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팁] 전자피아노 키 매핑으로 손쉽게 피아노를 연주하는 방법
글쓴이
_감자
추천
21
댓글
2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6664
  • 2018-06-11 06:04:03


안녕!

피아노 치는 빌런이야.


매번 올 때마다 피아노 서치하고 정보 찾고 정보 내놓고 하면서 살고있다가

오늘에서야 드디어 전자키보드 -> 키보드로 키매핑을 하는 방법을 찾아냈어


우선 영상자료를 한 번씩 봐줘




위의 영상처럼 키 매핑을 할 시

실제 전자키보드를 치면서 자연스러운 연주가 가능해져

물론 소리 반응은 직접 치는 피아노 속도보다 0.5~1초정도씩 오차가 나기 때문에

그에 대한 적응은 직접 해야할거야.


이제 중요한 키 매핑이야.

나도 위 영상의 제작자가 써놓은 설명글을 보고 작업해서

사실상 저 사람이 써놓은 방법을 한글로 옮겨적는 것 뿐이긴 한데,

최대한 알아듣기 쉽게 옮겨볼게.




우선 필요한 준비물이 3가지가 있어.

첫 번째는 USB 드라이버가 설치된 전자피아노,

두 번째는 Bome Midi Translator, (https://www.bome.com/products/miditranslator)

그리고 마지막으론 오토핫키야. (https://autohotkey.com)


첫 번째는 당연히.. 피아노를 쳐야하니까 필요한거고,

두 번째는 피아노로 특정 음을 연주할 시, 그걸 다른 키, 혹은 다른 음 등 여러가지로 출력시키는 프로그램이야.

아쉽게도 Trial 버전은 한 번 켜놓을 때마다 20분씩밖에 사용을 못 한다는 것 같다.

세 번째인 오토핫키는 Bome 프로그램이 Right Shift를 인식을 못 해서 사용하는건데, 이건 조금 있다가 알려줄게.




우선 Bome이야.

처음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이런 창이 뜨는데, 신경쓸 필요 없어.

Trial 버전은 20분동안만 켜놓을 수 있고, 더 사용하려면 프로그램을 껐다 키라는 말이야.

Cancel 버튼 왼쪽에 있는 숫자가 확인 으로 바뀔때까지 기다렸다가, 확인을 누르면 돼.



프로그램을 켰을 때 나오는 화면이야.

내 화면은 미리 만들어둔 프리셋때문에 뭔가 좀 많아.

우리가 만들어야하는 건 위처럼 정리된 프리셋이고.. 음

좀 귀찮을거야.




우선 왼쪽에, Add Preset... 버튼을 눌러줘.



그 다음에는, Add Translator... 라는 버튼을 눌러줘.



그러면 프로그램 오른쪽에 저런 화면이 나타날거야.

여기서부터가 많이 중요하고, 조금 노가다작업이 심해질거야.


하나하나 추가하는 Translator의 이름은 알아서들 바꾸도록 하고, (선택된 상태로 F2를 누르면 이름을 바꿀 수 있어.)



우선 Incoming부터 설정해보자.


Incoming은 너가 피아노로 입력하는 음을 설정하는 곳이야. 입력 장치라고 생각하면 편해.

위의 2개를 각각 MIDI Message, Note On으로 바꿔주고,

Channel은 딱히 건드리지 말아줘.

Note는 너가 누르는 버튼을 설정하는거야. 만약 C0 (옥타브 0의 도 음)을 연주하겠다면 C0으로 바꿔서 선택해두면 돼.

Velocity는 입력을 받아들일 최소한의 소리 크기를 설정하는거야. 100으로 설정해뒀다면, 100 이상의 세기로 피아노를 쳐야만 그 음이 입력이 돼.

아래의 다른것들은 중요하지 않으니 넘기고, 아래 사진을 봐줘.



예전에 내가 올린, 피아노 시뮬방 쉽게 치는 법이라는 글을 본 사람이 있을 거라고 생각해.

거기서 얘기했던 것 처럼, 피아노 키를 위와 같이 바꿔놓아야 하고.



우선 피아노 시뮬레이션 룸의 피아노를 살펴보자!


