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vr챗 eula 읽고 있는데 흥미로운점
글쓴이
긴긴
추천
0
댓글
4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27451
  • 2018-07-08 13:23:31
							

일단 맨처음에 13세 이용자란 데서 초딩들 존나 많던게 떠오르긴 하지만 그건 별로 중요한게 아니니 제쳐두고


소프트웨어 관련 사항을 보면 디컴파일, 리버스 엔지니어링 등등 어떤 방법으로든 vr챗 소스코드에 접근하지 말라하고, 보안 강화나 컨트롤 메커니즘 내에서의 조작 말고는 vr챗 소프트웨어를 방해하거나 우회하지 말라고 명시하면서 핵을 쓰면 안될 증거가 됨. 다만 여기서 의문이 되는게 캐시파일을 뜯어서 파일 째로 가져가는건 어떻게 취급하는가임. 캐시파일 자체는 vr챗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고 파일 형식도 자체 규격이 아닌 표준적인 유니티 규격을 따르므로 eula 상으론 vr챗 내에서 실시간으로 상대로 변하는건 규정 위반이지만 파일 째로 뜯어가는건 규정 위반이 아닐 수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함.


7조에 유저 컨텐츠를 올리면 올린 사람은 그에 따른 저작권과 기타 소유권을 갖는다 명시되있긴 하다만 그건 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경우에 한해, 그리고 컨트롤 패널에서 지워버릴경우 저작권도 소멸된다 되있으니 완전 자작 모델이 아닌 이상 저작권을 주장하기 어려울듯. vr챗 유저 대부분이 애니 캐릭터 같은 것들에서 따온 모델을 쓰고 있고, 회사들은 보통 2차창작에 단순 이용허락을 해주고 소유권까지 허락하진 않을 테니 말이지.


한줄 요약:씹덕 캐릭 캐시파일에서 추출해서 뜯어 가는건 자작 모델이 아닐 경우에 규정 위반도 아닐 뿐더러 저작권 침해마저 아닐 경우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애매하게 써놓은건 내가 법알못이라 놓친게 있을 수 있기 때문임. 반박 환영

