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 마작 ] 아직도 점수계산 할줄 모르는 사키입문충이 쓰는 마작팁-1
글쓴이
디씨해파리6년차
추천
3
댓글
4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19072
  • 2019-02-22 04:26:47
							

기초강좌라기보단 이 험난한 마작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마작 초보를 위한 팁에 가까움 기본적인 마작의 룰(화료하는법, 치 퐁 깡 등)은 안다고 생각하고 쓸게.

수많은 이론이 있지만 나도 마작 거의 10년했는데 진짜 별거 모르고 몰라도 적당히 오프마장에서 중위권 킵하면서 즐길 수 있었음.



음 일단 뉴비들이 좀 궁금해 하던..? 쓸모없는 패 버리는 순서.

1.자신의 방위가 아닌 풍패 중 서와 북.

2.자신의 방위나 판의 방위가 아닌 동과 남.

3.이미 하나 이상 버려진 장풍패(동장은 동 남장은 남)

4.이미 하나 이상 버려진 판풍패(자신의 방위 풍패)

5.이미 하나 이상 버려진 삼원패(백 발 중)

6. 가장 많이 버려진 모양의 연결된 숫자가 없는 1,9


대충 이런 순서로 하면 됨. 항상 상황에 따라 바뀌긴 하나, 대략 이런 순서임.



그리고 가치 있는 패를 아는 법.

대부분의 상황에서, 자신의 패가 어느정도 갖춰지려고 하나 네다섯개가 모자랄 때, 대부분의 경우 숫자패(1,2/8,9)의 갖춤보다 5나 6의 단품이 더 가치 있으니 구석에 있는 숫자를 버리도록.





그리고 뉴비가 당하기 쉬운 후리텐(화료를 못하는 상태)

1.자신이 마지막으로 기다리는 패 중 자신의 묘지에 그 패가 있을 경우 어떠한 패로도 남을 쏘지 못함(자신의 쯔모로는 가능)

2. 아마 거의 그런 경우는 없겠지만 리치 이후에 쏠 수 있는데 넘긴 경우. 망한상태임.








일단 뉴비들이 가장 만들기 쉬운 역.


1판역


1. 리치

아주 간단하게 자기 패 13장이 잘 모이고 나머지 한장만 모이면 화료할 수 있을때 간지나게 점봉을 던지고 패를 가로로 버리면 되는 역 딱히 설명할 건 없음. 보통 멘젠쯔모나 일발이 따라오거나 이미 열려있는 도라패의 뒷도라도 까볼 수 있거나 하는 이점이 존재하나 그런건 몰라도 된다.

2. 핑후

몰라도됨 그냥 알아서붙음 붙었으면 그냥 좋아하면 됨. 혹시 같이하는 올드비가 안알려주고 넘어간다? 그새낀 뉴비가 리겜하는데 뒤에서 눈치주는 애미뒤진 리겜충이랑 동급이니 손절하면 됨.

3. 동서남북패/백발중패

치 퐁으로도 간단하게 1판을 만들 수 있어서 뉴비가 쓰기 좋음. 머리로 쓰면 은근히 점수도 높아 질 수 있음

4. 탕야오

간단하게 숫자패 2~8로만 자신의 패를 완성하면 됨. 아주 쉬운 역. 이때문에 더더욱 1과 9의 가치가 사라짐 치를 이용한 아주 빠른 역만듦이 가능하나,

쿠이탕 나시라고 울어서 탕야오를 못하는 룰도 아주 많으니 꼭 물어봐야 한다.



2판역

1. 더블리치

시작하자마자 리치할 수 있으면 가능한 역. 뉴비는 일단 하자

2.치또이

일반적인 패조합이 아닌 2개조합 7쌍으로 패가 이루어졌을 때 만들어지는 역.

이 치또이라는건 절대는 아니지만 리치를 하면 아주 손해가 심하니 이왕이면 하지 말자.

이 치또이라는 역은 자신이 쏠 수 있는 패를 매 턴 자유롭게 선택 하면서 상대가 예측 하기 힘들다는게 장점인데 리치를 하면 장점이 싹 사라진다.

3.또이또이(돌돌이)

이건 마구마구 퐁으로 울어서 같은패 3개조합으로 모두 몸통을 만들었을때 가능한 역. 만들기 아주 편하니 자주 만들도록 하자. 가끔 이 역을 기다리다 치또이가 되기도 한다.

그렇다고 무작정 마구마구 울면 너무 패가 읽히기 쉬우나, 뉴비는 그런거 신경쓰면 안된다.


3판역

1.혼일색

이건 문자패+하나로 통일한 숫자패로 만들 수 있는 역이다 간단하나 멘젠으론 잘 나오지 않는다. 울면 2판역으로 줄어든다. 그래도 또이또이같은거와 조합하기도 쉽고 자주 노릴만한 역이니 알고있는걸 추천.


그 외 뭔가 깔맞춤이 된다 싶은건 죄다 역이니까 일단 화료하고 물어보도록 하자. 왠만한 혼모노 아니면 다 친절하게 설명해 줄 수 있다.



음 또 뭐를 써야할까...?




