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아바타 만들래? - 8. 스네일 마커 제작하기
글쓴이
차렷충아닌사람
추천
16
댓글
22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02749
  • 2019-01-24 07:56:33
							



강좌는 꼭! 정독해주세요

부분적으로 괜찮겠지~ 하고 넘기면서 보시지마시고 한 단계 한 단계 정독해주세요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95185&page=1


이번 강좌도 지난 6편을 응용해서 진행하는 강좌이므로,

6편을 숙지한 채 진행해주세요


잘 모르겠다면 이전 강좌를 다시 보시고 진행해주세요


--------------------------------------------------------------------



스네일 마커 작업을 시작하기전에 스네일 마커를 다운받아주세요

https://github.com/theepicsnail/Marker



Download ZIP 을 눌러서 다운로드




1) 압축을 풀고 스네일 폴더채로 유니티에 넣어주세요




2) 위에 경로를 보고 프리팹 폴더로 들어가주세요




3) Marker를 hierarchy 창에다가 넣어주세요

아바타 안에 넣지마시고 아바타 바깥쪽에 넣어주셔야 해요




4) 방금 넣은 Marker를 선택하고, 우측 Inspector창에서 Animator 우클릭해서 Copy Component 눌러주세요




5) Marker안에 있는 Trailremove_style_tag;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3px;">Paste component as NEW 를 클릭해서 넣어주세요

이 작업을 한건 손가락 끝부분으로 글씨를 쓸 수 있게 하기위해 하는 작업입니다

Marker는 펜 오브젝트기에 펜으로 글씨를 쓰고싶은 사람은 이 작업을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손끝으로 글씨를 쓰려면 꼭 해주셔야 합니다

6) Trail remove_style_tag;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3px;">아바타에 넣으시면 안되고 그냥 Marker 바깥부분으로 빼주세요




7) 펜으로 글을 쓸게 아니기에 Marker는 지워주세요




8) Trail remove_style_tag; font-family: 굴림, Gulim; font-size: 13px;">




9) 노란색으로 뜨는 저걸 지워주세요

저건 원래 Marker로 쓸때 필요하던건데 Marker를 지웠기에 저것도 필요가 없으니 지워주세요




10) Add property 를 누르고 Trail Source를 In Active해주세요




11) Ctrl을 누른 상태로 프레임을 두개 다 선택하신 후 체크를 눌러주세요




12) Trail Source 를 드래그해서 IndexFinger3_R(오른손 검지 마지막관절)에 넣어주세요

관절을 캐릭터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이 강좌에서 오른손 검지에 넣으려고 이 관절을 선택한 것입니다

다른 곳에 넣고싶다면 다른 곳에 적용해주셔도 됩니다

 



13) Trail source 의 위치를 오른손 검지 끝부분으로 맞춰주세요

위치조정은 화살표를 이용하거나, Transform 의 remove_style_tag;">

14) DO Everything 버튼을 눌러서 Asset 폴더안에 적당히 폴더를 만들어서 그 안에 저장해주세요

(저는 Snail이라고 폴더를 만들어 그 안에 넣었습니다)

굳이 이 버튼을 누를 필요는 없지만 오류가 나는 경우가 있기에 눌러서 저장해주세요

그리고 그 밑에 있는 Ink는 스네일 마커의 세부적인 설정을 해주는 기능이에요

Invisible distance는 마커의 두께, Coloring mode는 마커의 모드 변경이지만 여기서는 따로 설명하지 않을게요

Solid Color는 스네일 마커의 색갈이에요



15) 아바타를 Ctrl + D 로 복사한 후,

원본 아바타는 비활성화 처리해주세요

(꼭 해주세요 제발 안보고 이상해져서 질문하지 말아주세요) 




16) 아까 지정한 폴더로 들어가서 애니메이션 파일을 아바타에 넣어주세요




넣은 애니메이션을 보면 Drawing에는 remove_style_tag;">Drawing은 그리는거, EraseAll는 없애는거로 생각하셔도 무관합니다




17) Drawing은 검지손가락만 핀 모습, EraseAll에는 주먹쥔 모습으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였습니다

그러면 핑거포인트(검지손가락)을 하면 글씨가 써지고, 피스트(주먹쥔모습)을 하면 글씨가 지워지겠죠?


