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좀 남아서 작성해봅니다
글을 엄청 못쓰기 때문에 기대는 하지 말아주세요
ㄱㄱ
먼저
이 사진은 포이요미 기본 그림자(쉐딩 부분이 flat 이고 빛을 비췄을때 그림자 X) 상태
보이는 것과 같이 그림자가 없어서 그런지 입체감은 딱히 없어 보이고 평면처럼 보입니다
이제 여기에 림라이트를 추가해 봅시다
이 사진은 림라이트 만 추가한 사진입니다 (헤어,얼굴,몸 모두 동일한 값)
차이가 보이시나요?
몸의 겉 부분에 임의의 음영이 추가되어서 입체적으로 보일 겁니다
그림자를 받지 않는 기본 포이요미 인데 그림자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를 보고 알 수 있는 점은 림라이트 는 대상의 겉에 부분에 임의의 음영을 줘서
보다 입체적인 느낌을 주는데 사용합니다
저는 무조건 림라이트를 그림자 색 (어두운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사용해서 빛을 적게 받는 부분이
어두운 그림자같은 음영을 지도록 조정해서 보다 입체적으로 표현 될 수 있게 사용합니다
(림라이트 경계 또한 깊게 안주고 옅게 주고 있습니다)
Rim Width 림라이트의 강도 <----- 전 1로 고정 해놓고
밑에 3개로 깊이를 깎아보면서 제가 원하는 그림자의 경계를 찾았습니다
직접 만져보면서 이해 하시는거 추천
Rim Sharpness
Rim Power
Blend Strength
전 이 수치들만 건들입니다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환경 림라이트
Environmental Rim Lighting 입니다
이건 왜 사용하느냐 이것도 사진으로 보여 드리겠습니다
이건 림라이트만 있는 사진입니다
차이가 보이시나요?
림라이트 위에 또다른 역광 느낌의 경계가 생겼습니다
환경림은 말 그대로 환경에 따른 그림자 경계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에 림라이트는 임의적으로 음영의 색을 조정하여 그림자를 표현해 줬다면
환경림은 각 월드마다 다른 빛을 자연스럽게 음영을 잡아주는 림라이트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검은 림라이트만 적용 했을때 한튜 포이요미단 친구들 처럼 보였었는데
환경림 추가로 좀더 나아진 모습입니다
보통 전 윤곽선을 사용 안하고 대신 환경림으로 경계를 최대한 옅게 줘서 윤곽선 + 역광 느낌으로 사용합니다
인게임 에서도 확인해보면
(기본 포이요미 그림자 FLAT 일때)
안쪽으로 들어오는 검은색 음영 부분은 림라이트며 바깥쪽 역광처럼 표현된 파란 부분이 환경림 입니다
이런식으로 2중으로 경계를 잡아줘서 그림자가 지지 않는 쉐딩 에서도 입체감 있는 표현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건 오로지 제가 쓰는 방법이라 정답은 아니지만 저는 항상 이런식 으로 아바타의 그림자 경계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그럼 이런 림라이트는 그림자가 안지는 기본 포이요미 쉐딩 FLAT 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냐
아닙니다
이 사진은 그림자를 받는 포이요미 쉐딩에 위에서 본 림라이트+환경림 을 적용한 사진입니다
짤녀 정면에 라이트를 비춘 상태여서 머리카락에 그림자가 지고 있으며 빛을 적게 받는 부분은 림라이트 때문에
(옷 사이사이 주름져서 들어가는 어두운 부분도 림라이트 때문에 음영이 져 있는 겁니다)
음영이 져 있는 모습이고 바깥쪽 경계는 환경림으로 역광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림이랑 환경림 둘 다 없었으면 얼굴에 그림자만 생기고 저런 경계 따위는 아예 없어서 평면처럼 보였을겁니다
이제 왜 이렇게 그림자가 지는지 보일거라 밑겠습니다
수치 노가다 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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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원 무료 포이요미 수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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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저리 주저리 써봤는데
제가 정답은 아닙니다 (저도 야매임) 그냥 이년은 어떻게 림라이트를 쓰는지 알아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팁이 있다면 공짜 포이요미 수치들 조합하면 이쁜 값을 보다 쉽게 찾을 수 있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