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Chat 마이너 갤러리 저장소

제 목
강좌/정보 Unity 기본 이동/알면 편한 것들
글쓴이
헹쿠
추천
16
댓글
6
원본 글 주소
https://gall.dcinside.com/vr/100768
  • 2019-01-21 07:01:27
							

필자 본인도 아직 공부할게 많고 복습할 겸 글 싸보는 것이니 틀린게 있다면 말해주길 바란다.


정보 글 공지에서 보이지 않는거 같애서 이미 아는 사람도 많겠지만 같이 알면 좋을거 같아서 올려봄







우리들이 미치고 팔짝 뛰는 유니티 화면이다.


모바일에서도 어떻게든 보이라고 창 줄여봤는데 안보인다면 미안하다


아예 새로 프로젝트 만들고 켜면 스태프도 없고 기본 설정이겠지




기본적으로 부스에서 아바타를 사거나 VRCMOD에서 받아서 바로 올려보려고 한다면야 그냥 SDK랑 쉐이더 불러오고 올리면 끝이겠지만


이제 반지를 껴본다거나 머리카락을 바꾼다거나 기본적인 뚜따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캐릭터를 이리저리 굴려보려고 할 텐데 이때 알면 편한 것들에 대해서 써보겠다






똑같은 화면에서 빨간 부분을 캐릭터 둘러볼 때 자주 볼텐데 확대하면






이것들이다. Transform Tool 이라고 내가 보는 책에서는 부른다더라


오른쪽 2개는 그냥 왼쪽 것들의 혼종인데 우리가 쓰기에는 이르다고 생각한다. 내가 써본 적도 별로 없다.


우리는 왼쪽 3개를 주로 쓰게 될 것이다.


얘네들 기능은 다들 눌러봐서 알거니까 설명은 안하겠음




그런데 이 6개 버튼의 단축키가 각각 Q, W, E, R, T, Y 인거는 공부하면서 알았다.


너희들이 아는 그 쿼티 순서이다. 이거 알고 하면 마우스가 계속 씬 영역에 머물러 있으니까 손이 더 편해지는거 같음





다른 프로그램들은 보통 단축키도 옆에 표시해주던데 이건 그냥 도구 이름만 써져있어서 조금 새롭다






마우스 휠을 굴리면 확대/축소 되고


Alt 누르면서 클릭하면 보이는 각도가 돌아간다는 거는 많이 알고 있을 것이다. 사실 막 만져보면 알게 되는거 같음





그런데 이 둘만으로는 정밀한 시야 조절이 힘들 때도 있다. 반지 껴주는데 손가락 근처에서 화면 회전시키는게 특히 그랬음.






그럴 때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커서가 눈으로 바뀌고 눈 오른쪽 아래에 테트리스 같은 凸자 모양이 하나 생길 것이다.



이 凸자 모양은 WASD 키보드 배열과 같다. 오른쪽 클릭 계속 하면서 WASD 누르면 시야가 그만큼 이동함.


근데 생각보다 빨리 움직인다. 미세 조종하는 방법이 있으면 빨리 알아내고 싶음


VR챗 하는듯이 Shift를 누르면 더 빨리 이동하는데 아바타 보는 우리 입장에서는 존나 빨라서 안쓸 것이다.






