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정보 빅스크린 비욘드2e 숏텀 사용기
글쓴이
LP
추천
6
댓글
8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5028586
  • 2025-09-18 02:51:43
														



0490f719b58460f220a8d3b706f11a3995b566261e60042bc4



출시하자마자 주문 했었는데 며칠전에 받음.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ef966f78a004038117880a95b60780368a6a1c90a3e668153afcbb6a6754cbab6



비욘드2e, 보정렌즈, 오디오스트랩 해서 1437$ 이었고,

국내 통관할때 관세 21만원 정도 나옴.



어쨋든 며칠 써보는 중의 숏텀 사용기.





0490f719b58460f020a8d3b706f11a3972c60aab2d6075d92f



0490f719b58460f120a8d3b706f11a3927234296c0bf8338a2



0490f719b58460ff20a8d3b706f11a392ebcaf690c5037fdc8



일단 작고 가벼운거로는 최고.


다만 주문시에 개인 맞춤형 페이스쿠?션을 제작해서 제공되는데,

이게 사람마다 복불복이라 착용감에 큰 개인차가 있을 수 있음.

얼굴 스캔해서(애플 FaceID 지원 기기로) 맞춤형으로 만들어준다고는 하지만, 이게 딱 맞는 경우도 있지만 잘 안맞아서 몇번이고 다시 제작해서 받는 사람도 꽤 있음.

내 경우에도 약간 애매해서 눈썹 사이 미간 부분이 장시간 착용시 불편함.


그리고 기본 스트랩이 가볍긴 하지만 장력 조절후 조금 지나면 점점 다시 풀려서 헐거워지고 고정력이 썩 좋지는 않음.

이건 내가 케이블을 천장에 폴리 시스템으로 올려놔서 케이블 장력이 영향을 주는것도 있긴 하겠지만 고정력이 좋다고는 못하겠음.

그렇다고 꽉 조이면 페이스쿠션 얼굴 닿는 부분이 불편해지고.

근데 이건 대부분의 VR 기기들이 공통적으로 갖는 문제이긴 함.


그리고 추가 주문했던 오디오 스트랩도 나한테는 좀 애매한 물건이었음.

원래 무선 이어폰을 별도로 쓰던터라 오디오 솔루션보다는 착용감 개선을 목적으로 구매했음.

확실히 기본 스트랩보다 착용감 자체는 개선되지만 안쓰는 스피커가 방해됨.




24b0d121e09c2fa36caff68b12d21a1df9eafe8c58dcb7


스피커 연결도 비욘드 본체의 USB-C 포트에 연결되기 때문에 페이셜 트래커 추가하려면 포트가 모자라서 허브나 스플리터 주렁주렁 하거나 PC에서 USB 선을 추가로 끌어와서 연결해야함.


등받이 높은 의자에 기대앉거나 살짝 눕거나 하면 뒤통수 부분 눌리면서 착용 틀어지는거도 좀 신경쓰이는 점이었고.


그래서 그냥 오디오 스트랩은 안쓰기로 하고 ...






0490f719b58568f620a8d3b706f11a39ce5bffa7f10150005e



0490f719b58568f720a8d3b706f11a399592d8aba7a3051b96


애플 비전프로 솔로니트 밴드 사다가 혼종으로 만들어주니 매우 편안해짐.




아무튼 착용감 개선은 당장 이정도로 해결을 봤고(페이스 쿠션은 다시 제작해달라 티켓 넣을까 싶긴 함),


디스플레이와 렌즈에 대한 소감


2560*2560 의 적당한 중~고해상도 75Hz OLED 디스플레이는 전작 비욘드1과 동일함.

다만 렌즈가 상당히 개선돼서 Edge to Edge Clarity, 화면 가장자리까지 선명하게 보이는 영역이 꽤 늘어남.

아이박스도 상당히 개선되서 전작에 비해 대충 뒤집어써도 화면이 깔끔하게 보이는 편.

대충 느낌적인 느낌으로 시야중 85% 정도가 깔끔하게 보이고 외곽 부분이 수차와 번짐 현상이 나타남.

광학계 퀄리티는 퀘스트 프로 수준에 근접하긴 하지만 그보다 좋지는 않음.

글레어(빛번짐) 또한 1보다 개선됐지만 없어진건 아니라 어두운 배경에 밝은 사물이 있으면 눈에 띄는 편.

OLED 디스플레이 특으로 명암비가 높다보니 더 눈에 띄는거 같기도 함.


시야각은 퀘2이상 퀘3 이하 정도로 체감됨.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4aec9838c763f6568c516685f01d6e5061e9d027e30ddd5dc35950bbab442ffda


75Hz 기준 스팀VR 렌더링 해상도 100%가 이미 왜곡보정을 상정한 3560*3560 해상도로 잡힘.

