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존내 빠르게 아바타 만들기 심화 -카메라로 사진찍기!-
글쓴이
MANKALO
추천
11
댓글
17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891
  • 2018-05-11 07:24:40
							

사실 사진찍는건 내 아이덴티티인데다가 내가 VRC에서 관심끌고 싶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라 최대한 늦게 하려했었는데... 어차피 알려줄거 그냥 빨리 알려주는게 좋겠다 싶어서 그냥 쓸게 ㅋㅋ 데스크탑 유저도 할 수 있도록 했다!


1. 일단 카메라 오브젝트를 만들어준다.


2. 보면 카메라 오브젝트의 약간 앞에서부터 찍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3. Near를 0.01로 조절해주면 오브젝트 바로 앞에서 찍는다, 저걸 굳이 해주는 이유는 카메라 모델같은거에 붙일 때 저렇게 하는게 편하기 때문! 저기 네모는 안쳐져있지만  바로 위의 Field of View를 조절함으로서 시야각이 조절 가능하다.


4. 그 뒤 Back Ground를 하얀색으로 바꿔준다. 원래는 파란색으로 되어있는데, 그렇게 될 경우 사진을 찍었을 때 약간 푸르딩딩하게 나온다, 꼭 바꿔주자!


5. 그 뒤 적당한 폴더 안에서 우클릭을 하고 Create->Render Texture


6. 난 Render Texture의 이름을 Camera로 지엇다, 여기선 Size만 1024x1024로 조절해준다. 저게 높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고 낮을수록 픽셀이 튄다.


7. 다시 카메라 객체를 클릭한 뒤에 Target Texture 오른쪽의 동그라미를 클릭! 그러면 우리가 만든 Render Texture가 보인다. 클릭!


8. Render Texture를 클릭해보면 카메라로 찍고있는 모습이 그대로 나온다. 살짝 어두컴컴한건 정상이니 걱정말자.


9. Camera 객체를 우리가 원하는 곳 아무데나 넣어주자, 너네 시야에 맞게 같이 움직이고 싶으면 Head에 넣어주면 됨.


10. 그리고 같은 곳에 Quad객체를 만들어준다. 만든 다음에 사이즈랑 위치를 적절히 조절해주자.


11. Quad객체가 어떤 객체냐면 앞에서 보면 저렇게 잘 보이는데


12. 뒤에서보면 투명하게 보이는 객체이다. 굳이 이렇게 하는 이유는 카메라는 렉이 잘걸리기 때문에 Cube 객체처럼 6면에 보여주는 객체를 쓸 경우 렉이 6배로 심해진다. 주변사람을 배려해주자~


13. 저 객체 안으로 우리의 Render Texture를 드래고 해서 넣어준다.


14. 그리고 Camera 객체를 클릭 한 다음에 그 안의 Camera컴포넌트의 체크를 해제해둔다.



누락. 내가 실수한 부분이 있는데 Quad 객체 안에다가 Camera를 집어넣어주자, 또는 애니메이션 부분에서 Camera 활성화를 따로 설정해줘도 된다. 이 부분 설명 안하고 그대로 넘어간 상태로 계속 해버림;; 미안.



15. 다시 Camera객체를 클릭하고 그 안의 Audio listner 컴포넌트를 삭제해준다. 이거 삭제 안하면 업로드할 때 빨간 에러가 뜬다.


16. 이제 우리가 항상 만들던 애니메이트용 아바타를 만들어준다. 지금까지 강좌 봐왔던 사람이라면 쉽게 만들 수 있을것.


17. 애니메이션을 두 개 만들어준다. 나는 Camera_Hold, Camera_Shutter라고 각각 이름붙였다.


18. 애니메이션을 애니메이트용 아바타에 넣어준 다음에


19. 애니메이션에 들어가서 Add Property를 눌러서 우리가 만들어서 Render Texture를 넣어줬던 quad를 찾아서 Is Enable을 +버튼을 눌러서 추가해준다.


20. 다음은 Add Property를 눌러서 Camera객체까지 찾아간 다음 그 안의 Camera를 열고 Enable옆의 +를 눌러서 추가해준다.