애니메이션 만드실때 프레임 양쪽 다 같은 손모양으로 적용되었는지 꼭 확인해주셔야합니다


그리고 아바타제작을 어느정도 이해하신 분들은 알겠지만, 꼭 폴더안에 생성된 애니메이션에 손모양을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손모양을 미리 만들어논 곳에 타임이나, 포지션을 똑같이 넣어주시면 똑같은 효과가 나오니까요




18) 다만들었다면 Drawing은 핑거포인트에, EraseAll는 Fist에 넣어주세요

저는 저번 강좌에서 만든 오브젝트꺼내는 Fist 애니메이션은 락앤롤로 옴기고 EraseAll를 넣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렇게 되겠죠?

업로드를 해주시면 적용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겁니다





짜-잔


질문 및 피드백 받습니다

질문하실때는 글 제대로 한번 더 정독하신 후에 물어봐주세요

중간에 대충 건너뛰고서 질문하지말아주세요

마보로시 너무 어려워욧 ... 하와와 2019.01.24 07:56:56
마보로시 2019.01.24 07:57:07
늑대소녀 2019.01.24 07:57:17
liar 2019.01.24 07:58:41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7:59:26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8:01:11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8:01:37
ㅇㄹㄴㄹ 개추 118.223 2019.01.24 08:02:00
츄르 개추나먹어! 2019.01.24 08:02:25
우콘쨩 파티클임? 2019.01.24 08:02:51
차렷충아닌사람 파티클 아님, 이건 트레일랜더러 이용하는거야 2019.01.24 08:05:23
차렷충아닌사람 파티클 이용하는건 파티클 펜이라고 따로있음 2019.01.24 08:05:34
카스테라 간단하게 썼네 2019.01.24 08:05:59
차렷충아닌사람 간략하게 썼고, 추가로 데탑용꺼라던지, 특정 손 두개를 해야지 펜이 나오는것도 쓸 예정 2019.01.24 08:07:11
아라이상 2019.01.24 08:12:44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8:22:07
하와와 고마운것이에요 121.173 2019.01.24 08:28:59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4 08:53:51
ㅇㅇ 저거 스크립트 만든 제작자가 켓포럼에 영상에 튜토리얼 까지 다 만들어놨는데 구지 다시 재탕해서 올리는 너는 인정한다. 211.218 2019.01.24 09:37:58
차렷충아닌사람 그치만.. 이렇게라도 안하면 ㅇㅇ쿤이..!! 2019.01.24 12:29:04
차렷충아닌사람 링크주고 보라해도 안볼놈들은 안봐, 애들이 그냥 찾아보면 나올건데 안찾아보고 갤에도 있는 내용인대 또 써달라해서 쓴거야 2019.01.24 12:30:12
K 빡대가리라서 두달동안 마커 넣기 시도-실패를 반복했었는데 이글 을 보고 드디어 성공하였읍니다. 감사합니다ㅣ ㅠㅠㅠㅠㅠ 1.246 2019.01.25 02:27:29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10777 일반 과몰입 안하면 안될까 ㅇㅇ 223.62 2019-02-08 0
110776 질문 풀트 형들 궁금한거 있어! 6 ㅁㅇ 1.244 2019-02-08 0
110775 일반 실시간 브붕이 좆됨.jpg 18 LoRicia 2019-02-08 0
