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존내 빠르게 아바타 만들기 심화 -카메라로 사진찍기!-
글쓴이
MANKALO
추천
11
댓글
17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891
  • 2018-05-11 07:24:40
							

사실 사진찍는건 내 아이덴티티인데다가 내가 VRC에서 관심끌고 싶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 최대한 늦게 하려했었는데... 어차피 알려줄거 그냥 빨리 알려주는게 좋겠다 싶어서 그냥 쓸게 ㅋㅋ 데스크탑 유저도 할 수 있도록 했다!


1. 일단 카메라 오브젝트를 만들어준다.


2. 보면 카메라 오브젝트의 약간 앞에서부터 찍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3. Near를 0.01로 조절해주면 오브젝트 바로 앞에서 찍는다, 저걸 굳이 해주는 이유는 카메라 모델같은거에 붙일 때 저렇게 하는게 편하기 때문! 저기 네모는 안쳐져있지만  바로 위의 Field of View를 조절함으로서 시야각이 조절 가능하다.


4. 그 뒤 Back Ground를 하얀색으로 바꿔준다. 원래는 파란색으로 되어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사진을 찍었을 때 약간 푸르딩딩하게 나온다, 꼭 바꿔주자!


5. 그 뒤 적당한 폴더 안에서 우클릭을 하고 Create->Render Texture


6. 난 Render Texture의 이름을 Camera로 지엇다, 여기선 Size만 1024x1024로 조절해준다. 저게 높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고 낮을수록 픽셀이 튄다.


7. 다시 카메라 객체를 클릭한 뒤에 Target Texture 오른쪽의 동그라미를 클릭! 그러면 우리가 만든 Render Texture가 보인다. 클릭!


8. Render Texture를 클릭해보면 카메라로 찍고있는 모습이 그대로 나온다. 살짝 어두컴컴한건 정상이니 걱정말자.


9. Camera 객체를 우리가 원하는 곳 아무데나 넣어주자, 너네 시야에 맞게 같이 움직이고 싶으면 Head에 넣어주면 됨.


10. 그리고 같은 곳에 Quad객체를 만들어준다. 만든 다음에 사이즈랑 위치를 적절히 조절해주자.


11. Quad객체가 어떤 객체냐면 앞에서 보면 저렇게 잘 보이는데


12. 뒤에서보면 투명하게 보이는 객체이다. 굳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카메라는 렉이 잘걸리기 때문에 Cube 객체처럼 6면에 보여주는 객체를 쓸 경우 렉이 6배로 심해진다. 주변사람을 배려해주자~


13. 저 객체 안으로 우리의 Render Texture를 드래고 해서 넣어준다.


14. 그리고 Camera 객체를 클릭 한 다음에 그 안의 Camera컴포넌트의 체크를 해제해둔다.



누락. 내가 실수한 부분이 있는데 Quad 객체 안에다가 Camera를 집어넣어주자, 또는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Camera 활성화를 따로 설정해줘도 된다. 이 부분 설명 안하고 그대로 넘어간 상태로 계속 해버림;; 미안.



15. 다시 Camera객체를 클릭하고 그 안의 Audio listner 컴포넌트를 삭제해준다. 이거 삭제 안하면 업로드할 때 빨간 에러가 뜬다.


16. 이제 우리가 항상 만들던 애니메이트용 아바타를 만들어준다. 지금까지 강좌 봐왔던 사람이라면 쉽게 만들 수 있을것.


17. 애니메이션을 두 개 만들어준다. 나는 Camera_Hold, Camera_Shutter라고 각각 이름붙였다.


18. 애니메이션을 애니메이트용 아바타에 넣어준 다음에


19. 애니메이션에 들어가서 Add Property를 눌러서 우리가 만들어서 Render Texture를 넣어줬던 quad를 찾아서 Is Enable을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준다.


20. 다음은 Add Property를 눌러서 Camera객체까지 찾아간 다음 그 안의 Camera를 열고 Enable옆의 +를 눌러서 추가해준다.