전문가 능력자 갤럼들이 많아서 다들 알고 있을거 같긴 하지만 일단 써봤워 다들 손목 안아프게 유니티 하자구

5upporter 좋와요우 2019.01.21 07:02:35
-마요네즈- 2019.01.21 07:02:52
ㅇㅁ 쿼티랑 wasd는 몰랐네ㅋㅋ 2019.01.21 07:03:50
liar 2019.01.21 07:05:36
Rutin26 이런 소소한팁 많이 올라왔음 좋겠당.. 개추! 2019.01.21 07:12:39
TrustedUser 정보글은 개추야 - dc App 2019.01.21 07:21:44
번호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추천
101235 일반 갤하면서 좆도 관심없는 글 5개 .txt 5 ㅇㅇ 223.33 2019-01-22 0
101234 일반 혼란한 겔을 위한 스샷 방출 4 Huntere 2019-01-22 1
101233 일반 캐모노갱 근처에 있어서 불안한건 3 ㅇㅇ 123.213 2019-01-22 0
101232 일반 갱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으나 친구중에 비슷한 사람있다 3 ㅇㅇ 223.62 2019-01-22 0
101231 일반 오큘 집에 도착했다는데 3 Mitsu.G 2019-01-22 0
101230 일반 그립읍니다..커뮤니티 공지계의 바이블.. 5 ㅇㅇ 175.223 2019-01-22 3
101229 일반 무선킷 고장남.. 3 ㄱㄷㅈ 117.111 2019-01-22 0
101227 일반 요즘 신사 퍼블릭에서 케장콘 아바타 끼는놈 갤놈이냐? ㅇㅇ 119.194 2019-01-22 0
101226 일반 바빠서 VR할 시간이 엄서 .... 3 초보고양이 2019-01-22 0
101225 일반 근데 그 갱 사람이 조인 탔다가 다시 돌아가면 2 DavidJ 2019-01-22 0
101224 일반 케모노갱 리스트 공개 6 cv52468 110.70 2019-01-22 0
101223 일반 브알챗은 진짜 놀라운 과몰입 게임임 4 DavidJ 2019-01-22 0
101222 일반 요즘은 타도 재미가 없네 1 ㅇㅇ 175.223 2019-01-22 0
101221 일반 pc 디시는 차단 못해? 3 Phrenia 2019-01-22 0
101220 일반 케모노갱 불안하긴 함 5 히아기 2019-01-22 0
101218 일반 오늘의 점심 마늘보쌈정식 20 아라이상 2019-01-22 1
101217 일반 닉 알려진 케모노갱 다 블락함 4 ㅇㅇ 175.223 2019-01-22 7
101216 일반 나도 유명해지고싶다 4 꿀뚤 2019-01-22 0
101215 일반 제펜슈라인 퍼블릭 2 ㅇㅇ 121.148 2019-01-22 0
101214 일반 미치머더는 또 누군데 2 ㅇㅇ 117.111 2019-01-22 0
101213 일반 Nex뭐시기 걔 누군지암 9 cv52468 110.70 2019-01-22 0
101212 일반 보플 미친넘들아 8 하벤하이드 2019-01-22 0
101211 일반 선임새끼 존나 지랄해서 돈까스 먹으러옴 8 DavidJ 2019-01-22 0
101210 일반 브알챗 눈팅만하는 넘인데 6 ㅇㅇ 106.102 2019-01-22 1
101208 일반 미치머더 지 월드도 내려간거 모르네 ㅋㅋㅋㅋㅋㅋㅋ 3 ㅇㅇ 61.83 2019-01-22 0
101205 일반 귀엽다 4 꿀뚤 2019-01-22 0
101201 일반 역시 점심시간은 3 ㅇㅇ 2019-01-22 1
101200 일반 일반 바이브랑 바이브 프로 가격만차이나는게아님 ㅇㅇ.. 2 끄ㅂ 211.36 2019-01-22 0
101199 일반 이새끼들 또 닉언하고 지랄났네 6 초보자아 2019-01-22 0
101197 일반 여왕벌 2 ㅇㅇ 175.223 2019-01-22 0
101196 일반 그냥 H방은 자주다니는게 좋음 13 GEORGIA 2019-01-22 0
101193 질문 뉴비인데 아바타 부스에서 사서 첫 도전해도될까 6 ㅇㅇ 211.105 2019-01-22 0
101191 일반 왤케 귀척함ㅋㅋ ㅇㅇ 124.51 2019-01-22 0
101190 일반 ㅋㅋㅋㅋㅋㅋㅋ 시벌 존나 웃기네 3 냐르 2019-01-22 0
101189 일반 요즘 내 정체성에 혼란이 와 4 히아기 2019-01-22 0
101188 일반 안경ㅃㄴ떡밥 올라왔네 ㅋㅋㅋㅋ 3 ㅇㅇ 124.51 2019-01-22 0
101187 일반 관음 시작한당 4 TrustedUser 2019-01-22 0
101186 일반 시모씨 월드 내려갔나보네 6 ㅇㅇ 175.223 2019-01-22 3
101185 일반 현실 아싸는 게임에서도 아싸인것인가 7 분당킹 2019-01-22 0
101184 일반 아바타 다 만든거가타! 13 차렷충아닌사람 2019-01-22 0
념글 삭제글 갤러리 랭킹