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일반 [개꿀팁] MR 트래킹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추가 옵션
글쓴이
러닝머신러닝
추천
11
댓글
3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0166
  • 2018-05-30 18:03:42
  • 211.54
							





러닝머신러닝의 MR 꿀팁 모음

1. 일회용 건전지 말고 충전형 건전지를 사용하자 : goo.gl/XKXtSV
2. MR 이어폰 잭에 이어폰+마이크 동시에 쓰기 : goo.gl/5FpZ6Q
3. MR 조이스틱으로 움직이기, MR 트래킹 원활하게 설정하기 : goo.gl/hXKTSV
3-1. MR 조이스틱 변경 이후, 유체이탈현상 즉시탈출하는 방법 : goo.gl/SqYbKi



0. 기본설치경로 기준

C:Program Files (x86)/Steam/steamapps/common/MixedRealityVRDriver/resources/settings 으로 들어가서

default.vrsettings 이라는 파일을 메모장이나 편집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열음

{
'driver_Holographic' : { 
'renderTargetScale' : 1.0
},
'driver_Holographic_Experimental' : { 
// Motion ~~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

// Automatic ~~

"thumbstickTurnLeftEnabled": true,        
"thumbstickTurnRightEnabled" : true,

// Some people ~~
// disorientation, ~~

"thumbstickControlsEnabled" : false,
"thumbstickControlsReversed" : false,
"thumbstickTurnSmooth" : false,
"thumbstickDeadzone" : 0.25

} }


상단 소스에서 8번째 라인에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기본으로 이렇게 써있는 부분이 있음


이건 뭐냐면 MR의 경우에는 인사이드아웃이라고 하는 트래킹 방식을 사용하는데, MR 앞의 양 끝에 있는 센서 2개가 정면에 있는 컨트롤러를 보고 위치를 인식하는건데, 컨트롤러가 이 센서의 최대 인식범위를 벗어나면 블루투스 끊긴거마냥 얼굴(귀) 측면 이후부터는 인식을 못함, 근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체감상 귀를 기준으로 귀 뒤로 넘어가면 모션이 끊겨서 보기 불편했는데, 귀 뒤까지 인식이 되는거 같다고 느껴짐


그래서 수학적인 연산을 이용해서 컨트롤러 인식이 끊긴 구간을 기존의 동작범위를 기준으로 컴퓨터로 끊긴 구간의 동작범위를 예측하여 끊긴 구간을 자연스러운 모션처럼 보이도록 컴퓨터가 대신 연산처리 해주는 기능인데, 확실히 모션이 훨씬 더 자연스러워짐, 대신에 컴퓨터가 실시간으로 동작범위를 인식하고 있어서 사양(프로세서 처리능력)을 더 잡아먹음. 쓸거면 사양이 상위권이상(최소 GTX 9XX 라인) 되는 친구들이 쓰면 괜찮을거 같음.


장점 - 활동범위가 더 늘어난 것 같이 느껴져서 모션이 부드러워짐(실제로는 컴퓨터의 예측연산)

단점 - 사양을 좀 더 잡아먹는다, 물감 번지는 것처럼 간혹 그래픽 왜곡이 생긴다, 예측 구간은 90FPS가 아닌 45FPS로 적용된다.


권장사양 :

auto 모드 - i5 + GTX 9XX

motionvector 모드 - i7 + GTX 1080↑



설명 들어간다



1. SteamVR Beta버전을 활성화 시킨다


불안정한 기능이라 베타버전에만 가능한 옵션인 것 같음. 이미지처럼 베타버전 활성화부터 시키자




2. 옵션을 설정해주기


//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MR 컨트롤러 트래킹 경로 예측 연산(모션 벡터)


근데 앞을 주석처리(//) 해놓았으니 이 상태에서는 저 라인이 비활성화 상태임. 아래처럼 바꿔주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자 이제 여기서 모드가 2가지로 나뉨, 하나는 컨트롤러 연결이 끊긴 구간만 예측을 하는 auto 모드와, 항시 ON으로 설정하여 실시간으로 움직임에 수학적인 연산을 추가하여 움직임의 퀄리티를 높여주는 motionvector 가 있는데, motionvector 는 당연히 사양을 어마어마하게 잡아먹을테니(게임그래픽에서 수학적인 부분에는 CPU 관여율이 크므로 저 옵션을 쓸거면 좋은 CPU를 쓰는 사용자에게 좋음) 최소 i7 + GTX 1080 이상인 애들이 쓰는게 좋은 은수저 전용 옵션이니(금수저는 Vive를 쓰겠지 ㅇㅇ..) 흙수저인 우리들은 필요한 구간만 예측하기 위해 auto로 사용하자


"motionReprojectionMode" : "auto", < 컨트롤러가 끊긴 구간만 예측

혹은

"motionReprojectionMode" : "motionvector", < 실시간 움직임 계산



필자는 흙수저이기 때문에 motionvector를 써보지 못했으니 은수저 친구들은 후기좀.....