21. Camera Enable을 체크상태로 해 준 다음에 언제나 하듯 0.02초에 같은 애니메이션을 하나 더 넣어주는걸 잊지말자.


22. 그 뒤 Camera_Shutter애니메이션 파일로 이동한 다음 Camera_Hold에 있던 애니메이션 파일을 똑같이 복붙해준다.


23. 거기에서 Camera Enable만 해제해주고 0.02초에 똑같이 해주면 끝.


24. 이제 녹화버튼 끄고 애니메이트용 아바타도 비활성화하고


24. 원본 아바타로 가서 Quad도 비활성화 해준다(이 화면에서는 잘못찍혀있지만 Quad객체안에 Camera객체가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같이 비활성화된다.)


대충 원리를 알려주자면 Camera객체 안의 Camera컴포넌트는 비활성화되면 렌더링 텍스쳐로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내는 것을 멈춘다. 그러면 사진같이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걸 애니메이션으로 조절해서 사진을 찍고 말고 하는 것.


오늘의 숙제

핸드폰 카메라, 아이패드 카메라 등 자신만의 특이한 방식으로 사진을 찍어보자. 적용사례:폴라로이드 카메라, 신문, 감옥 등등...

정일품영의정 2018.05.11 07:30:13
김끄리 개추 2018.05.11 07:30:44
김끄리 카메라부터 만들어보려다 16번읽고 할 말을 잃었다....쥬륵 2018.05.11 07:39:06
MANKALO ㄴCtrl+D누르고 Animator옮기라는거임 2018.05.11 07:40:09
김끄리 헤헿...고마어...강좌 정독하기전에 읽어서 다행이다 2018.05.11 07:40:39
김끄리 그런데 그 처음의 카메라오브젝트만드는게 남이볼때 카메라나 스마트폰같은 그런거지?? 2018.05.11 07:42:26
MANKALO ㄴ질문을 잘 이해못함, 내가 이해한게 맞다면 ㅇㅇ 2018.05.11 07:43:41
ㅇㅇ 와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겠네 집가서 하나하나 따라해봐야지 223.62 2018.05.11 07:51:38
ㅇㅇ 난 이런거 너무 어렵다 ㅅㅂ 223.62 2018.05.11 07:52:11
김끄리 감사합니다~ 2018.05.11 07:53:14
ㅇㅇ 오 개추 - dc App 175.223 2018.05.11 07:56:16
ㅇㅇ 최신버전 vrcsdk를 쓰면 다른사람이 화면이 안보인다 하길래 그 제한풀린 vrcsdk(?)를 쓰니까 화면이 보인다고 하네요. 이유가 무엇인고... 220.77 2018.05.11 08:10:49
퓨전코인 개추야 - dc App 2018.05.11 08:21:14
스키복 ....프로그래머냐.... - dc App 2018.05.11 11:23:14
윤초 말할때 입움직이게하는건 어떻게해? - dc App 2018.05.16 17:16:36
네코데코 나한테는 잘보이는데 다른사람들은 다 안보인다네ㅠㅠ 뭐가 문제일까? 친구 안친구 문제는 아닌것같은데.. 2018.08.29 09:02:24
zerosg 저도 다른사람이 볼땐 검은색으로만 보인다고하는데 왜그런걸까요..? 49.163 2018.10.03 15:15:3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6886 일반 하나도 안신기한데 퍼블릭아바타로 테러 존나하네 4 ㅇㅇ 175.223 2018-05-24 0
6882 일반 밤에도 아바타 빛나게 어떻게하는거야? 10 ㅇㅂㅈㅇ 121.173 2018-05-24 0
6881 일반 자다가 트래커 배터리 다되면 4 DR_Pochi 2018-05-24 0
6880 일반 ㅗㅜ... 일주일간끙끙댄거 해결된거애요 2 G군 2018-05-24 0