이 방의 피아노는 총 5개의 옥타브와, C5음으로 이루어져있는

총 61키로 이루어진 키보드야.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피아노, 키보드는 7개의 옥타브와 몇몇 다른 음으로 총 88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져있고

시뮬레이션 룸의 피아노보다 2개 옥타브가 더 많아.

그렇기 때문에, 혹시 88개음 키보드를 사용하는 갤럼들은

키보드 기준 C1~C6음을 사용하면 돼.


그러니까, 만약 시뮬레이션 방에서 가장 낮은 음인 C0 (키보드 Z)를 연주하고 싶으면,

피아노 기준 왼쪽에서 2번째 옥타브부터, 오른쪽에서 1번째 옥타브의 C음까지 키매핑을 하면 되는거지.



솔직히 이제 더 이상 크게 알려줄 만한 건 없어. 앞으로는 단순 노가다 작업이거든.




우선 Incoming에서는,

Note 에는 너가 연주하게 될 음을 입력해주면 돼.

만약 C4를 연주하고 싶다면, 60번째에 있는 C4를 넣어주면 되는 식이야.

Velocity는 any velocity를 선택해서, 피아노를 살살 쳐도 전부 인식이 되도록 해주자.

이런 방식으로 C1~C6까지 총 61개 키 매핑을 전부 해줘.



그 다음은 Outgiong, 즉 출력을 만지자.


우선 맨 위의 선택창을 Key Stroke로 놓고, 아래 action에서는 Text를 선택해줘.

그 다음, 출력하고싶은 키를 입력해서 넣어주면 돼.

대소문자는 상관이 없으니까 굳이 나처럼 대문자로 할 필요는 없어.

만약 피아노로 C2를 연주한다 라고 Incoming에서 설정해뒀다면,

시뮬레이션 룸에서 C2음에 대응하는 키인 U를 설정해주면 돼.

이것도 이런 방식으로 C1~C6까지 총 61개 키 매핑을 전부 해주면 되는거야.


이 작업을 모두 완료했다면, 이제 Incoming에서 선택해둔 음을 피아노로 연주하면, Outgoing에 설정해둔 타자가 입력될 거야.

근데 한 가지 문제가 있어!

Bome은 Right Shift를 인식하지 못해.

이 때문에 키 매핑을 다 한 사람이라면 마지막에 F5음이 눌리지 않는다는 걸 알 수 있을거야.

그럼 이거는 어떻게 할까?


위에서 오토핫키를 알려줬었지? 이제 그거를 사용할 때가 된 거야.




오토 핫키를 우선 설치해주고, 바탕화면, 혹은 어느 폴더에든



새로 만들기 -> AutoHotkey Script를 만들어 줘.


파일이 만들어지면 그 파일을 오른쪽 클릭해서,



Edit Script를 눌러줘.



여기서부터는 프로그래밍 비슷해져서 내가 잘 모르는 구역이야.

간단히 방식만 알려줄게.



위처럼 스크립트를 작성해서 넣어주면 돼.

Send, Sleep 앞에 붙은 띄어쓰기는 총 4개고.


설명하자면, f::는 "F키를 누르면," 이라는 뜻이고

아래의 Send { 뭐시기 3줄은 "RShift를 눌렀다가, 뗀다" 라는 뜻이야.




위에서 Right Shift 키매핑을 못했던 거를,

다른 키 (미지수) 로 매핑을 해둔 뒤에

위의 오토핫키에서 f::를 (미지수):: 로 수정하고 저장해주면 돼.



그리고 만든 오토핫키 파일을 더블클릭해서 실행해주고,

Bome으로 만든 걸 켜두면 완성이야!

이제 피아노로 시뮬방 피아노를 칠 수 있어!




근데 지금 VRChat 베타버전에 피아노 인식기능이 추가가 되어서,

사실 베타릴리즈가 알파로 올라오고, 피아노 맵이 수정되어서 업로드되면

필요없어질 일이기는 해.


근데 솔까 베타릴리즈 언제나올지도 모르는거

미리 피아노로 치고있어도 좋을것같다 생각해서 몇주 몇달동안 찾아봤고

드디어 성공해냈네.



긴 글 읽어줘서 고마워! 뒤로 갈수록 디게 대충대충 되는거같은데 ㄹㅇ 존나귀찮아서 개대충썼고

념글 가고싶다. 피아노 빌런들 많이 보게.