21. Camera Enable을 체크상태로 해 준 다음에 언제나 하듯 0.02초에 같은 애니메이션을 하나 더 넣어주는걸 잊지말자.


22. 그 뒤 Camera_Shutter애니메이션 파일로 이동한 다음 Camera_Hold에 있던 애니메이션 파일을 똑같이 복붙해준다.


23. 거기에서 Camera Enable만 해제해주고 0.02초에 똑같이 해주면 끝.


24. 이제 녹화버튼 끄고 애니메이트용 아바타도 비활성화하고


24. 원본 아바타로 가서 Quad도 비활성화 해준다(이 화면에서는 잘못찍혀있지만 Quad객체안에 Camera객체가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같이 비활성화된다.)


대충 원리를 알려주자면 Camera객체 안의 Camera컴포넌트는 비활성화되면 렌더링 텍스쳐로 실시간으로 영상을 보내는 것을 멈춘다. 그러면 사진같이 보이게 되는 것이다. 그걸 애니메이션으로 조절해서 사진을 찍고 말고 하는 것.


오늘의 숙제

핸드폰 카메라, 아이패드 카메라 등 자신만의 특이한 방식으로 사진을 찍어보자. 적용사례:폴라로이드 카메라, 신문, 감옥 등등...

정일품영의정 2018.05.11 07:30:13
김끄리 개추 2018.05.11 07:30:44
김끄리 카메라부터 만들어보려다 16번읽고 할 말을 잃었다....쥬륵 2018.05.11 07:39:06
MANKALO ㄴCtrl+D누르고 Animator옮기라는거임 2018.05.11 07:40:09
김끄리 헤헿...고마어...강좌 정독하기전에 읽어서 다행이다 2018.05.11 07:40:39
김끄리 그런데 그 처음의 카메라오브젝트만드는게 남이볼때 카메라나 스마트폰같은 그런거지?? 2018.05.11 07:42:26
MANKALO ㄴ질문을 잘 이해못함, 내가 이해한게 맞다면 ㅇㅇ 2018.05.11 07:43:41
ㅇㅇ 와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겠네 집가서 하나하나 따라해봐야지 223.62 2018.05.11 07:51:38
ㅇㅇ 난 이런거 너무 어렵다 ㅅㅂ 223.62 2018.05.11 07:52:11
김끄리 감사합니다~ 2018.05.11 07:53:14
ㅇㅇ 오 개추 - dc App 175.223 2018.05.11 07:56:16
ㅇㅇ 최신버전 vrcsdk를 쓰면 다른사람이 화면이 안보인다 하길래 그 제한풀린 vrcsdk(?)를 쓰니까 화면이 보인다고 하네요. 이유가 무엇인고... 220.77 2018.05.11 08:10:49
퓨전코인 개추야 - dc App 2018.05.11 08:21:14
스키복 ....프로그래머냐.... - dc App 2018.05.11 11:23:14
윤초 말할때 입움직이게하는건 어떻게해? - dc App 2018.05.16 17:16:36
네코데코 나한테는 잘보이는데 다른사람들은 다 안보인다네ㅠㅠ 뭐가 문제일까? 친구 안친구 문제는 아닌것같은데.. 2018.08.29 09:02:24
zerosg 저도 다른사람이 볼땐 검은색으로만 보인다고하는데 왜그런걸까요..? 49.163 2018.10.03 15:15:38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4059 일반 mr 컨트롤러 전지 몇개 들어가냐 3 와쳐는레나다 2018-05-17 0
4058 일반 VR의 장점이자 단점..? 1 HALT 2018-05-17 1
4057 일반 유루유리 보고있었는데 외국인들오더니 테러함 ㅡㅡ 1 dd 121.186 2018-05-17 0
4056 일반 미코 아우~ 사운트 파일좀 올려줘요 ㅠ 미코덕후 116.46 2018-05-17 0