6879 일반 오디세이인데 ㅇㅇ 39.7 2018-05-24 0
6878 일반 쉐이더 적용하는거 그냥 유니티에 넣기만 하면 끝? 5 ㅇㅇ 106.254 2018-05-24 0
6877 일반 vr사면 vr 끼고 함 자고 싶다 4 ㅇㅇ 27.117 2018-05-24 0
6874 일반 춤출때는 치마 깨지네 ㅠ 강나다 116.46 2018-05-24 0
6872 일반 아바타에 옷이나 뭐 장신구 같은걸 추가 하고 싶은데 5 Yanagi 121.177 2018-05-24 0
6871 일반 친목질에 대한 앞으로의 방침 27 MANKALO 2018-05-24 13
6870 일반 VRChat에서 이 캐릭을 만나면 정화가 됩니다 11 러닝머신러닝 223.62 2018-05-24 2
6868 일반 Graveyard 숨겨진 미코 아는분? 8 ㅇㅇ 121.178 2018-05-24 0
6867 일반 쉐이프키 유니티 기존아바타에 블렌더로 따기힘들단거지? 하벤하이드 2018-05-24 0
6865 일반 바이브샀다 3 ㅇㅇㅇ 121.184 2018-05-24 0
6863 일반 ♡VR채팅 근황4♡ 6 음료 2018-05-24 2
6862 일반 칸나밸리 맵 잘만든거같다 울테 2018-05-24 0
6861 일반 대부분 일본사람과 어울리는것 같다. ㅇㅇ 121.178 2018-05-24 0
6860 일반 보통 아마좃크럽은 몇일소요해?? 2 마요릭 2018-05-24 0
6858 일반 참피ㅣ mmd는 없는건가 2 ㅇㅇㅇㅇ 121.184 2018-05-24 0
6857 일반 다이나믹본만 어찌 설정하면 될거같다이제 1 ㅇㅇㅇ 121.184 2018-05-24 0
6852 일반 일본인들이 재팬거리에서 거시기하는 한국인들 싫어한다는데. 3 ㅇㅇ 118.91 2018-05-24 0
6851 일반 이거 원래 어려운거맞지? 4 강나다 116.46 2018-05-24 0
6849 일반 idw mmd 없냐 2 DR_Pochi 2018-05-24 0
6848 일반 말안하는컨셉인데 갤에 사진 두번이나 찍혔네... 2 메롱메롱 121.173 2018-05-24 0
6847 일반 누워서 vr가능 ㅇㅇ 175.203 2018-05-24 0
6846 일반 브알챗 이틀전에 입문힌 뉴비임.. 11 헬시오네 223.62 2018-05-24 0
6844 일반 어제 러씨얀 사람한테 나이 말하니까 놀라함 7 ㅇㅇ 175.223 2018-05-24 0
6843 일반 직구대행 진행만 4일째네....ㅅㅂ... 3 10선비 2018-05-24 0
6842 일반 누워서 vr하는건 가능하나요 1 울테 2018-05-24 0
6841 일반 다리 구부러진거 고칠수없나요? 1 일을안하는박사원 119.200 2018-05-24 0
6840 일반 어제 브얄챗하다가 신기한거 봄 2 ㅇㅇ 223.62 2018-05-24 0
6839 일반 ♡동방역♡ 스샷및 홍보 14 음료 2018-05-24 19
6838 일반 처음으로 빅시스터즈 공포맵가봄ㅎ.ㅎ(뒷북 ㅈㅅ) 1 U_me 121.183 2018-05-24 0
6837 일반 이 아바타 캐릭터 이름 혹시 아는사람 있음? 3 ㅇㅇ 125.180 2018-05-24 0
6836 일반 vr 쓰는갤럼들아 방크기얼마나됨 7 꿀뚤 2018-05-24 0
6835 일반 몸아파서 쉰다고말하고 출근안했는데 ㅇㅇ 175.203 2018-05-24 0
6834 일반 친추할 사람 더 읎냐 6 Gloryman 2018-05-24 0
6833 일반 어제 갤럼한테 HP MR구입한 갤럼이야 3 ㅇㅇ 223.62 2018-05-24 0
6832 일반 윈10을 안써본놈은 있어도 한번만 써본놈은 없다 1 ㅇㅇ 114.205 2018-05-24 0
6831 일반 델 엠알파는거 담주로미룰게 2 마요릭 2018-05-24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