강나다 오우 함해봐야겟다 ㅅㅅ 116.46 2018.06.11 06:05:41
강나다 근데 오토핫키써도되나 116.46 2018.06.11 06:06:35
_감자 ㄴ강나다::다른 게임할 때는 삭제해두거나, 오토핫키를 꺼두면 된다고 생각해. 2018.06.11 06:07:15
_감자 ㄴ강나다::난 그렇게 하려고 2018.06.11 06:07:24
ㅇㅇ 피아노추 121.136 2018.06.11 06:10:53
마카다미양 피아노 배운 사람들은 이거 적용해서 피아노방가면 씹인싸댈듯 2018.06.11 06:21:30
꿀뚤 개추 2018.06.11 06:30:00
히토리봇치 ㄴ ㄹㅇ 182.226 2018.06.11 06:31:41
ㅇㅇ 개추 210.126 2018.06.11 06:33:29
브린이 와 이거진짜 너무 하고싶어서 네이버지식인에도물어보고 막 찾아보고했는데 실패해서 그냥 포기하고있었는데 진짜 대박이네여 정말 정말 정말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175.223 2018.06.11 06:47:52
브린이 그 usb? Usb드라이버? 는 어디서 구매하나요? 아니면 뭐라고 검색하면 나오나요? 175.223 2018.06.11 06:50:45
브린이 s90xs 쓰는데 http://mitem.gmarket.co.kr/Item?goodsCode=373281961 이거쓰면 될까염? 175.223 2018.06.11 06:56:53
춤만춰 노래와 관련된 글은 일단 개추 2018.06.11 07:03:24
_감자 ㄴ브린이::USB 드라이버는 사용하는 전자피아노에 호환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거예여 예로 들자면 Yamaha 디지털피아노는 Yamaha 공식 사이트에서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구요 섹스 2018.06.11 07:22:54
ㅇㅇ 전자피아노 뭐로 무슨 피아노로 연동하는지좀 알려주라 39.7 2018.06.11 07:29:40
_감자 ㄴㅇㅇ(39.7)::무슨 소린지 모르겠는데 내가 쓰는 Yamaha P-115 전자피아노 건반을 누르면 키보드에 등록한 특정 타자가 나오게 했다는거 섹스 2018.06.11 09:42:14
테루엘 뮤지션추 - dc App 2018.06.11 17:10:23
ㅇㅇㅇ 이거 right shift 쓸거 아니면 오토핫키는 필요 없는거에요? 2018.06.12 09:06:24
_감자 ㄴㅇㅇㅇ::네 그경우 F5음은 연주 못하는.대신 오토핫키는 필요없어지죠 섹스 2018.06.12 14:48:10
ㅇㅇ vrchat 끄고 키면 괜찮은데 vrchat 킨 상태로 미디키면 오류나서 펜딩한다고 자꾸 문구 나옴; 59.26 2018.06.15 07:38:19
ㅇㅇ 어떻게 하는지 알아? 59.26 2018.06.15 07:38:29
_감자 ㄴㅇㅇ(59.26)::그거는 잘 모르겠네.. 나는 걸려본 적 없는 오류라서 혹시 끈 상태로 Bome 키고, 그 다음에 게임 키면 오류 안떠? 섹스 2018.06.15 09:51:16
ㅇㅇ ㅇㅇ 그렇게 하면 안 떠 쓰려면 vrchat 끄고 bome부터 다시 켜야하더라 - dc App 203.230 2018.06.16 05:21:42
_감자 ㄴㅇㅇ(203.230)::잘 모르겠네 난 그런 상황을 못 봐서 ㅠ 섹스 2018.06.17 18:08:21
Wolfs 감사..! 압도적 감사!! ㅠㅠ 2018.06.19 13:28:12
_감자 ㄴ잘써준다니 고맙다 섹스 2018.06.22 04:50:0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22080 일반 엄청 귀여운거 2 봄이님 2018-06-22 0
22079 일반 이것도 멀미의 일종이냐 ? 3 카디아. 2018-06-22 0
22078 일반 곧이사가는것떔에 집 내놓아서 브알 못하겟다 1 댕타 2018-06-22 0
