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vr챗 eula 읽고 있는데 흥미로운점
글쓴이
긴긴
추천
0
댓글
4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27451
  • 2018-07-08 13:23:31
							

일단 맨처음에 13세 이용자란 데서 초딩들 존나 많던게 떠오르긴 하지만 그건 별로 중요한게 아니니 제쳐두고


소프트웨어 관련 사항을 보면 디컴파일, 리버스 엔지니어링 등등 어떤 방법으로든 vr챗 소스코드에 접근하지 말라하고, 보안 강화나 컨트롤 메커니즘 내에서의 조작 말고는 vr챗 소프트웨어를 방해하거나 우회하지 말라고 명시하면서 핵을 쓰면 안될 증거가 됨. 다만 여기서 의문이 되는게 캐시파일을 뜯어서 파일 째로 가져가는건 어떻게 취급하는가임. 캐시파일 자체는 vr챗 소프트웨어에 속하지 않고 파일 형식도 자체 규격이 아닌 표준적인 유니티 규격을 따르므로 eula 상으론 vr챗 내에서 실시간으로 상대로 변하는건 규정 위반이지만 파일 째로 뜯어가는건 규정 위반이 아닐 수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발생함.


7조에 유저 컨텐츠를 올리면 올린 사람은 그에 따른 저작권과 기타 소유권을 갖는다 명시되있긴 하다만 그건 3자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경우에 한해, 그리고 컨트롤 패널에서 지워버릴경우 저작권도 소멸된다 되있으니 완전 자작 모델이 아닌 이상 저작권을 주장하기 어려울듯. vr챗 유저 대부분이 애니 캐릭터 같은 것들에서 따온 모델을 쓰고 있고, 회사들은 보통 2차창작에 단순 이용허락을 해주고 소유권까지 허락하진 않을 테니 말이지.


한줄 요약:씹덕 캐릭 캐시파일에서 추출해서 뜯어 가는건 자작 모델이 아닐 경우에 규정 위반도 아닐 뿐더러 저작권 침해마저 아닐 경우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애매하게 써놓은건 내가 법알못이라 놓친게 있을 수 있기 때문임. 반박 환영

xx EULA는 법이 아니라... 기본적으로 2차 창작도 1차 창작과 마찬가지로 저작권을 가짐. 원작자가 동인지의 저작권을 가진다거나 하는 건 아니고, 동인 제작자는 어떠한 권리도 소유할 수 없는 것도 아님. 1차 창작자가 2차 창작 자체를 불허할 권리를 가지는 것뿐임. 183.96 2018.07.08 13:38:59
긴긴 저작권을 가진다고? mmd 모델로 만든거처럼 단순히 캐릭터를 3d로 만든걸로는 저작권 주장 못하지 않나? 2018.07.08 13:43:21
긴긴 그리고 거기에 완장 안경 이딴거 한두개 붙인다고 저작권을 가질수 있다는거도 의문인데 2018.07.08 13:44:00
긴긴 그리고 EULA가 법은 아니지만 유저와 개발자간의 이용 계약 아닌가? EULA에 저작권과 관련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 거기에 동의 한 거니까 충분히 법적 근거는 된다 생각함 2018.07.08 13:46:51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28403 일반 여기는 마이너갤인데 너무잘타 1 아신밀 2018-07-10 0
28402 일반 오큘로스 이거 사면 되나요 ??? 3 q1 2018-07-10 0
28401 일반 불타는 갤을 식히기 위한 숯불갈비 10 MANKALO 2018-07-10 10
28400 일반 핵쟁이님 왜날찾음 겜중인데 11 ㅇㅇ 121.184 2018-07-10 0
28399 일반 이거 핵쟁이임 아님???? 6 카스터 2018-07-10 0
28398 일반 오랜만에 느꼈다 꼬마키` 2018-07-10 0
28397 일반 다 타부렀네 1 러프멜 2018-07-10 0
28395 일반 근데 피부 광택나게 만드는 쉐이더 뭔지아는사람? ㅇㅇㅇㅇ 49.173 2018-07-10 0
28394 일반 데스건 없는 저댄방으로 놀러오세요 ~~ 1 카디아. 2018-07-10 0
28393 일반 저스트댄스하고 자려고했는데 왜 사람이읎죠 3 ㅇㅇ 218.146 2018-07-10 0
28392 일반 진짜 이 글쓴 사람 존경합니다 싸이킥유코 2018-07-10 0
28391 일반 여기는 언제나 활활 타는군 2 아루라테 2018-07-10 0
28390 일반 육군 정복은 색을 뭘 넣어야 할까? 3 Poo_Your_Ass 2018-07-10 0
28389 일반 풋페티쉬 1 메타스코어 2018-07-10 0
28388 일반 월드만드는중인데 질문좀 2 dd 220.74 2018-07-10 0
28387 일반 캐릭터 목이랑 몸이랑 명암이 다른데.. 2 ㅇㅇㅇ 49.173 2018-07-10 0
28386 일반 핵쟁이 글 수정을 대비한 박제 11 ㅇㅇ 42.82 2018-07-10 15
28385 일반 하 저런놈들 설치는 이상 브알챗 이대로가면 2 MANKALO 2018-07-10 0
28384 일반 한 글에 댓글이 3백개씩 달리는 갓흥갤 보드카마신놈 2018-07-10 0
28382 일반 바이브 써봤는데 3 네이스 2018-07-10 0
28381 일반 늒네의 vrchat 그림 일기 9 랄깽 2018-07-10 12
28380 일반 활활 불타네 1 일레임 2018-07-10 0
28379 일반 신공포맵 진엔딩 가는 방법 아시는 분 ㅇ...... 2 ㅇㅇ 182.209 2018-07-10 0
28378 일반 바이브쓰려면 공간 어느정도 필요함? 2 ㅇㅇ 121.171 2018-07-10 0
28377 일반 말나온김에 하는말인데 데스건은 3 AVI 2018-07-10 9
28376 일반 어제 누가 신사에서 데스빔 쓰던대 5 치요키 2018-07-10 0
28375 일반 핵쟁이들 얘기하는 거 들으니 ㅇㄴㅁㅇ 182.226 2018-07-10 0
28373 일반 아무리 생각해도 4 공배기 2018-07-10 1
28371 일반 VR모드에서는 VR챗 로우로 어떻게 키냐 3 학과가_사라진_아싸 2018-07-10 0
28370 일반 데스건이라는 것도 참 이름 잘지은것같다. 1 엘에르엘 2018-07-10 0
28369 일반 피아노방 키변경하면 1 ㅇㅇ 210.126 2018-07-10 0
28368 일반 나.. 뭔가.. 엄청난걸 봐버렸는데... 6 ㅇㅇ 121.157 2018-07-10 0
28367 일반 ㅋㅋ뭔가했네 4 ㅇㅇ 210.126 2018-07-10 0
28366 일반 형들 컴 견적 질문점 3 알타이르. 115.139 2018-07-10 0
28365 일반 나는 vr기기를 쓰는 순간 1 ㅇㅇ 121.171 2018-07-10 2
28364 일반 발목아파서 하루동안 차렷충하는데 2 Luche 2018-07-10 0
28363 일반 하나 만들긴 했는데 Poo_Your_Ass 2018-07-10 0
28362 일반 그새끼 브알챗닉언급된글있어요? 6 G군 2018-07-10 0
28361 일반 달 배경으로 사진찍음 1 ㅇㅇ 59.31 2018-07-10 0
28360 일반 형들 글카 1080ti랑 1080 차이 심해? 4 알타이르. 115.139 2018-07-10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