xx EULA는 법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2차 창작도 1차 창작과 마찬가지로 저작권을 가짐. 원작자가 동인지의 저작권을 가진다거나 하는 건 아니고, 동인 제작자는 어떠한 권리도 소유할 수 없는 것도 아님. 1차 창작자가 2차 창작 자체를 불허할 권리를 가지는 것뿐임. 183.96 2018.07.08 13:38:59
긴긴 저작권을 가진다고? mmd 모델로 만든거처럼 단순히 캐릭터를 3d로 만든걸로는 저작권 주장 못하지 않나? 2018.07.08 13:43:21
긴긴 그리고 거기에 완장 안경 이딴거 한두개 붙인다고 저작권을 가질수 있다는거도 의문인데 2018.07.08 13:44:00
긴긴 그리고 EULA가 법은 아니지만 유저와 개발자간의 이용 계약 아닌가? EULA에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 거기에 동의 한 거니까 충분히 법적 근거는 된다 생각함 2018.07.08 13:46:51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28140 일반 두유 노다웨 3 하피핏 2018-07-10 3
28139 일반 애두라 옷에다가 글자 넣고 싶은데 어떻게 추가함? 1 ㅇㅇ 49.163 2018-07-10 0
28138 일반 2년전에 삿던 내 피시 스펙 . jpg 4 아야세쨔응 2018-07-10 0
28137 일반 이게 모기장인거구만 7 ㅇㅇ 110.70 2018-07-10 0
28136 일반 흙수저 풀트래킹 조무사 풀세트 31 Gloryman 2018-07-10 13
28134 일반 모기장 없애는거 모니터도 중요하다는데 시발 ㄷㄷ 5 아야세쨔응 2018-07-10 0
28133 일반 오늘 바이브 중고 사야징 2 ㅇㅇ 110.70 2018-07-10 0
28132 일반 이갤은 특이한게 고닉들이 존나게 12 ㅇㅇ 221.164 2018-07-10 0
28131 일반 해군월드에 공유될 새로운 아바타 9 5Sori 2018-07-10 0
28130 일반 배그 3뚝이나 갑빠 이런모델은 어디서구함? 강나다 116.46 2018-07-10 0
28129 일반 (움짤) 새로운 저댄방에서 춤춘거 6 치요키 2018-07-10 0
28128 일반 바이브 모기장이 뭔뜻이지 3 ㅇㅇ 110.70 2018-07-10 0
28127 일반 내가 두달하면서 이쁜맵 재밌는맵 적어둔건데 심심하면 놀러가바 11 ㅇㅇ 121.153 2018-07-10 30
28125 일반 MR 내가 쭈그려앉으면 캐릭터도 무릎굽혀서 쭈그려앉음?? 3 ㅇㅇ 39.118 2018-07-10 0
28124 일반 ㄹㅇ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다... ㅁㅁ 121.139 2018-07-10 0
28123 일반 오큘러스 질렀다 3 뉴릴 2018-07-10 0
28122 일반 텍스쳐 변경하려고 하는데 파일에 png파일 밖에 없으면 그거만 수정? ㅇㅇㅇ 49.163 2018-07-10 0
28121 일반 하 오큘셋업 윈7에서 안되서 5 청화생 2018-07-10 0
28120 일반 [사진추가 질문.] 아마존에서 오큘러스 구매 관련해서 질문 드려요 8 뭉뭉 221.151 2018-07-10 0
28119 일반 트레일렌더러 효과 넘 좋은거같음 2 치요키 2018-07-10 0
28118 일반 가까이온사람 투명해지는거 어케 없애냐 1 ㅇㅇ 39.118 2018-07-10 0
28116 일반 뻘글주의) 최초의 VR단체 도수체조 14 Gloryman 2018-07-10 1
28115 일반 트래커를 3개 다 사기엔 돈이 부족한 경우, 혹은 방이 좁은 경우엔 2 ㄴㄴ 175.126 2018-07-10 0
28114 일반 탈모갤 정모 3 MPL 2018-07-10 3
28112 일반 컴 잘 몰라서 그런데 일케 사면 댐?? 13 앵뽀뽀 2018-07-10 0
28111 일반 베이스스테이션 배송대행 할라고보니까 러프멜 2018-07-10 0
28110 일반 친해지고 난뒤에 이런말 들으면 어떻게 하지 ... 17 ㅇㅇ 175.223 2018-07-10 1
28109 일반 이건 플랫폼과 현실 가상을 묶어서 말한게 아닐까 4 피냐타 2018-07-10 0
28108 일반 일단 최종목표는 이거 만드는거임 4 NAME_HORANG 2018-07-10 0
28107 일반 번역기 존나 좋자너 3 નાસ 2018-07-10 0
28106 일반 vrchat은 가상현실임 1 F유동닉 2018-07-10 0
28105 일반 브얄챗이 대체 왜 가상임? 3 싸이킥유코 2018-07-10 0
28104 일반 브랼챗에 트래커 네개 지원이던가 5 Luche 2018-07-10 0
28103 일반 vr chat 스팀 계정 닉네임 1 드럼소리 2018-07-10 0
28102 일반 오디오 스트랩 사면 ㅇㅇ 59.7 2018-07-10 0
28101 일반 vrchat이 가상이냐 아니냐 말이 나오는데 6 궁금이 2018-07-10 0
28100 일반 mmd방에서 야한 아바타봄 5 치요키 2018-07-10 0
28099 일반 브랄갤러들아 바이브 살껀데 4 소바야키 2018-07-10 0
28098 일반 오늘은 집가서 아바타를 만들겟습니다 싸이킥유코 2018-07-10 0
28097 일반 1080,1080ti 랑 차이심각하게남? 5 아야세쨔응 2018-07-10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