90Hz 옵션도 존재하지만, 90Hz로 구동시 DP 1.4 버전의 대역폭 한계로 인해 실제로는 1920x1920으로 렌더링하고 하드웨어 업스케일링을 진행하는 방식이 됨.

이건 다른 유선 HMD도 대부분 비슷한 사정이라 어쩔 수 없긴 함...


어차피 브챗 할거면 유니티 물리,애니메이션 계산이 타겟 프레임(Hz)을 따라가기 떄문에 CPU 프레임타임도 절약할 겸 그냥 75Hz로 쓰는중.




그리고 기대했던 아이트래킹.


아직 공식 소프트웨어는 베타에 시선만 추적 가능항 상태지만,

Project Bable의 신규 소프트웨어 Baballonia를 쓰면 시선 및 눈 깜빡임 추적까진 가능함.

EyeTrackVR 보다 더 안정적이고 깔끔한 추적 성능을 보여줌.



2fbcde22ecd139ab2eed86e7439c7464aec98e8c753e656ecb166a5801d3e305ef131e07e8db307177273bc8a39cd21a



다만 단순한 시선 추적 및 눈 깜빡임만 인식이 가능하며

EyeWide(눈 크게 뜨기)나 EyeSquint(찡그리기) 같은 동작은 인식하지 못하고 있음.

추후 눈꺼풀 개폐 인식을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할 수 있는 알고리즘 개선이 된다면 추가될 여지도 없진 않겠지만...

해당 분야의 나름 선도기업?인 VIVE 도 토비 협업 그만두고 지들 인하우스로 만들기 시작한 포커스3나 XRE에서 EyeWide 오동작이 너무 많다보니

그냥 해당 동작 자체를 없애버린 뒤 2년 넘게 아직도 복구를 못하고 있는걸보면 쉽지 않은거 같긴 함.


그래서 놀란 표정이나 찡그린 표정 같은 표현이 어려워졌기 때문에 매우 아쉬운 편.


그리고 워낙 좁은 인식 범위 떄문인지, 눈을 감고 있어도 안구의 방향(각도)에 따라 눈꺼풀 형상이 바뀌면 다시 눈을 뜨고 있는것으로 인식하는 등의 오인식도 있는 편.

그냥 정면을 바라보고 있는 시선 방향에선 잘 인식하긴 하지만...

이런 점도 추후 머신러닝 알고리즘 개선등으로 개선의 여지는 있어보임.



인게임 동작 사례



그리고 입가 트래킹을 위해선 별도의 페이셜 트래커를 장착해야 하는데

Project Bable 공식 판매중인 트래커와 이젠 구하기 어려워진 VIVE 페이셜트래커, Bable 기반 자작보드 트래커 등 시험해봤지만

Baballonia가 아무리 개선됐다한들 아직 바이브 페이셜트래커보단 못했음.


다만 비욘드 자체가 워낙 작다보니 페이셜트래커가 적절한 위치에 오게하는 마운트 위치 잡는게 좀 애매하긴 함.

트래커 각도 및 고개 돌리는 각도에 따라서 오인식도 제법 빈번한 편(특히 TongueOut).

개인별로 케바케일거 같긴 한데, 자신한테 맞는 각도와 위치를 딱 잡는게 중요할 듯.

VRCFT 캘리브레이션도 적절하게 해주면 더 좋고.




그래서 종합적으로 ,

데일리 드라이브 기기로서 나쁘지 않음.

작고 가벼운게 큰 미덕.


다만 맞춤형 페이스쿠션이 진짜 자기 안면에 잘 맞을지는 케바케가 있으며

아직 개선의 여지가 더 있는 아이트래킹 소프트웨어, 별도의 립트래커 솔루션등이 필요하단 점은 고민해봐야 함.

라이트하우스 베이스스테이션과 컨트롤러가 별도로 필요하다는 점도 큰 진입장벽.

거기에 유선이라는것도 사람에 따라선 큰 디메리트일 수 있고.



그래서 이미 베스기반 환경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고, 가격적 부담이 없다면 추천해봄직 함.

무적권 작고 가벼운게 필요한 경우에도 아직까진 비욘드 말고 대안이 딱히 없는듯.



06bcdb27eae639aa658084e544847464e0e63c0eb00d30ef883982c7d36db7592879af27a947efa7c05f3969a4


(XRE 같은 산업 폐기물은 여기 낄 자리가 못됨ㅋ)




여기까지 숏텀 사용기고,

추후 더 개선되는 점이나 장시간 사용후 또 느껴지는 점이 있다면 롱텀 사용기 같은거도 해보겠음.