22077 일반 그 말풍선 같은거 어떻게 넣음 6 ㅇㅇ 220.81 2018-06-22 0
22075 일반 vrc근황 6 sing)Hana 2018-06-22 1
22074 일반 블렌더 뼈대질문좀요~^^ 3 메로 2018-06-22 0
22073 일반 너네 차렷충 몇시간함? 12 ㅇㅇ 223.39 2018-06-22 0
22072 일반 오른쪽 컨트롤러만 두개 받았다고 징징대던 사람인데 3 dddd 183.109 2018-06-22 0
22071 일반 오늘의 댄스방 일기 2 ㅇㅇ 1.227 2018-06-22 0
22070 일반 묵언차렷충으로 중국인 칭구 사겼다 2 Gloxinia 2018-06-22 0
22069 일반 블루프린트 아이디 생성 에러 뜨고 난 뒤에 아바타 업로드되었다고뜨는데 게임가드改二 2018-06-22 0
22068 일반 눈돌아간 미코어디서구함? 1 ㅇㅇ 14.32 2018-06-22 0
22066 일반 애니메이션 만든다고 썻던 더미 아바타 사용한 후에 지움? 아니면 냅둠? 2 아루라테 2018-06-22 0
22065 일반 vr챗 서버중에 말이야 2 라식 2018-06-22 0
22064 일반 와아아악! 하는 미코 어느 월드야? 2 ㅇㅇ 123.212 2018-06-22 0
22063 일반 키넥트천천히움직이면 자세전부가능? 4 ㅇㅇ 175.223 2018-06-22 0
22061 일반 ㅍㅌ 보인다 해서 키넥트 판매글 다시올린다... 4 asgrgf 2018-06-22 0
22060 일반 그 클럽현황 5 NewTaKu 49.175 2018-06-22 0
22057 일반 애니메이션으로만든 이모트 오류있는데 알려주실분...? 스카블 2018-06-22 0
22056 일반 아바타 만들어서 적용시켜줬는데 2 새녘미르 2018-06-22 0
22055 일반 집에서 VR챗 돌려도 음성 버벅거리네 6 로델 2018-06-22 0
22054 일반 않이 델바이저로 비트세이버하는데 1 렄히 211.36 2018-06-22 0
22053 일반 스팀 vr 그 경계 띄우던거 없오졌는데 어캄? 3 ㅇㅇ 125.129 2018-06-22 0
22052 일반 형님들 MR 컨트롤러만 파는 미국사이트 어딘지 아세요? 3 dddd 183.109 2018-06-22 0
22051 일반 바이브 트랙패드 조같네 늑대와향신료 2018-06-22 0
22050 일반 유니티에서 만든 애니메이션 다른 아바타 폴더에서 불러와서 짜집기해서 2 아루라테 2018-06-22 0
22049 일반 부랄쳇 체력 딸려서 못하겟음 ㅇㅇ 223.39 2018-06-22 0
22048 일반 늅늅이 인사 오지게 박겟습니다 형님들 7 TypeDice 2018-06-22 0
22046 일반 부랄챗을 못하니 금단증상 온다.. 1 DR_Pochi 2018-06-22 0
22045 일반 고개 숙이면 눈이 같이 감기는데 이거 어케고치냐 ㅠㅠㅠ 5 ㅇㅇ 116.42 2018-06-22 0
22044 일반 비오는거 좋아하는 친구있니 24 Rla시민 2018-06-22 0
22042 일반 애니메이션 이식도 성공했다 9 긴긴 2018-06-22 0
22041 일반 지브리 맵 계속 팅긴다 ㅇㅇ 116.45 2018-06-22 0
22039 일반 아바타가 계속 위에 보고 있어요 3 ㅇㅇ 222.232 2018-06-22 0
22038 일반 애니메이션에서 아바타 아마츄어 수정 안되는거야? 3 BEnE 2018-06-22 0
22037 일반 오큘러스 USB만 빼면 센서들도 다 꺼짐? AVI 2018-06-22 0
22036 일반 아바타가 계속 위를 보고 있는데 ㅠㅠㅠㅠ 2 ㅇㅇ 222.232 2018-06-22 0
22035 일반 머리카락 앞에선 안보이고 뒤에서만 보이는거 질문 1 히로~ 2018-06-22 0
22034 일반 데스건 변형으로 1 기무대띠 2018-06-22 0
22032 일반 하와와... 홀로그램 완장 만드는 방법인 것이야요 (수정함) 66 라그네아 2018-06-22 4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