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개꿀팁] MR 트래킹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추가 옵션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11
댓글
3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0166
  • 2018-05-30 18:03:42
  • 211.54
							





러닝머신러닝의 MR 꿀팁 모음

1. 일회용 건전지 말고 충전형 건전지를 사용하자 : goo.gl/XKXtSV
2. MR 이어폰 잭에 이어폰+마이크 동시에 쓰기 : goo.gl/5FpZ6Q
3. MR 조이스틱으로 움직이기, MR 트래킹 원활하게 설정하기 : goo.gl/hXKTSV
3-1. MR 조이스틱 변경 이후, 유체이탈현상 즉시탈출하는 방법 : goo.gl/SqYbKi



0. 기본설치경로 기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MixedRealityVRDriver/resources/settings 으로 들어가서

default.vrsettings 이라는 파일을 메모장이나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열음

{
'driver_Holographic' : { 
'renderTargetScale' : 1.0
},
'driver_Holographic_Experimental' : { 
// Motion ~~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

// Automatic ~~

"thumbstickTurnLeftEnabled": true,        
"thumbstickTurnRightEnabled" : true,

// Some people ~~
// disorientation, ~~

"thumbstickControlsEnabled" : false,
"thumbstickControlsReversed" : false,
"thumbstickTurnSmooth" : false,
"thumbstickDeadzone" : 0.25

} }


상단 소스에서 8번째 라인에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기본으로 이렇게 써있는 부분이 있음


이건 뭐냐면 MR의 경우에는 인사이드아웃이라고 하는 트래킹 방식을 사용하는데, MR 앞의 양 끝에 있는 센서 2개가 정면에 있는 컨트롤러를 보고 위치를 인식하는건데, 컨트롤러가 이 센서의 최대 인식범위를 벗어나면 블루투스 끊긴거마냥 얼굴(귀) 측면 이후부터는 인식을 못함, 근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체감상 귀를 기준으로 귀 뒤로 넘어가면 모션이 끊겨서 보기 불편했는데, 귀 뒤까지 인식이 되는거 같다고 느껴짐


그래서 수학적인 연산을 이용해서 컨트롤러 인식이 끊긴 구간을 기존의 동작범위를 기준으로 컴퓨터로 끊긴 구간의 동작범위를 예측하여 끊긴 구간을 자연스러운 모션처럼 보이도록 컴퓨터가 대신 연산처리 해주는 기능인데, 확실히 모션이 훨씬 더 자연스러워짐, 대신에 컴퓨터가 실시간으로 동작범위를 인식하고 있어서 사양(프로세서 처리능력)을 더 잡아먹음. 쓸거면 사양이 상위권이상(최소 GTX 9XX 라인) 되는 친구들이 쓰면 괜찮을거 같음.


장점 - 활동범위가 더 늘어난 것 같이 느껴져서 모션이 부드러워짐(실제로는 컴퓨터의 예측연산)

단점 - 사양을 좀 더 잡아먹는다, 물감 번지는 것처럼 간혹 그래픽 왜곡이 생긴다, 예측 구간은 90FPS가 아닌 45FPS로 적용된다.


권장사양 :

auto 모드 - i5 + GTX 9XX

motionvector 모드 - i7 + GTX 1080↑



설명 들어간다



1. SteamVR Beta버전을 활성화 시킨다


불안정한 기능이라 베타버전에만 가능한 옵션인 것 같음. 이미지처럼 베타버전 활성화부터 시키자




2. 옵션을 설정해주기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근데 앞을 주석처리(//) 해놓았으니 이 상태에서는 저 라인이 비활성화 상태임. 아래처럼 바꿔주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자 이제 여기서 모드가 2가지로 나뉨, 하나는 컨트롤러 연결이 끊긴 구간만 예측을 하는 auto 모드와, 항시 ON으로 설정하여 실시간으로 움직임에 수학적인 연산을 추가하여 움직임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motionvector 가 있는데, motionvector 는 당연히 사양을 어마어마하게 잡아먹을테니(게임그래픽에서 수학적인 부분에는 CPU 관여율이 크므로 저 옵션을 쓸거면 좋은 CPU를 쓰는 사용자에게 좋음) 최소 i7 + GTX 1080 이상인 애들이 쓰는게 좋은 은수저 전용 옵션이니(금수저는 Vive를 쓰겠지 ㅇㅇ..) 흙수저인 우리들은 필요한 구간만 예측하기 위해 auto로 사용하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컨트롤러가 끊긴 구간만 예측

혹은

"motionReprojectionMode" : "motionvector", < 실시간 움직임 계산



필자는 흙수저이기 때문에 motionvector를 써보지 못했으니 은수저 친구들은 후기좀.....