4053 일반 다들 외국어 실력이어케됨?? 13 이야미네미네미네요 2018-05-17 1
4052 일반 이 갤 계속 보니까 10 ㅇㄴㅁㅇ 182.226 2018-05-17 1
4051 일반 씹인싸 너무 부럽다 ㅜㅜ 1 이야미네미네미네요 2018-05-17 0
4050 일반 확실히 트래커 오래 안가는듯? 3 가나구리가와 2018-05-17 0
4049 일반 근데 묵언모드는 결국 한계가 있는거 같긴해 4 ㅇㅇ 121.139 2018-05-17 1
4048 일반 셀프카메라사진은못줄지도..? 꿀뚤 2018-05-17 0
4047 일반 와 벌써 금요일이다 ㅎㅎ 이야미네미네미네요 2018-05-17 0
4046 일반 파딱 이해되는점도 있음 1 sad 210.181 2018-05-17 0
4045 일반 VRChat 어떻게 하면 시작할 수 있음? 3 지름코드 2018-05-17 0
4044 일반 프라이빗룸은 인바이트온니 방이야? 1 KASAGI 2018-05-17 0
4043 일반 노마이크컨셉이 조은거또잇음 ㅇㅇ 218.147 2018-05-17 0
4042 일반 다른건 몰라도 한국인 친구는 좀 신경쓰이지않냐 3 ㅇㅇ 121.139 2018-05-17 3
4041 일반 아 외국인들이 작구 샤이니 샤이니 하길래 먼가햇는대 2 글긔 2018-05-17 0
4040 일반 하.. VR이냐 오디오냐.. ㅈㄹ고민되네.. 4 정보수집중 59.10 2018-05-17 0
4039 일반 트위터 몇번 올라가니까 알아보는 일본인 생겨서 기쁨 1 세인。 2018-05-17 0
4038 일반 아바타 업로드 제한말야 dlvkqkfjg1 2018-05-17 0
4037 일반 노마이크도 일본친구 사귈수잇다 3 ㅇㅇ 218.147 2018-05-17 0
4036 일반 오늘자 븨얄챗 dlvkqkfjg1 2018-05-17 0
4035 일반 클릭클릭클릭........ 1 Tomo 2018-05-17 0
4034 일반 vr챗 질문 1 ㅇㅇ 119.196 2018-05-17 0
4033 일반 테러글이 일본에도 퍼졌나 ㅡㅡ ㅇㅇ 118.222 2018-05-17 0
4032 일반 쓰다듬는거 힘들다 2 늑대와향신료 2018-05-17 0
4031 일반 세상에 네이버가 터졌나 접속이안되네 키라라카 2018-05-17 0
4030 일반 친구가 부담스러워짐 3 ㅇㅇ 223.38 2018-05-17 0
4029 일반 겜 하다보면 사람들이 갑자기 전부 사라지는데 1 ㅇㅇ 14.42 2018-05-17 0
4028 일반 유니티 다이나믹본 두개안들어감? 2 ㅇㅇ 121.158 2018-05-17 0
4026 일반 vr챗 광고 2 오잉 2018-05-17 1
4025 일반 패닉 모드 푸는법 머에여? 1 ㅇㅇ 59.24 2018-05-17 0
4024 일반 미코 아우~ 하는 파일좀 올려줘요 ㅠㅠ 음성만 이라도.. 4 미코미코 116.46 2018-05-17 0
4022 일반 일본서버 안와줬음 좋겠음 ㅜ 7 ㅇㅇ 218.144 2018-05-17 0
4021 일반 저댄같은 댄스방에 트래킹장비 없이가면 꺼지라고 욕함? 7 ㅇㅇ 211.218 2018-05-17 0
4020 일반 일단 일본맵거르면 댐 4 마요릭 2018-05-17 0
4019 일반 애들아 VR 하루에 몇 시간 해? 2 포동포도 2018-05-17 0
4018 일반 뭐냐 또 어글리코리안 떡밥이냐 2 SeekRem 2018-05-17 0
4017 일반 난 VR사기전에 컴부터 바꿔야해서 ㅇㅇ 2018-05-17 0
4015 일반 어글리코리안 보면 1 MANKALO 2018-05-17 1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