두서없이 쓰다보니 뭘 더 써야할지 모르겠네 궁금한거 있음 물어봐줘.
리게씹뉴비 마작 같이하자 - dc App 2019.02.22 04:27:07
디씨해파리6년차 시간되면 ㅎㅎ 2019.02.22 04:30:12
ㅇㅇ 영상개화는 어케해 220.123 2019.02.22 04:47:01
디씨해파리6년차 고것은 나무위키를 검색해~~ 2019.02.22 05:03:25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20125 일반 냐 새끼들아 고만쫌하자 4 인생이쓰다 2019-02-24 0
120124 일반 사과에 진심이 안느껴지네요 1 월화영 2019-02-24 1
120123 일반 부산가려고 KTX끊었는데 9 ㅅㅋㅋ改 2019-02-24 0
120122 일반 왜 좆리는금지어아니냐 1 hacker 211.244 2019-02-24 0
120121 일반 왜 닥터G(좆경)금지어임 2 hacker 211.244 2019-02-24 1
120120 일반 흠... vrc접은 친구한테 다시 하자고 해볼까 3 딜런 2019-02-24 0
120119 일반 통피유동으로 돌아가겠습니다.. ㅇㅇ 110.70 2019-02-24 0
120118 일반 미췬 사과문 비추수봐ㅋㅋㅋㅋㅋ 1 읭읭이 2019-02-24 0
120117 일반 앙~ vive 정발판 50에 팝니다 ~ 16 ㅇㅇ 112.170 2019-02-24 0
120115 일반 사과문 세줄 요약좀 3 검은연 2019-02-24 0
120114 일반 저도 공개사과문 올립니다..... 3 혀뇽 2019-02-24 1
120113 일반 화장하고 vr쓰면 묻음? 1 시우시이 2019-02-24 0
120112 일반 나 왜 차단이에요 시발!!@ 6 읭읭이 14.47 2019-02-24 0
120111 일반 이케맨카페 저새끼ㅋㅋㅋ 2 ㅇㅇ 110.70 2019-02-24 0
120110 일반 일주일만에 집나가는것 이야요... 3 빨강머리백설공주 2019-02-24 0
120109 일반 vive 50에 파는데 안 사네 ㅅㅂ 17 ㅇㅇ 112.170 2019-02-24 0
120108 일반 뷔알 체조말이야 4 시우시이 2019-02-24 0
120106 일반 오늘 사과문 쓰는날이야 ?? 3 카디아. 2019-02-24 1
120105 일반 ㅋㅋㅋㅋㅋ 븨알갤재밌당 3 읭읭이 2019-02-24 0
120104 질문 VR 뭘 사야할지 모르겠어 6 ㅇㅈ 175.223 2019-02-24 0
120103 일반 월요일좋아 7 DDos 2019-02-24 0
120100 일반 타코한별님 상황도 이해가 안되는것도 아님 8 ㅇㅇ 223.39 2019-02-24 0
120099 일반 지인이라는 말 짹짹이들이 많이 쓰는거 같음 7 ㅇㅇ 121.88 2019-02-24 0
120097 일반 내일 체조 태보 못갈수도있음 3 ㅅㅋㅋ改 2019-02-24 0
120096 일반 근데 지인분들중에 브얄챗들어오고 1분만에 나가는 사람들은 왜그러는거지? 6 글자 2019-02-24 0
120095 일반 여러분 모두 죄송합니다. 23 타코한별 2019-02-24 6
120093 질문 저놈의 업로드 풀리는 기준이 대체 뭔데??? 8 vr2일차 221.145 2019-02-24 0
120092 질문 밀크 뚜따 후 귀가 안움직이던데 해결 방법 없어? 8 ㅇㅇ 183.103 2019-02-24 0
120091 일반 하와와... 주말출근 끝난거에요... ㅇㅇ 175.223 2019-02-24 0
120089 질문 됐다 시발 1 vr2일차 221.145 2019-02-24 0
120088 VRC일기 오늘의! VRC 일기! 그 마지막 이야기! 16 Motte 2019-02-24 4
120087 일반 폴리곤 많다고 고민하는애들아 2 ㅇㅇ 110.70 2019-02-24 0
120086 질문 링크가서 해봤는데안됨 또 바운딩 박스가 너무 크데 8 vr2일차 221.145 2019-02-24 0
120084 일반 전갤주 버추얼유투버하드만 뭘걱정하냐ㅋㅋ ㅇㅇ 59.14 2019-02-24 0
120083 일반 근데 냐 사칭하는놈은 왜 차단 안하냐 5 ㅇㅇ 223.62 2019-02-24 7
120081 일반 눈 뼈 없는 아이트래킹 강좌 있었는데 어디감? 3 shift 211.59 2019-02-24 0
120080 일반 조금 늦게 태어났어야 되는데 6 월화영 2019-02-24 0
120079 일반 냐사칭좀 삭제해줘 3 인생이쓰다 175.223 2019-02-24 0
120078 일반 돌겠네 이번엔 폴리곤이 많음 5 vr2일차 221.145 2019-02-24 0
120077 일반 키 큰 아바타 단점 4 죽은참새 2019-02-24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