트래킹 모션벡터 출처


docs.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enthusiast-guide/using-steamvr-with-windows-mixed-reality#enabling-motion-reprojection-for-steamvr-apps


VRChat 갤럼 춤만춰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9994


내 허경영급 뇌피셜


러닝머신러닝 ㄴ베타버전 안쓰면 적용 안되지 않음? 211.54 2018.05.30 18:14:08
ㅇㅇ 와 모션벡터 저거 개씹꿀아님? 1070ti인데 나중에 후기 올려봄 - dc App 221.150 2018.05.30 23:30:02
러닝머신러닝 ㄴmotionvector모드로 쓰면 항상 ON된 상태라, 90FPS인 사람들에게는 프레임 떨어져보일수도있으니 유의해서 써보셈 223.62 2018.05.31 01:19:19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1752 일반 vr 술자리 맥주한캔식 가지고 참가해라 애드라 6 ㅇㅇ 121.184 2018-06-02 0
11751 일반 브얄챗하면서 군필자들이 제일웃겼음 6 HecK 2018-06-02 0
11750 일반 남캐가 말걸면 싫어하는사람도있구나 3 칸라 2018-06-02 0
11749 일반 MR 화면 한개만 처리하는방법 없음? 우사밍 2018-06-02 0
11748 일반 vr챗하면서 네덕들 존나많이보이는데 7 HecK 2018-06-02 0
11747 일반 몬가 쓰담쓰담당햇는데 ㄹㅇ루 당한느낌 3 ㅇㅇ 219.248 2018-06-02 0
11746 일반 아 초코... ㅇㅇ 121.139 2018-06-02 0
11745 일반 이게임 오래가면좋겠다 2 울테 2018-06-02 0
11743 일반 애들아 신사눈내려 4 Block 2018-06-02 2
11740 일반 오큘러스 대쉬 질문점 10선비 2018-06-02 0
11739 일반 핵쟁이 좀 이상한듯 8 쿄웨이 2018-06-02 0
11738 일반 갠적으로 이런 종류의 겜들이 망하는건 당연하다 생각함 6 피냐타 2018-06-02 0
11737 일반 아마 여긴 없겠지만 영상러들 주의 5 ㅇㅇ 121.139 2018-06-02 0
11736 일반 어흑 10시간 넘게 아바타 만들려다가 결국포기 3 ㅇㅇㅇ 222.235 2018-06-02 0
11735 일반 나도 누가 그려줌 2 ㅇㅇ 121.159 2018-06-02 0
11734 일반 바이브 추적자 왔다 2 PCOS 2018-06-02 0
11733 일반 참피 mmd없나 5 너숙청 2018-06-02 0
11732 일반 이 짤은 오늘도 1승하네 4 에꼬 175.223 2018-06-02 4
11731 일반 핵쟁이들 얘기하는거 들어봣는데 6 ㅇㅇ 2018-06-02 5
11730 일반 아바타 좀 레어한거 잇는섭업냐 1 ㅇㅇ 219.248 2018-06-02 0
11728 일반 폴리곤 줄이는 꼼수같은거없음? 6 댕타 2018-06-02 0
11727 일반 오토마타맵 노래 뭐 눌러야 바뀌니? 5 ㅇㅇ 121.159 2018-06-02 0
11726 일반 누가 나 그려줬어 3 우사밍 2018-06-02 0
11725 일반 미코는 좋겠다 친구도 미코라서 1 강나다 116.46 2018-06-02 0
11723 일반 바이브 빼고 vr챗 하기 좋은 기기 머 있냐 1 라식 2018-06-02 0
11722 일반 동방역 퍼블릭 되지 전에 입장 할 시 인원수 체크 하고 좀 와라 6 tht199875 125.176 2018-06-02 0
11720 일반 유니티 질문 4 qwfdas1234 2018-06-02 0
11719 일반 뉴비 모션관련질문점 2 ㅁㅁ 1.251 2018-06-02 0
11718 일반 드디어 장애를 극복했습니다 ㅜ 8 댕타 2018-06-02 0
11716 일반 밥 다먹음 Block 2018-06-02 0
11715 일반 빅시스터 차렷충도 할 수 있으?? 2 LiFe 2018-06-02 0
11714 일반 오딧세이 동글 뭐사면댐? 1 라그네아 2018-06-02 0
11712 일반 야 빅시스터맵 여기 가본사람 있냐 11 ㅇㅇ 121.159 2018-06-02 0
11711 일반 금요일에 시켯는데 언제올꺼같냐 1 ㅇㅇ 223.39 2018-06-02 0
11710 일반 spine 의 길이가 짧다는거같은데 4 댕타 2018-06-02 0
11709 일반 혹시 해커돌그 오토코노코 아바타 어딧는지아시는분계신가요 4 ㅇㅇ 121.172 2018-06-02 0
11708 일반 미코 관련 저작권 15 skein 121.156 2018-06-02 27
11707 일반 늒비인데 질문점... 1 ㅇㅇ 121.139 2018-06-02 0
11706 일반 빨리 맵 제작 끝내서 퍼블릭 풀든가 해야지 3 tht199875 125.176 2018-06-02 0
11705 일반 "스모킹 당했다" Origin 2018-06-02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