110774 일반 아니시발 사기당한것도 사기당한건데 더빡치는게 뭐냐면 8 ㅇㅇ 210.100 2019-02-08 0
110772 일반 네임태그가 청옥색인데 이스샷 합성임? 8 ㅇㅇ 118.47 2019-02-08 1
110771 일반 비디오 방 이름이 머임?? 1 ㅇㅇ 183.96 2019-02-08 0
110770 일반 브알챗 놋북으로 하는 사람 2 아리스 124.80 2019-02-08 0
110769 일반 공방에 들어가면 새로 방 파지는데 이거 오류임? 4 ㅇㅇ 175.199 2019-02-08 0
110768 일반 지인놀리는거 존나재밌네 2 ㅅㅋㅋ改 2019-02-08 4
110767 일반 mr샀는데 usb 3.0+가 아니라는데 4 델델 39.113 2019-02-08 0
110766 일반 등산가 칭호 흭득. 2 momono 2019-02-08 5
110765 일반 아 차렷충 슬프누 ㅁㄴㅇ 122.46 2019-02-08 0
110764 일반 주변 영향받는애들있음? 13 읭읭이 2019-02-08 0
110763 일반 [필독] 방침 변경한다 5 110.70 2019-02-08 1
110762 일반 엘프 그림자 너무 심한데 어떻게 해결해? 4 ㅇㅇ 118.43 2019-02-08 0
110761 일반 바이브 설치 존나 오래걸려 2 술먹으면토함 2019-02-08 0
110760 일반 아바타에 추가하고싶은것들! 11 혀뇽 2019-02-08 0
110759 일반 사기당했다 시발ㅋㅋㅋㅋㅋ 9 ㅇㅇ 210.100 2019-02-08 0
110758 일반 콜라이더 많으면 주변아죠시들이 힘들어? 5 디씨해파리5년차 211.195 2019-02-08 0
110757 일반 비트세이버할려면 뭐사야돼? 4 부엉이성애자 2019-02-08 0
110756 일반 VR 중고로 파는게이있음? 3 부엉이성애자 2019-02-08 0
110755 일반 ???:왓더 뻑이ㅈ스뎃? 1 momono 2019-02-08 0
110754 일반 이 모델도 이쁜데 쓰는사람 별로없다. 9 A.ms 2019-02-08 0
110753 일반 씨발 야한언니 로션은 별루다 9 ㅇㅇ 118.218 2019-02-08 0
110752 일반 도깨비참수!!! ㅇㅇ 182.228 2019-02-08 0
110751 일반 그냥 요번에 만든건 요번에 만든거대로 걍 써야겟다 7 아루라테 2019-02-08 0
110750 일반 vrc 사양좀 물어볼게요 3 시우시이 2019-02-08 0
110749 일반 VR사려는데 어떻게사는게좋음? 5 ㄴㅇ 223.38 2019-02-08 0
110748 일반 외국인 놀러 오자말자 4 momono 2019-02-08 0
110747 일반 또뭐있냐고? 이새끼존 momono 2019-02-08 0
110746 일반 게 가면 라면 또 뭐있냐 ㅇㅇ 175.223 2019-02-08 0
110745 일반 7개월째 꾸준글이다이기야 1 ㅇㅇ 223.62 2019-02-08 0
110743 일반 양심고백) 닉 알려진 갤럼 다 블락함 1 ㅇㅇ 223.62 2019-02-08 0
110742 일반 요즘 갤 관리한다고 느껴지는게 5 초보고양이 2019-02-08 0
110741 일반 왜 저렇게 살까 ㅇㅇ 223.38 2019-02-08 0
110737 일반 바이브 프로 vr 수면 어떰? 4 ㅇㅇ 121.139 2019-02-08 0
110736 일반 병신 3L 2019-02-08 0
110734 일반 2월 9일 토요일 오후 2시 냐 교류회 6 ㅇㅇ 175.223 2019-02-08 10
110733 일반 vive pro쓰는애들 있냐 7 ㅇㅇ 223.38 2019-02-08 0
110731 일반 아 십;; 5 메디큐보이드 2019-02-08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