄준식 17 왜나만 2025-09-18 0
5029651 놀이터 ㅅㅂ 코레일 또 터졌네 6 쥬에루 2025-09-18 0
5029650 놀이터 브갤일루미나티경상도향우회니전우회는 또먼소리냐 새우깡요정 2025-09-18 0
5029649 놀이터 이제 잡담글써두대나여 laz 2025-09-18 0
5029648 놀이터 유동새끼들 꼴좋닼ㅋㅋ 2 ㅇㅇ 2025-09-18 0
5029647 놀이터 응.. 조용히 있을게요 6 띠얀띠 2025-09-18 0
5029646 놀이터 병신 5 VRCHAT 2025-09-18 3
5029645 놀이터 . 4 미루우츠 2025-09-18 0
5029644 놀이터 댕댕충 상엽게이야 이름 잘 기억했다노 ㅇㅇ 118.235 2025-09-18 0
5029643 놀이터 저도경상도반고닉인데 ㅇㅇ 2025-09-18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