궁금한거 있으면 댓글로 질문 ㄱ









샘플카린 2025.09.18 02:54:03
토템 리파도 귀여우니까 쇼콜라영상도쪄와 2025.09.18 02:55:10
Cosmodiver 기본 스트랩은 착용감 별룬가요? 나도 솔로니트밴드 사야하나 2025.09.18 02:56:35
ㅇㅇ 이런후기를기다리고있었는데아직은시기상조인거구나...ㄲㅂ - dc App 2025.09.18 02:57:33
LP 2025.09.18 03:02:26
LP 그냥저냥 쓸만은 한데 장시간 사용은 별루. 2025.09.18 03:02:37
LP 비욘드2 정도면 그래도 현세대 시판품 중에선 많이 나아진거라.. 이게 시기상조면 다른 HMD들은 더.... 2025.09.18 03:03:42
ㅇㅇ 아이트래킹기능이여...브챳할때는많이중요한거니까 - dc App 2025.09.18 03:05:4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5029214 주딱이 또 주딱했음? 8 눈바로 2025-09-18 0
5029213 브갤러들 보다보면 좀 순진하네 ㅇㅇ 211.234 2025-09-18 0
5029212 혼란스럽구나 2 미루우츠 2025-09-18 0
5029211 진짜 인생 개꿀팁 들어서 후회안함)@@@@@@@@@@@@@@@ 6 삼중하나 2025-09-18 0
5029210 제가파딱이된다면 10 댕댕충 2025-09-18 3
5029209 평소엔안보이다가떡밥재밋어보이면갑자기나타나는고닉이뉴구임 1 시적허용 2025-09-18 0
5029208 늦은 점심을 먹어요 9 따뚜샤 2025-09-18 0
5029207 그러니까 이러면 괜찮다는거지? 16 알테밍 2025-09-18 8
5029206 나도 창팝 하나 추천해본다 ㅇㅇ 네에네 2025-09-18 0
5029205 근데진짜매니저탭언제공개함 2 ㅇㅇ 2025-09-18 0
5029204 ㄱ 그냥 개 레전드 패링 ㅋㅋ 10 참크레커 2025-09-18 0
5029203 ㄴ 이년 젖탱이 왈랄랄루마렵네 ㄹㅇ ㅇㅇ 211.36 2025-09-18 0
5029202 파딱 징집안대는 이유 10 모생선 2025-09-18 0
5029201 주딱이 주지딱딱 줄임말임? 8 증류쉐이 2025-09-18 0
5029200 근데영차먹으면갤을잘안옴 ㅇㅇ 118.235 2025-09-18 0
5029199 파딱 잘하게생겼네 ㅇㅇ 121.134 2025-09-18 0
5029198 그래서 쟤랑 쟤랑 그거라고? 달달밤 2025-09-18 0
5029197 왤캐 불타고있음 10 띠얀띠 2025-09-18 0
5029196 요즘 자꾸 갤씹창나는건 징집이벤트없어서임ㄹㅇ 8 koper 2025-09-18 0
5029195 념글 먼일임 2 모해자니 2025-09-18 0
5029194 호‼+놀‼+룰‼+루‼+개‼+씨‼+발‼+임‼+신‼+ 11 히에루 2025-09-18 0
5029193 vrchat 커미션 공지글에 차단 대응 상담 커미션 올려도 되나요 ㅇㅇ 2 삼중하나 2025-09-18 0
5029192 진짜딱두시간만열심히일할게 4 잘못 2025-09-18 0
5029191 창팝 추천합니다 11 소라껍데기 2025-09-18 0
5029190 파딱이나뽑으라고씻팔 11 Schneider_Pyh 2025-09-18 0
5029189 이♿대♿남♿은♿처♿맞♿아♿야♿한♿다 5 ㅇㅇ 211.235 2025-09-18 1
5029188 브챗브갤엔왤캐음흉한애들이만음? 6 도라지 2025-09-18 0
5029187 ㅋㅋㄹㅇ 카와이모모노 2025-09-18 0
5029186 갤 왜 폭동일어남? 8 이초연 2025-09-18 0
5029185 이대남은 쳐맞아야한다! 프리즘분광기 2025-09-18 0
5029184 근데 파딱 여섯인데 왜 징집이벤트 안함 13 노그 2025-09-18 0
5029183 이거 창녀임?? << 개 웃기네 20 참크레커 2025-09-18 0
5029182 번개리스트 업뎃하고 끌올해라 ㅇㅇ 116.125 2025-09-18 0
5029181 뭔데 갤이왜이래?? 13 이뀨립스 2025-09-18 0
5029180 완장 망언짤달린다 3 Sinsa 2025-09-18 1
5029179 와 이거 뭐야 10 백야ㅿ 2025-09-18 0
5029178 이아바타 옷 파츠별로 딸깍옷장해놔서 3 이초연 2025-09-18 0
5029177 대형고닛새기들 글올리면 디코 500개오는거 앎? 8 여우별 2025-09-18 0
5029176 ㄹㅇ 징집이벤트 없으니까 심심하다노 22 무무에용 2025-09-18 0
5029175 강아지 2 기타 2025-09-18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