트래킹 모션벡터 출처


docs.microsoft.com/en-us/windows/mixed-reality/enthusiast-guide/using-steamvr-with-windows-mixed-reality#enabling-motion-reprojection-for-steamvr-apps


VRChat 갤럼 춤만춰 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vr&no=9994


내 허경영급 뇌피셜


러닝머신러닝 ㄴ베타버전 안쓰면 적용 안되지 않음? 211.54 2018.05.30 18:14:08
ㅇㅇ 와 모션벡터 저거 개씹꿀아님? 1070ti인데 나중에 후기 올려봄 - dc App 221.150 2018.05.30 23:30:02
러닝머신러닝 ㄴmotionvector모드로 쓰면 항상 ON된 상태라, 90FPS인 사람들에게는 프레임 떨어져보일수도있으니 유의해서 써보셈 223.62 2018.05.31 01:19:19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1523 일반 야 립모션 샀다! 23 너숙청 2018-06-02 0
11522 일반 시피유 ㄹㅇ5분만에연락오고 팔고오는길임 2 마요릭 2018-06-02 0
11521 일반 혹시mmd 파일변환좀 알려주실분 계신가요?? 2 선생님계시냐? 121.179 2018-06-02 0
11520 일반 바이브로 남들 노는거 구경하는게 재밌어서 계속 그랬는데 4 포YOU 2018-06-02 0
11519 일반 아바타 질문있는데 혹시 알려줄 수 있음? 3 ㅇㅇ 211.36 2018-06-02 0
11518 일반 인싸 되러간다 3 카디아. 2018-06-02 0
11517 일반 내가 무슨 표정을 짓고있는지 바로 확인하는방법 없어요? 5 포YOU 2018-06-02 0
11516 일반 오늘 시작한 뉴비 마우스감도질문좀 1 ㅁㅁ 1.251 2018-06-02 0
11515 일반 아마존클럽에서 dell꺼 mr사면 딱 32만원 나오나여 8 학과가_사라진_아싸 2018-06-02 0
11514 일반 아바타 질문 8 ㅇㅇ 222.102 2018-06-02 0
11513 일반 뭔가.. 뭔가 잘 못 됐음.. 10 Tomo 2018-06-02 0
11512 일반 아바타 만드는건 걍 맥스 구해서 해야겟네 아루라테 2018-06-02 0
11511 일반 그냥 블루투스 없이 해도 존나 신세계네 ㅋㅋㅋㅋㅋ 3 ㅇㅇ 121.170 2018-06-02 0
11510 일반 일본쪽 사람들만 심각한건가 미코 저작권문제 14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509 일반 개구리 4형제 1 공배기 2018-06-02 0
11508 일반 하이마트 롯데마트 다돌아봤다 그래도 안팔더라 3 ㅇㅇ 121.170 2018-06-02 0
11507 일반 오큘대쉬 어케함? 4 ㅇㅇ 39.114 2018-06-02 0
11506 일반 나도 vr사고싶은이유가 가족이랑같이살아서 마이크쓰기가좀 ㅇㅇ 59.22 2018-06-02 0
11505 일반 띠용 폴리곤이 24만이였네 이거 포기해야되는 부분이냐,, 5 ㅇㅇ 223.194 2018-06-02 0
11504 일반 아조씨들 아바타월드 구경 하고 있는데 ㅇㅇ 202.150 2018-06-02 0
11502 일반 공포맵 별로 안무섭든데ㅋㅋ.. 3 momo 221.162 2018-06-02 0
11500 일반 묵언충이랑 노는 법 2 SayYouLikeMe 2018-06-02 0
11499 일반 나도 묵언충이라서.. VR이 너무 갖고 싶었던거야 4 시란 2018-06-02 0
11498 일반 요거 처음 할때 아바타 그냥 만들어지는건가 했는데 5 ㅇㅇ 2018-06-02 0
11497 일반 나도 묵언은 싫어..근데 가족이 있어서 못 해.. 3 피냐타 2018-06-02 0
11496 일반 블렌더 쓰기 너무 어려운데;; 3 아루라테 2018-06-02 0
11495 일반 미코아바타 영상제작이랑 방송 등 안되나보네? 8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494 일반 갤러리 입구 휑해보여서 바꿔봄 9 MANKALO 2018-06-02 0
11493 일반 차렷 묵언은 8 ㅇㅇ 59.102 2018-06-02 2
11492 일반 묵언유저커여움 1 G군 2018-06-02 0
11491 일반 저작권으로6개국 차단된거 이제서야 수정댔다 2 하벤하이드 2018-06-02 0
11490 일반 묵언 차렷충의 행복한 시간 5 ㅇㅇ 220.81 2018-06-02 2
11489 일반 블락하려면 무조건 같은 월드에 있어야함? 3 우사밍 2018-06-02 0
11486 일반 이 오류는 어케해야해?? 7 ㅇㅇ 180.68 2018-06-02 0
11485 일반 오레와 간다무데 이쿠! 12 5Sori 2018-06-02 1
11484 일반 이겜 차렷 묵언은 진짜 뭔재미로하냐 11 ㅇㅇ 121.170 2018-06-02 0
11483 일반 귀 한쪽씩 접을 수 있는 나나치 아는 사람? dd 14.45 2018-06-02 0
11481 일반 이겜은 왜 소리가 반대로 들림??? 4 ㅇㅇ 110.70 2018-06-02 0
11478 일반 양키 아무나 붙잡고 하나랑 노는게 넘 재밋다 3 SayYouLikeMe 2018-06-02 0
11477 일반 시피유하고 램바꾸다가 컴터쳐먹음 ㅋㅋㅋㅋ3ㅋ 9 마요릭 2018-06-02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